聲優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聲優

聲優 (聲優)는 俳優 와는 다르게, 애니메이션 , 라디오 드라마 , 드라마 CD , 비디오 게임 , 映畫 , 外貨 더빙 等 主로 목소리 延期 하는 職業 이다.

내레이터 와는 달리, 캐릭터(登場人物)等의 代謝를 더빙 하거나 목소리 錄音(애프터 레코딩)을 한다. 또한, 聲優의 이름 앞에 CV 가 붙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캐릭터 보이스 ( c haracter v oice)의 줄임말로 그 캐릭터의 목소리를 擔當하는 聲優임을 가리킨다. 이 말은 1980年代 後半에 日本 애니메이션 雜誌 《아니메크》에서 처음으로 실린 造語로 그 後, 《아니메크》의 스탭이 카도카와 쇼텐 으로 移籍하여 創刊한 《 月刊 뉴타입 》에 使用하여 普及되었다. 英語 로 성우는 voice actor/actress라고 하나, voice over talent, voice over actor, voice talent, voice artist라고도 한다.), 日本製 애니메이션 팬 사이에서는 日本 의 聲優를 가리켜 seiy? 라고 부르기도 한다. 中國語 로는 配音員 페이人員 [ * ] 또는 配音演? 페이인엔원 [ * ] , 日本語 로는 ?優 세理由 [ * ] 라고 한다.

聲優는 목소리만 送出되는 特性 上 臺本을 읽으면서 延期해도 되기 때문에 俳優 와는 달리 記憶力이 나빠도 相關없다.

業務 內容 [ 編輯 ]

목소리 揷入·더빙 [ 編輯 ]

聲優라는 職業의 根幹이 되는 일. 自身이 擔當하는 大使를 演技하면서 그것을 錄音한다.

성우는 表情이나 몸으로 演技하는 것이 아니라 목소리 만으로 演技하기에 쉬울 것 같지만, 몸을 使用하지 않는 만큼 목소리만으로 表現해야 하기 때문에 宏壯히 어렵고, 進入障壁이 가장 높은 職業이다.

男子와 女子는 本質的으로 목소리 톤이 다르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의 애프터 레코딩이나 外貨의 더빙 等에서 女子 聲優가 男子(特히 少年, 어린 男子 아이)의 목소리를 演技하는 境遇는 많지만, 反對로 男子 聲優가 女子의 목소리를 擔當하는 일은 거의 없다(어린 男子 아이의 목소리도). 特히 男子 聲優가 少女, 어린 女子 아이의 목소리를 擔當한 類型은 專務나 다름없다. [1]

한便 어린이의 境遇 敎育 및 力量 問題와 더불어 視聽者들의 목소리에 對한 認識 問題로 인해 聲優로 使用되는 境遇가 적다.

애니메이션 [ 編輯 ]

애니메이션의 境遇 畵面을 보면서 타이밍에 맞춰 自身이 擔當하는 캐릭터의 臺詞를 말하는 애프터 레코딩과, 事前에 大使를 더빙해 두는 프리스코어링, 두 가지 方法이 있다. 日本에서는 애프터 레코딩이 主流를 이루고 있고 畵面에 그려진 캐릭터의 演技에 목소리를 맞추는 境遇가 一般的이다. 그러나 實際로 現場에서는 製作 스케줄에 따라 만들다 萬 畵面이나, 停止 畵面, 完全히 그려지지 않은 狀況에서 演技해야 하는 境遇도 많다.

外貨 [ 編輯 ]

外貨·海外 드라마· 映畫 · 뉴스 · 다큐멘터리 를 더빙하는 境遇에는 畵面을 보는 것과 同時에 들리는 原語의 大使에 맞춰 錄音한다.

基本的으로 原語의 목소리는 사라지지만, 原語도 작게 남기고 그 위에 자국어로 덮어씌우는 보이스오버의 方式도 있다. 보이스 오버는 主로 뉴스나 初期 海外 드라마 等에서 쓰인 方法으로 애니메이션과 마찬가지로 애프터 레코딩이나 프리스코어링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게임 [ 編輯 ]

게임 의 境遇 게임의 進行에 맞춰 各各의 音聲 데이터를 選擇하여 再生한다는 性格上 애니메이션과 크게 다르다. 여러사람이 모여 錄音하는 것이 아니라 한名씩 個別 敵으로 錄音하는 것이 一般的으로 自身의 臺詞만 줄줄이 羅列된 臺詞를 보면서 타이밍에 맞춰 錄音한다. 그렇기 때문에 公演者이더라도 얼굴을 마주하는 境遇가 없는 케이스도 많다.

CD-ROM 普及이 始作된 1980年代부터 急速히 增加한 聲優들의 主要 業務 中 하나이다. [2]

라디오 드라마·드라마 CD [ 編輯 ]

外貨의 더빙이나 애니메이션의 레코딩과 달리 캐릭터의 延期에 맞출 必要가 없어 自由度가 높다. 그렇기 때문에 聲優 自身의 캐릭터의 解釋이나 演技力이 要求되기도 한다. 卽, 팬이나 聽取者가 생각하는 캐릭터 이미지에 얼마나 가깝게 表現하는가가 要求되는 것이다.

애니메이션이나 映畫를 드라마化 한 것은 애니메이션에 出演한 성우가 演技를 하지만, 그렇지 않은 文化作品이나 創作 라디오 드라마에서는 一般 俳優나 新人 俳優가 演出하는 放送도 적지 않다. 드라마 CD貨 된 後 애니메이션으로 製作되는 境遇 擔當 성우가 全部 바뀌는 境遇가 많다.

日本 에서는 小說 이나 漫畫 , 애니메이션 作品 等 미디어 믹스 의 一環으로 드라마 CD 가 製作되는 境遇가 많으나 韓國에서는 아직 널리 普及된 文化는 아니다 [3] .

내레이션 [ 編輯 ]

CM(廣告)·라디오 프로그램·TV 프로그램·PR 비디오 等의 原稿를 읽고 그것을 錄音한다. 프로그램을 解說하기도 한다. 성우의 週 分野 中 하나이기도 하지만 俳優 아나운서 가 錄音하는 境遇도 많다.

높은 技倆을 必要로 하기 때문에 經歷이 오래된 베테랑 성우가 主로 起用된다. 보이스 샘플이라 불리는 데몬스트레이션 用意 音聲 샘플이 起用에 큰 役割을 한다. 캐릭터 내레이션, 스트레이트 내레이션도 있다.

歌手 活動 [ 編輯 ]

主로 日本의 聲優에 該當한다. 自身의 이름으로 歌手로서 活動하는 성우도 있으나, 嚴密히 말하면 本來의 聲優 業務는 아니다. 하지만 最近에는 애니메이션에서 主演 或은 主演級의 配役을 받으면 그 애니메이션의 主題歌를 부르는 境遇가 있다. (作詞를 맡는 境遇도 있다.) 팬層을 겨냥한 미디어 믹스의 一環으로 애니메이션의 캐릭터가 노래를 부른다는 設定으로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名義로 CD를 發賣하는 境遇도 흔하다. 마찬가지로 歌手活動을 하고 있는 聲優이더라도 自身의 이름으로 發賣한 노래와, 목소리를 演技한 캐릭터로서 부른 노래는 曲調나 唱法이 매우 다른 例도 적지 않다. 캐릭터 송을 부르는 境遇에는 캐릭터의 톤으로 노래를 消化해내야 하기도 한다. 特히 애니메이션을 中心으로 活躍하는 聲優의 境遇에는 基本的인 業務 中 하나이다. 또한 목소리를 演技하는 캐릭터의 設定이 歌手이거나 노래를 잘한다는 理由로 노래를 부르고 CD를 내는 境遇도 있다.

다른 장르의 歌手와 比較하면, 레코드 會社와 專屬 契約의 製藥社項이 적어 所屬한 會社 外에서도 캐릭터 송 名義로 CD를 發賣하는 境遇도 많다. [4]

라디오 進行 [ 編輯 ]

이것도 歌手 活動과 마찬가지로 日本의 聲優에 該當한다. 大韓民國에서는 各 放送社 主體로 有名 演藝人이나 該當 放送社 아나운서 等을 起用하여 放送하지만 日本에서는 聲優가 進行을 맡기도 한다. 過去에는 一部를 除外하고 地方 放送局이 그 大部分이었으나, 1990年代에 들어오면서 分카 放送 等 首都圈 라디오 放送局에서도 急增하고 있다. 特定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等의 提携로 一定 期間 동안 放送하는 境遇도 있지만 人氣가 많으면 여러 해 繼續되는 境遇도 있다. 그 中에는 10年을 넘기는 長期 프로그램도 있다. [5]

最近에는 費用이 低廉하게 들고 聽取者 수도 接續數로 알 수 있는 인터넷 라디오 의 進出도 活潑하다.

그 外 [ 編輯 ]

企業의 敎育 비디오 出演 및 내레이션, 이벤트 社會, 錄音된 프로그램 案內 메시지, 錄音된 百貨店 案內, 出演作品 關聯 또는 自身의 名義로 各種 이벤트 出演, 애니메이션 情報 프로그램의 社會나 인터뷰 等.

日本에서는 驛, 路線 버스 等의 公共 交通 機關의 아나운스(自動 放送)으로 아나운서의 목소리나 合成 陰性이 자주 使用되지만 最近에는 聲優 목소리가 들어간 境遇도 많다. 덧붙여 이들의 境遇, 聲優 이름이 公表되는 것은 企業 方針에 따라 달라진다.

DTM 製作用의 音聲 合成 엔진의 컴퓨터 소프트 《 보컬로이드 2 》의 캐릭터 보컬 시리즈에서는, 音樂 關係者를 採用하는데 뜻대로 되지 않는 것부터 音聲 샘플링을 맡을 聲優를 選擇하는 것까지 難航을 겪어 聲優를 起用하지 않았다. 그러나 結果的으로 聲優를 起用하지 않은 것이 히트 製品이 된 것으로부터 이것도 現在에는 聲優의 業務 領域 分野로서 事實上 認知되고 있는 面이 있다.

參與年齡 [ 編輯 ]

大韓民國의 聲優 는 基本的으로 滿 19歲 以上의 男女를 基準으로 各 放送社 聲優劇會에서 公採를 選拔하며 男性의 境遇 軍畢에 屬하는 基準으로 選拔할 수 있다. 女性의 境遇 滿 19歲 以上이면 高卒 및 大卒과 無關하게 누구나 可能하다.

滿 19歲 未滿의 未成年者 성우는 公採하지 않으며 別途의 兒役 성우도 없다. 兒役의 境遇 女性 성우가 擔當하는 境遇가 많다. 假令 兒役人 노하라 신노스케 (신짱구) 驛 聲優인 박영남 짱구는 못말려 성우진 中에서 되려 最高齡이다.

日本의 聲優 는 韓國과는 다르게 基本的으로 滿 10歲 以上의 男女를 基準으로 各 聲優 프로덕션 會社에서 選拔하고 있으며 別途의 兒役 성우가 있다.

基本 言語 및 代謝 [ 編輯 ]

聲優들은 出身地 等에 相關없이 現行 放送法 法令 및 規定에 따라 모든 基本 言語 및 大使는 標準語를 義務的으로 使用하도록 하고 있으며 錄音 臺本 內容 亦是 標準語를 基準으로 表記하고 있다. 이 같은 方針은 放送은 國民 및 視聽者들에게 有益한 情報를 提供하고 社會에 寄與한다는 趣旨에 따라 意思疏通과 表現 等을 통해서 이를 올바르게 誘導하고 理解를 할 수 있도록하는 放送法 法令 및 規定에 따른 것이다.

다만 例外가 있는 境遇도 있다.

  • 作中의 캐릭터가 特定 地方의 方言(사투리)을 使用하는 境遇
  • 作中의 캐릭터가 外國語를 使用하는 境遇(韓國人 基準)
  • 作中의 캐릭터가 多少 言語가 서투르거나 語訥해보이는 境遇
  • 作中의 캐릭터가 特定 外界어 또는 특정하게 보이는 不明의 言語나 假想 言語 等을 使用하는 境遇
  • 作中의 캐릭터가 목이 쉬어서 말이 트이지 못하거나 言語障礙 等이 있는 境遇
  • 作中의 캐릭터가 失語症 및 벙어리로 設定되어 나온 境遇
  • 作中의 캐릭터가 갓난아기인 境遇
  • 作中의 캐릭터가 動物인 境遇

이 같은 境遇는 캐릭터의 特性上 例外的으로 大使에 包含되고 있으며 放送上에서도 그대로 進行되고 있다.

大韓民國의 聲優 [ 編輯 ]

日本의 聲優 [ 編輯 ]

美國의 聲優 [ 編輯 ]

歷史 [ 編輯 ]

美國에서는 오래前부터 主로 애니메이션을 만든 사람이 直接 그 캐릭터를 演技하는 境遇가 많았는데, 特히 월트 디즈니 蒸氣船 윌리 에서 미키 마우스 미니 마우스 를 延期한 것이 그 代表的인 例이다. 또한 이름이 알려진 映畫俳優 코미디언 이 聲優를 겸하는 境遇도 많은데 이는 只今까지도 흔한 境遇이다.

劇場用 애니메이션 [ 編輯 ]

美國에서는 主로 俳優나 코미디언이 劇場用 애니메이션의 캐릭터를 演技하는 境遇가 많다. 例를 들어 라이온 킹 은 超豪華 캐스팅으로 손꼽히는 作品 中 하나로, 映畫俳優 매슈 브로더릭 , 제러미 아이언스 , 코믹俳優 네이선 레인 等이 登場한다. 或은 릴로 & 스티치 에서처럼 監督이 主人公 목소리를 맡는 境遇도 許多하다.

성우의 類型 [ 編輯 ]

純粹聲優 [ 編輯 ]

롭 폴슨 , 제프 베넷 , 타라 스트롱 , 루시 테일러 , 트레스 맥네일

監督,作家,애니메이터 兼 聲優 [ 編輯 ]

댄 抛벤마이어 , 월트 디즈니 , 제프 마시 , 크리스 샌더스 , 토니 안셀모

歌手,俳優 兼 聲優 [ 編輯 ]

마일리 사이러스 , 애슐리 티즈데일 , 미첼 무소 , 토머스 生스터 , 네이선 레인 , 에디 머피 , 어니 사벨라

聲優劇會 [ 編輯 ]

地上波 및 케이블 放送社에서 私立上으로 設立한 聲優劇會이며 現在는 大韓民國 聲優들의 所屬모임으로 構成된 集團이다. 日本의 성우는 劇會가 없는 代身 歌手, 延期俳優와 같이 民間 所屬社 制度를 통해서 여러 聲優들이 該當 所屬社 名義로 活動한다.

地上波 放送社 中 唯一하게 SBS는 1990年 開局 以來로 別途의 聲優劇會를 두지 않았으며 케이블 채널인 애니맥스와 애니플러스는 各各 字幕放送 體制 및 韓日間 日本 애니메이션 同時放映 體制에 따라 別途의 聲優劇會를 두지 않고있다. [6] 代身 이들 放送에서 出捐하는 聲優들은 他社 聲優劇會 所屬 聲優들을 投入하고 있다. 애니플러스의 境遇 韓日間 日本 애니메이션 同時放映 放送體制의 特性 때문에 日本語 專門 通飜譯價의 韓國語 通飜譯本 字幕을 통해서 放送을 하기 때문에 韓國 聲優를 따로 出演시키지 않았으나 케모老프렌즈 韓國 放映을 통해서 韓國 聲優들을 出演시킨 적이 있다. [7]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男子 聲優는 女子 聲優 以上으로 톤에 따라 聲優로서의 活動路線이 크게 左右된다고 한다.(특히 애니메이션·게임과 關聯해서)
  2. NEC 홈 일렉트로니스가 發賣한 家庭用 게임機 PC엔진의 CD-ROM드라이브 發賣는 1988年 12月
  3. 2005年 오디오 코믹스(Audio comics, 通稱 아코)를 始作으로 冶해, 숲 엔터테인먼트 等 드라마 CD 製作社들이 생겼다. 그러나 主로 BL CD를 製作하고 있고 一般 CD를 製作하는 곳은 冶해뿐이나 그 數가 많지 않다.
  4. 一般的인 歌手와 같은 形式으로 契約을 締結하면, 特히 音樂이나 노래를 큰 主題로 하는 作品이나 캐릭터 송을 大大的으로 企劃하고 있는 作品에서는 聲優를 起用할 때 큰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는 危險 負擔이 있다.
  5. 코모리 마나미 의 《馬尾의 라디컬 커뮤니케이션》, 하야시바라 메구미 의 《하야시바라 메구미의 하트풀 스테이션》等이 有名
  6. 이들 放送社들은 聲優 代身 日本語 專門 桶飜譯家들을 募集 및 投入을 통해서 字幕放送을 하고있다.
  7. 大部分이 他社 聲優劇會 所屬 및 出身 프리랜서 聲優들이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