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기홍 칼럼]바꾼다더니 隔靴搔癢… 金起炫 退陣이 革新 出發이다|동아일보

[이기홍 칼럼]바꾼다더니 隔靴搔癢… 金起炫 退陣이 革新 出發이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27日 00時 06分


코멘트

尹 “國民 옳다” 强調하고 與 革新委 띄웠지만
垂直的 黨政 關係 이미지 金 代表 體制로는
신발 위 발등 긁는 것처럼 刷新 成果 어려워
勇退 안하면 人요한 革新위가 1號 要求 내걸어야

이기홍 대기자
이기홍 待機者
現在 尹錫悅 大統領과 國民의힘이 處한 困境의 原因은 明確하다.

症狀이 本格 目擊되기 始作한 것은 6·1 地方選擧 壓勝 一週日 뒤인 지난해 6月 둘째週부터였다. 6月 7日 尹 大統領은 出勤길 도어스테핑에서 檢察出身 重用에 對한 質問에 “過去에는 民辯 出身들이 아주 塗褙하지 않았느냐”며 발끈했다. 다음 날 鄭鎭碩 議員(當時 國會副議長)은 느닷없이 李俊錫 代表를 攻擊하는 글을 SNS에 올렸다.

中道層과 穩健保守의 마음을 떠나게 만든 兩大 原因인 △尹 大統領의 傲慢·不通 이미지와 △與黨의 私黨化(私黨化)論難 信號彈들이 하루間隔으로 發射된 것이다.

尹 大統領 支持率은 直前까지만 해도 上昇勢로 6月 7~9日 調査 때 53%(韓國갤럽)로 高點을 찍었다. 그러나 14~16日 調査에서 49%로 下降勢에 들어선 支持率은 “前 政權 長官 中 훌륭한 사람 봤느냐”는 式의 態度가 이어지고, 李俊錫 逐出 過程의 泥田鬪狗를 거쳐 競選 룰을 便宜대로 바꿔버리고 羅卿瑗 安哲秀를 짓누르는 前無後無한 全黨大會 醜態를 演出하면서 30%臺로 固着됐다.

症狀과 原因이 明確하니 處方도 明確하다. 處方은 두 軸이다. 하나는 大統領이 리더십 스타일을 傾聽 共感 疏通으로 바꾸는 것이고, 또 하나는 大統領과 黨 關係의 正常化다.

첫째 處方은 實行에 들어갔다. “國民은 無條件 옳다” “民生 속으로 들어가자”는 大統領의 잇따른 發言 背景을 들어보니 大統領이 民意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診斷들이 傳해졌다. 두 番째 處方도 革新委 出帆으로 나름 實行 準備에 들어간 듯 보인다.

그런데 國民도 그렇게 받아들이고 있을까.

筆者는 칼럼을 準備하면서 知人들의 意見을 자주 請해 듣는다. 우리 社會 理念 스펙트럼을 極左1~極右10으로 놓고 펼쳐볼 때 5~8 사이로 分類되는 人士들이다. 最近 며칠間 通話해 보니 놀랍게도 모두 고개를 흔들었다.

한마디로 隔靴搔癢(隔靴搔?)이라는 것이다. 구두 위로 긁는 시늉만 내는데 어느 國民이 感動하겠느냐는 것이다. 이들은 모두 獨立을 念願하는 植民 治下 百姓들처럼 政權交替를 熱望하며 尹 候補에 투표했고 只今도 尹 政府의 成功을 懇切히 바라는 사람들이다.

그들이 指摘한 核心은 金起炫 體制가 維持되는 限 그걸 누가 眞正한 變化 意志로 받아들이겠느냐는 것이다. 金起炫이라는 個人에 對한 好感 非好感 次元의 問題가 아니었다.

金 代表가 卽刻 물러나야 할 理由는 차고 넘친다.

첫째, 責任을 져야 한다. 大統領中心制에선 모든 게 窮極的으로 大統領 責任이지만 大統領은 隨時로 進退를 하는 자리가 아니다. 內閣의 잘못은 總理가, 黨의 問題는 代表가 責任져야 한다. 區廳長 選擧라는 一介 補選 敗北에 責任을 지라는 게 아니라 거기서 再確認된 땅에 떨어진 與黨의 位相과 中道層 이반 狀況에 對해 責任을 져야 한다는 말이다.

둘째, 改革의 障礙物이 되어선 안 된다. 大統領 直轄이라는 이미지가 固着된 金 代表가 있는 限 아무리 革新위가 改革案을 내놓아도 黨政 關係가 正常化됐다고 여길 國民은 많지 않다. 人요한 革新委員長 카드는 一旦 關心 끄는 데는 效果的이지만 누가 委員長인지가 重要한 게 아니라, 그에게 얼마만큼의 權限이 委任됐는지를 모두가 알게 公開되어야 그 사람에게 힘이 실린다는 걸 國民도 다 안다.

셋째, 大統領의 運身 幅을 위한 金 代表의 先制的 自己 犧牲이 必要하다. 尹 大統領으로선 直接 創出한 것이나 다름없는 代表를 내치는 것은 自己否定이 되며, 人間的으로도 强制로 내치기 어려운 處地다.

設令 實際로 黨과 大統領室의 關係가 外部에 비쳐지는 것과 다르다 해도 國民의 눈에는 이미 始作부터 그런 이미지가 固着化됐다. 金 代表가 아무리 有能해도 그 胎生的 限界를 돌이킬 수 없다.

旅券에겐 險難한 길이 豫告돼 있다. 世界情勢와 國內外 經濟狀況을 볼 때 來年 總選까지 經濟가 좋아질 展望은 거의 없다. 文在寅 政權이 남기고 간 汚物은 그 누가 와도 치우기 어려운 地境이다.

核心 支持層은 “李在明 하나 못 잡아넣고 文在寅은 손도 못 댄다”고 失望하고, 野黨은 拘束令狀 棄却이라는 本質과 無關한 節次的 決定 하나를 등에 업고 활개를 친다. 李在明 代表 側의 露骨的인 裁判 遲延 行脚은 어떤 罪든 選擧만 이기면 다 뒤엎을 수 있다는, 共和政과 法治主義의 根本조차 無視하는 發想을 보여 준다. 非正常度 普通 非正常이 아닌데도 이를 모두가 當然한 듯 덤덤하게 받아들이게 되는 도치(倒置)의 日常化다.

突破할 方法은 簡單하다. 候補交替論까지 일었던 大選 直前 겨울을 생각하면 된다. 2022年 劈頭 尹 候補는 엎드려 절하고 抱擁하며 現場으로 갔다. 그때의 初心을 갖고 다시 民生現場으로 가야 한다. 全國 곳곳을 다니면서 1年 半 동안 自身이 잘했는지 못했는지 귀로 들어야 한다.

尹 大統領의 外交 成果는 높이 評價받아 마땅하지만 外交는 어음이고 國內 政治는 現札이다. 任期 동안 무엇을 優先順位에 둘 것인지를 冷徹히 判斷해 에너지를 集中해야 한다. ‘황소와 싸울 때는 뿔을 잡아 制壓하라(take the bull by the horn)’는 말처럼 內政의 難題들을 正面 突破하는 데 集中해야 한다.

金起炫 體制 持續에 對한 與黨 議員들의 沈默은 公薦에 목매 공멸의 길로 갈수도 있는 與黨의 構造的 限界를 보여준다. 배가 沈沒하는 걸 뻔히 알면서도 우리끼리 뭉쳐 있으면 그래도 나는 살겠지라는 態度다.

萬若 總選에서 敗北하면 尹 大統領은 바로 레임덕에 들어간다. 左派 陣營은 總選 勝利 時 바로 彈劾運動에 들어가 2027年 大選까지 몰아친다는 戰略을 세워 놓고 있다. 尹 政府 5年은 아무 일도 제대로 못해 본 채 眞空 期間이 될 수 있다.

金 代表 스스로 勇退의 決斷을 내리는 게 옳지만 더 時間을 질질 끈다면 人요한 革新위의 첫 番째 革新 要求案이 金 代表 辭退가 되어야 마땅하다. 保守 陣營 支持者들의 危機感은 깊다. 來年 4月 總選 날 밤에 땅을 치고 後悔할 코스로 그대로 갈 것인지의 갈림길이다.


이기홍 待機者 sechepa@donga.com
#金起炫 #退陣 #黨政 關係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