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百科 : 위키百科에 對한 誤解

이 페이지는 위키백과의 중요한 정책 및 지침 또는 문서이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위키百科:아님 에서 넘어옴)

위키百科 는 온라인 百科事典 이며, 또한 온라인 百科事典을 만드는 사람들의 온라인 共同體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點을 留意해야 합니다.

樣式

위키百科는 事前的 意味의 印刷된 百科事典이 아닙니다

위키百科는 종이로 印刷된 百科事典이 아니라 디지털 百科事典 프로젝트입니다 . 檢證 可能性과 이 페이지에 提示된 다른 事項 外에 위키百科가 다룰 수 있는 主題의 數나 內容의 總量에는 實質的인 制限이 없습니다. 하지만 "技術的으로 할 수 있는 것"과 "實際로 許容되는 것"은 分明히 다릅니다. 이는 아래의 백科다운 內容 文壇 에서 다루겠습니다. 따라서 이 政策은 內容 追加를 위한 프리 패스權이 아닙니다. 文書는 반드시 適切한 內容 關聯 政策 (特히 다섯 原則 )을 遵守해야 합니다.

文書 크기를 너무 크지도 않게 둬야 위키百科의 接近性이 높아집니다. 特히 電話 인터넷 接續者 모바일 브라우저 讀者들에게 文書의 크기는 페이지 다운로드 時間에 直接的인 影響을 미치지요(영어판의 文書 크기 關聯 文書 參照). 主題가 漸次 불어날수록 글을 쪼개고 알맞은 要約글을 남기는 것이 자연스러운 現象입니다 ( Wikipedia:Summary style ). 몇몇 主題는 印刷된 百科事典에서도 다루어지긴 하지만 위키百科에서는 더 많은 情報를 包括하고 더 많은 外部 링크를 提供하며 더 빠른 速度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백科다운 內容

위키百科는 모든 걸 집어넣는 雜學辭典이 아닙니다. 單純히 情報를 모아 놓는다고 百科事典이 되지는 않습니다. 어떤 情報가 事實이라고 해서, 또는 有用하다고 해서 꼭 百科事典에 실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위키百科 文書는 細細한 모든 걸 그냥 모아둔 集合이 아니며 文書의 主題에 關한 分野의 知識을 要約한 글이어야 합니다. 確認 可能 하고 出處가 明示된 內容은 제各其 適切한 比重 으로 다루어야 합니다. 一部 分野에서 論爭이 있을수도 있지만, 總意에 따라 위키百科가 아닌 것의 좋은 例示는 다음과 같습니다. 各 文段에서 提示하는 事例는 發生할 수 있는 誤解 要素를 모두 羅列한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위키百科는 낱말 辭典이 아닙니다

위키百科는 單純한 낱말 및 그 用例 辭典이나 專門 用語 뜻풀이 辭典이 아닙니다. 위키百科의 文書는 아래에 提示된 것들과는 다릅니다.

  1. 辭典的 定義 (定意) : 위키百科의 文書는 單純히 낱말의 辭典的 定義 싣는 國語 辭典이 아닙니다. 이 말은 위키百科 內에서 '單語' 文書를 作成할 수 없다는 뜻이 아니라, 文書가 原論的 定義만을 담는 것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는 意味입니다. 卽, 文書에 鄭의 그 以上의 다양한 內容을 폭넓게 담을 수 있도록 擴張해야 합니다. 間或 行星의 正義 처럼 '正義' 그 自體에 百科事典的 價値가 있는 境遇 文書로 生成되기도 합니다.
  2. 單語辭典: 百科事典의 文書는 사람, 集團, 槪念, 場所, 事物, 事件事故 等을 詳細히 說明하는 글입니다. 間或 單語나 句節 自體가 百科事典의 主題가 되기도 합니다 (예: 내려갈 팀은 내려간다 , 트루시니스 , 不惑 等). 그러나 이러한 境遇, 文書 內에 該當 文句의 單純 正義 以上의 內容이 들어가거나 使用 事例가 提示되어야 합니다. 2 와 같은 數字 文書의 境遇, 그 數字의 數學的, 文化的 重要性이 立證되면 別途 文書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3. 用語, 俗語 및 사투리 說明書 : 위키百科는 祭主語 , 오사카 사투리 , 또는 리트 와 같은 言語, 方言, 또는 俗語의 類型을 가르치는 곳이 아닙니다. 다만 그런 言語나 方言이 무엇인지 說明하는 것은 可能합니다. 이에 對한 보다 仔細한 指針은 위키百科는 "說明書, 案內書, 冊 또는 科學저널이 아닙니다" 文段을 參照하시기 바랍니다.

單語辭典 姊妹 프로젝트로 위키冊 위키낱말辭典 이 있습니다. 위키百科에 올라온 文書 가운데 위키낱말辭典이나 위키冊으로 옮겨야 할 것이 있다면, 위키 文書 내보내기/들여오기 페이지의 도움말을 參考하세요.

위키百科는 個人의 意見이나 생각을 發表하는 곳이 아닙니다

위키百科는 當身 自身의 생각이나 分析을 出版하는 곳이 아니며, 旣存에 全혀 알려져 있지 않았던 새로운 情報를 出版하는 곳도 아닙니다. 獨自 硏究 禁止 政策을 읽어 보시고, 위키百科를 어떤 方式으로든 다음 用途로 使用하지 마세요.

  1. 獨自 硏究: 本人의 새로운 理論이나 解釋, 獨創的인 생각, 用語의 새로운 定義나 新造語 導入 行爲 等을 하면 안 됩니다. 當身 혼자서 어떤 主題에 對해 硏究를 끝냈다면 硏究 結果를 專門家의 檢收를 받은 저널이나, 權威있는 온라인 媒體 및 印刷本 等의 經路로 出版해야 합니다. 當身의 硏究가 그런 經路를 통해 出版되고 公認받게 된다면 위키百科에서 다룰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結果物이 檢證되었고 , 該當 編輯者만의 意見 이 아니라는 것을 證明하기 위해 信賴할 수 있는 出處 에서 認容 하여 紹介해야 합니다.
  2. 個人 發明品: 當身 或은 當身의 親舊가 '꽁기꽁기하다'라는 單語나, 새로운 술 게임, 或은 새로운 形態의 춤 動作 等等을 考案했다면, 여러 獨立된 信賴할 수 있는 2次 出處에서 說明하기 前까지는 새로운 創作物이 登載 基準을 充足하지 않은 것 으로 보아야 합니다. 위키百科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진 것들을 위한 곳이 아닙니다 .
  3. 個人 論評: 卽, 主題에 對해 다른 專門家의 意見이 아닌 當身 自身의 특정한 感情을 敍述하면 안된다는 것을 말합니다. 위키百科는 集團 知性을 具現하기 위한 것이지, 個人的인 意見을 人類의 知識으로 包裝하는 手段이 아닙니다. 어떤 個人의 意見이 充分히 論議할 價値가 있는 특수한 境遇라도, 自身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作成하도록 하세요. 위키百科 關聯 話題에 對한 個人 論評은 使用者 文書나 메타위키 , 或은 舍廊房 과 같이 意見을 共有하는 곳에 作成해 주세요.
  4. 討論場/公論場: 위키百科 文書 內에서는 百科事典을 作成하는 것에만 集中해 주세요. 다른 위키百科 使用者들과 위키百科에 關聯된 主題로 이야기하려면 該當 使用者들의 使用者 文書 討論 페이지나 舍廊房 等 討論을 위해 만들어진 場所를 利用하시고, 위키百科의 文書에 關聯된 問題를 이야기할 때는 그 文書에 딸린 討論 文書 를 利用하세요. 文書 本文에는 內容에 關한 意見을 넣지 마세요. 또한 討論 文書는 위키百科의 文書를 다듬기 위해서 存在하는 것이지, 本文이 다루는 主題에 對한 一般的인 事項을 討論하는 페이지가 아니며 그 主題에 對해서 質問을 받는 곳도 아닙니다. 또한 討論 文書의 目的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되는 發言들은 討論 文書에 關한 指針 에 따라 削除될 수도 있습니다. 特定 主題에 對한 質問이 있다면 質問房 을 利用하세요. 위키百科 使用者들과 日常的인 이야기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IRC 카카오톡 對話房 과 같은 곳을 利用하세요.

위키百科는 廣告를 하는 곳이 아닙니다

위키百科의 모든 文書는 客觀的이고 中立的인 視角 에 따라 써야 합니다. 卽 위키百科는 自己가 하고 싶은 말만을 쓰거나 廣告, 弘報를 하는 場所가 아닙니다. 이 말은 文書 外에도 計定 이름 , 파일, 討論欄, 使用者 文書 및 그 下位文書 等 모든 곳에 該當합니다. 위키百科 어느 곳이든 올라가는 內容을 다음 用途로 作成하지 마세요.

  1. 弘報, 宣傳 , 代辯: 이에는 商業 廣告 말고도 政治, 科學, 宗敎, 國家, 스포츠, 社會的 이슈 等等 모든 것이 該當됩니다. 그러한 것에 對해 說明하는 글은 어디까지나 中立的인 視角 에 따라 조심스럽게 作成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自身의 主張을 남에게 說得시키는 目的이시라면 블로그 를 始作하거나 인터넷 커뮤니티 로 가시길 推薦드립니다.
  2. 論評: 政治나 示唆 같은 敏感한 主題에서는 사람들이 關心이 쏠리고 '論說의 誘惑'에 빠지기도 하지만, 위키百科는 雄辯 舞臺가 아닙니다. 時事나 現在 일어난 事件 같은 文書에서는 더더욱 均衡을 맞춰 中立的 視角에 따라 글을 써야 하며, 編輯者들도 '곧잘 意味없어지는 글'을 쓰려 해서는 안 됩니다. 緋緞 文書에서뿐 아니라 討論欄에서도 '(文書 關聯) 討論'李 아닌 '論說'을 해서는 안 됩니다.
  3. 스캔들/뜬所聞 찌라시: 特히 演藝界 新聞이나 雜誌에서 나오는 '論難', '스캔들', ' 가십 性 內容'은 더더욱 그렇습니다. 生存 人物 關聯 文書 는 더더욱 嚴格한 基準으로 글을 써야 합니다. 이를 지키지 못하면 그 사람의 私生活을 侵害받거나 때로는 '論難'이라는 이름의 根據없는 攻擊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爲해 名譽毁損 等 個人에 被害를 주거나 法的인 問題를 일으킬 餘地가 없어야 합니다 . 또한 他人의 評判을 깎아내리거나 非難할 意圖로 文書를 作成해서는 안 됩니다.
  4. 自己 弘報(PR): 위키百科에서 自己 自身 또는 自身이 參與한 프로젝트, 日 關聯 文書를 作成하고 싶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政策과 指針에 符合해야만 可能하다는 點 記憶해 주세요. 여기에는 中立的 視角 政策 亦是 包含되는데, 自己 自身 또는 關聯된 理解當事者 가 直接 쓴 內容은 中立을 지키기 어렵습니다. 또한 自費 出版한 出處를 引用하거나 링크를 거는 것 또한 禁止됩니다. 위키百科:自身에 對한 이야기 , 위키百科:文書 登載 基準 , 위키百科:利害關係의 衝突 을 參考하세요.
  5. 廣告, 마케팅, 弘報: 特定 企業이나 製品에 關한 文書도 偏向이나 誇張 없이 中立的 視角으로 作成해야 합니다. 또한 모든 文書는 確認 可能한 獨立된 第3者의 出處를 引用해 써야 하므로 普通 小規模 동아리나 地域 企業 文書는 作成이 不可能합니다. 위키百科의 文書는 特定 企業이나 組織의 홈페이지나 소셜 미디어 마케팅 의 場이 아니며 企業 文書의 權利도 그 企業이 가진 것도 아닙니다. 外部 링크 의 境遇에도 弘報性 文書의 境遇에는 링크를 할 수 없습니다. 위키百科는 特定 組織과 提携하거나 提携 프로그램을 運營하고 있지 않습니다. 企業 및 團體의 文書 登載 基準에 關해서는 위키百科:文書 登載 基準 (會社 및 團體) 를 參考하세요. 非商業的인 組織이라 하더라도 위키百科 內에서 特定 事件을 弘報하거나 公益廣告 를 할 순 없습니다. 또한 위키百科 內에서 어떠한 編輯者이든 編輯에 對한 給與, 代價를 받고 있다면 위키미디어 利用 約款 에 따라 代價를 받고 있음을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위키百科 內部 政策과 指針 關聯 意見은 使用者 文書나 위키百科: 標題語 文書에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프로젝트의 現在 및 向後 運營과 關聯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一般 文書의 討論 文書는 編輯者가 主題에 對한 個人的인 見解를 發表하는 空間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위키百科는 웹사이트의 住所를 모아 놓는 곳이 아닙니다

위키百科는 미러 사이트 도, 링크 및 이미지 또는 미디어 파일 貯藏所度 아닙니다. 위키百科 文書는 아래 提示된 것들과는 다릅니다.

  1. 單純 外部 링크 目錄 또는 인터넷 디렉토리: 文書의 外部 링크 文壇에 內容 關聯하여 有用한 링크 몇 個 追加하는 것이면 몰라도, 지나치면 文書 內容을 縮小시키고 위키百科의 目的을 毁損할 수 있습니다. 特定 主題 關聯하여 많은 팬사이트가 存在하는 境遇, 代表的인 것 하나만 걸어두는 건 괜찮을 수도 있습니다. 위키百科:外部 링크 를 參照하세요.
  2. 單純 內部 링크 目錄: 여기에서 同音異義語 文書 및 文書의 主題를 探索하고 찾아보는 데 도움이 되는 目錄 文書 는 除外됩니다. 目錄 文書 規定에 對해서는 위키百科:目錄 文書 를 參照하세요.
  3. 單純 퍼블릭 도메인 또는 其他 資料 모음집: 假令 冊 專門 또는 소스 코드, 歷史的 文獻, 便紙, 法律, 宣言文 및 修正되지 않은 元來 文句와 함께 提示될 때만 有用한 기타 文獻資料의 原文 等을 말합니다. 1次 資料의 全體 複寫本은 위키文獻 에 실릴 수 있지만 위키百科에선 이 複寫本을 통째로 넣을 순 없습니다. 1911年 브리태니커 百科事典 같은 퍼블릭 도메인 資料 를 使用해 適切하게 引用하면서 文書에 內容을 追加할 수는 있습니다 ( 위키百科:剽竊 參照).
  4. 添附된 텍스트가 없는 寫眞 또는 미디어 파일 모음집: 寫眞을 넣고 싶다면 項目 關聯 텍스트를 添附하거나, 위키미디어 共用 에 追加하는 것을 考慮해 보세요.

위키百科는 블로그, 웹 호스팅 서비스, SNS, 사이버 追慕館이 아닙니다

위키百科는 페이스북 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SNS 가 아닙니다. 위키百科에서는 自身의 웹사이트 , 블로그 , 위키 , 履歷書 또는 클라우드 를 호스팅할 수 없습니다. 使用者 文書를 包含한 위키百科 項目에서 다음과 같이 行動해서는 안 됩니다.

  1. 個人 웹 페이지: 위키百科의 使用者 文書 는 基本的으로 百科事典 作業과 關聯된 情報를 提供하는 데 使用되어야 합니다. 個人 情報 揭示는 一定 線까지는 許容되지만, 위키百科와 無關한 資料가 (예: 個人 履歷書, 身邊雜記) 大量으로 올라오면 이야기가 다릅니다. 使用者 文書의 目的은 인터넷 親睦 이나 장난 이 아니라 效果的인 協業을 위한 基盤을 提供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單, 例外的으로 위키百科를 어떤 式으로든 參照하는 유머 項目 은 適切한 이름空間 에 作成될 수 있습니다. 위키百科 文書 作成 詩에는 標準 韓國語를 使用하고, 인터넷 俗語 等은 避해 주세요.
  2. 對話房 : 위키百科의 討論 文書는 그 文書에 關聯된 意見을 交換하기 위해 만들어진 文書입니다. 個人的인 이야기는 쓰지 말아 주세요. 다른 使用者와 對話를 하고 싶으면 이메일 機能이나 對話房 을 使用해주세요.
  3. 파일 貯藏所 : 百科事典 文書나 프로젝트 項目에 使用할 파일 萬 업로드해 주세요. 다른 것들은 削除됩니다. 追加的으로 올릴 만한 自由 著作物 이미지가 있는 境遇 위키미디어 共用 에 업로드한 後 위키百科에 링크할 수 있습니다.
  4. 데이트 사이트: 위키百科에서 다른 使用者와 '特定 目的' 또는 性的 接觸을 前提로 한 交流는 勸奬하지 않습니다. 性的 志向이 어떻든 使用者 文書 내 過度한 表現은 許容되지 않습니다. 文書를 編輯하면서 생기는 友情이라면 몰라도 말이죠.
  5. 사이버 追慕館: 어떠한 主題이든 위키百科의 登載 基準 을 充足시켜야 文書化될 수 있습니다. 위키百科는 죽은 親舊, 親戚, 知人, 또는 文書 登載 要件을 充足하지 못하는 그 外의 사람들 을 追慕하는 空間이 아닙니다 (單, 一部 言語판에서는 死亡한 위키百科 使用者들을 위한 追慕 空間 이 있다고도 하네요.).
  6. 그 外 위키百科와 無關한 內容: 위키百科와 關聯 없는 것들은 貯藏해 두지 마세요 (使用者 文書 包含). 위키百科:使用者 文書#使用者 文書에 쓰면 안 되는 內容 參照.

單 한 페이지라도 當身 作業에 위키 技術을 使用하고 싶다면 여러 無料 및 商業用 사이트에서 提供하는 Wiki 호스팅을 利用하거나, 서버에 위키 소프트웨어를 設置하는 方法도 있습니다.

使用者 文書는 當身 것이 아니라 위키百科의 一部입니다. 使用者 文書는 위키百科 使用者들 間의 協業을 더욱 쉽게 하기 위해 存在하지, 自己 弘報를 위한 곳이 아닙니다.

위키百科는 名簿가 아닙니다

電話番號簿?

위키百科는 위키百科 內部 組織龍 또는 著名한 對象을 說明하기 위한 링크 目錄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 意味에서 위키百科는 自體 콘텐츠의 索引이나 디렉토리 役割을 합니다. 하지만, 위키百科는 世上 모든 것의 이름을 記錄하는 人名錄, 카탈로그가 아닙니다. 위키百科 文書는 아래 提示된 것들과는 다릅니다.

  1. 關聯性 낮은 項目 目錄 또는 貯藏所: 假令 引用文, 警句 또는 사람(實存 또는 假想人物) 等을 말합니다. 引用文 目錄은 저희 姊妹 프로젝트 위키認容집 에 入力해 주세요. 勿論 各 要素가 文書의 主題와 密接하게 聯關되어 있거나, 文書의 目錄 項目에 留意하게 寄與하여 著名해지는 境遇, 文書 內에 目錄을 作成하는 것은 問題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核心 主題를 基盤으로 한 작은 文書들의 倂合 亦是 許容됩니다. ( 위키百科:目錄 文書 參照하세요)
  2. 族譜 및 系譜: 家族歷은 著名한 主題에 對한 讀者의 理解를 뒷받침하기 위해 適切한 境遇에만 提示되어야 합니다.
  3. 電話番號簿: 電話番號, 팩스 番號, 이메일 住所와 같은 連絡處 情報는 百科事典的이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同音異義語 文書 는 (예: 金哲秀 ) 김철수라는 이름의 모든 사람을 全部 적는 空間이 아닙니다 (登載 基準을 充足한 '김철수'들만 該當함).
  4. 디렉터리, 디렉터리 項目, 電子 프로그램 案內 또는 비즈니스 遂行을 위한 리소스: 例를 들어 放送社 關聯 文書에 곧 있을 主要 이벤트, 現在 프로모션, 現在 日程 또는 放送時間表 等의 目錄을 作成해서는 안 됩니다. 主要 이벤트나 프로모션 言及, 또는 重要한 프로그램 目錄 乃至 日程 歷史的으로 重要한 프로그램 目錄과 日程에 對한 言及은 許容될 수 있지만요. 마찬가지로, 會社 關聯 文書에는 會社의 모든 特許 出願 目錄을 作成해서는 안 됩니다. 더 나아가 文書에 딸려 있는 討論 文書는 文書 自體를 討論하기 위한 곳이지, 文書의 對象을 取扱하는 業務를 遂行하기 위한 곳이 아닙니다.
  5. 商品 카탈로그: 製品 價格 等 情報는 出處 가 存在하고, 作成해야 할 合當한 理由가 없는 以上 적지 않습니다. 主要 미디어 媒體가 이러한 細部 事項에 對해 單純히 言及만 하지 않고, 脈絡이 結付된 詳細 說明을 提供할 境遇 百科事典的인 重要性이 强調될 수 있습니다. 價格과 製品 可用性은 場所에 따라, 그리고 時間에 따라 매우 다양할 수 있습니다. 위키百科는 競爭製品의 價格이나 다른 販賣者나 소매 業體의 價格과 比較하기 위한 사이트가 아닙니다.
  6. 百科事典的이지 않은 交叉 範疇化: 'A會社/集團에 所屬된 B民族' 等 交叉 範疇는 文化的 重要性이 立證되지 않는 境遇, 文書 作成 根據로 看做하지 않습니다. 위키百科:過剩 分類 를 參照하세요.
  7. 脈絡 없는 簡單한 目錄: 例를 들어, 비즈니스 提携, 顧客, 競爭業體, 職員(CEO 및 이와 類似한 高位職 除外), 裝備, 不動産, 事務室, 賣場 位置, 製品 및 서비스, 後援者, 分과 및 觀光 名所 目錄 等이 있습니다. 文書 內 情報와 關聯된 單一 項目에 對한 情報는 글로 풀어서 作成하세요. 더 넓은 脈絡에서, 創作品 目錄은 許容됩니다.

위키百科는 가이드북이 아닙니다

Antique book cover: Tested Crisco Recipes
料理하는 方法은 料理冊에 나오죠. 하지만 百科事典은 아니에요!

위키百科는 百科事典式 文獻이지, 使用 說明書·가이드북·敎科書가 아닙니다. 위키百科 文書는 아래 提示된 目錄처럼 作成해서는 안 됩니다.

  1. 使用 說明書 : 위키百科에서도 人物 및 場所·事物에 對해 敍述하기는 합니다. 그렇다고 文書를 使用 說明書 , 料理冊, 苦悶 相談欄(法學, 醫學, 其他 等等) 또는 提案함처럼 읽어서는 안 됩니다 (게임 가이드, 레시피, 取扱 說明書 亦是 마찬가지). 百科事典에서는 人物·事物의 使用法 및 活用法을 敍述할 뿐, 命令調로 指示하지 않습니다. 例를 들어 바움쿠헨 文書의 境遇 케이크의 成分 및 材料를 敍述하지, '雪糖 한 큰술을 넣으시오' 처럼 만드는 法을 具體的으로 指示하지는 않습니다. 가이드북은 위키冊 에서 作成해 주세요.
  2. 旅行 案內書 : 파리 (프랑스) 文書에 에펠塔 이나 루브르 博物館 같은 랜드마크를 言及한다고 해서 該當 文書에 住所· '强力 推薦' 레스토랑 等을 作成해서는 안 됩니다. 위키百科는 호텔 및 食堂 가이드, 旅行記처럼 內容物을 再創造하는 곳이 아닙니다. 몇몇 著名한 場所는 包含 基準을 만족시키겠지만, 한 都市 文書에다 모든 旅行 名所·레스토랑·호텔을 집어 넣을 必要는 없습니다. 旅行 가이드북에서는 어떤 특정한 都市와 먼 곳에 떨어진 旅行 名所도 言及하긴 하지만, 위키百科 文書 內에서는 오직 該當 都市 關聯 場所만 目錄에 올릴 수 있습니다. 旅行 가이드북은 위키旅行 을 參照하세요.
  3. 게임 攻略집 : 콘솔 / 온라인 게임 關聯 文書에는 大略的인 스토리 및 플레이어 캐릭터의 主要 行跡·行爲를 敍述해야 합니다. 하지만 위키百科의 게임 文書를 初步者 가이드 및 特定 루트/엔딩 攻略집처럼 쓰거나, 지나치게 詳細한 情報를 羅列(스킬 포인트, 敵의 레벨 및 타입, 業績, 패치 內譯, 캐릭터 造作法, 其他 等等)하는 건 自制해 주세요. 다만 그 情報들이 게임 自體 또는 該當 게임의 産業 內的인 意義를 理解하는 데 必要하다면 簡略한 槪要 程度는 敍述해도 괜찮습니다. 仔細한 內容은 위키프로젝트 게임 編輯指針 을 參考하세요.
  4. 사이트 目錄/포털 : 위키百科는 特定 種類의 사이트들을 모아두기만 하는 곳이 아닙니다. 위키百科 文書에는 웹사이트의 性向 및 誕生, 提供 서비스 뿐만 아니라 , 該當 사이트의 成果, 影響 및 歷史的 意義 亦是 百科事典 樣式에 맞춰 詳細하게 提供해야 합니다. 앞서 말한 인터넷 情報 關聯 새로운 이슈 및 事實은 發生 卽時 反映할 수 있어서, 最新 情報 更新 速度가 資料 蒐集 時間을 한참 앞서 가기 때문입니다. 포털:요즘 話題 도 參照하세요.
  5. 자주 묻는 質問 : 文書 內에 자주 묻는 質問 (FAQs) 目錄을 만들지 마세요. 該當 情報는 一般的인 散文體로 適切한 文書에 記錄해 주시기 바랍니다.
  6. 敎科書 및 解說書 : 위키百科는 百科事典이지 敎科書 가 아닙니다. 위키百科의 目的은 事實을 보여 주는 것이지, 主題를 가르치는 것이 아닙니다. 위키百科 文書를 敎科書처럼 '誘導 審問', 質問투(~ㄹ까?), '함께 解決하기' 같은 構造的 問題 解決 方式을 適用해 敍述하는 것은 自制해 주세요. 但 이 말은 例示 自體를 쓰지 말라는 말은 아닙니다. 特히 '啓導'가 아니라 '情報 提供'李 目的인 境遇 文書 內에 敍述할 수 있습니다.
  7. 科學 저널 : 위키百科의 文書는 特定 分野에 精通한 讀者만을 위한 글이 아닙니다. 文書의 導入部는 그 分野에 對해 全혀 알지 못하는 사람도 理解할 수 있도록 簡潔하고 쉬운 낱말과 槪念으로 敍述되어야 합니다. 링크 를 통해 그 槪念에 對한 仔細한 情報를 提供할 수 있더라도, 그 링크를 따라갈 마음이 없는 (或은 따라갈 수 없는) 讀者를 위해 文書는 반드시 쉬운 말로 쓰여야 합니다. 너무 어려운 말로만 敍述되어 讀者가 單語의 意味를 推測하게 만들고, 文書에 쓰여진 글을 잘못 理解하도록 해서는 안 됩니다.
  8. 學術 用語集 : 本文을 學者들만 읽는다고 假定해서는 안 됩니다. 위키百科의 文書는 平凡한 사람들이 읽는다고 생각하고 써야 합니다. 文書의 題目은 可能한 學術的 專門 用語가 아닌 一般的으로 쓰이는 말 로 定해야 합니다.
  9. 事例 硏究 : 大部分의 話題는 '條件 X'와 '條件 Y'의 關係에 基盤을 두고 있습니다. 例를 들어 '場所 X'에서 벌어진 '事件 Y', '아이템 X'의 'Y 버전'처럼 敍述할 수 있습니다. 두 變數의 相關關係가 重要한 文化 現象이거나 文書 登載 基準을 充足하는 有名한 話題라면 서로 붙여 놓을 수 있습니다. 또한 各各의 文書가 어떤 主題를 위해 必要한 境遇도 있습니다. 例를 들면 ' 大韓民國의 아이폰 出市 (大韓民國+아이폰)'라거나 ' 沙漠여우 (沙漠+여우)'같은 것이 좋은 例입니다. 하지만 “中國의 沙果나무”나 “흰 옷” 같이 두 主題를 그냥 붙여 놓기만 한다면 獨自 硏究 禁止 에 違背되기도 하며 百科事典에 알맞지 않은 文書입니다.

위키百科는 未來를 豫測하는 空間이 아닙니다

Antique carnival poster: "Alexander Crystal-Seer: Knows, Sees, Tells All"
하지만 위키百科는 아니에요!

위키百科는 確認 不可能한 推測性 記事를 모아두는 곳이 아닙니다. 위키百科는 未來를 豫測하지 않습니다. 豫想되는 事件 關聯 모든 記事는 確認 可能해야 하며, 事件이 이미 일어났다고 해도 그 主題가 充分히 廣範圍한 關心을 끌어야만 文書化될 價値가 있습니다. 出處가 確實한 境遇, 向後 提案 및 프로젝트의 成功 展望, 또는 此後의 發展 樣相에 對한 討論과 論爭은 報告하는 것이 適切합니다. 그러나 編輯者가 自身의 意見이나 分析을 揷入하는 것은 適切하지 않습니다 . 信賴할 수 있는 專門 資料 또는 該當 分野에서 權威있는 集團이 公言한 豫測, 推測 및 理論 等은 文書에 실릴 수도 있습니다만, 이 境遇 編輯者들은 比重이 適切히 配分되었는지 注意해야 합니다. 映畫나 게임 等 未公開 作品 關聯 文書에서는, 廣告性 文句나 確認 안 된 루머 作成은 避해야 합니다 ( 위키百科:文書 登載 基準 (映畫) 參照). 仔細한 事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豫定 또는 豫想되는 向後 이벤트 는 이벤트가 著名하고, 일어날 것이 거의 確實한 境遇에만 文書에 실려야 합니다. 아무리 著名한 行事라도 막판에 取消되거나 延期될 수 있기 때문에 , 行事가 實際로 열리기 前까지 날짜는 確定하지 않습니다 . 行事 準備가 아직 進行되지 않았다면, 그에 對한 豫測이 充分히 記錄되어야 합니다. 適切한 例로는 2028年 美國 大統領 選擧 2032年 夏季 올림픽 이 있습니다. 反面 2040年 美國 大統領 選擧 2048年 夏季 올림픽 은 不適切합니다. 저들은 確認 可能 하거나 獨自 硏究가 아닌 內容을 全혀 쓸 수 없기 때문입니다. 確認되지 않는 推測性 스포츠 팀 라인업은 敍述하면 안 됩니다. 確認되는 向後 이벤트 日程 作成은 適切할 수도 있습니다. 例外的으로, 未來에 일어날 수도 아닐 수도 있는 事案에 對한 文書도 信賴할 수 있는 出處에서 다뤘다면 適切할 수 있습니다. 例를 들면, 宇宙의 終末 처럼요.
  2. 向後 事件이나 發見 等 事前에 割當되어 있는 미리 決定된 目錄이나 名稱 體系 의 個別 項目은 項目에 對한 一般的인 情報만 알려진 境遇 單獨文書化되기 不適切합니다. 假令 颱風의 이름 體系는 百科事典的이지만, 아직 일어나지 않은 颱風의 文書는 發生 可能性이 높다고 해도 百科事典的이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豫測 可能한 數字 體系 에서 形成된 單語 關聯 文書(예: septenquinquagintillion, "10의 174제곱"이라는 뜻)도 信賴할 수 있는 權威者/集團에 依해 定義되거나 實際로 使用되지 않는 限 百科事典的이지 않습니다. 一部 科學的 推定은 百科事典的인 것으로 看做될 수도 있습니다. 假令 實驗室에서 單利(單離, 元素의 分離)되지 않았지만 IUPAC 에 依해 記錄된 元素가 그 例입니다.
  3. 獨自 硏究를 推定, 推測, 그리고 "向後의 歷史" 의 形態로 提示하는 文書는 不適切합니다. 비록 科學·文化的 規範은 繼續해서 進展되어 왔지만, 그것을 豫測하기 보다는 그 進展이 일어나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勿論 著名한 藝術 作品, 에세이, 또는 豫測을 具體化하는 信賴할 수 있는 硏究 關聯 文書는 作成되어 있고, 作成되어야 합니다. 假令 스타크래프트의 種族 에 關한 文書는 適切하지만, "3次 世界大戰의 參戰國"에 關한 文書는 그렇지 않습니다.
  4. 現在 받아들여지고 있는 科學的 패러다임이 나중에 거부될 수도 있고, 以前에 不正確하다고 여겨졌던 假說이 間或 科學界에 받아들여지지만, 위키百科는 그러한 豫測을 試圖해 보는 곳이 아닙니다 .
  5. 위키百科는 製品 發表와 루머의 集合體가 아닙니다. 위키百科는 새로 公開된 製品의 最新 情報를 反映하지만, 製品 發表 情報만으로 構成된 짧은 文書는 適切하지 않습니다. 製品에 對하여 百科事典的인 知識을 檢證할 수 있을 때까지 製品 發表 件은 더 큰 話題 (예: 製作者, 製品 시리즈 또는 以前 製品 關聯 文書)에 統合되어야 합니다.

위키百科는 新聞이 아닙니다

事故 터지면 렉카 처럼 一旦 걸고 보자? 위키百科에선 안 돼요.

위키百科는 印刷 資料가 아닙니다. 그 德에 編輯者들은 最新 事件과 그것에 關한 最新 情報를 마음껏 업데이트할 수도, 重要한 요즘 話題를 한 文書로 만들 수도 있지만, 確認 可能한 모든 事件이 모두 위키百科에 오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위키百科의 文書는 아래 提示된 것들과 相應하지 않습니다.

  1. 저널리즘 : 위키百科는 使用者가 直接 取材한 新聞 記事나 速報를 싣지 않습니다. 위키百科는 1次 資料가 아닙니다. 하지만 姊妹프로젝트인 위키文獻 위키뉴스 에서는 直接 取材한 1次 資料를 올리는 걸 勸奬합니다. 위키百科는 確認 可能한 情報 를 土臺로 歷史的으로 重要한 最新 話題를 "百科事典式 文書"로 貯藏하는 곳입니다.
  2. 뉴스 報道: 위키百科는 사람이나 事件의 重要度 가 얼마나 持續되는지를 考慮합니다. 비록 百科事典的 主題에 쓰일 수 있는 뉴스 報道라 해도 기사화되는 事件 大部分이 위키百科에 追加하기에는 質的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例를 들어 公式發表, 스포츠, 타블로이드 처럼 慣例/日常的인 뉴스는 위키百科에 올릴 만한 潛在性이 없습니다. 特히 速報는 最近 事件에 對한 適切한 情報를 담고 있다 할지라도 다른 事件보다 特別하게 다뤄져서는 안 됩니다. 時期 適切한 뉴스거리는 위키百科代身 姊妹프로젝트인 위키뉴스 에서 다뤄주시길 바랍니다. 더욱 仔細한 것은 위키百科:文書 登載 基準 을 參照하세요.
  3. 有名人 名單: 어떤 事件이 重要하게 看做되더라도 그것과 關聯된 사람은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一時的인 事件 밖에 個人에 對한 뉴스가 없다면 全體 主題上 重要性에 比例해 그 事件에 對한 文書를 올리는 것을 制限할 수 있습니다. (仔細한 것은 위키百科:生存 人物의 電氣 를 參照하세요.)

위키百科는 情報를 無分別하게 모으는 곳이 아닙니다

본 政策에서 말씀드렸듯이 事實이라는 것만으로는, 甚至於는 檢證할 수 있다고 해도 , 百科事典에 실을 만한 價値가 있다고 自動으로 保證되는 것은 아닙니다. 위키百科의 文書는 아래 提示된 것들과는 다릅니다.

  1. 著作物의 要約/解說本: 위키百科의 모든 著作物(藝術 作品, 小說, 비디오 게임, 다큐멘터리, 硏究 書籍 또는 論文, 宗敎書籍) 關聯 文書는 百科事典 敍述 形式에 맞춰 作成합니다. 該當 文書에서는 開發/作成, 디자인, 評價/批評, 重要性, 著作物의 影響과 더불어 簡略한 줄거리를 論합니다. 內容을 要約하는 方法은 英語版 編輯 指針(小說)#줄거리 作成 文段을 參照하세요.
  2. 노래 歌詞 데이터베이스: 1922年 以後에 發賣된 大部分의 노래 歌詞는 著作權의 保護를 받습니다. 따라서, 노래 歌詞의 引用은 最小限으로 限定되어야 하며, 歌詞의 內容을 直接 說明할 必要가 있거나 歌詞의 스타일을 描寫할 必要性이 있을 境遇에만 歌詞를 引用해야 합니다. 著作權이 消滅된 노래에 對한 文書를 만들 때에는 文書가 오로지 노래 家事만을 담고 있으면 안되고(이런 文書를 실으려면 위키文獻 을 利用해 주세요), 노래의 著作者와 發表 一時, 社會的인 影響 等에 對한 情報를 提供해야 합니다. 著作權이 消滅된 노래 歌詞 또한 文書 全體의 길이에 비추어 人用의 길이가 너무 길지 않도록 引用되어야 하며, 그 目的 또한 家事에 對한 論議나 스타일 描寫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여야 합니다. 歌詞 全體에 對한 引用은 위키文獻에 올려진 內容을 링크하는 것으로 解決할 수 있습니다. 노래 歌詞가 引用된 사이트를 링크하고 싶을 때, 그 사이트가 歌詞를 配布할 수 있는 權利를 가지고 있다는 게 確實하지 않으면 絶對로 그 사이트를 링크하지 마세요. 仔細한 內容은 위키百科:1次 資料를 全部 複寫해 오지 마세요 (英語版) 를 參照하세요.
  3. 意味없고 張皇한 統計 數値 目錄: 지나치게 厖大하고 길다란 統計 目錄은 讀者들을 혼란스럽게 하며, 文書가 亂雜하고 읽기 힘들다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文書에 統計 目錄을 실을 때에는 반드시 一般 讀者들이 理解할 수 있는 脈絡에서 引用되어야 하고, 統計 數値에 對해 充分히 說明하는 대목이 있어야 합니다. 必要한 境遇 긴 資料 目錄의 可讀性을 높이기 위해 票를 使用하는 것도 考慮할 수 있습니다. (예: 大韓民國 第17代 大統領 選擧 )

위키百科는 檢閱을 하지 않습니다

위키百科에는 어떤 讀者에겐 不快하거나 侮辱的으로 느껴질 만한 內容이 包含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위키百科는 文書와 이미지 資料가 恒常 모든 讀者들에게 받아들여지도록 쓰이거나, 一般的인 社會的 · 宗敎的 規範을 지키리라는 것을 保障할 수는 없습니다.

모두가 文書를 編輯할 수 있고 內容도 瞬息間에 變하기 때문에, 不適切한 要素는 除去되기 前에는 文書에 그대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確實히 不適切한 것(嫌惡感을 줄 수 있는 쇼크 사이트 로 連結되는 不適切한 링크, 明白한 반달리즘 따위)은 卽時 지워집니다. 위키百科의 살아 있는 人物의 電氣 政策이나 또 다른 위키百科의 政策과 指針 (特히 中立的 視角 )이나 위키百科의 메인 서버가 있는 美國 플로리다 州 의 聯邦法에 어긋난다고 判斷되는 것들도 마찬가지로 除去됩니다.

하지만 一部 文書에는 그것의 內容과 關聯된 어떤 사람들에게 不適切하게 비칠 만한 글, 이미지, 링크가 있기도 합니다. 潛在的으로 論難이 될 만한 內容에 對한 討論에서는 '그것이 얼마나 不快한지'가 아니라 '그것이 文書에 실리기에 適切하냐'를 따져야 합니다. 그 밖에 '보기 싫어서'는 大體로 內容을 지울 妥當한 理由는 되지 못합니다. 위키百科:不快한 資料 指針은 論難이 될 不快한 內容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위키百科는 絶對로 特定 團體가 온라인에 揭示한, 그들이 禁止하는 情報에 對한 內部 規則을 根據로 內容을 지우지 않습니다. 위키百科는 特定 團體·協會 (組合)·宗敎의 構成員들이 다뤄서는 안 되는 이름이나 이미지에 對한 어떠한 規則도 適用하지 않습니다( 위키百科:宗敎 文書와 中立性 을 參照하세요.). 위키百科는 어느 機關에도 屬하지 않으니까요.

共同體

討論이나 使用者 文書, 舍廊房 等의 空間에서는 이런 點을 留意하시기 바랍니다.

위키百科는 싸움터가 아닙니다

위키百科는 使用者 間의 葛藤을 助長하고, 理念 論爭을 펼치거나, 先入見, 反感, 嫌惡感 같은 個人的인 惡感情을 드러내는 곳이 아닙니다. 使用者 사이의 個人的인 葛藤 助長은 위키百科의 政策과 目標에 合致하지 않습니다. 討論에서 싸움을 避하는 것 外에도, 意見이 不一致할 때 政策을 一方的으로 修正하여 當身의 立場을 進展시키려 하지 마세요.

위키百科 使用者는 當身의 態度나 理念, 생각이 다를 수 있습니다. 當身과 立場이 다르다는 理由만으로 그 使用者를 非難하거나, 괴롭히거나, 脅迫하지 마세요. 어떤 使用者가 無禮하거나, 非協調的이거나, 侮辱的인 行動을 하거나, 甚至於 當身을 괴롭히거나 威脅한다고 해도, 그에 맞서 똑같이 行動하는 것이 正當化되지는 않습니다. 客觀的 事實에 對해서 말하려 努力하고, 不適切한 答辯 或은 그러한 答辯을 일삼는 使用者는 無視해도 좋습니다. 必要하다면 敎養없는 態度에 對하여 當身의 생각을 넌지시 알려 주거나, 當身이 생각하는 論爭의 主眼點을 喚起시켜 주는 것도 좋습니다. 葛藤이 繼續 當身을 괴롭히면 위키百科의 節次的 仲裁 過程을 통해 解決하세요. 仲裁委員會 는 論爭 中인 使用者 사이에서 意見 對立을 調整하고 仲裁案을 提示할 것입니다.

規模가 큰 紛爭이 일어나는 境遇, 위키百科의 많은 構成員이 그 紛爭에 關心을 가질 수 있도록 誘導하세요. 또, 위키百科의 많은 使用者들이 當身과 다른 意見을 가졌을 때 위키百科가 本質的으로 向上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세요. 當身과 意見이 一致하고 좋아하는 使用者들과 함께 作業을 하는 것은 좋지만, 合意의 精神에 基盤을 둔 위키百科의 基本的 精神에 違背되는 集團을 組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큰 規模의 紛爭에서 討論者들은 다른 여러가지의 觀點 사이에서 包括的인 合意 方案을 찾을 수 있다는 信念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위키百科에서 現實 世界의 法律을 適用하여 論爭을 進行하거나 위키百科와 위키百科 使用者, 위키미디어 財團을 攻擊하는 行爲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위키百科는 無政府主義도, 自由發言臺度 아닙니다

自由發言臺가 아닙니다.

위키百科는 自由와 開放性을 重視합니다. 그러나 百科事典 作成에 妨害가 되는 境遇 自由와 開放性은 制限을 받습니다. 卽, 위키百科는 無節制한 表現의 自由 를 위한 곳이 아닙니다. 위키百科가 열린 空間이고, 自體 規則에 따라 行動한다고 해서 無政府主義 共同體를 志向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우리의 目的은 百科事典 編纂이지, 無政府主義 實驗이 아닙니다.

위키百科는 民主主義의 試驗場이 아닙니다

위키百科는 民主主義 나 다른 政治 體制의 試驗場이 아닙니다. 위키百科에서 意見을 모으는 가장 重要한 方法은 投票가 아닌 討論 입니다. 다른 사람의 意見을 알아보기 위한 輿論 調査를 할 수도 있지만, 輿論 調査도 討論을 돕기보다는 妨害하는 쪽으로 作用할 수 있습니다. 輿論 調査는 신중하게 施行되어야 합니다. 또한, 그 結果가 恒久的 拘束力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위키百科는 官僚制가 아닙니다

위키百科에는 여러 官僚制的 性格이 있지만, 成文法에 依해 運營되는 것은 아닙니다. 卽, 위키百科는 模擬法廷이 아니며, 規則은 위키百科 共同體의 目標가 아닙니다. 規則은 위키百科 構成員間에 進行된 總意를 反映하는 것으로, 總意없이 스스로 效力을 갖지 않습니다. 萬一, 規則의 肥大化(Instruction Creep) [1] 가 發生한다면, 그 規則은 除去되어야 할 것입니다.

위키百科의 여러 政策과 指針은 重要하지만, 絶對的인 것은 아니라는 點 亦是 重要합니다. 政策의 原則 에 對한 考慮 없이 그 政策을 構成하는 文字 의 頑固한 表現만을 全的으로 따르려 하지 마세요. 어떤 規則이 위키百科의 向上과 發展을 沮害한다면, 그것을 無視할 수 있습니다. 위키百科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葛藤은 固定的인 規則이나 節次的 仲裁 보다는 對話에 基盤한 討議를 통해 解決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위키百科의 政策과 規則은 構成員의 總意에 따라 언제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提案 및 要請 時 發生한 節次上의 誤謬는, 充分한 拒絶 事由가 되지 못합니다.

어떤 사람의 寄與에 節次的, 技術的, 文法的 誤謬가 보인다고 해서, 設令 그것을 고치기 어렵다고 해도 無作定 되돌리지 마세요 .

위키百科는 實驗室이 아닙니다

위키百科의 컨텐츠, 運營 過程, 關聯者들에 對한 硏究 [2] 는 公共의 知識, 學問界, 위키百科 커뮤니티에 洞察力과 理解를 가져다 주지만, 위키百科는 公共 實驗室이 아닙니다. 위키百科의 文書, 討論 페이지, 기타 컨텐츠를 分析하는 硏究는 大槪 問題가 되지 않습니다. 위키百科의 모든 것은 開放되어 있고, 누구나 자유롭게 使用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커뮤니티에 支障을 주거나 一時的으로라도 文書에 否定的인 影響을 끼치는 硏究 프로젝트는 許容되지 않으며, 이로 因해 編輯 權限을 잃을 수 있습니다. 論難이 될 수 있는 프로젝트를 始作하기 前에, 硏究員들은 위키百科의 目標에 妨害가 되지 않도록 위키百科:舍廊房 에서 討論窓을 열어야 합니다. 硏究者들은 프로젝트 種類와 關係없이, 連繫된 機關이나 意圖 等 情報를 使用者 文書에 最大限 透明하게 公開하는 것이 좋습니다 [3] .

一部 編輯者는 硏究나 實驗 對象이 되는 것을 明示的으로 拒否합니다. 그들의 意見을 尊重해 주세요.

위키百科는 特定 國家나 特定 集團을 代表하지 않습니다

위키百科는 모든 國家와 集團에 對해서 中立的 視角 을 原則으로 運營되므로, 모든 國家와 集團에 對하여 各各에 걸맞은 比重 으로 敍述합니다. 따라서 一部에서는 偏向되었다고 생각할지라도, 信賴할 수 있는 出處 에 根據하여 特定한 主張이 다른 것보다 더 優勢한 境遇, 그대로 敍述합니다.

위키百科는 義務가 아닙니다

위키百科는 自願 奉仕 커뮤니티입니다. 따라서 다른 使用者들에게 時間과 努力을 더 들이라고 强要하지 않습니다. 다른 使用者에게 더 많은 것을 强要하기보다, 百科事典 改善에 더 焦點을 맞춰 주세요. 위키百科는 들어오는 것도, 쉬는 것도, 나가는 것도 自由입니다.

마치며

위키百科는 '나쁜 생각 休紙桶'이 아닙니다. 다른 사람들의 나쁜 생각만 豫想해서 모아둘 수는 없지요. 위에 提示된 것들 大部分은 이미 누군가가 해 봤던 것들입니다. 一般的으로, 뭔가 말리고 싶을 땐 '그건 좀 아니다'라는 말 한 마디로도 充分하죠. 勿論, 그 行爲가 왜 나쁜지 理由를 잘 提示했다는 것을 前提로 말입니다.

明確한 判斷이 서지 않을 때

글의 內容이 위키百科에 있어도 되는 內容인지 基準이 曖昧하다면, 그 內容이 讀者들이 百科事典에서 찾고자 하는 內容인지 自己 自身에게 물어 보세요.

萬若 위키百科에서 위의 여러 基準에 어긋나는 文書를 發見했다면 다음처럼 行動하면 됩니다.

  • 適切한 內容으로 文書를 고치세요.
  • 넘겨주기 文書 로 바꾸세요. 但, ‘歷史’는 그대로 維持되어야 합니다.
  • 削除 討論 에 올려 다른 사람의 意見을 물어 보세요.
  • 討論 을 통해 다른 위키百科 使用者들도 同意하여 總意 가 形成되었다면, 이 文書에 나온 基準을 바꾸세요.

같이 보기

各州

  1. 規定(規則)李 너무 많아지거나 그 內容이 지나치게 複雜해져서, 規定이 元來 意圖한 바를 達成하지 못하게 되는 副作用을 總稱하는 用語. 規則의 肥大化(學術用語로는 規則의 敎條化 )는 高度로 專門化된 社會 또는 官僚主義가 澎湃한 官僚制 社會에서 發生하게 된다.
  2. 위키百科를 對象으로 한 硏究 目錄 , 위키미디어 메타의 Research:Newsletter , 위키미디어 財團 硏究 블로그 參照.
  3. 위키百科:利害關係의 衝突 , Wikipedia:Researching Wikipedia 參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