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Z世代가 使用 後記로 認定한 流行템|週刊東亞

週刊東亞 1434

..

Z世代가 使用 後記로 認定한 流行템

[김상하의 이게 뭐Z?] 代替 黨’ 含有된 低糖 아이스크림, 카톡 미니이모티콘 큰 呼應

  • 김상하 채널A 經營戰略室 X-스페이스팀長

    入力 2024-04-09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檢索窓에 ‘요즘 流行’이라고 入力하면 聯關 檢索語로 ‘요즘 流行하는 패션’ ‘요즘 流行하는 머리’ ‘요즘 流行하는 말’이 주르륵 나온다. 果然 이 檢索窓에서 眞짜 流行을 찾을 수 있을까. 範圍는 넓고 單純히 工夫한다고 正答을 알 수 있는 것도 아닌 Z世代의 ‘찐’ 트렌드를 1997年生이 알잘딱깔센(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 있게)하게 알려준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엔 수많은 廣告가 있지만 그中 Z世代에게 影響을 미치는 것은 極少數에 不過하다. Z世代는 廣告가 아니라 SNS에서 擴散되는 實購買者 使用 後記로 製品力을 確認한 뒤 비로소 購買에 나서기 때문이다. 最近엔 使用 後記가 틱톡, 쇼츠 等 쇼츠폼 콘텐츠를 통해 빠르게 퍼져 나가면서 市場에서 廣告보다 더 强한 存在感을 드러내기도 한다. 使用 後記 콘텐츠에서 Z世代에게 品質과 有用性을 認定받은 流行 製品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 低糖 초코나무숲? 라라스윗 抹茶 초코바

    ‘라라스윗’의 저당 말차 초코바. [라라스윗 제공]

    ‘라라스윗’의 低糖 抹茶 초코바. [라라스윗 提供]

    다이어트할 때 아이스크림처럼 糖이 높은 間食을 避해야 하는 건 常識이다. 하지만 아이스크림의 誘惑을 참기란 正말 어렵다. 이에 여러 代替 黨 아이스크림이 登場해 다이어터 사이에서 人氣를 끌고 있다. 그中에서도 ‘라라스윗’은 大體 黨 特有의 香이 거의 없고 다양한 맛으로 出市돼 있다는 長點을 지닌다.

    特히 新商品인 低糖 抹茶 초코바가 Z世代 사이에서 큰 呼應을 얻고 있다. 배스킨라빈스의 ‘초코나무숲’과 비슷한 맛으로, 最近 라라스윗 側이 7次 生産에 들어갔을 程度로 反應이 뜨겁다. 라라스윗은 便宜店 3社 中 CU에서만 販賣되는데, 온라인上엔 洞네 CU를 아무리 돌아다녀도 抹茶 초코바를 찾기 힘들다는 後期가 많다. 또 有名 다이어트 유튜버 ‘微笑’가 거의 매 映像마다 라라스윗을 言及하는 等 그 人氣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 같은 라라스윗 人氣는 지난해 始作된 ‘제로 烈風’의 延長線으로 보인다. 술에서 飮料로 옮겨가더니 이젠 아이스크림에서 本格化하는 모습이다. 自己 管理에 眞心인 Z世代가 앞으로도 라라스윗 選好를 보여줄 것 같다.

    # 携帶電話 속 턴테이블로 LP 再生하기

    아이패드로 ‘MD Vinyl’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한 모습. [인스타그램 @md_vinyl_app 계정 캡처]

    아이패드로 ‘MD Vinyl’ 애플리케이션을 實行한 모습. [인스타그램 @md_vinyl_app 計定 캡처]

    이제 ‘꾸미기’는 Z世代의 核心 文化라고 해도 過言이 아니다. 房, 冊床, 携帶電話, 紙匣, 파우치, 다이어리, 甚至於 敎科書까지 무엇이든 손에 잡히는 건 一旦 꾸미고 보는 게 Z世代다. 그런 Z世代 맞춤型으로 最近 틱톡에서 자주 보이기 始作한 애플리케이션(앱)이 있다. 바로 ‘MD Vinyl’이라는 앱으로, 携帶電話 바탕畵面 속 턴테이블처럼 생긴 위젯이 마치 眞짜 턴테이블로 LP를 再生하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再生 區間을 設定하는 方式도 實際 턴테이블과 類似하다. 畵面 속 턴테이블 바를 움직여 區間을 移動할 수 있는 것이다. 얼마 前엔 업데이트가 進行되면서 앨범 재킷을 LP 커버처럼 볼 수 있는 機能이 導入됐는데, 한層 더 LP스러우면서 아날로그的인 感性을 자아낸다.



    MD Vinyl은 유튜브뮤직, 스포티파이, 애플뮤직 等 音樂 스트리밍 서비스와 聯動해 使用하면 된다. 다만 다양한 턴테이블 위젯을 쓰려면 이 앱에서 따로 有料 決濟(4400원)를 해야 한다. 한 番 決濟하면 繼續 使用할 수 있다고 하니 音樂을 많이 듣는 사람이라면 그리 아까운 돈은 아닐 것 같다. 또 아이패드 等으로 이 앱을 實行하면 인테리어까지 解決될 듯해 向後 더 많은 人氣를 얻을 듯하다.

    # 머리·몸통·다리 이어붙인 이모티콘

    아이폰 메시지에서 이모티콘을 조합해 꾸민 모습. [유튜브 채널 ‘20대 뭐 하지?’ 캡처]

    아이폰 메시지에서 이모티콘을 組合해 꾸민 모습. [유튜브 채널 ‘20代 뭐 하지?’ 캡처]

    最近 카카오톡이 ‘미니이모티콘’을 出市했다. 머리, 몸통, 다리로 나뉜 미니이모티콘을 組合해 自身이 願하는 이모티콘을 만들 수 있다는 게 特徵이다. 어릴 때 갖고 놀던 스티커 人形놀이와 비슷한 形態인 것이다. 미니이모티콘은 現在 ‘핑크핑크 어피치’ ‘춘식이의 하루’ ‘미니 文房具’ 等 3種으로 出市됐으며, 無料로 다운받아 使用할 수 있다. 過去 文字 키패드의 特殊文字를 여럿 더해 하트, 네잎클로버 模樣을 만들던 것처럼 미니이모티콘을 活用하면 다양한 應用이 可能하다.

    이런 機能이 카카오톡에만 있는 건 아니다. 아이폰 메시지로도 이모티콘을 꾸며 相對에게 電送할 수 있다. 例를 들어 토끼 이모티콘 위에 리본이나 하트 等을 끌어다 붙여 前에 없던 自身만의 이모티콘을 보낼 수 있는 것이다. 이모티콘을 組合할 때 各 사이즈도 調節할 수 있는데, SNS를 구경하다 보면 다양한 사이즈로 組合을 잘한 이모티콘이 많아 神奇할 程度다. 이런 이모티콘 꾸미기 機能은 아직 갤럭시 폰엔 없지만, 곧 비슷한 機能이 出市되지 않을까 싶다. 이모티콘 組合이 大勢가 되면서 이모티콘 하나를 보낼 때도 自身의 센스를 보여주려고 苦悶하는 사람이 많아질 것 같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