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돼지熱病이 가져올 中國 세 番째 블랙홀|新東亞

動物萬事

돼지熱病이 가져올 中國 세 番째 블랙홀

은, 달러 이어 ‘世上의 모든 肉類’를 빨아들이다

  • 入力 2019-07-02 14: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저량안천하(猪糧安天下·돼지고기와 食糧이 天下를 平安케 한다)라는 警句에서 미뤄볼 수 있듯 돼지고기는 中國人의 株式(主食)이다. 中國에서 아프리카돼지熱病이 終熄되지 않으면 畜産物 世界 市場 價格이 不安定해질 수밖에 없다. 韓國의 肉類 消費者도 被害를 본다.
    중국 푸젠성 장저우 축산 농가가 사육하는 돼지.

    中國 푸젠省 장저우 畜産 農家가 飼育하는 돼지.

    强力한 重力으로 宇宙에서 가장 빠른 存在인 빛조차 빠져나갈 수 없도록 빨아들이는 天體(Celestial body)를 블랙홀(black hole)이라고 한다. 

    世界 2位 經濟大國 中國이 블랙홀처럼 地球의 特定 資源을 吸收할 것으로 豫想된다. 그런데 中國이 블랙홀 노릇을 한 것은 다가올 未來가 처음은 아니다. 이미 두 次例의 先例가 있다. 

    中國이 經驗한 첫 番째 블랙홀은 終了됐다. 블랙홀의 門이 닫혀 歷史가 됐다. 두 番째 블랙홀은 아직 끝나지 않은, 살아 있는 歷史다. 英語 時祭로 말하면 過去에 始作해 現在까지 繼續되는 現在完了型의 繼續的 用法이다. 

    첫 番째 블랙홀은 18世紀 中盤 始作해 19世紀 中盤 끝났다. 中國은 가장 價値 있는 財貨 中 하나이던 은(銀)을 빨아들였다. 中國으로 들어간 銀은 外部 世上으로 다시 나가려 하지 않았다. 强力한 求心力(centripetal force) 때문이었다.

    첫 番째 블랙홀, 銀

    블랙홀 理論과 關聯해 두 名의 物理學者가 자주 言及된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이 一般相對性理論(theory of general relativity)으로 理論的 基盤을 마련했다면, 스티븐 호킹이 이를 修正하고 補完했다. 



    호킹의 理論 中 눈길을 끄는 것은 蒸發理論(Hawking radiation)이다. 外部로부터 얻는 質量보다 더 많은 質量을 잃으면 블랙홀이 사라진다는 것이다. 中國의 첫 番째 블랙홀이 19世紀 中盤 사라진 것은 호킹의 理論처럼 中國으로 流入된 銀의 羊보다 外部로 流出된 量이 더 많아졌기 때문이다. 

    첫 블랙홀이 나타난 18世紀 中葉 中國의 支配 民族은 4億 人口의 絶對多數 한족(漢族)이 아니었다. 過去 餘震(女眞), 말갈(靺鞨)로 불리던 滿洲族(滿洲族)李 中國을 支配했다. 滿洲族이 세운 靑(淸)은 當時가 全盛期였다. 聖洗(盛世)의 始作은 千古一齊(千古一帝), 卽 1000年에 한 番 나오는 皇帝인 康熙帝(康熙帝) 때부터다. 그의 治世는 아들 雍正帝(雍正帝), 孫子 乾隆帝(乾隆帝)로 이어지며 130年의 强健性歲(康乾盛世)를 꽃피운다. 그 乾隆帝 治世 때 블랙홀이 나타났다. 

    청이 銀을 끌어모을 때 銀은 只今의 美國 달러貨와 비슷한 基軸通貨(Key Currency) 구실을 했다. 청은 銀本位制(silver standard) 國家로 稅金도 銀으로 거뒀다. 前兆(前朝)인 名(明) 때부터 實施되던 일로 名의 租稅制度人 一條鞭法(一條鞭法)과 淸의 指定은(地丁銀)은 모두 銀을 基盤으로 한다. 따라서 靑果의 交易은 銀으로 이뤄졌다. 

    世界 銀의 3分의 1이 中國에 있었다는 말이 있을 만큼 청은 莫大한 銀을 保有했다. 淸의 銀은 征服戰爭을 통해 빼앗거나, 植民地 搾取 行爲로 모은 게 아니라 貿易을 통해 벌어들인 것이다. 當時 淸의 貿易은 獨特했다. 商品을 外國에 팔기만 하고, 사지는 않았다. 그 結果 청은 每年 莫大한 貿易黑字를 達成했고, 엄청난 銀을 保有하게 됐다. 

    外國 商人은 中國에서 物件을 購入해 西歐에 팔면 큰 利文을 남길 수 있었다. 淸의 輸出品은 車(茶), 陶瓷器, 緋緞 等으로 品質 面에서 確實한 國際競爭力을 갖췄다. 特히 輸出額의 90% 程度를 차지한 車의 存在感은 대단했다. 中國의 車는 18世紀 中盤 國際 貿易市場에서 킬러 애플리케이션(killer application)이었다.

    18世紀 ‘小確幸’, 티타임

    홍콩의 한 창고에서 열린 차 경매에 참석한 유럽 차 상인들(오른쪽).중국 은(銀) 동전(아래). [위키피디아, REX]

    홍콩의 한 倉庫에서 열린 車 競賣에 參席한 유럽 車 商人들(오른쪽).中國 은(銀) 銅錢(아래). [위키피디아, REX]

    中國이 西歐 商品을 輸入하지 않은 것은 中國人의 눈으로 볼 때 西洋 物件은 하나같이 粗惡하고, 幼稚하게 보였기 때문이다. 그러니 銀을 支拂할 價値를 느끼지 못한 것이다. 이러한 貿易의 結果, 世界의 銀은 中國으로 모인 後 大廳帝國의 領域 밖으로 나갈 생각을 하지 않았다. 

    18世紀 中國産 車는 西歐人을 매료시켰다. 購買力이 큰 少數의 貴族뿐 아니라 中産層은 勿論 勞動者들까지 車를 찾았다. 西區는 향긋한 車가 주는 魅力에 푹 빠졌다. 유럽人은 東邦의 車를 購入하고자 적지 않은 費用을 들였다. 달콤한 비스킷 한 조각과 함께 茶를 마시는 티타임(tea time)은 새롭게 經驗한 小小하지만 確實한 幸福이었다. 

    요즘도 밥값보다 비싼 커피를 마시는 境遇가 꽤 있다. 經濟的 觀點에서만 보면 合理的이지 않은 行動이지만 커피가 주는 즐거움이 한 끼 밥이 주는 滿足보다 클 때도 있다. 18世紀 유럽人에게 中國의 茶는 이와 비슷했다. 當時의 車는 現代의 커피보다 훨씬 비싼 奢侈品이었다. 

    問題는 中國과 西歐의 平平하지 않은 貿易 構造가 固着化했다는 點이다. 協商으로 解決할 수 있는 狀況도 아니었다. 

    慢性的인 大衆(對中) 貿易赤字에 시달린 英國은 卑劣하게도 反則과 武力을 使用했다. 英國은 阿片을 植民地 印度에서 들여와 淸의 뒷골목에 流通시켰다. 阿片의 威力은 대단했다. 英國은 貿易收支 均衡을 短期間에 맞추고 終局에는 貿易黑字까지 發生했다. 淸의 뒷골목에서는 阿片中毒者가 늘어났다. 淸의 憤怒는 極에 達해 阿片은 押收되고 불태워졌다. 

    阿片 事業 回復을 願한 英國은 歷史上 가장 醜惡한 戰爭인 阿片戰爭(The Opium War)을 일으켰다. 戰爭은 英國軍의 勝利로 끝났다. 靑軍(淸軍)은 平和에 中毒돼 이빨과 발톱이 빠진 虎狼이 身世였지만, 戰爭을 일으킨 英國軍은 戰爭으로 鍛鍊된 軍隊였기 때문이다. 이로써 中國의 첫 番째 블랙홀은 完全히 蒸發하고 만다.

    두 番째 블랙홀, $

    덩샤오핑의 업적을 기리는 선전물. [윤완준 동아일보 기자]

    덩샤오핑의 業績을 기리는 宣傳物. [윤완준 동아일보 記者]

    中國의 두 番째 블랙홀은 아직 終了되지 않았다. 每年 그 規模가 擴張되고 있다. 中國은 每年 貿易을 통해 엄청난 規模의 外貨를 빨아들인다. 베이징은 現在 3兆99億 달러의 外換을 保有하고 있다. 外換保有高가 世界 1位로 2位 日本의 3倍, 8位 韓國의 8倍에 達하는 壓倒的 規模다. 

    두 番째 블랙홀의 企劃者는 實用主義者 덩샤오핑(鄧小平)이다.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는 흑묘백묘論(黑猫白猫論)으로도 잘 알려진 그는 理念의 울타리에 埋沒돼 있던 落後된 中國 經濟를 政治에서 分離해낸 業績을 가지고 있다. 

    덩샤오핑은 1978年 精筴(政協)의 主席(主席) 資格으로 中國의 實權을 잡는다. 그는 모든 價値의 最優先에 經濟를 뒀다. 그의 執權 以後부터 中國은 每年 가파른 經濟成長을 繼續하고 있다. 世界의 工場으로 成長한 製造業 强國 中國은 英國, 프랑스, 獨逸, 日本 같은 錚錚한 經濟 大國을 經濟 規模 面에서 앞서게 됐다. 이제는 美國에 이은 두 番째 經濟大國으로 成長했다. 

    中國 成長의 滋養分은 輸出이었다. 中國은 輸出을 통해 莫大한 規模의 貿易黑字를 거뒀다. 하지만 巨大한 貿易黑字는 中國에 兩날의 劍과 같다. 中國의 黑字가 다른 나라에는 赤字이기 때문이다. 特히 莫大한 貿易赤字를 記錄하던 美國의 不滿은 쌓여만 갔다. 過猶不及(過猶不及)이라는 孔子(公子)의 말에서 나타나듯이 지나친 것은 禍(禍)를 부른다. 

    2018年 美國의 貿易赤字는 史上 最大를 記錄했다. 特히 商品收支 赤字 規模가 8913億 달러에 達했는데, 그中 對中(對中) 赤字는 4192億 달러로 全體 赤字의 47%를 차지했다. 참다못한 美國은 巨大한 關稅爆彈을 中國을 向해 投下하고 있다. 

    基軸通貨인 美國의 달러貨를 무섭게 빨아들이는 두 番째 블랙홀은 첫 番째 블랙홀과 놀랄 만큼 類似하다. 中國은 두 番의 블랙홀에서 相對方의 값진 財貨를 엄청난 規模로 吸收하면서도 相對方의 物件을 購入하는 데는 별다른 誠意를 보이지 않았다. 두 番 모두 深刻한 葛藤이 發生했으며 衝突이 일어났다. 첫 番째는 戰爭이 일어났으며, 두 番째는 貿易戰爭이 벌어지고 있다. 

    두 番째 블랙홀은 中國 外交政策의 轉換과도 關聯이 있다. 1978年 執權한 덩샤오핑은 2078年까지 100年 동안 中國의 內實을 다지는 일에 努力을 集中한다는 路線을 내세웠다. 國際社會에서 함부로 筋肉을 자랑하지 않겠다는 뜻이었다. 

    덩샤오핑의 이 같은 外交는 어둠 속에서 힘을 기른다는 도광洋灰(韜光養晦)로 要約된다. 도광洋灰는 三國志演義에서 諸葛亮이 劉備에게 天下三分持戒(天下三分之計)를 提案하며 꺼낸 말이다. 諸葛亮은 中原에 基盤을 잡은 曹操와 江東에 터를 잡은 孫權에 對抗하려면 파촉(巴蜀)에 웅크려 充分한 힘을 길러야 한다고 主張했다. 

    中國 外交의 方向은 후진타오(胡錦濤) 主席 時節부터 變化하기 始作했다. 2003年 發表된 外交政策 方向인 和平崛起(和平?起)는 평화롭게 우뚝 선다는 뜻을 가졌으나 傍點은 和平이 아닌 崛起에 있었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다. 

    시진핑(習近平) 主席은 中國의 霸權 追求를 더는 숨기려 하지 않는다. 시진핑은 2012年 美國과 同等한 關係, 國際社會에서 位相 찾기, 經濟 霸權國家로의 跳躍 等을 內容으로 한 中國몽(中國夢)을 發表했다. 또한 中國 主導의 실크로드人 一帶一路(一帶一路)도 推進하고 있다.
    시진핑 執權 後 美國과 中國 兩國은 곳곳에서 葛藤을 빚는다. 2078年까지 도광洋灰할 것을 當付한 덩샤오핑이 맞을지, 霸權의 意志를 드러낸 시진핑이 맞을지는 時間과 歷史가 判斷할 것이다. 그리고 이는 두 番째 블랙홀의 蒸發과도 關聯이 있다.

    저량안천하, 中國 統治者가 銘心할 經句

    가까운 未來 中國에 登場할 블랙홀은 앞서 發生한 것과는 性格이 다를 것이다. 未來의 블랙홀은 돈이 아닌 食糧과 關聯이 있다. 中國人의 株式(主食)이나 다름없는 먹을거리를 中國이 엄청나게 빨아들일 것으로 推定된다. 

    18世紀 中盤 첫 番째 블랙홀이 發生했을 때 中國 人口는 4億 名이었으나 세 番째 블랙홀 發生이 臨迫한 21世紀 初盤 人口는 그때보다 10億 名이나 增加한 14億 名에 達한다. 14億 中國人을 이끄는 政治指導者가 한時라도 잊어서는 안 되는 重要한 經句(警句)가 하나 있다. 저량안천하(猪糧安天下), 돼지고기와 糧穀이 天下를 안정시킨다는 뜻이다. 거꾸로 解釋하면 돼지고기와 食糧이 不足하면 나라의 安定이 擔保되지 않음을 의미한다. 

    저량안천하에서 눈여겨볼 대목은 글字의 配列 順序다. 돼지고기 저(猪)가 糧穀(糧穀)의 量(糧)보다 먼저 登場하는데, 이는 中國人이 돼지고기를 糧穀보다 더 重要하게 여긴다는 것을 傍證한다. 따라서 平安하게 政治하려면 市場에 돼지고기의 供給이 不足해서는 안 되며, 돼지고기를 充分히 먹는 世上이 太平聖歲人 셈이다. 

    2017年 基準 世界 돼지고기 消費量은 1億1059萬t이다. 그中 中國이 消費한 量은 折半假量인 5494萬t. 14億 中國 人口가 70億 人類가 먹는 돼지고기의 折半을 먹은 셈이다. 엄청난 돼지고기 需要를 충족시키고자 中國은 世界 돼지 飼育 頭數의 折半에 達하는 4億5000萬 마리를 길렀는데도 그것만으로는 不足해 160萬t의 돼지고기를 輸入했다(2017년 基準). 

    中國 돼지를 살찌우는 것은 殘飯(殘飯)李 아닌 콩이다. 콩으로 만든 大豆粕(大豆粕)李 돼지의 株式이다. 中國은 2018年 基準 1420萬t의 콩을 生産했으나 그 程度로는 需要를 充當할 수 없었다. 結局 9600萬t의 콩을 輸入해 돼지들에게 먹였다. 

    中國은 돼지고기 生産量이 消費量에 若干 미치지 못해 少量을 輸入해야 하고, 돼지 飼料인 콩은 絶對量이 不足해 海外에서 大量 輸入해야 한다. 

    2018年부터 美·中 兩國이 貿易戰爭을 벌이면서 相對國으로부터 輸入하는 物品에 高率 關稅를 賦課한다. 中國은 돼지의 株式인 美國産 擡頭는 勿論 美國産 돼지고기에 對해서도 높은 關稅를 매기고 있다. 이는 공화당 政權을 支持하는 팜 벨트(farm belt) 地域의 農民에게 打擊을 주기 위한 目的으로 풀이된다. 이 措置 때문에 中國 內 養豚 農家와 消費者가 經濟的 負擔을 떠안고 있다.

    세 番째 블랙홀, 世上의 모든 肉類

    5월 16일 홍콩에서 한 시민이 냉동 돼지고기를 구입하고 있다. 중국에서 수입한 돼지에서 돼지열병바이러스가 검출돼 홍콩도 비상이다. [뉴시스]

    5月 16日 홍콩에서 한 市民이 冷凍 돼지고기를 購入하고 있다. 中國에서 輸入한 돼지에서 돼지熱病바이러스가 檢出돼 홍콩도 非常이다. [뉴시스]

    이런 渦中에 中國 政府가 豫想하지 못한 惡材가 2018年 8月 發生했다. 백신도 治療藥도 없는 바이러스性 傳染病인 아프리카돼지熱病(African swine fever)李 둥베이(東北)를 代表하는 都市 선양(瀋陽)에서 發病한 것이다. 아프리카돼지熱病은 2019年 4月 22日 中國 最南端 하이난(海南)까지 퍼져나갔다. 中國發 아프리카돼지熱病은 베트남, 캄보디아, 몽골에 이어 5月 北韓에도 上陸했다. 

    네덜란드 金融機關인 라보뱅크(Rabobank)는 올해 2億 마리의 中國 돼지가 아프리카돼지熱病으로 因해 斃死 或은 살처분될 것으로 展望하면서 돼지고기 生産量이 前年 對比 30% 程度 減縮될 것으로 豫想했다. 

    問題는 中國의 돼지고기 不足 事態가 短期間에 解決될 事案이 아니라는 點이다. 돼지고기는 살아 있는 돼지의 몸에서 生産된다. 不足 物量을 工場에서 生産할 수가 없다. 돼지는 生育期間을 가진 哺乳動物이다. 妊娠, 出産, 成長, 肥育 期間을 거쳐야 한다. 

    中國 돼지에 큰 被害를 줄 것으로 豫想되는 아프리카돼지熱病과 關聯해 포르투갈과 스페인은 發病 36年과 35年이 지나서 傳染病 終熄을 宣言할 수 있었다. 이는 中國이 치러야 할 傳染病과의 戰爭이 長期戰이 될 可能性이 있음을 뜻한다. 

    中國人 1人當 每年 40㎏에 가까운 돼지고기를 消費한다. 돼지고기가 없는 中國料理는 敢히 想像하기도 어렵다. 돼지고기는 다른 肉類가 가지지 못한 깊은 風味와 부드러운 質感을 갖고 있다. 

    中國은 아프리카돼지熱病이 終熄될 때까지 過去보다 많은 物量의 돼지고기를 輸入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돼지고기는 國際市場에서 大量 購入이 어렵다. 2017年 基準 世界 돼지고기 生産量은 1億1059t인데, 그中 輸出量은 7.5%에 不過한 828萬t이다. 生産國에서 內需用으로 大部分 消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中國이 輸入을 통해 돼지고기 問題를 解決하기 어려울 수 있다. 아프리카돼지熱病 被害가 없던 2017年 돼지고기 消費量 5494萬t을 中國의 平均 돼지고기 消費量으로 假定하고, 여기에 라보뱅크가 推定한 生産量 減少 比率인 30%를 넣고 計算하면, 1648萬t의 不足分이 나온다. 이는 돼지고기 國際 輸出量 828萬t의 두 倍에 達한다. 海外로부터 調達이 不可能한 水準의 物量이다. 

    세 番째 블랙홀은 中國 養豚産業이 當하는 被害 規模에 따라 크기가 다를 것이다. 라보뱅크의 展望대로 狀況이 展開되면 中國人은 돼지고기 代身 쇠고기와 닭고기 같은 代替品을 찾을 것이다. 하루빨리 中國에서 아프리카돼지熱病이 終熄되지 않으면 世界市場에서 畜産物 價格이 不安定해질 수밖에 없다. 韓國의 肉類 消費者도 被害를 본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