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年間 偏頭痛인 줄만 알았는데… 三叉神經痛이었다[병을 이겨내는 사람들]|東亞日報

13年間 偏頭痛인 줄만 알았는데… 三叉神經痛이었다[병을 이겨내는 사람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4日 01時 40分


코멘트

김명지 고려대 安山病院 敎授-三叉神經痛 정민태 氏
13年 前 原因 모를 頭痛 始作돼 偏頭痛이라 믿고 여러 病院 輾轉
턱 움직이면 머리 더욱 지끈지끈… 原因 찾지 못하자 굿까지 벌여
古代 安山病院서 三叉神經痛 診斷… 이마-광대뼈-턱으로 뻗은 세 神經
눌리거나 科興奮할 때 痛症 發生… 지난해 11月 手術-12月 完治 判定

김명지 고려대 안산병원 신경외과 교수(왼쪽)는 삼차신경통으로 13년 동안 고통을 겪은 정민태 씨에게 지난해 11월 뇌 수술을 
시행해 머리 통증에서 해방시켰다. 김 교수와 정 씨가 완치 후 2개월 만에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고려대 안산병원 제공
김명지 고려대 安山病院 神經外科 敎授(왼쪽)는 三叉神經痛으로 13年 동안 苦痛을 겪은 정민태 氏에게 지난해 11月 腦 手術을 施行해 머리 痛症에서 解放시켰다. 金 敎授와 鄭 氏가 完治 後 2個月 만에 만나 對話를 나누고 있다. 고려대 安山病院 提供
김명지 교수
김명지 敎授
정민태 씨
정민태 氏
13年 前이었다. 中小企業을 運營하는 정민태 氏(61)는 어느 날 齒科에서 齒牙 스케일링을 받았다. 큰 問題는 없었다. 다만 病院 門을 나서고 얼마 지나지 않아 왼쪽 이마 周邊에 갑자기 ‘찌릿’ 痛症이 나타났다.

平素 다니던 議員에 갔더니 別거 아니라며 藥을 줬다. 그 藥은 率直히 效果가 없었다. 電氣처럼 흐르는 痛症을 없애주지 못했다. 齒科 醫師가 治療를 잘못해 그런 건 아니었을까. 하지만 그건 아닌 듯했다. 齒牙 損傷이나 出血, 齒痛 等의 다른 齒科的 增稅는 나타나지 않았다.

當時 鄭 氏의 나이 40代 後半이었다. 아직 健康에 어느 程度 自身이 있을 때였다. 게다가 그 痛症은 以後로도 間間이 나타나긴 했지만, 日常生活에 큰 支障을 招來하지는 않았다. 鄭 氏는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無視했다.

鄭 氏의 表現에 따르자면 그것은 ‘偏頭痛’이었다. 偏頭痛은 때로는 찌릿했고, 때로는 벌레가 기어다니는 듯한 不快한 形態로 나타났다. 그렇게 2年 程度가 흘렀다. 그사이에 痛症은 더 심해졌고, 나타나는 週期도 짧아졌다.

또 한 가지. 없던 症勢가 생겼다. 턱을 움직이면 頭痛이 더 심해지는 것이다. 假令 무슨 말을 하려고 입을 열면 찌릿 電氣가 흐르는 頭痛이 始作됐다. 이러다 보니 恒常 頭痛을 달고 살아야 하는 身世가 돼 버렸다. 그 좋아하던 乾燥 오징어는 아예 입에 댈 수도 없게 됐다. 鄭 氏의 ‘三叉神經痛’ 鬪病이 本格的으로 始作됐다.

● 죽고 싶을 程度의 頭痛

鄭 氏는 甚한 偏頭痛日 거라고만 생각했단다. 그러니 醫師들을 만났을 때도 偏頭痛을 主로 呼訴했다. 나름대로 痛症을 다스리려는 料量으로 恒常 이마에 파스를 붙이고 다녔다. 그런데도 頭痛은 사라지지 않았다.

偏頭痛은 말하거나 飮食을 씹을 때 特히 甚했다. 턱이나 광대뼈 周邊이 아프지는 않았다. 그런데도 턱만 움직이면 偏頭痛이 始作됐다. 그러니 입을 열 수가 없었다. 醫師를 만나 症勢를 說明하는 것도 苦役이었다. 艱辛히 한마디 한마디 꺼낼 때마다 이마 痛症으로 저절로 눈물이 흘러내렸다.

이러니 제대로 일을 하는 것은 不可能했다. 하루 終日 業務를 보는 것조차 힘들었다. 營業하려면 사람을 만나야 하는데, 그것도 쉽지 않았다. 그 때문에 午前에만 勤務하고 午後에는 週末農場을 찾아 休息을 取했다.

偏頭痛을 고치기 위해 안 해 본 것이 없다. 韓醫院, 洞네 議員은 原因을 알 수 없다며 藥만 줬다. 物理治療도 받았지만 조금 가뿐한 느낌이 들 뿐 增稅는 그대로였다. 큰 大學病院에도 가 봤다. 大學病院에서 몇 個月 동안 藥物 治療를 받았지만 마찬가지였다. 그 病院 醫師는 “頭痛을 平生 親舊처럼 여기면서 살아야 할 수도 있다”고 했다. 鄭 氏는 그 大學病院을 더 以上 다니지 않았다. 다시 韓醫院과 洞네 議員으로 갔다. 只今까지의 過程을 되풀이했다. 죽고 싶다는 생각까지 들었다. 憂鬱感度 커졌다. 家族들 또한 超緊張 狀態로 하루하루를 살아야 했다. 오죽하면 굿까지 벌였을까.

그러다가 지난해 10月, 頭痛이 極甚해져 고려대 安山病院 應急室을 찾았다. 一旦 應急 處置를 받고 退院했다. 하지만 頭痛은 더 심해졌다. 鄭 氏는 當日 神經外科 診療를 받았다. 當時 外來 診療를 맡았던 醫療陣은 鄭 氏가 너무 고통스러워하자 入院 檢査를 進行했다.

● 區分 어려운 疾病, 三叉神經痛
磁氣共鳴映像(MRI) 檢査에서 三叉神經痛(三叉神經痛) 診斷이 떨어졌다. 鄭 氏는 처음 듣는 病名이었다. 鄭 氏는 “偏頭痛으로만 생각했었는데, 完全히 다른 病이었다”고 말했다. 正確한 病名조차 알지 못한 채로 13年 동안 痛症을 달고 산 셈이다. 三叉神經痛 患者를 많이 다루는 김명지 神經外科 敎授가 이때부터 診療를 擔當했다.

三叉神經은 腦에서 나와 이마, 광대, 턱으로 나뭇가지처럼 세 갈래로 갈라진(三叉) 神經組織의 이름이다. 三叉神經痛은 血管이 이 神經을 눌렀을 때 或은 神經組織이 損傷돼 科興奮을 誘發했을 때 發生한다. 때로는 腦腫瘍이 三叉神經痛을 誘發하거나 外傷으로 인해 三叉神經痛이 생기기도 한다. 每年 人口 10萬 名當 4, 5名이 이 病에 걸린다. 病 이름은 三叉神經組織이 아픈 것이라는 意味다. 그러니 ‘1車神經桶’이나 ‘2車神經桶’이란 病은 따로 없다.

偏頭痛과 달리 三叉神經痛은 主로 神經이 갈라진 세 줄기를 따라 發生한다. 大體로 광대뼈와 턱 쪽에서 痛症이 많이 發生한다. 患者에 따라서는 이마에 集中的으로 痛症이 發生하는데, 이 境遇 偏頭痛과 混同하기 쉽다. 鄭 氏가 딱 그런 事例다. 다만 痛症의 패턴이 다르다는 點을 알아둬야 한다. 鄭 氏처럼 턱을 움직일 때 頭痛이 나타났다면 偏頭痛보다는 三叉神經痛日 確率이 높다.

三叉神經痛日 때 痛症은 짧으면 1秒, 길면 2分 程度까지 이어진다. 이때 痛症은 發作的인 게 特徵이다. 大體로 電氣에 感電된 것처럼 찌릿하거나, 銳利한 것으로 찌르는 듯한 痛症이다. 또한 양치질처럼 別로 刺戟이 强하지 않은 行動만으로도 過興奮이 일어나 痛症이 誘發되는 것도 特徵이다.

病을 治療하지 않고 放置하면 時間이 흐를수록 痛症의 週期가 짧아진다. 이 또한 鄭 氏도 겪은 일이다. 放置한 期間이 너무 길면 手術로도 고치지 못할 수도 있다.

鄭 氏는 13年 前 처음 머리 痛症을 느꼈다. 이에 對해 金 敎授는 “어쩌면 그때 三叉神經痛이 始作됐을 수 있다”고 말했다. 金 敎授는 이어 “2年 後 씹거나 말할 때 이마로 痛症이 뻗었다고 했는데, 그때는 三叉神經痛이 本格的으로 進行되고 있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萬若 病을 제대로 알았다면 以後 11年 동안의 苦痛은 줄일 수 있었다는 이야기다.

● 腦 手術 後 完治
처음에는 藥物治療부터 했다. 하지만 三叉神經痛을 너무 오래 앓은 뒤라 症勢가 좀처럼 改善되지 않았다. 結局 金 敎授는 鄭 氏와 相議한 後 手術을 施行하기로 했다. 金 敎授는 “大部分은 2∼3個月 동안 藥물治療를 한 뒤 手術을 決定한다. 하지만 鄭 氏는 곧바로 手術하기로 한 事例”라고 했다.

지난해 11月 初, 鄭 氏는 手術臺에 올랐다. 머리를 여는 手術이었다. 手術 途中 萬一의 事態를 防止하기 위해 神經모니터링 센서를 얼굴에 附着하고 裝備를 點檢하는 等 事前 準備에만 1時間 半이 걸렸다.

모든 準備가 끝난 後 本格的으로 手術이 始作됐다. 귀 뒤쪽 皮膚를 4∼5cm 切開했다. 뼈가 드러나자 500원 銅錢 크기의 구멍을 뚫었다. 이어 腦膜을 걷어내니 小腦가 보였다. 이때부터는 極度로 銳敏한 作業이다. 三叉神經은 小腦 안쪽에 있다. 따라서 小腦를 한쪽으로 밀어내야 手術이 可能해진다. 이 過程에서 小腦가 조금이라도 다친다면 腦神經 障礙로 이어질 수 있다. 微細顯微鏡을 통해 섬세하게 作業을 進行해야 한다.

맨 마지막에 三叉神經을 누르고 있는 血管을 떼어낸다. 血管과 神經 사이에 特需 스펀지를 揷入한다. 이 스펀지는 血管이 加하는 衝擊을 吸收하고, 이를 통해 神經이 科興奮하지 않도록 한다. 手術은 2時間 만에 成功的으로 끝났다.

● “새 人生을 얻었다”
手術을 받은 後 鄭 氏는 7日 동안 入院하며 治療를 받았다. 이때부터 그동안 먹어 왔던 抗痙攣劑와 痛症藥을 줄이기 始作했다. 手術 部位가 아팠지만 從前의 痛症에 比하면 痛症이라 부를 程度도 아니었다. 찌릿찌릿한 痛症은 거의 사라졌다. 金 敎授는 “어떤 患者들은 痛症이 사라졌는데도 痛症이 있을지도 모른다며 藥을 끊지 못한다. 多幸히 鄭 氏는 手術 後 適應을 잘했다”고 말했다. 다만 手術 周邊 部位에 感覺이 덜 느껴지는 後遺症이 나타났다.

한 달 동안 두 次例 外來 診療를 받았다. 마침내 지난해 12月, 金 敎授는 더 以上 病院에 오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完治를 宣言한 것. 勿論 더 以上 藥을 먹을 必要도 없었다. 그사이에 手術 部位의 感覺도 많이 돌아와서 日常生活에는 아무런 支障이 없다.


金相勳 記者 corekim@donga.com


#偏頭痛 #三叉神經痛 #頭痛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