•  


[橫說竪說/신광영]‘靑酸加里 막걸리 事件’ 再審… 21世紀에도 이런 慘酷한 일이|동아일보

[橫說竪說/신광영]‘靑酸加里 막걸리 事件’ 再審… 21世紀에도 이런 慘酷한 일이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7日 23時 48分


코멘트
2009年 全南 順天의 한 시골마을에서 50, 60代 女性 2名이 새참으로 막걸리를 마시다 숨지는 事件이 있었다. 靑酸加里가 든 막걸리였다. 더 衝擊的인 건 “숨진 女性 中 1名의 男便과 딸이 公募한 殺人”이란 搜査 結果였다. 男便 伯母 氏(當時 59歲)는 無期懲役, 딸(當時 26歲)은 懲役 20年이 確定됐다. 잊히는 듯했던 ‘독(毒) 막걸리’ 事件은 14年餘 만에 原點으로 돌아왔다. 光州高法이 4日 事件을 再審하라고 決定하며 婦女를 풀어줬다. 檢察이 自白을 强要했고, 婦女에게 유리한 證據를 故意로 漏落시켰다는 理由에서였다.

▷‘딸이 저(와) 함께 엄마를 죽였다고 認定했다면 저도 認定합니다.’ 白 氏는 容疑者로 檢察에 逮捕되던 날 自述書에 삐뚤빼뚤한 글씨로 이 한 文章을 썼다. 열흘 뒤 作成된 追加 自述書에는 詳細한 犯行 經緯가 깔끔한 글씨體로 적혀 있다. 檢察은 아버지와 不適切한 關係를 맺어온 딸이 이를 눈치챈 어머니를 殺害하려 아버지와 짜고 犯行을 저질렀다면서 白 氏 母女의 自白을 主要 證據로 法院에 提出했다. 1審은 自白의 信憑性을 疑心해 無罪로 봤지만 2審, 3審은 “犯人이 아니면 할 수 없는 陳述”이라며 有罪 判決했다.

▷再審은 判決 確定 뒤에 無罪 證據가 새롭게 나오거나 搜査機關의 違法한 數詞가 確認될 境遇 可能하다. 이番 再審 決定은 後者에 該當한다. 當時 調査 錄畫 映像에는 犯行을 否認하는 白 氏 父女를 相對로 誘導 審問이 執拗하게 反復되는 場面이 담겨 있다. 檢事가 自白 陳述書를 받기 위해 한글을 잘 모르는 白 氏에게 ‘當身이 불러주면 職員이 代身 쓸 것’이라고 壓迫하기도 했다. 初等學校도 못 나온 白 氏와 發達障礙를 가진 딸은 諦念한 듯 質問마다 “네”라고 짧게 答했다.

▷檢察은 證據를 取捨 選擇해 不利한 건 法院에 내지 않았다. “(百 氏처럼) 오이農事를 짓는 農夫들은 害蟲을 없애려 靑酸加里를 使用한다”는 一部 陳述만 提出하고 “그건 硫黃가루를 誤認한 것이고, 靑酸加里는 絶對 쓰지 않는다”는 오이農夫 數十 名의 陳述은 숨겼다. 또 婦女가 막걸리를 사왔다는 順天의 국밥집 隣近 閉鎖回路(CC)TV를 통째로 確保해 犯行 關聯 行跡이 없다는 걸 確認하고도 法院엔 “CCTV 記錄이 없다”고 했다.

▷事件을 初動 搜査했던 警察은 被疑者를 특정하지 못한 채 檢察에 送致했다. 하지만 事件을 넘겨받은 光州地檢 順天支廳 K 檢査는 꿰맞추기 搜査로 白 氏 父女를 起訴하고 死刑을 求刑했다. 父女가 裁判에서 自白을 飜覆해 無罪를 呼訴했음에도 有罪가 確定됐을 때 K 檢査는 迷宮에 빠질 뻔한 事件에서 正義를 實現한 스타 檢事로 불리기도 했다. 過去 華城 連鎖殺人 事件 等에서도 再審을 거쳐 眞犯을 잡은 事例가 있지만 21世紀에도 이런 억지 搜査가 통한 것이다. 强壓 搜査를 한 檢事는 勿論 이를 檢證하지 못한 法院도 責任을 避할 수 없다.


신광영 論說委員 neo@donga.com
#靑酸加里 막걸리 事件 #再審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