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敎皇 다마소 2歲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敎皇 다마소 2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다마소 2歲
任期 1048年 7月 17日
前任者 베네딕토 9歲
後任者 레오 9歲
個人情報
出生이름 포포
出生 未詳
神聖 로마 帝國 바이에른 公國
腺腫 1048年 8月 9日
敎皇領 팔레스트리나

敎皇 다마소 2歲 ( 라틴語 : Damasus PP. II, 이탈리아語 : Papa Damaso II)는 第151代 敎皇 (在位: 1048年 7月 17日 - 1048年 8月 9日 )이다. 本名은 포포 (Poppo)이다. [1] 神聖 로마 帝國 하인리히 3歲 皇帝에 依해 指名된 두 番째 독일인 敎皇이자 敎會 歷史上 세 番째 독일인 敎皇인 그는 바이에른 胎生으로 在位한 지 24日 만에 善終하였다.

皇帝의 指名 [ 編輯 ]

神聖 로마 帝國의 帝位에 오른 하인리히 3世는 로마인들에게 敎皇 그레고리오 6歲 에 反對하여 敎皇 클레멘스 2歲 를 擁立하도록 壓力을 加했다. 1047年 크리스마스에 로마에서 보낸 特使가 하인리히 3歲를 찾아와서 클레멘스 2歲의 腺腫 消息을 알리고 다음 敎皇으로 누구를 選定할 것인지 意見을 求하였다. 當時 하인리히 3世는 프리슬란트 에서 遲遲不進한 戰鬪를 繼續하고 있는 狀況이었다. 로마의 使節團은 그를 만나기 爲해 작센의 푈데에 있는 그의 宮闕까지 찾아갔다. 로마에서 이미 意見을 모은 結果에 따라, 使節團은 이탈리아語를 流暢하게 말하는 데다가 로마인들로부터 큰 尊敬을 받고 있으며, 風采가 훤칠하기까지 한 리옹 의 主敎 알리나흐를 적합한 敎皇 候補로 提示하였다.

하인리히 3世는 이 일을 서둘러 매듭짓기 위해 帝國 內에서 가장 큰 影響力을 갖고 있던 리에주의 敎區長인 바조 主敎에게 果然 누가 次期 敎皇에 적합한 人物인지 諮問을 求하였다. 바조 主敎는 有力한 候補들의 面面을 細心히 살펴본 後, 敎皇의 자리에 오를 人物로 가장 適當한 人物은 다름 아닌 皇帝가 辭任시키도록 壓力을 行使한 敎皇 그레고리오 6歲 라는 意見을 밝혔다. 그러나 바조 主敎는 次期 敎皇 推薦者를 選定하는데 너무 신중하게 일을 處理하느라 自然스럽게 答辯이 늦어졌고, 이에 하인리히 3世는 기다리다 못해 곧 忍耐心을 잃고 말았다. 結局 하인리히 3世는 티롤 地方의 브릭슨 敎區의 敎區長인 포포 主敎를 次期 敎皇으로 推薦했는데, 그는 수트리 敎會會議에 參席하여 뛰어난 學識을 자랑한 人物이었다. [2] 이러한 決定은 자연스럽게 次期 敎皇으로 알리나흐를 强力히 支持했던 사람들의 反感을 샀다. 그러나 이 같은 反撥에도 不拘하고, 하인리히 3世는 自身의 膳物들과 함께 로마 使節團을 돌려보내 次期 敎皇을 맞이할 準備를 하도록 하였다.

이탈리아로 떠나다 [ 編輯 ]

한便 使節團이 神聖 로마 帝國으로 떠난 동안 로마에서는 투스쿨룸 派閥이 影響力을 다시 한 番 키움으로써 皇帝의 權威는 事實上 消失되었다. 當時 두스쿨룸에 居住하고 있던 베네딕토 9歲 는 이러한 로마의 狀況을 銳意注視하며, 只今이야말로 自身이 敎皇으로 復歸할 絶好의 機會라고 생각하였다. 그는 토스카나 侯爵 보니파시오 3歲를 찾아가 自身의 復位를 도와달라고 要請했다. 하인리히 3歲를 탐탁지 않게 여겼던 보니파시오 3世는 그의 要請을 기꺼이 받아들였다. 베네딕토 9世는 自身의 便으로 만들기 爲해 많은 사람에게 엄청난 量의 金을 賂物로 提供하였다. 그리고 토스카나 侯爵의 支援을 받아 1047年 11月 8日부터 1048年 7月 17日까지 8個月 동안 敎皇座를 차지하였다.

그러는 사이 새 敎皇으로 指名된 포포는 울름 까지 하인리히 3歲의 案內를 받아 이탈리아로 내려갔는데, [2] 이 때 敎皇廳 財産이 거의 破産하기 一步 直前이었다는 事實이 알려지면서 포포는 自己 本來 敎區의 輸入을 그대로 維持하도록 特別히 許容되었다. 뿐만 아니라, 1048年 알프스에 있는 푸스터 골짜기의 有名한 山林地帶를 포포에게 준다는 證書도 作成되었다. 하인리히 3世는 포포를 護衛하기 위해 自身이 자리를 비울 境遇 叛亂이 일어날 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여, 토스카나 侯爵 보니파시오 3世에게 皇命을 받들어 포포를 直接 로마로 案內하고 그를 새 敎皇으로 安全하게 卽位시킬 것을 指示했다.

그러나 베네딕토 9世가 敎皇座를 簒奪할 當時 積極 協助했던 것과 하인리히 3世에 對한 態度로 볼 때, 보니파시오 3歲가 토스카나에 到着한 포포에게 "나는 當身과 함께 로마로 갈 수 없소. 로마인들은 베네딕토를 다시 敎皇으로 復位시켰고, 그는 都市 全體를 自己 便으로 만들었소. 게다가 나는 이제 너무 늙은 몸이오."라고 一言之下에 拒絶한 것은 그다지 놀라운 일이 아니다. [3]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포포는 結局 獨逸로 되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獨逸로 돌아간 그는 하인리히 3世에게 自初至終을 昭詳히 알렸다. 이 이야기를 들은 하인리히 3世는 크게 激怒했다.

敎皇左에 着座하다 [ 編輯 ]

포포는 하루速히 베네딕토 9歲를 追放하고 後任 敎皇을 卽位시키라는 하인리히 3歲의 書札을 갖고 보니파시오 3歲를 다시 찾아갔다. 하인리히 3歲의 글은 簡單明瞭했다. “네가 돈에 눈이 멀어 짐의 命令을 거스르고, 敎會法에 따라 물러난 敎皇을 다시 復位시켰다는 것을 알고 있다. 萬若 네 마음을 돌이키지 않는다면, 짐이 親히 너를 찾아가 嚴히 꾸짖을 것이다.” [4] 하인리히 3歲의 警告에 怯을 먹은 보니파시오 3世는 마음을 돌이켜 軍隊를 로마로 보내 베네딕토 9歲를 强制로 追放시켰다.

베네딕토 9世가 물러난 後, 포포는 勝戰軍처럼 로마에 入城하였다. 로마 市民들은 모두 기뻐하며 張差 敎皇이 될 그를 歡迎하였다. 포포는 1048年 7月 17日 산 조반니 人 라테라노 大成殿 에서 다마소 2歲라는 이름으로 敎皇으로 卽位하였다. 하지만 그의 在任은 오래가지 못했다. 너무 뜨거운 로마의 熱氣에 지친 다마소 2世는 팔레스트리나로 暫時 避身했으나, 때는 너무 늦었다. 24日이라는 짧은 在任 끝에 그 해 8月 9日에 다마소 2世는 善終하였다. 死後 그의 屍身은 산 로렌초 푸오리 레 무라 聖堂 에 安葬되었다. 다마소 2歲의 屍身을 담은 石棺은 크기가 컸으며, 葡萄밭과 葡萄밭에서 葡萄를 收穫하는 아기 天使들이 浮彫로 裝飾되었다. [5]

誤노리오 判批니오 에 따르면, 다마소 2世가 卽位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腺腫瑕疵 베네딕토 9歲의 親舊이자 힐데브란트의 追從者인 게르하르트 브라駐투스에 依해 毒殺당한 것이라는 所聞이 퍼졌다. 그러나 그러한 이야기의 眞僞與否는 매우 不確實하며, [6] 現在 가장 可能性 높은 死因은 말라리아 에 걸려 旋踵했다는 것이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Coulombe, Charles A., Vicars of Christ: A History of the Popes , (Citadel Press, 2003), 204.
  2. Mann, pg 288
  3. Mann, pg 289
  4. Mann, pgs 289?290
  5. Mann, pg 290
  6. Mann, pg 291

外部 링크 [ 編輯 ]

前任
베네딕토 9歲
第151代 敎皇
1048年 7月 17日 - 1048年 8月 9日
後任
레오 9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