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바나]“코인 下落해도 投身 禁止, 葬禮 途中 元金 回復!”|新東亞

[사바나]“코인 下落해도 投身 禁止, 葬禮 途中 元金 回復!”

유별난 韓國 靑年 코인 烈風, 왜?

  • 오홍석 記者

    lumiere@donga.com

    入力 2021-05-26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暗號貨幣 市場, 머스크 한마디에 半 토막

    • 글로벌 基準 暗號貨幣 去來量 2位, 訪問者 7位…

    • 暗號貨幣 投機, 靑年 삶 깊숙이 자리 잡아

    • 未檢證 種目 投資해 斷打로 치고 빠지는 靑年들

    • “20代에 포르셰 타려면 코인을 해야~”

    • 統計 봐도 알트코인이 去來量 上位圈

    • 市場 子正作用 微弱해 投機資産에 資金 몰려

    밀레니얼 플레이풀 플랫폼 ‘사바나’는 ‘ 膾를 꾸는 ’의 줄임말입니다.

    한국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의 알트코인 현황 전광판. 5월 12일 기준 업비트의 알트코인 거래량 비중은 93.31%다. [뉴스1]

    韓國 暗號貨幣 去來所 업비트의 알트코인 現況 電光板. 5月 12日 基準 업비트의 알트코인 去來量 比重은 93.31%다. [뉴스1]

    暗號貨幣 市長이 말 그대로 녹아내리고 있다. 契機는 5月 12日 일론 머스크 테슬라 最高經營者(CEO)가 提供했다. 이날 머스크는 突然 “비트코인 採掘이 環境을 破壞한다”며 비트코인을 通한 테슬라 自動車 購買를 中斷한다고 發表했다. 그前까지 머스크는 비트코인 支持者를 自處하며 類例없는 價格 上昇에 寄與해왔다. 5月 18日에는 中國 政府가 暗號貨幣 採掘場을 退出하겠다는 意思를 밝히면서 暗號貨幣의 墜落이 加速化됐다. 中國에서는 暗號貨幣 去來와 採掘이 2017年부터 모두 不法이지만 그間 中國 政府는 暗暗裏에 採掘을 눈감아 왔다.

    現在 主要 코인의 價値는 죄다 半 토막이 난 狀態다. 5月 26日 午前 9時 現在 코인視黃中繼사이트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價格은 3萬8421달러다. 高點을 찍었던 4月 14日에는 價格이 6萬4000달러였다. 이더리움 價格은 5月 10日 4120달러로 高點을 찍었다가 5月 26日 午前 9時 現在 2719달러로 내려앉았다. 話題를 모은 도지코인 價格도 5月 8日 70센트 線을 넘어섰지만 5月 26日 午前 9時 現在 價値는 34센트에 不過하다.

    暗號貨幣는 世界的으로 날개 없는 墜落을 거듭하고 있다. 韓國의 靑年世代 사이에서도 暗號貨幣 投資 烈風이 불었다. 靑年들은 價格 下落에도 不拘하고 如前히 烈風에 올라타는 雰圍氣다.

    “잠깐 넣다 빼면 치킨값은 나온다”

    최한별(27·假名) 氏는 올해 初 株式 計座에 있던 投資金을 모두 引出해 暗號貨幣로 갈아탔다. 崔氏의 暗號貨幣 紙匣에는 온갖 코인이 들어 있다. 이더리움 클래식, 체인링크, 펀디엑스, 베이직 어텐션 토큰. 崔氏는 5月 11日 ‘신동아’에 “長期 投資보다는 치고 빠지는 單打 投資를 選好한다”며 “코인 價格이 떨어지면 ‘물타기’로 元金 回復을 노린다”고 말했다. ‘물타기’란 追擊 買收라고도 한다. 投資한 種目이 下落하면 上昇을 期待하고 追加 買收해 平均單價를 낮추는 行爲다.



    崔氏는 “잠깐 넣다 빼면 치킨값은 나온다”며 暗號貨幣를 餘他 財테크보다 더 選好하는 理由로 便利性을 꼽았다. 그는 午後 3時 半이면 場을 마감하는 韓國 株式이나, 現金化하는 데 3日이 걸리는 美國 株式보다 時間에 拘礙받지 않고 現金化가 可能한 暗號貨幣가 더 便利하다고 말했다.

    곽창렬(29·假名) 氏는 넉 달 前 코인 計座를 開設했다. 現在 코인 計座에 株式 計座보다 投資金이 두 倍 가까이 많다. 不過 2週前 그는 “죽어서 梧桐나무棺에 들어가고 싶다면 株式을 하고, 20代에 포르셰를 타고 싶다면 코인을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郭氏가 保有한 코인은 비트코인 골드, 리플(XRP), 펀디엑스, 던프로토콜 等이다. 郭氏는 “株式은 한番 떨어지면 回復하는 데 오래 걸리지만 코인은 놔두면 今方 돌아온다”며 “資産管理 側面에서 變動 幅이 큰 코인 投資家 株式 投資보다 나은 것 같다”고 말했다. 危險하지 않으냐는 質問에는 “돈 벌기 위해 이 程度 리스크는 甘受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答했다.

    去來量 世界 2位, 種目은 알트코인에 몰려

    도지코인은 비트코인의 투기성을 풍자하기 위해 장난삼아 만든 알트코인이다. [홈페이지 캡처]

    도지코인은 비트코인의 投機性을 諷刺하기 위해 장난삼아 만든 알트코인이다. [홈페이지 캡처]

    崔氏와 郭氏 事例는 유별나지 않다. 코인 烈風이 한창이던 5月 中旬, 2030世代가 主로 活動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밈(meme·非遺傳的 文化 傳播)’을 보면 暗號貨幣 烈風이 어떤 式으로 靑年들 文化 깊숙이 스며들었는지 엿볼 수 있다. “코인 떨어졌다고 뛰어내리지 마세요. 葬禮式 途中 元金 回復된대요.” “2300에 들어갔는데 걱정 안 합니다. 於此彼 週末되면 3000日 텐데요ㅎㅎ.” 騰落 幅이 큰 코인에 投資해서는 떨어지면 漠然하게 다시 오를 것이란 希望에 부풀어 있다.

    이 事實은 統計로도 確認된다. 5月 12日 글로벌 暗號貨幣 市況 中繼 사이트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에 따르면, 韓國 素材 暗號貨幣 去來所들은 去來量, 週間 訪問客 基準 모두 上位圈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업비트(Upbit) 去來量은 2位로 去來金額은 249億8734萬2198달러다. 원貨로 換算하면 28兆382億9668萬375원이다. 같은 날 코스피(KOSPI) 去來金額은 21兆2362億 원이었다.

    週間 訪問者는 업비트의 境遇 約 290萬 名으로 7位다. 統計를 蒐集한 코인마켓캡은 世界 最大 暗號貨幣 去來所인 바이낸스(Binance)가 所有한 暗號貨幣 統計 사이트다. 24時間마다 暗號貨幣의 市勢, 去來所 去來量을 集計하고 每週 訪問者 數를 公知한다.

    韓國에 있는 코인 去來所 顧客 大部分은 國內 居住 韓國人으로 推定된다. 韓國은 外國人의 自國 코인 去來所 利用을 積極 規制하고 있기 때문이다. 政府는 實名計座를 義務化하고 있고 非居住 外國人에게는 코인 去來를 통해 얻는 利益을 其他所得으로 分類해 22%를 課稅한다. 海外 送金額도 銀行마다 差異가 있지만 一定 額數를 넘어가면 取得 經緯를 證明해야 한다. 世界 有力 去來所는 50餘 種이 넘는 現物貨幣나 基軸通貨인 달러를 基盤으로 運營한다. 反面 韓國 去來所들은 原畫를 使用한다.

    2019年 世界銀行이 發表한 바에 따르면, 韓國의 國內總生産(GDP)은 全 世界의 2% 程度를 차지한다. 人口는 全 世界에서 約 0.65%다. 韓國의 經濟規模나 人口를 勘案하면 韓國의 暗號貨幣 烈風이 얼마나 거센지 大略 斟酌이 可能하다.

    한 꺼풀 더 들어가 去來所에서 去來되는 貨幣 順位를 보면 韓國 暗號貨幣 烈風의 眞面目이 드러난다. 5月 12日 基準 업비트에서 去來되는 暗號貨幣 順位는 1位 이오스(EOS)가 19.7%, 2位 도지코인이 13.76%다. 3位는 이더리움 클래식(6.55%)이고, 4位는 엔도 프로토콜(6.03%), 5位 이더리움(4.55%)이다.

    大同小異해 보이지만 暗號貨幣에도 價値投資로 分類되는 種目이 있고 投機로 分類되는 種目이 있다. 김승주 고려대 情報保護大學院 敎授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未來에 技術 活用 可能性을 認定받아 比較的 安全資産으로 分類된다”고 말했다. 金 敎授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첫 블록체인 基盤 暗號貨幣라는 象徵性이 있다. 이더리움은 2世代 블록체인의 첫 走者로 다른 블록체인 基盤 貨幣가 通用될 수 있는 플랫폼 役割을 한다. 金 敎授는 “專門家들은 未來에 블록체인 貨幣가 자리 잡으면 이더리움 플랫폼에서 비트코인이 基軸通貨 役割을 할 것이라 豫測한다”고 말했다.

    反面, 韓國에서는 ‘알트코인(alt-coin)’李 去來量 上位圈을 차지하고 있다. 알트코인은 비트코인을 除外한 모든 코인을 부르는 말로 ‘alternative(代案)’가 接頭辭로 붙었다. 大部分 아직 技術的 可能性이 檢證되지 않아 價値에 疑問符號가 붙는 貨幣다. 一例로 ‘도지코인’이 있다. 最近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에 여러 次例 登場하며 暴騰, 暴落을 거듭해 論難이 됐다. 도지코인은 2013年 프로그래머 빌리 마커스와 잭슨 팔머가 비트코인의 投機性을 諷刺하기 위해 장난 삼아 만들었다.

    海外 去來所의 投資 樣相은 國內와 다르다. 몰타에 本據地를 두고 있는 ‘바이낸스(Binance)’는 世界에서 暗號貨幣 去來量이 가장 많고 가장 다양한 暗號貨幣를 取扱하는 去來所다. 바이낸스에서 가장 많이 去來되는 貨幣는 비트코인(10.39%)과 이더리움(9.83%)이다. 美國 最大 暗號貨幣 去來所인 ‘코인베이스프로(Coinbase Pro)’에서도 이더리움(18.99%)과 비트코인(10.35%)이 上位圈을 차지하고 있다. 韓國의 업비트에서는 비트코인(2.59%), 이더리움(4.1%)두 種目을 合쳐도 比重은 6.69%에 그친다.


    市場 子正 文化 자리 잡아야 投機 防止

    김승주 敎授는 韓國의 유별난 알트코인 烈風에 對해 “技術的 價値가 아닌 暴騰하는 價格에 올라타기 위해 投資하는 것”이라 分析했다. 이어 그는 “삼성전자 같은 優良株價 아닌 이름도 들어본 적 없는 작은 株式에 投資하는 文化가 그대로 옮겨왔다”며 批判의 목소리를 높였다. 金 敎授는 ”海外에서도 政府 規制가 들쑥날쑥하고 規制 當局이 헤매는 狀況은 비슷하다“며 “海外에서 投機 烈風이 比較的 덜한 理由는 市民團體가 市場을 監視하는 ‘컨슈머리포트’ 같은 市場 子正 文化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업비트 關係者는 이러한 現象에 對해 “去來所 立場에서 投資者들의 投資 方式에 對해 意見을 내는 것은 不適切하다고 생각한다”며 말을 아꼈다.

    5月 5日 企劃財政部는 2022年부터 年間 250萬 원이 넘는 假想資産 讓渡·對與 所得에 20%의 稅率로 稅金을 매긴다고 發表했다. 여러 專門家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李 安定勢에 접어들어 景氣가 回復되기 始作하면 各國 政府가 流動性을 거둬들일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現在 ‘只今이 買收 適期’라는 樂觀論과 ‘코인의 終末’이라는 悲觀論이 尖銳하게 맞서고 있다. 專門家들은 只今은 騰落을 거듭하더라도 해가 바뀌면 暗號貨幣가 暴落 할 수 있다고 警告했다.

    최공필 한국금융연구원 諮問委員은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이 價値를 인정받은 資産은 影響을 덜 받겠지만 알트코인들은 生態系를 威脅받을 수 있다”고 展望했다. 이어 “技術的 價値를 活用하며 投機를 抑制하는 方法은 規制 當局과 民間 모두 積極的으로 以上 行爲를 모니터링하는 淨化 시스템이 자리 잡는 것”이라고 말했다.

    #코인烈風 #비트코인 #알트코인 #사바나 #新東亞



    사바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