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널뛰는 輿論調査가 大統領 뽑는 時代[동아廣場/한규섭]|東亞日報

널뛰는 輿論調査가 大統領 뽑는 時代[동아廣場/한규섭]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2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한규섭 객원논설위원·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한규섭 客員論說委員·서울大 言論情報學科 敎授
選擧 結果에 가장 큰 影響力을 行使하는 社會的 機關은 輿論調査 業體들이다. 앞서고 있는 候補를 支持하는 ‘밴드왜건(Bandwagon)’이나 뒤지는 候補를 支持하는 ‘언더도그(underdog)’ 效果 같은 實體가 不分明한 現象들을 얘기하려는 것이 아니다.

韓國 政治에서는 相對 陣營에 對한 敵愾心이 極에 達해 있다. 이런 狀況에서는 候補者의 政策은 勿論 道德性도 큰 意味가 없을 수 있다. 競爭 候補에 對한 ‘敵對的 投票(negative voting)’가 支配的 論理가 된다. 따라서 相對方 候補와 競爭하여 當選될 可能性에 對한 認識이 가장 重要한 投票의 指標다.

勝算이 있다고 認識되는 候補는 ‘彈力’을 받아 追加的인 支持率 上昇을 期待할 수 있으나 그렇지 못한 候補는 辭表 防止 審理로 支持率이 下落할 可能性이 높다. 結局 많은 潛在的 支持者들이 投票場에 나오지도 않는 惡循環의 고리가 作動하게 된다. 美國 政治學者 래리 바텔스 敎授가 主張한 ‘競選(競選) 力學(dynamics)’의 原理다.

筆者는 2017年 大選에서 當時 國內 最初로 候補 支持率 調査 傳授를 聚合해 所謂 ‘하우스 效果(House Effect)’라 불리는 個別 調査機關의 固有한 傾向性을 補正한 支持率을 推定하여 每週 發表한 바 있다. 只今 돌이켜 살펴보면 當時 輿論調査 結果에 따라 여러 候補의 支持率이 急激하게 출렁인 것을 볼 수 있다.

于先 彈劾 政局이었음에도 不拘하고 選擧 初盤 文在寅 候補의 支持率은 汎保守의 有力 候補로 擧論되던 반기문 前 유엔 事務總長에게 最大 10%포인트假量 뒤진 적도 있다. 그러나 막상 半 前 總長이 國內 行步를 始作하자 支持率이 急落했고 不出馬를 宣言했다.

이때부터 支持率의 力學이 作動한다. 潘 前 總長 不出馬 宣言 直前부터 민주당 競選에 參與 中이던 安熙正 候補의 支持率이 急上昇하며, 安哲秀 候補를 넘어 2位로 올랐다. 潘 前 總長의 當選 可能性이 낮은 것으로 認識되자 文 候補에 對한 代案을 찾던 많은 有權者들이 陳永 境界를 넘어 安熙正 候補를 支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反面 3月 末 민주당 競選 막바지에 安熙正 候補의 脫落이 確實視되자 安哲秀 候補의 支持率이 急上昇하기 始作했다. 文 候補에 對한 또 다른 代案을 찾던 有權者들의 期待가 3位였던 安哲秀 候補에게 옮겨 간 것으로 볼 수 있다. 當時 不過 2週가 채 안 되는 짧은 期間에 安哲秀 候補의 支持率이 10% 中盤에서 40% 近處까지 垂直 上昇했다. 輿論調査의 可히 可恐할 만한 影響力이다.

問題는 이 時點에서 아주 다른 輿論調査 結果가 쏟아져 나왔다는 點이다. 大選(5月 9日)을 約 3週 남긴 4月 中旬頃 安哲秀 候補 支持率이 거의 最高點에 達했다. 4月 10∼14日 사이 中央選擧輿論調査審議委員會에 登錄된 9個의 調査를 살펴보면 A業體는 安哲秀 候補가 文 候補를 0.3%포인트 앞선 것으로 發表한 反面 B業體는 文 候補가 14.7%포인트 次로 앞섰다고 發表했다. 나머지 業體들도 文 候補의 리드가 0.7%부터 9.5%포인트까지 千差萬別이었다. 結果論的으로 B業體의 豫測이 맞았다고 主張할 수도 있겠지만 調査 結果가 安哲秀 候補 當選 可能性의 認識에 미쳤을 影響을 考慮하면 果然 무엇이 原因이고 結果일까.

選擧를 2週 程度 앞둔 時點의 輿論調査에서 安哲秀 候補 支持率이 級下落할 무렵에야 洪準杓 當時 새누리당 候補의 支持率이 上昇하기 始作했다. 支持率이 10%에도 미치지 못했던 洪 候補는 結局 24.0%를 得票해 安哲秀 候補를 앞섰다.

이番 大選에서도 지난 大選 못지않게 調査機關別 隔差가 크다. 輿論調査는 輿論의 指標여야지 輿論을 主導해서는 안 된다.



한규섭 客員論說委員·서울大 言論情報學科 敎授



#輿論調査 #大統領 #選擧 結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