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라이어티 쇼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藝能 프로그램 에서 넘어옴)

버라이어티 ( variety show, variety arts, variety entertainment , 文化語 : 노래춤묶음)는 英語 單語의 意味 그대로 어느 하나의 形式에 戀戀하지 않는, 多彩로운 포맷과 內容을 담은 쇼이자 藝能 · 娛樂이며, 現代에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으로 더 많이 認識되고 있는 한 장르이다.

歷史 [ 編輯 ]

英國과 美國의 버라이어티 쇼 [ 編輯 ]

버라이어티 쇼의 形式은 英國이나 美國의 볼드빌(vauldeville)의 뮤직홀에 根幹을 두고 있다. 英國의 多樣性은 劇場과 Music Hall에, 그리고 나중에 勞動者 클럽( Working men's club )으로 發展해갔다. 大部分의 英國의 텔레비전과 라디오의 톱俳優들은 劇場의 버라이어티에서, 甚至於 2次 世界 大戰 中에는 ENSA(Entertainmets National Service Association)에서 見習하였다. 英國에서는 君主 앞에서 每年 런던 팰러디엄 시어터(London Palladium theatre)에서 열리는 로열 커맨드 퍼포먼스(Royal Command Performance)를 하는 것을 數十 年 間 藝術家의 最高의 榮光으로 여겨져 왔다.

美國에서 마크스 兄弟 조지 번스 그레이시 앨런 , W.C. Fiels, 그리고 잭 베니 와 같은 初期의 볼드빌 出演者들은 버라이어티 쇼를 包含하여서 陰性 映畫로부터 라디오를 거쳐 텔레비전으로 옮겨 왔다. 1960年代에는 甚至於 人氣 록밴드 비틀스 가 TV의 버라이어티 쇼에 出演함으로써 그러한 새로운 慣習을 만들기 始作했다.미국에서는, 밀턴 벌 , 재키 글리슨 , 밥 호프 , 딘 마틴 이 TV의 成功的인 黃金期를 만드는 데 寄與했다. 1948年부터 1971年까지 《 에드 설리번 쇼 》는 CBS의 가장 人氣 있는 시리즈였다. 그 조금도 넌센스가 없는 接近을 통해서 에드 설리번 은 모든 알려진 演技들을 모든 알려진 手段을 動員하여 “15分 만의 人氣”가 可能하게 했다. 설리번은 또한, 엘비스 프레슬리 와 비틀스를 美國에서 有名하게 만드는 데에 部分的으로 寄與했다. 비슷한 時期에 英國에서 1953年~ 1983年까지 公演 되었던 現代의 藝術家들을 빅토리아 式의 衣裳으로 입은 채 公演하도록 하고 《더 굿 올드 데이즈( The Good Old Days )》는 觀客들 亦是 그 비슷한 衣裳을 입도록 誘導함으로써 두드러진 特色을 보여 주었다.

텔레비전에서는 버라이어티가 1960年代에서 1970年代 사이에 絶頂期를 이루었다. 텔레비전의 채널을 돌리면서, 全 世界의 視聽者들은 앤디 윌리엄스 , 줄리 앤드루스 , 카펜터스 , 올리비아 뉴턴존 , 린다 카터 , 조니 캐시 , 소니 앤 셰어 , 밥 멍크하우스 , 캐럴 버넷 , 로드 헐 , 에뮤 , 플립 윌슨 , 다이나 쇼어 , 로런스 웰크 , 글렌 캠벨 , 도니 앤 마리 , 바버라 맨드렐 , 주디 갈런드 , 캡틴 앤 테닐 , 잭슨스 , 보비 대린 , 새미 데이비스 주니어 , 메리 타일러 무어 , 토니 올랜도 와 돈, 스머더스 兄弟 , 딕 밴다이크 , 벅 앤 로이 머펫 쇼 같은 쇼가 放映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한때 버라이어티 쇼는 西部劇, 法定 드라마, 서스펜스 스릴러, 시트콤, 現代의 리얼리티 쇼 만큼이나 普遍化되었었고 널리 享有되었었다. 1960年代와 1970年代에는, 다른 一般 텔레비전 正規 시리즈에는 出捐한적 없는 셜리 매클레인 , 프랭크 시나트라 , 미치 게이너 같은 스타를 出演시키는 一回性 버라이어티 特輯 프로그램 또한 多數 있었다. 傳統的인 버라이어티 쇼 形式의 放送網의 마지막 試圖는 ABC 放送에서 1987年-88年 시즌에 放映되었던 《돌리( Dolly )》였다. 버라이어티 쇼는 빠르게 變하는 大衆들의 趣向과 MTV와 같은 放送의 出演으로 因해 舊時代의 形式으로 여겨지게 되었다.

現代的인 버전의 버라이어티 쇼는 1975年 데뷔하여 只今까지 放映되고 있는 NBC 放送의 《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 》이다. 主로 코미디 要素에 重點을 두는 이 프로그램은 코미디와 音樂 公演의 結合이기도 한데, 以前의 버라이어티 쇼가 音樂에 重點을 두었던 것과 差異가 있다. 2004年의 ABC 放送의 《닉 앤 제시카 버라이어티 아워( The Nick and Jessica Variety Hour )》는 프라임타임 버라이어티 時間帶를 오늘날 世代의 스페셜로 부활시키려 試圖하였다. 첫 番째 쇼는 人氣 先占에 成功하였고, 같은 해 12月에 《 Nick & Jessica's Family Christmas 》를 통해 繼續 이어졌다. 18歲 以下의 어린 사람들에 依해서 全 世界 곳곳에서 공연되는 《스카우팅 갱 쇼( Scouting Gang Show )》는 70年이 넘게 持續되고 있는 버라이어티 形式으로써 模範的인 例示가 되어 준다.

그 外의 버라이어티 쇼 [ 編輯 ]

버라이어티 쇼의 形式은 예전부터 오스트레일리아 TV에서 人氣 있는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아 왔는데, 《멜버른 투나잇( Melbourne Tonight )》, 《 그레이엄 케네디 》, 《 돈 레인 쇼》, 27年間 放映된 《헤이 헤이 잇츠 새터데이( Hey Hey It's Saturday )》 等의 시리즈를 통해 活性化되었다. 最近 黃金 時間帶를 차지하고 있는 버라이어티 쇼는 잠깐 放映되었던 《투나잇( Tonight )》, 《더 사이드쇼( The Sideshow )》이다. 1962年부터 스페인 言語圈의 버라이어티 쇼 《娑婆도 期間테( Sabado Gigante )》는 돈 프란시스코 가 進行하였다. 유니비전 放送을 통해서 土曜日 저녁에 放映되고 있다. 成功的이었던 中國 最初의 버라이어티 쇼는 1967年부터 27年間 放映된 홍콩의 《유어셀프 투나잇( Yourself Tonight )》였다.

오늘날 아시아의 또 하나의 人氣 있는 버라이어티 쇼는 臺灣의 《빅브라더( Big Brother )》이다. 臺灣人에 依한 버라이어티쇼는 비록 撮影場에 觀客이 있기는 하지만, 人工的 웃음소리의 持續的인 使用으로 인해서 評判이 좋지 않다. 한便, 《수퍼 선데이( Super Sunday )》는 빠른 進行 스타일과 流行語의 創出로 인해서 持續的으로 放映되는 人氣를 얻고 있다.

필리핀 에서는 가장 오래 放映된 버라이어티 쇼는 《잇 벌라가( Eat Bulaga )》이며 오늘날도 GMA 放送網을 통해서 放映되고 있다. 이 쇼는 1979年에 RPN 放送의 9番 채널에서 처음 放映되었다.

大韓民國의 버라이어티 쇼 [ 編輯 ]

日本의 버라이어티 쇼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參照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