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廣場/송인호]스크린쿼터, 타다, 醫大 增員… 變化의 成長痛|東亞日報

[동아廣場/송인호]스크린쿼터, 타다, 醫大 增員… 變化의 成長痛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2日 23時 45分


코멘트

스크린쿼터 줄였지만 韓國 映畫産業 發展
택시 反撥에 타다 規制하니 消費者들 被害
醫大 增員, 未來 成長 위해 苦痛 堪耐해야

송인호 객원논설위원·KDI 경제정보센터 소장
송인호 客員論說委員·KDI 經濟情報센터 所長
規制(制度)가 經濟에 미치는 影響은? 政府의 觀點에서 規制란 社會 後生的 目的을 實現하기 위해 國民의 權利를 一部 制限하거나 義務를 賦課하는 것이다. 이는 主로 法令, 條例, 規則에 明示되고 經濟規制와 社會規制로 나뉜다. 經濟規制는 內容에 따라 進入規制, 價格規制, 去來規制 그리고 品質規制 等으로 構成된다. 社會規制는 消費者 保護, 保健·醫療, 安全, 環境 等의 分野를 包含한다. 그런데 規制의 逆機能이 나타나거나 國際·社會的 標準 等이 變化를 要하면 政府는 規制의 緩和나 制度의 變化를 試圖한다. 여기서 經濟學者들은 規制 緩和와 經濟成長 사이의 關係에 큰 關心을 가지는데, KDI와 韓國銀行의 硏究에 따르면 規制 緩和는 通常的으로 競爭 促進과 革新을 가져와 經濟成長을 이끈다. 韓國銀行은 2008年 報告書를 통해 規制가 10% 減少할 때 總要素生産性이 約 0.3%포인트 增加하는 效果를 主張했다. 特히, 金融과 醫療 等의 專門서비스業에서 規制 緩和의 效果가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난다.

一般的으로 規制의 利點(特히 進入規制의 境遇)은 特定 利益團體로 歸結되고, 그 費用은 大衆에게 轉嫁된다. 따라서 規制의 改善이나 關聯 制度의 變更은 利益團體의 抵抗을 招來하기도 한다.

이러한 抵抗의 一例가 스크린쿼터制 縮小이다. 2006年 政府는 스크린쿼터를 146日에서 73日로 줄인다고 發表했다. 當時 旣存 映畫界는 韓國의 固有한 文化가 危險에 處하고, 할리우드와의 競爭에서 밀려날지 모른다는 憂慮를 表明하면서 스크린쿼터制 縮小를 剛하게 反對했다. 그런데 當時 强力한 抵抗이 只今은 空虛해졌다. 왜냐하면 結果的으로, 只今의 韓國 映畫는 質的 向上을 거듭하고 있고, 多樣性도 增加하고 있다. 그리고 韓國 映畫는 國際的으로도 成功을 거두며 映畫産業 全般에 걸쳐 發展하고 있다. 스크린쿼터制의 變化가 短期的으로는 旣存 映畫界에 變化의 苦痛이 되었지만, 長期的으론 韓國 映畫産業 全般에 걸쳐, 卽 製作, 配給, 上映 等 全 分野에 걸쳐 큰 變化와 發展을 이루게 했다.

다른 事例로, ‘타다’의 共有 서비스 事業을 꼽을 수 있다. 타다는 韓國에서 始作된 車輛 呼出 서비스로, 旣存 택시産業과는 다른 새로운 共有 서비스 事業이다. 그러나 打多義 登場은 旣存 택시業界의 强한 抵抗을 불러일으켰다. 택시業界는 타다가 旣存의 交通 서비스 市場을 攪亂하고, 택시 運轉士들의 生計를 威脅한다고 主張하면서 政府에 타다 서비스의 制限을 要求했다. 택시業界의 이러한 抵抗은 政府가 打多義 運營에 새로운 規制를 加하게 했다. 結果的으로 타다와 같은 革新的인 서비스의 發展은 制限되었고, 消費者들의 選擇權이 縮小되었다. 앞으로 共有 서비스와 같은 新技術 導入은 技術的 領域을 넘어 政治的이고도 法的인 더 큰 障壁을 마주하게 될 것 같다.

最近 政府는 醫大 定員 增員을 發表했다. 醫大 定員이 保健과 醫療 分野에 關聯되어 있고 2006年 以後 只今까지 凍結되었다는 點에서 一種의 進入規制로 作用한 듯하다. 그리고 增員 凍結의 惠澤은 義士 關聯 團體에 歸屬됐다고 볼 수 있다. 醫師團體는 醫師 增員이 醫療 서비스의 品質과 醫療 敎育의 質을 低下하고, 旣存 醫師들의 經濟的 利益을 해칠 것이라고 主張하며 政府에 强力히 反對하고 있다. 이러한 醫大 增員 反撥은 過去에도 있었고 政府는 그때 醫大 增員 計劃을 늦추거나 修正했다. 그런데 現在 우리나라의 必須·地域 醫療의 現實은 매우 어둡기만 하다. 얼마 前 KDI 經濟情報센터가 發刊한 ‘나라經濟’에 따르면 人口 1000名當 醫師 數가 서울이 3.47名이고 慶北이 1.39名으로 地域 間 差異가 크다. 그리고 30分 以內 應急센터에 到達할 수 없는 人口 比率을 의미하는 ‘應急醫療 接近性’은 서울이 0%지만 全南은 36.9%다. 小兒靑少年科, 胸部外科, 産婦人科 科目의 最近 醫師 定員 確保率은 各各 28.1%, 47.9%, 80.4%로 이들이 定員을 채우지 못한 지도 이미 오래되었다.

事實 醫大 定員 增員과 關聯한 政策 決定은 다양한 利害關係者의 意見까지 考慮해야 할 程度로 複雜하다. 短期的으로는 敎育 費用의 增加, 醫療 인프라 擴張의 必要性, 그리고 새로운 醫療 人力의 統合과 關聯된 費用과 苦痛이 發生할 수 있다. 그럼에도 醫大 定員 增員이 必須醫療 分野에 對한 均衡的 分布를 불러오고, 國民의 地域醫療 接近性을 向上시키는 契機가 된다면 우리는 未來를 위해 現在의 變化와 苦痛을 準備해야 하지 않을까. 아울러 現代 醫療産業의 多樣化와 技術 發展에 발맞춰 소프트웨어, 로봇工學, 人工知能, 物理電磁氣學 等을 醫療 分野에 適用할 수 있는 醫療科學者들을 充分히 養成하는 것도 未來 成長을 위해 必要할 것이다.


송인호 客員論說委員·KDI 經濟情報센터 所長



#스크린쿼터 #規制 #타다 #醫大 增員 #變化 #成長痛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