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풍백화점 崩壞 事故

삼풍백화점 崩壞 事故
날짜 1995年 6月 29日
時間 午後 5時 57分頃 ( KST )
位置 서울特別市 瑞草區 瑞草중앙로 188( 瑞草洞 1685-3)
座標 北緯 37° 29′ 53″ 東京 127° 00′ 46″  /  北緯 37.49815° 東經 127.012897°  / 37.49815; 127.012897
原因 不實工事, 不法 構造變更
最初 보고자 서울西草消防署
參與者 삼풍建設産業 ( 李儁 , 이한상 ), 西草區廳
結果 建物의 全體的 崩壞
財産 被害 約 2,700億원
調査 業務上過失致死傷 嫌疑 等의 有罪 判決

삼풍백화점 崩壞 事故 (三?百貨店 崩壞 事故, 英語 : Sampoong Department Store Collapse )는 1995年 6月 29日 午後 5時 57分頃 大韓民國 서울特別市 瑞草區 서초동에 있던 삼풍백화점 이 崩壞韓 事故로, 建物이 무너지면서 1,445名의 從業員과 顧客들이 다치거나 死亡했으며, 隣近 삼풍아파트 , 서울高等法院 , 우면로 等으로 建物의 破片과 殘骸, 먼지가 날아들어 周邊을 지나던 行人 中에 負傷者가 續出했고 수많은 財産上, 人冥想 損害를 끼쳤다. 그 後 119救助隊 , 警察 , 서울特別市 , 大韓民國 國軍 , 政府 , 國會 까지 나서 犯 國民 敵人 救護 및 事後處理가 이어졌다. [1] [2]

死亡者는 502名, 負傷者는 937名이며 6名은 失踪되었다. 被害額은 約 2700餘 億 원으로 推定된다. 生存者 中 최명석(崔明錫 [3] , 1975年 ~)은 11日 [4] , 유지환(柳智丸 [5] , 1977年 ~)은 13日 [6] , 박승현(朴勝賢 [3] , 1976年 ~)은 17日 [7] 동안 갇혀 있다가 救助되었다. 삼풍백화점이 있던 자리에는 現在 住商複合 아파트인 아크로비스타 와 한울빌딩이 2001年 着工되어 2004年 完工되었다.

崩壞 原因 [ 編輯 ]

敷地 用度 [ 編輯 ]

이 部分은 崩壞와는 關聯이 없지만 建設 過程에서 非理가 매우 深刻했음을 보여준다. 1989年 , 삼풍 아파트가 完工된 後, 삼풍 建設은 그 앞에 남은 어마어마한 넓이의 땅에 商街나 다른 建物을 짓고자 工事를 始作했지만, 無許可 工事를 理由로 制裁를 받아 中斷했다. 理由는 그 땅은 百貨店을 지을 수 없는 아파트用 敷地였기 때문이다. 結局 삼풍 그룹은 西草區廳 公務員들에게 삼풍백화점 B洞 스포츠센터 利用券 賂物도 준 뒤 不法的으로 用途를 變更하였다.

內部 構造 任意 變更 [ 編輯 ]

1987年 設計 當時 삼풍 百貨店은 '삼풍 랜드'라는 名稱으로 서초동 삼풍 아파트 臺 團地의 綜合 商家로 設計되어 있었다. 計劃 當時의 建物은 地下 4層에서 地上 4層이었다. 그러나 거의 다 지어졌을 무렵, 當時 삼풍建設産業 (週)의 會長 李儁 (李?, 1922年 ~ 2003年 )은 當時 市 公使인 우성 建設에게 百貨店으로 變更해 달라고 要求했다. 하지만 百貨店으로 바꾸게 될 境遇, 建物의 構造가 相當히 바뀌기 때문에, 建物 崩壞를 憂慮한 우성건설 側이 이를 拒否하자, 이준 會長은 契約을 破棄하고 當時 삼풍建設産業 에 變更을 指示했다. 그러나 法律 上 建物의 使用 用途에 依해 ???? 構造를 變更할 時 반드시 構造 專門家의 檢討를 받아야 하는데 百貨店 設計 當時에는 이를 無視하여 設計, 工事가 强行되었다.

또한 百貨店은 竣工 檢査도 無視하고 歌詞 龍 承認 만으로 開店하였다. 以後 9個月이 지나 서야 겨우 竣工 承認을 받았으며, 1994年 10月 에는 基礎 部分인 地下 1層에 構造 變更 工事를 했고, 1994年 11月 에는 違法 建築物로 判定을 받았다.

不實施工 [ 編輯 ]

어떻게 바뀌었는가? [ 編輯 ]

삼풍백화점은 애初에 無量판 公法(플랫 슬래브 救助)의 建物로 設計해서 完工한 百貨店 建物이었고 初期의 建物은 問題가 없었지만, 用途가 바뀐 뒤 모든 것이 바뀌고 말았다. 一旦 삼풍은 넓은 賣場空間을 確保하기 위해 商家建物의 壁을 없앴다. 本來 壁과 기둥이 같이 있었기 때문에 이 둘이 荷重을 같이 버텨 줬지만, 그 壁이 사라지는 바람에, 기둥에만 무게가 分散되는 일이 일어났다. 그리고 에스컬레이터를 만들기 爲해 各層에 구멍을 뚫었는데, 이 때 사라진 구멍 만큼 콘크리트가 사라지면서, 옆에 있는 기둥이 버텨야 하는 무게는 더 커졌다.

또한 이 기둥조차도 줄였다. [8] 애初 構造計算書에는 建物 4層과 5層의 20個 기둥 가운데 8個는 지름이 800mm로 그 안에 高張力 鐵筋 16個를 設置하도록 되어 있었으나, 이 8個의 기둥이 設計 過程을 거치면서 지름은 600mm로 가늘어지고 鐵筋 數字도 8個로 줄였다. 이런 式으로 기둥이 줄어들면서 鐵筋도 줄어들 수밖에 없었고, 더욱이 에스컬레이터에 防火壁을 設置하기 위해 기둥의 4分의 1을 아예 잘라버렸다. [9] [10]

鐵筋 [ 編輯 ]

바닥과 기둥을 連結하고, 기둥이 屋上을 뚫고 나오는 일이 없기 위해서는 L字形 鐵筋을 使用해야 했는데, 삼풍은 費用負擔이 크다는 理由로 ?字形 鐵筋을 使用한 것이다. 그 結果 바닥과 기둥을 連結할 수 없게 되었고, 이 때문에 기둥이 바닥을 뚫고 나오는 狀況이 일어난 것이다. 建物이 崩壞될 때 가장 밑바닥까지 瞬息間에 무너진 것도 이 때문이었다.

無理한 建築 [ 編輯 ]

食堂街 [ 編輯 ]

또한 本來 4層까지만 設計를 했던 삼풍백화점은 우성건설과의 契約 破棄 以後 無理하게 5層으로 擴張工事를 施行했다. 政府機關의 許可없이 不法行爲를 저질렀다. 이 過程에서 바닥과 기둥이 追加로 생겼으며, 이에 따라 기둥이 버텨야 할 무게는 더 커졌다. 그런데 그것도 모자라 한술 더 떠 5層의 用途까지 바꾼 것이다. 처음에 5層을 만들었을 때는 키즈랜드로 計劃했지만 百貨店 用途에 맞지 않다는 理由로 食堂街로 不法 變更하였다. 그 結果 5層 바닥에 排水路가 設置되고 콘크리트도 追加되면서 무게도 많이 追加되었다.

더욱이 그 食堂街도 韓食堂이라 바닥에 溫突을 깔기로 하였는데, 溫突의 效果를 주기 위해서 엄청난 量의 콘크리트가 追加된 것이다. 거기에 한술 더 떠서, 5層에는 設計에 없던 甓돌壁과 무거운 돌庭園, 大型 冷藏庫 等 무거운 事業製品을 設置했다. 이러한 不法 用途 變更으로 因해 荷重이 3~4倍 以上 增加하였다. 더군다나 4層에서는 賣場 擴張을 理由로 기둥을 없애는 最惡의 蠻行을 저질렀다. 이런 있어서는 안되는 일들이 建物 崩壞의 原因으로 作用하였다. 食堂街의 무게는 1톤 트럭이 1200臺 以上이 있었던거나 마찬가지일 程度로 무거웠다. 이에 따라 7秒만에 아홉 層이 무너졌다.

冷却塔 [ 編輯 ]

本來 屋上의 슬라브는 6cm 두께로 計劃되어 있었으나, 防水 處理를 하면서 9cm를 더 두껍게 했다. 또한 問題가 되었던 冷却塔 3個도 本來 地下에 設置하고자 했지만 地下空間 確保를 理由로 屋上에 設置했는데 構造 計算도 하지 않은 채 設置했으며 結局 平方 미터 黨 610 kg/m 2 의 荷重이 追加되었다. 그래서 該當 冷却塔 建物 全體에 振動이 울리기 始作했다. 開場 初期부터 建物 全體가 微細한 振動이 울렸던 것도 그 때문이었다.

安全 無視 [ 編輯 ]

本來 삼풍백화점의 에어컨 冷却塔을 北關 東쪽 삼풍아파트 7棟 方向에 設置되어 있었다. 그런데 삼풍백화점은 삼풍아파트와 不過 30m도 떨어져 있지 않았으며, 이로 인한 騷音으로 삼풍아파트와 삼호가든에서 住民들의 不滿이 提起되었다.

그러자 經營陣들은 1993年 8月 , 冷却塔을 北關 西쪽 우면로 (牛面路) 方向으로 옮기기로 決定했다. 그런데 그 移動 方法이 問題였다. 當時 삼풍백화점은 남, 北關 屋上에 三角形 模樣의 採光窓을 屋上 가운데에 設置했는데, 元來 크레인으로 들어서 옮기는 게 當然하지만, 費用 節減이라는 理由로 冷却塔을 옮길 때 크레인을 使用하지 않고, 굴림대에 싣고 反對쪽으로 ㄷ字 模樣으로 밀고 가는 最惡의 失手를 일으켰다. 그 結果 屋上 바닥 全體에 深刻한 龜裂이 가기 始作했고, 넓직한 賣場空間 確保를 理由로 기둥을 없애고, 無斷 增築하는 等 잘못된 施工으로 弱해진 建物은 結局 이 過程에서 바닥이 깨졌고, 屋上 바닥이 버틸 수 있는 限界는 이미 超過한 狀態였다.

勿論 崩壞가 어느 한 瞬間부터 일어난 것은 아니었다. 開場 初期에도 微細한 振動이 울리고, 물이 理由도 없이 새는 等의 徵兆가 繼續 나타났지만, 아무도 神經쓰지 않았으며 原因을 알고 있으면서 넘어갔다. 그러나 冷却塔 을 잘못 옮김으로써, 本格的인 崩壞는 原因은 이 때부터 始作되었다.

崩壞 兆朕 [ 編輯 ]

建物 崩壞는 事實上 豫見됐었다. 崩壞 前부터 建物 全般에서 危險한 兆朕이 發見되었기 때문이었다. 삼풍백화점이 建築되던 80年代 後半엔, 분당과 一山 等 1期 新都市 建設에 따른 資材難 波動이 있었다. 中國産 低質 시멘트 使用을 비롯해서, 콘크리트 配合, 鐵筋 配合을 제대로 하지 않은 不實 施工의 徵候는 建物이 崩壞되면서 성냥개비처럼 脈없이 꺾이고만 콘크리트 기둥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1993年 에는 삼풍백화점 옆의 레포츠 센터 2層에 있었던 金融桐(當時의 韓美, 조흥은행 等)을 1層으로 옮기고 內部工事 後 삼풍文庫라는 이름의 書店으로 1994年 1月 5日 부터 營業을 始作했다. 하지만 이 어마어마한 書籍들 때문에 레포츠센터와 中央홀 地域에서도 龜裂이 1995年 事故 때까지 1年 동안 셀 수도 없이 늘었다. 結局, 삼풍백화점 總管理部는 1995年 3月 2日 書店을 撤收했다. 하지만 이미 생긴 龜裂은 漸漸 늘어났고, 中央홀과 B館(스포츠센터)의 建物에 龜裂과 뼈대 구부러짐 現象이 일어나자 百貨店 建物 全體가 徐徐히 기울어지기 始作했으며 崩壞日인 6月 29日 經에 最高頂點에 이르렀다.

1995年 4月 에는 5層 北關 食堂街 天障에 龜裂이 생기기 始作했다. 5月부터는 이 龜裂에서 모래가 떨어지기 始作했고, 5層 바닥은 徐徐히 내려앉기 始作했다. 建築 專門家 一角에선, 不實 施工과 함께 構造物의 力學 關係를 正確히 考慮한 設計 上의 問題點을 指摘하고 있지만, 賣場 面積을 넓히기 위해 기둥을 적게 세웠을 可能性을 排除할 수 없는 狀況에도 不拘하고, 事件 當日 午前에 目擊者들의 證言을 살펴보면, 當時 崩壞 原因으로 인한 事態의 深刻性을 斟酌할 수 있다.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崩壞 [ 編輯 ]

振動 [ 編輯 ]

이한상 삼풍백화점 代表理事를 비롯한 經營陣들이 이에 對한 '對策'이라도 짜려고 했던 때는 事故 當日인 6月 29日이었다. 그들은 이날 5層에 있었던 일을 보고 非常임을 느끼게 되었다.

事故 當日 午前 9時 때 삼풍백화점 5層 食堂 <春園> 主人 김서정이 緊急電話를 했는데 '春園 全州비빔밥 專門店 바닥에 突出 部分이 2cm 程度 생겼고 天障이 조금 내려왔다. 빨리 와서 보라.'는 內容이었다. 直接 가서 確認해 보니 5層 기둥에 無慮 20cm나 되는 龜裂이 發見되었고 天障이 뒤틀려 내려앉아 있었다. 9時 40分, 百貨店側은 바닥 沈下 現象을 直接 確認했고 施設部의 勸誘로 春園 食堂은 休業에 들어갔다.

<春園>과 맞붙은 우동집 <現地>에서는 天障에서 물이 쏟아져나왔고 冷麵집 <美戰>의 天障도 가라앉고 있었다. 午前 10時에 出勤한 A洞(北關) 4層 商品衣類部 職員(當時 31歲)도 建物 4-5層에서 들려오는 '뚝뚝, 드르륵'소리와 함께 約 3分間 무거운 振動을 느꼈다고 傳해진다.

이한상 社長은 午前 11時쯤 이영길 施設理事 및 建築과 이완수 車掌과 함께 5層 現場을 直接 눈으로 確認했다. 1時間쯤 뒤 우동집과 冷麵집의 天障에서 물이 쏟아지고 바닥이 내려앉기 始作하게 되었고, 結局 5層의 食堂街 營業이 全面 中止되고 出入이 統制되었다. 삼풍백화점 側은 낮 12時 무렵 建物 設計 監理 會社인 우원건축 에 連絡하는 한便, 屋上의 에어컨 稼動과 5層 入住業所에 對한 가스供給을 中止시켰다. 에어컨의 電源을 遮斷한 狀態였고, 百貨店 內部도 相當히 더웠기 때문에 相當數 顧客들이 不快感을 느끼고 쇼핑을 抛棄했다. 屋上에는 펀칭現象이 일어났다.

對策會議 [ 編輯 ]

午後 3時, 우원건축 에서 임형재 所長과 이학수 構造技術自家 삼풍백화점에 到着했다. 한 時間 뒤인 4時에는(붕괴 約 2時間 前) 任員會議室(當時 삼풍백화점 南關 3層)에서 李儁 會長 主宰로 2次로 緊急對策會議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林 所長은 漆板에 建物 構造圖를 그려가며 "點檢 結果 建物의 安全에 重大한 異常이 發見됐으니 빨리 緊急補修를 해야 한다"라고 말했고, "百貨店 營業을 中止하고 顧客들을 待避시키라."라고 經營陣들에게 確實하게 勸하였다. 그러나 여기書마저도 賣場 閉鎖 與否가 關鍵이었고, 이를 가지고 討論을 했다. 이 會議에서 이학수 構造技術士가 "新工法으로 補修하면 危機를 넘길 수 있다, 進行되던 沈下는 現在 멈췄다."라고 經營陣에 報告했고, 李儁 會長도 事故 直後 檢察에서 "技術者들이 支持臺를 받치고 補修를 하면 더 以上의 危險은 없다고 했고, 營業 中止를 建議한 重役들도 없었다"라고 陳述했다. 結局, 崩壞되기 不過 2時間 前, 이 會長은 "큰 危險은 없으니 營業을 繼續하면서 補修工事를 하자"는 最終 決定을 내렸다. 이처럼 徵兆는 있었으나 營業을 强行했다. 會議 以後 1時間이 넘게 具體的인 補修 計劃에 對한 論議가 되는 한便, 林 所長은 設計 圖面을 찾으러 서초동에 있던 事務室로 돌아갔다. 以後 삼풍 側은 中央홀 2層의 行事展을 모두 스포츠센터 1層으로 옮기고 2層은 通行을 禁止했다.

午後 5時 40分쯤 任員室 會議場으로 多急한 電話가 걸려왔다. 이영철 施設部長의 電話였다. "現在 崩壞가 進行되고 있는 것 같다"는 報告였고, 이 會長 等 經營陣들은 會議를 中斷하고 一齊히 建物 밖으로 緊急하게 待避했다고 흔히 알려졌으나 이는 事實이 아니다. 李 會長 等 經營陣들은 百貨店이 무너질 때에도 繼續 補修 計劃에 對해서 論議하고 있었다. 崩壞의 時點에서도 이들은 建物補修에 必要한 資材와 人力을 需給하느라 餘念이 없었다. 崩壞를 全혀 豫想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傍證이다. 그러나 任員陣들의 會議場은 무너진 A東이 아닌 B洞에 있었기에 목숨을 건질 수 있었다. 그럼에도 當時 政府와 言論 모두 經營陣들이 崩壞 事實을 알고 미리 빠져 나갔다고 이야기하며 삼풍백화점 經營陣에 對한 非難을 加重시켰다. KBS아카이브 프로젝트 <時代遺憾, 삼풍> 은 이에 對해 25年이 지난 只今까지도 事件에 關해 제대로 된 取材가 이뤄지지 않은 나머지 이러한 報道 行態 繼續 이어지고 있다고 批判한다.

百貨店 職員들은 前兆가 繼續 있었음에도 職員이라는 身分의 特性上 쉽게 자리를 避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큰 人命被害가 發生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中央홀의 沈下現象은 좀 멈춘다 싶었지만, 崩壞 16分 前인 5時 41分 百貨店 沈下에 加速度가 붙기 始作하면서 同時에 中央홀度 加速度가 붙기 始作했다. 中央 홀과 百貨店 2層에 있다가 異常함을 느낀 손님들은 一部 待避하였으나, 나머지 顧客은 모른 채 쇼핑 中이었다. 狀態가 深刻해지자 삼풍 側은 中央홀 1層의 通行과 營業을 中止하고 2層도 營業을 中止했으나, 利潤을 위해 百貨店 1, 2層은 營業을 强行했다. 當時 삼풍 側은 沈下를 막기 위해 百貨店 4角 區間에 뼈대를 세워서 가까스로 沈下現象은 막았으나 1層이 沈下現象이 멎자 5層의 天障이 무너져 내리기 始作했고 結局 1, 5層과 地下 1層에 莫大한 龜裂이 생겼다.

埋沒과 崩壞 [ 編輯 ]

그들이 待避하는 동안 百貨店 賣場에서는 1千餘 名이 훨씬 넘는 顧客과 從業員들이 아무것도 모른 채 쇼핑과 營業에 熱中하고 있었다. 5時 50分부터는 經營陣들에 依해서가 아닌, 삼풍백화점 職員들의 高喊이 5層에서 터져 나오기 始作했다. "모두 緊急히 待避하라"는 소리였고, 建物이 우르릉 하면서 崩壞되기 始作하는 소리도 들렸다. 몇몇 顧客들은 영문도 모른 채 待避를 한 境遇도 存在했으나, 地下에 있던 사람들은 大部分은 듣지 못해서 待避하지 못했다.

結局, 午後 5時 57分, 5層 바닥의 가장 弱한 기둥 2個가 무너지며, 그 기둥이 屋上까지 끌어당기면서 建物 崩壞는 始作되었다. 곧바로 삼풍백화점의 가장 얇았던 5層 바닥과 天障이 同時에 무너지기 始作했다. 이때 百貨店 5層의 殘骸와 콘크리트가 무너져내리며 아래層을 次例대로 무너뜨리기 始作했고, 約 20秒만에 建物은 地上5層에서부터 地下 4層까지 完全하게 埋沒되었으며, 안에 있던 1,500餘 名의 사람들은 殘骸 속에 묻히게 되었다.

瞬息間에 建物 周邊이 뿌연 먼지와 회오리바람으로 가득 찼고, 百貨店 앞 우면로와 서울高等法院 廳舍에는 建物破片들이 날아왔다. 崩壞 直後 颱風 같은 바람이 10餘 秒間 휘몰아쳤다. 以後 먼지 바람들이 가까운 他 地域으로까지 날아갔다. 事故 直後 남아 있는 建物 殘骸 사이에선 손手巾을 흔들며 構造를 要請하는 사람들도 보였고, 살려달라는 懇曲한 悲鳴과 呻吟과 哀願소리, 周邊에는 百貨店 陳列商品들이 나뒹굴었고 피투성이가 된 채 殘骸를 헤치고 나오는 사람들이 續續 目擊됐다. 崩壞 後 B棟의 슈퍼마켓 計算臺를 털거나 A棟의 무너진 殘骸 더미 속을 파내며 犧牲者들의 所持品이나 埋沒된 商品들을 훔치는 等 돈이 될 만한 것들을 훔쳤다. 當時 西草警察署 強力班에 勤務했던 한 刑事의 證言에 따르면 이 當時 竊盜로 立件된 사람이 無慮 400餘 名에 達했으며 崩壞 事故 以後 西草警察署에는 每日 저녁만 되면 數十 餘名이나 되는 사람들이 竊盜 嫌疑로 줄줄이 들어오곤 했을 程度였다고 한다. 이때 立件된 사람 中에는 當時 販賣價 17萬 원이던 바지를 無慮 10벌이나 껴입고 있던 사람이 있었는데 警察이 追窮하자 "추워서 입었다."며 말도 안 되는 辨明을 했다.

삼풍建設産業 會長의 發言 [ 編輯 ]

MBC 뉴스데스크 KBS 뉴스 9 의 報道 內容에선, 삼풍백화점의 崩壞 後 前 삼풍建設産業 會長 李儁 이 西草警察署에서 調査를 받는 記事를 報道했는데, 여기서 調査를 받는 이준이 떳떳하게 記者를 보고 "이보쇼, 記者 兩班! 百貨店이 무너졌다는 것은 다시 말해서 손님들에게도 被害가 가는 것이지만 우리 會社의 財産도 망가지는 거야!"라는 發言을 하여 國民들의 憤怒를 샀다. [23] 하지만 當時의 뉴스取材 原本을 살펴보면 李儁 會長은 이 말 以後에 "그런데 내가 어떻게 崩壞 事實을 알고도 모른 척 할 수 있었겠냐"는 趣旨의 말을 이어갔다. 하지만 이는 뉴스報道에서 編輯되었다. 視聽者들의 憤怒를 삼풍백화점 側에 集中시키려는 多分히 意圖的인 編輯이었다.

最終 判決 [ 編輯 ]

  • 1996年 8月 23日 大法院 에서 삼풍백화점 崩壞慘事 關聯 被告人들에 對한 判決이 確定되었다. 前 삼풍建設産業 會長 李儁 (1922~2003)에게는 業務上過失致死傷罪를 適用하여 懲役 7年 6個月이 宣告되었다.
  • 삼풍백화점 側으로부터 賂物을 받고 設計變更 等을 承認해 준 서울 前 서초구廳長 이충우 , 황철민 에게는 賂物收受罪 를 適用하여 各各 懲役 10個月에 追徵金 3百萬 원과 懲役 10個月에 追徵金 2百萬 원이 確定되었다.
  • 정상기 前 서울市 上정계장, 김수익 우성건설 刑틀班長, 김재근 前 西草區廳 住宅課長 等 被告人 10名도 懲役 2年에 執行猶豫 3年과 追徵金 3百萬 원에서 宣告猶豫 및 追徵金 1百萬 원의 原審刑量이 確定되었다.
  • 2審에서 懲役 7年型을 받은 이한상 ( 1953年 ~)(李儁 次男) 前 삼풍백화점 代表理事 社長 等 12名은 上告 를 抛棄하여 實刑이 宣告되었다.
  • 삼풍백화점 崩壞事故와 關聯하여, 業務上過失致死·業務上過失致傷· 特定經濟犯罪加重處罰등에關한법률위반 (業務上橫領)· 特定犯罪加重處罰등에關한법률위반 (賂物)· 賂物收受 ·賂物供與·否定처事後受賂·受賂後不正處事·虛僞公文書作成·虛僞作成公文書行事의 嫌疑로 起訴된 被告人은 總 25名이다.
  • 出所 後 李儁 前 삼풍建設 會長은 서울 신당동 自宅에서 살다가 持病이 惡化되어 2003年 10月 4日 81歲로 別世했다.
  • 이한상 前 삼풍백화점 社長은 出所 後 삼풍백화점 東쪽에 位置한 삼풍아파트의 自宅에서 살다가 2004年 몽골로 건너가 몽골 宣敎師가 되었고 울란바토르 北쪽의 헝거르라는 마을에서 使役하고 있다고 한다. [24]

社會的 影響 [ 編輯 ]

崩壞 事故 以後 大韓民國의 經濟 好況 時期였던 1980年代 1990年代 初 에 지어진 建物들에 對한 恐怖와 懷疑的 視角이 擴散되었다. 이로 因해 大韓民國 政府 는 全國의 모든 建物들에 對한 安全 評價를 實施했고 그 結果는 다음과 같았다.

  • 全體 高層 建物의 1/7(14.3%)은 改築이 必要한 狀態였다.
  • 全體 建物의 80%은 크게 修理할 部分이 있었다.
  • 全體 建物의 2%만이 安全한 狀態였다.

生存者 中 최명석은 11日, 유지환은 13日, 박승현은 17日(377時間) 동안 갇혀 있다가 救助되었다.

또한 1995年 7月 26日 에 放映된 MBC 警察廳 사람들 에서는 이番 事故와 關聯되어 非理에 連累된 關聯者 一切를 公開 手配하기도 하였으며, 國會議員 安商守 는 이 事件에 對한 放送으로 國民的 關心을 받아 政界로 進出하는 契機가 되었다. 삼풍백화점 崩壞 事故 以後로 百貨店들이 무게가 무거운 施設들은 高層이 아닌 底層에 設置하게 되었다. 이 事故 以後 한동안 지어진 大韓民國의 모든 百貨店들은 勿論 大多數 商家 建物에서 푸드코트나 書店 等 무게가 무겁게 실릴 만한 施設들은 全部 地下에 設置하였다.

放送 中繼 [ 編輯 ]

KBS [25] , MBC , SBS 等에서 正規放送(特히 藝能 프로그램 等)을 7月 2日 卿까지 中斷했다. 主要 케이블TV 채널 亦是 뉴스 特報로 轉換해서 編成했다.

被害와 補償 [ 編輯 ]

人命被害 [ 編輯 ]

  • 死亡者 : 502名 (남 106名, 與 396名, 死亡確認 472名, 死亡認定 30名) (이은영 孃 包含)
  • 失踪 : 6名
  • 浮上 : 950+名

生存者 名單 [ 編輯 ]

  • 권은정
  • 고진광
  • 최명석
  • 유지환
  • 박승현

財産被害 [ 編輯 ]

不動産
  • 樣式 : R/C組 5/4層 73,877m 2 全體 崩壞
  • 建物 : 900億원 (推定)
  • 施設物 : 500億원 (推定)
동산
  • 商品 : 300億원 (推定)
  • 讓渡稅 : 1,000億원 (推定)
  • 總 被害額 : 2,700億원 [推定]

被害補償額 [ 編輯 ]

  • 人的 被害報償比 : 2,971億원(推定)
  • 物的 被害報償比 : 820億 8千 5百萬원 (推定)
  • 周邊 아파트 被害 等 報償費 : 1億 4千 5百萬원

같이 보기 [ 編輯 ]

關聯 作品 [ 編輯 ]

小說 [ 編輯 ]

映畫 [ 編輯 ]

드라마 [ 編輯 ]

漫畫 [ 編輯 ]

다큐멘터리 [ 編輯 ]

音樂 [ 編輯 ]

消防 活動 寫眞 [ 編輯 ]

各州 [ 編輯 ]

  1. 삼풍백화점 事故 現場 崩壞 7分 後, KBS 뉴스 9, 1995年 7月 7日
  2. 삼풍 崩壞 7分만에 慘事現場 撮影한 8MM 비디오테이프 公開, MBC 뉴스데스크, 1995年 7月 7日
  3. “「삼풍」生存者 崔明錫-朴勝賢氏 서울市 名譽消防官 委囑”. 東亞日報 . 1996年 11月 10日. 23面.  
  4. 人間勝利 主人公 최명석 누구인가?, KBS 뉴스 9, 1995年 7月 9日
  5. “또 살아 나왔다 柳智丸孃"18歲의 奇跡 " ”. 東亞日報 . 1995年 7月 12日. 1面.  
  6. 13日만에 救助된 유지환 孃, "너무 좋아 못 잤다", KBS 뉴스 9, 1995年 7月 12日
  7. 第3의 生還神話, KBS 뉴스 9, 1995年 7月 15日
  8. 도재기 (2009年 6月 28日). “[어제의 오늘]1995年 삼풍백화점 崩壞” . 2012年 12月 25日에 確認함 .  
  9. 專門家 診斷, KBS 뉴스 9, 1995年 6月 30日
  10. 삼풍백화점 設計부터 重大缺陷 드러나, KBS 뉴스 9, 1995年 7月 13日
  11. 삼풍백화점 崩壞事故 왜 났나?, KBS 뉴스 9, 1995年 6月 29日
  12. 삼풍백화점 崩壞事故 目擊者 證言, KBS 뉴스 9, 1995年 6月 29日
  13. 삼풍백화점 崩壞 過程 再構成, KBS 뉴스 9, 1995年 6月 29日
  14. 삼풍백화점 安全診斷 結果, KBS 뉴스 9, 1995年 6月 30日
  15. 삼풍백화점 責任者들 崩壞危險 알았다, KBS 뉴스 9, 1995年 6月 30日
  16. 無責任이 삼풍백화점 崩壞事故 불러, KBS 뉴스 9, 1995年 7月 1日
  17. 삼풍백화점 安全診斷 結果, KBS 뉴스 9, 1995年 7月 2日
  18. 설마가 부른 慘事...삼풍백화점 崩壞事故, KBS 뉴스 9, 1995年 7月 2日
  19. 삼풍백화점 崩壞事故...썩은 모래 썩은 기둥, KBS 뉴스 9, 1995年 7月 2日
  20. 豫告된 삼풍백화점 崩壞 現場..바다모래 使用, KBS 뉴스 9, 1995年 7月 4日
  21. 삼풍백화점 崩壞, 며칠前부터 崩壞 兆朕 나타났었다, MBC 뉴스데스크, 1995年 6月 30日
  22. 삼풍백화점 崩壞事故 原因, 總體的 不實, MBC 뉴스데스크, 1995年 6月 30日
  23. https://www.youtube.com/watch?v=-oI33KN0e3U
  24. “이한상 前 삼풍백화점 社長, 慘事 16年 만에 첫 인터뷰” . 쿠키뉴스. 2011年 1月 19日.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25. KBS 2TV , KBS 第2라디오 에서 藝能 프로그램 을 除外한 채 代替 編成하였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