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디오 듣는 게 누구보다 익숙한 Z世代|週刊東亞

週刊東亞 1352

..

오디오 듣는 게 누구보다 익숙한 Z世代

[김상하의 이게 뭐Z?] Z世代 귀를 사로잡는 콘텐츠 成功 祕訣

  • 김상하 채널A 經營戰略室 X-스페이스팀長

    入力 2022-08-17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檢索窓에 ‘요즘 流行’이라고 入力하면 聯關 檢索語로 ‘요즘 流行하는 패션’ ‘요즘 流行하는 머리’ ‘요즘 流行하는 말’이 주르륵 나온다. 果然 이 檢索窓에서 眞짜 流行을 찾을 수 있을까. 範圍는 넓고 單純히 工夫한다고 正答을 알 수 있는 것도 아닌 Z世代의 ‘찐’ 트렌드를 1997年生이 알잘딱깔센(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 있게)하게 알려준다.

    Z세대는 듣는 콘텐츠에 누구보다 진심이다. [GETTYIMAGES]

    Z世代는 듣는 콘텐츠에 누구보다 眞心이다. [GETTYIMAGES]

    1年 前쯤 韓國에서 ‘클럽하우스’라는 애플리케이션(앱)이 大流行한 적이 있다. 事實 클럽하우스는 목소리를 基盤으로 한 서비스라 韓國에서 그 程度로 成功할 것이라고 豫想하지 못했다. 韓國 市場에서 오디오 콘텐츠는 아직 語塞한 서비스다. 클럽하우스가 잘된 理由는 初盤에 招待狀이 있어야 加入이 可能했던 마케팅 德이 크다고 생각한다. 뭔가 自身이 특별한 사람이 된 것처럼 프라이빗한 空間에 들어갈 수 있게 해줬기 때문이다.

    하지만 海外에서는 이미 스포티파이 팟캐스트, 플랫폼 等 다양한 오디오 基盤 콘텐츠가 成功했고, 最近 Z世代 사이에서 流行하거나 그들이 잘 使用하는 플랫폼 또한 오디오 基盤인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果然 오디오 基盤 콘텐츠는 어떻게 만들어야 成功할 수 있을까.

    #對話할 수 있는 커뮤니티

    서버를 만들어 소통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 디스코드. [디스코드 캡처]

    서버를 만들어 疏通의 場으로 活用할 수 있는 플랫폼 디스코드. [디스코드 캡처]

    오디오 콘텐츠 市場이 만들어질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온 지는 오래됐다. 記事만 찾아봐도 오디오 콘텐츠에 關한 게 많고, ‘未來에는 오디오 콘텐츠’ ‘??企業 오디오 콘텐츠를 爲한 投資’라는 題目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쏟아져 나오는 記事에 비해 보이는 結果物이 없다면 失敗한 것일까”라고 疑問을 가질 수 있지만 分明 이 가운데 살아남은 것들이 있다.

    于先 디스코드라고, 아직 生疏한 사람이 많겠지만 Z世代가 많이 쓰는 플랫폼이 代表的이다. 디스코드는 Z世代가 게임을 할 때 많이 活用하는 플랫폼이었지만 只今은 NFT(大體 不可能한 토큰), 學校 課題, 동아리 모임 等 다양하게 쓰인다. 디스코드에서는 서버를 만들 수 있는데, 이 서버라는 사이버 空間에 願하는 커뮤니티를 形成해 사람들과 疏通한다. 목소리로만 이뤄지는 커뮤니티가 아닌 채팅 커뮤니티도 可能해 한 서버에 房 여러 個를 만들어 疏通할 수 있다.



    아직까지 디스코드를 活潑하게 使用하는 會社는 많지 않다. 最近 들어 많은 企業이 Z世代와 알파世代를 잡기 위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만큼 디스코드를 活用해 팬들과 演藝人을 목소리로 만나게 하거나, 新入社員 採用 時 卽刻的으로 質疑應答이 可能한 就業 說明會를 여는 等 다양한 方法으로 使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特히 아직 많은 企業이 이런 試圖를 하지 않았다면 ‘힙’해 보일 수 있는 또 하나의 方法이 되지 않을까.

    #會議錄 作成에 더빙도 海州네

    네이버가 제공하는 클로바 노트와 클로바 더빙 서비스. [네이버 클로바 캡처]

    네이버가 提供하는 클로바 노트와 클로바 더빙 서비스. [네이버 클로바 캡처]

    會社에서 막내의 主要 業務 中 하나는 會議錄을 作成하는 것이다. 先輩 中에는 後輩가 會議錄만 잘 쓰면 된다고 말하는 사람도 여럿 있다. 事實 會議를 進行하면서 錄音하고 잠깐씩 받아 적는 것도 일인데, 追後 글로 作成하려고 錄音을 풀고 있다 보면 그것만큼 스트레스도 없다. 오디오 基盤 서비스 中 職場人에게 가장 有用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 게 네이버 클로바다. 유튜버 ‘빠더너스’ 문상훈이 네이버에서 인턴을 하는 콘텐츠에서도 클로바 노트로 會議錄을 作成하는 場面이 나오는데, 中間에 辱한 것까지 錄音되는 게 ‘웃음 버튼’이지만 보고 있으면 “오, 有用하겠다”라는 생각이 無條件 든다.

    以外에 클로바 더빙 機能도 有用하다. 移轉 記事에서 筆者가 說明한 것처럼 요즘 Z世代는 映像 만드는 것이 事實 일도 아니고, 個人 브이로그 等을 찍어 유튜브에 올리는 初等學生 알파世代, 中高生 Z世代도 많다. 이들은 클로바 더빙 機能을 宏壯히 有用하게 使用한다. 유튜브 映像을 만들다 보면 自然스럽게 더빙이 必要할 때가 많은데, 마음에 드는 목소리를 選擇하고 臺詞만 적으면 바로 그 목소리로 더빙을 할 수 있다. 自體 編輯 機能도 提供한다.

    네이버 클로바에서 製作한 목소리도 있지만, 셀럽과 목소리 컬래버레이션을 하기도 하고 채널A 藝能프로그램 ‘요즘 育兒 금쪽같은 내 새끼’에 나오는 ‘金쪽이’ 목소리도 더빙에 活用할 수 있다. 單純히 콘텐츠를 製作해 사람들이 즐기게 하는 것 外에도 콘텐츠를 直接 만들 수 있는 시스템을 提供하는 것도 하나의 서비스인 셈이다. 色다른 마케팅을 苦悶 中이라면 Z世代가 많이 쓰는 오디오 서비스와 컬래버를 進行해보자. 캐릭터 목소리가 유튜브에서 더 자주 들리게 되니 하나의 流行이 될 것이다.

    #成功한 오디오 콘텐츠의 特徵

    FLO의 오리지널 오디오 콘텐츠 ‘캡틴모립’. [사진 제공 · FLO]

    FLO의 오리지널 오디오 콘텐츠 ‘캡틴毛笠’. [寫眞 提供 · FLO]

    오디오 콘텐츠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라디오나 팟캐스트다. 누구보다 케이팝과 팟캐스트에 眞心인 스포티파이가 韓國에서 팟캐스트를 本格的으로 始作하면 다양한 質과 量의 오디오 콘텐츠가 쏟아져 나올 것이다.

    最近 周邊에 라디오를 듣는 Z世代가 顯著히 줄었지만 듣는 것 自體가 줄어든 건 아니다. 에어팟 없는 Z世代가 없을 程度로 Z世代는 듣는 것을 좋아하는데, 지난 記事에서 紹介한 것처럼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듣는다거나 좋아하는 아티스트 노래를 스트리밍하는 이는 如前히 많다. MZ世代를 分析하는 스포티파이 컬처넥스트 報告書도 오디오 콘텐츠를 消費하는 Z世代가 漸漸 많아질 것이라고 展望하고 있다.

    올드 미디어인 라디오와 現在 流行하는 오디오 콘텐츠의 差異點은 視覺的 즐거움을 提供한다는 것이다. ASMR도 單純히 소리만 들려주는 게 아니라 正말로 귀를 파거나 젤리를 먹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ASMR나 오디오처럼 잔잔한 토크 爲主인 네이버 NOW 亦是 좋아하는 演藝人의 映像을 함께 올려준다.

    이제는 보이는 라디오를 즐겨 찾는 사람이 많을 程度인데, 重要한 건 오디오가 主가 돼도 視覺的 볼거리는 꼭 提供해야 한다는 點이다. 音樂 플랫폼 FLO도 모니카와 립第二의 오리지널 오디오 콘텐츠 ‘캡틴毛笠’ 같은 콘텐츠를 進行하면서 出演者들이 토크하는 모습을 함께 公開하고 있다.

    韓國 오디오 콘텐츠 市場은 아직 누군가를 完全하게 사로잡지는 못했다. 하지만 可能性은 無窮無盡하다. 萬若 只今 새로운 콘텐츠를 準備하고 있다면 視覺과 聽覺을 모두 사로잡을 수 있는 콘텐츠를 先占해보는 건 어떨까.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