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現金 流動性 確保 後 邸店 買收 機會 잡아야|주간동아

週刊東亞 1352

..

現金 流動性 確保 後 邸店 買收 機會 잡아야

20代 後半 職場人 財務 設計 相談

  • 유용현 KFG 公認財務設計士(CFP)

    yhryub@naver.com

    入力 2022-08-15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주식투자 초보라면 중장기적 투자로 펀드가 도움이 될 수 있다. [GETTYIMAGES]

    株式投資 初步라면 中長期的 投資로 펀드가 도움이 될 수 있다. [GETTYIMAGES]

    Q 20代 後半 職場人입니다. 海外 交流 業務를 하는데, 日課 中에는 다른 생각을 全혀 할 수 없을 程度로 바쁩니다. 돈은 月給通帳에 쌓아놓고 放置한 狀態입니다. 周邊에서 株式投資로 돈을 벌었다는 말에 株式投資를 始作하기는 했습니다. 綜合的인 財務 狀況을 點檢받고 앞으로 어떻게 運用하는 게 좋을지 相談받고 싶습니다.

    A 總資産과 純資産은 8200萬 원 程度이며 負債는 全혀 없습니다. 投資 性向은 中間 程度의 混合型이며, 現在 資産은 短期的인 現金資産에 集中돼 있습니다. 最近 株價가 下落하고 있으니 株式投資와 펀드投資, 個人型 退職年金(IRP)에 對한 投資 收益率 點檢이 必要합니다.

    財務的 長點은 負債가 없고, 保障性 保險이 所得 對比 適正線 以內라는 것입니다. 財務的 短點으로는 短期 現金性 資産만 있다는 것과, 現在 父母와 함께 살고 있는데도 貯蓄과 可用 餘力 比重을 合하면 28% 程度로 所得 對比 貯蓄 比重이 작고 所得 對比 生活費 比重이 높다는 것을 들 수 있겠네요. 이를 改善하려면 所得 對比 50% 以上 貯蓄과 投資를 勸합니다.

    每달 19萬 원에 對해서는 追加的인 資産配分이 必要합니다. 直接投資 方式인 株式보다 分散되는 中長期的인 投資로서 펀드를 推薦합니다. 最近 基準金利가 引上돼 株式市場이 下落하고 있으니 邸店에서 每달 攻擊的인 積立式 投資를 통해 低廉하게 買收한다는 생각으로 接近하기 바랍니다. 이미 投資한 株式은 種目別 企業의 過去 實績 推移와 成長 可能性을 考慮해 玉石을 가려야 합니다. 來年 上半期까지 金利引上이 豫定돼 있어 當分間 株式市場에 否定的인 影響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만큼 一定 部分 損切賣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旣存 保險의 保障 內容은 良好합니다. 다만 예전에 加入한 保險이라 腦血管과 心臟疾患 關聯 成人病 保障 및 手術費 保障이 弱하니 이 部分만 若干 補强하길 勸합니다.



    유용현은…
    2002年부터 綜合金融컨설팅 會社 ㈜KFG에서 財務設計 專門家로 活動하고 있다. 只今까지 1萬5000名 以上 資産管理 財務 相談을 進行했다. 著書로는 ‘찐한 財테크’가 있으며 ‘머니닥터 유용현’ 블로그를 運營하고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