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돈封套 疑惑’ 波紋…國民의힘, 反戰 可能할까[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東亞日報

민주당 ‘돈封套 疑惑’ 波紋…國民의힘, 反戰 可能할까[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4月 26日 14時 00分


코멘트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운데)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國民의힘 金起炫 代表(가운데)가 27日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最高委員會議에서 發言하고 있다. 뉴시스
“민주당 全體가 돈毒에 汚染됐다고 해도 過言이 아닐 것 같습니다.”

지난 24日 國會에서 열린 國民의힘 最高委員會의. 金起炫 代表는 “더불어民主黨 곳곳에서 돈封套 냄새가 가득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金 代表는 “國民 앞에서는 民生을 입버릇처럼 强調하는 民主黨이 뒤로는 검은돈을 좇았다니 二律背反的”이라며 “(民主黨) 송영길 前 代表를 비롯해 李在明 代表 等 非理 疑惑의 中心에 있는 사람들의 責任 있는 姿勢를 促求한다”고 말했다.

金 代表는 2021年 民主黨 全黨大會 돈封套 疑惑과 關聯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는 이날 민주당을 向해 “(司法 리스크) 危機 때마다 ‘모른다’를 反復하던 李 代表의 모습이 오버랩 되는 일은 더 異常 없어야 한다”며 “搜査를 自進 依賴하는 것은 勿論이고, 擧論된 議員들에게 眞實 밝힌 뒤 協助하도록 促求하는 可視的 措置를 반드시 取해야 할 것”이라고 促求했다.

檢察은 2021年 全黨大會 當時 宋永吉 黨 代表 候補 캠프 關係者들이 宋 前 代表 當選을 위해 最小 9400萬 원의 돈封套를 만들어 配布한 것으로 判斷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檢察은 宋 前 代表가 關聯 內容을 報告받았을 것으로 疑心하고 있다. 檢察은 宋 前 代表를 被疑者로 立件하고 出國 禁止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國民의힘이 민주당 돈封套 疑惑을 契機로 雰圍氣 反轉을 꾀하고 있는 모습이다. 民主黨이 全黨大會 돈封套 疑惑에 對한 收拾에 마련에 汨沒하고 있는 사이 宋 前 代表와 李 代表를 向해 總攻勢를 펼치고 있다.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이 지난 20일 제주시 봉개동 제주4·3평화기념관을 찾아 유족들에게 사과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제주=뉴시스
國民의힘 金在原 最高委員이 지난 20日 제주시 봉개동 濟州4·3平和記念館을 찾아 遺族들에게 謝過하기 爲해 移動하고 있다. 濟州=뉴시스
앞서 國民의힘 指導部는 最高委員들의 잇단 說話 等으로 惡材를 맞았다. 26日 出帆 50日을 맞은 가운데 來年 4月 總選을 앞두고 非常燈이 켜진 모습이다.

이와 關聯해 黨 안팎에선 金在原 太永浩 最高委員의 懲戒 與否에 關心이 쏠린다. 倫理委員會 構成이 完了된 가운데 金 最高委員은 最高위에 不參하며 自肅 中이며, 태 最高委員은 24日 最高위에 復歸했다.

9名의 倫理委員으로 構成된 倫理委는 이르면 다음 週 첫 會議를 開催할 것으로 展望된다. 黨 안팎에서 倫理위의 첫 案件은 金 最高委員 懲戒 問題가 될 것이란 觀測이 나온다.

懲戒는 除名, 脫黨 勸誘, 黨員權 停止, 警告 等 4段階로 나뉜다. 萬若 金 最高委員이 1年 以上 黨員權 停止 懲戒를 받으면 國民의힘 所屬으로는 來年 總選 出馬가 不可能하다. 金 最高委員은 5·18民主化運動, 右派 天下統一, 濟州4·3事件 犧牲者 追念式 等과 關聯한 發言으로 論難을 일으켰다.

이와 關聯해 政治權 안팎에선 倫理委 懲戒 水位에 따라 逆風이 불 수 있다는 觀測도 나온다. 4段階 懲戒 中 豫想보다 낮은 懲戒를 내릴 境遇 ‘솜방망이 懲戒’라는 批判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운데)가 지난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박홍근 원내대표(오른쪽)의 발언을 듣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가운데)가 지난 26日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最高委員會議에 參席해 朴洪根 院內代表(오른쪽)의 發言을 듣고 있다. 뉴시스
反面 민주당은 尹錫悅 大統領의 韓美 頂上會談을 고리로 對與 攻勢를 强化하는 모습이다.

朴洪根 院內代表는 27日 “最惡의 시나리오가 그대로 現實化했다. 韓美 頂上會談은 單純한 國賓 訪問에 그쳐서는 안 된다고 强調했지만 儀典과 歡待를 代價로 徹底히 國益과 實利를 내준 會談이 됐다”며 “韓美 頂上은 ‘워싱턴 宣言’을 發表했다. 安保專門家는 基本的으로 2021年 韓美 頂上會談에서 進展된 것이 없으며 旣存 美國의 核雨傘 政策과 크게 달라진 것이 무엇인지 되묻고 있다”고 말했다.

民主黨은 傳貰詐欺 等 民生 行步에도 注力하고 있다. 李 代表는 24日 傳貰詐欺 被害者 懇談會와 傳貰詐欺 被害 苦衷 接受센터 開所 懸板式에 參席했다. 또한 그는 25日 極甚한 混雜度를 보이는 김포도시철도(金浦골드라인)를 直接 搭乘했다.

政治權 안팎에선 國民의힘이 支持率을 높이기 위해선 支持하는 政黨이 없는 無黨層을 吸收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與圈 關係者는 “無黨層이 많은 靑年層의 票心을 얻어야 總選에서 勝利할 수 있다”며 “靑年들을 爲한 맞춤型 政策을 發掘하고 卽刻的으로 實行해야 最大 勝負處인 首都圈에서 民心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金 代表는 26日 飮酒運轉 防止 裝置 試演 行事에 參席했다. 그는 “(飮酒運轉) 再犯이 年間 5萬 名에서 6萬 名 程度 되는 狀況에서 이제 더 以上 머뭇거릴 必要가 없다”며 “아예 飮酒韓 분이 運轉을 못 하게 하는 것이 根本的 對策”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지난 26일 서울 마포구 마포경찰서를 방문해 음주운전 방지 장치 시연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國民의힘 金起炫 代表가 지난 26日 서울 마포구 麻布警察署를 訪問해 飮酒運轉 防止 裝置 試演을 하고 있다. 寫眞共同取材團
金 代表는 이날 自身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와 國民의힘은 飮酒運轉 犯罪에 對한 刑事處罰 强化와 함께 ‘飮酒運轉 防止 裝置 附着 義務化’ 法案 推進을 통해 보다 安全한 大韓民國을 만드는 데 最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金 代表가 出帆시킨 特別委員會 ‘民生119’도 24日 會議를 열고 本格的인 活動에 突入했다. 이날 民生119는 少額生計費 貸出限度 上向과 利子率 輕減 對策과 傳貰詐欺 被害防止 對策, 零細 小商工人 에너지 支援 方案, 就業할 때 必要한 健康診斷結果書를 無料로 發給하는 方案 等을 論議했다. 民生119는 每달 한 次例 現場에 나가 民生 懸案을 直接 聽取할 計劃이다.

金 代表는 25日 事務處黨職者 月例朝會에서 “어려운 過程을 克服하고 來年 總選에서 꼭 이길 수 있다는 確信을 갖고 있다”며 “우리가 더 마음의 姿勢를 가다듬어 民生政黨의 面貌를 갖추기 위한 努力에 힘을 기울였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고성호 記者 sung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