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司法리스크’에 ‘돈封套’ 疑惑까지…위기 맞은 ‘李在明 體制’ [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東亞日報

‘司法리스크’에 ‘돈封套’ 疑惑까지…위기 맞은 ‘李在明 體制’ [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4月 19日 14時 00分


코멘트

지난해 6‧1 서울시장 선거와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각각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오른쪽)와 이재명 대표가 지난해 5월 27일 경기 김포시에서 열린 수도권 서부 대개발 정책협약 기자회견을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지난해 6?1 서울市長 選擧와 仁川 桂陽乙 國會議員 補闕選擧에 各各 出馬한 더불어民主黨 송영길 前 代表(오른쪽)와 李在明 代表가 지난해 5月 27日 京畿 김포시에서 열린 首都圈 西部 大開發 政策協約 記者會見을 마친 뒤 對話를 나누고 있다. 寫眞共同取材團
“國民 여러분께 心慮를 끼쳐드린 點에 對해 黨 代表로서 깊이 謝過드립니다.”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는 17日 2021年 全黨大會 돈封套 疑惑과 關聯해 “黨은 正確한 事實 糾明과 빠른 事態 收拾을 위해 努力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發言 途中 자리에서 일어나 고개를 숙인 李 代表는 “민주당은 이番 事案을 嚴重하게 認識하고 있다. 確認된 事實關係에 따라서 그에 相應하는 責任과 措置를 다 할 것”이라며 “이番 事案을 心機一轉의 契機로 삼아 根本的인 再發 防止 對策도 確實하게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이番 事案은 黨이 事實 糾明을 하기에는 限界가 뚜렷하다. 搜査機關에 政治的 考慮가 排除된 迅速하고 공정한 搜査를 要請한다”며 “송영길 前 代表의 早期 歸國을 要請했다”고 말했다.

李 代表의 對國民 謝過는 檢察의 强制 搜査가 始作된 지 5日 만에 이뤄졌다. 지난 12日 檢察의 强制 搜査가 進行된 뒤 微溫的 態度를 보였지만 具體的 情況이 담긴 携帶電話 通話 內容 等이 나오자 態勢 轉換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檢察 搜査에 對한 對應策을 놓고 黨이 分裂할 境遇 自身의 리더십 亦是 흔들릴 수 있다는 危機感이 作用했다는 分析이 나온다. 微溫的 對應으로 一貫할 境遇 非명(非李在明)係를 中心으로 指導部 批判論이 提起되면서 黨 內訌이 再點火될 可能性을 考慮했을 것이란 觀測이다.

앞서 李 代表는 逮捕同意案 票決에서 무더기 離脫票가 나온 直後 自身을 둘러싼 辭退論과 關聯해 黨職 改編 等을 통해 後暴風을 어느 程度 收拾한 狀況이었다.

一角에선 민주당이 自體 眞相調査에 着手하지 않기로 決定한 것은 이 代表의 ‘司法리스크’와 對備해 衡平性 論難이 提起될 수 있다는 點이 作用한 것 아니냐는 解釋이 나온다. 민주당이 李 代表에 對한 檢察 搜査와 關聯해 ‘野黨 彈壓’으로 規定한 狀況에서 다른 黨內 人士들의 檢察 搜査와 關聯해 自體 調査를 進行시키는 것이 어려웠을 것이란 視角이다.

지난해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가 지난해 6월 1일 서울 중구 선거캠프 사무실에서 출구조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뉴시스
지난해 서울市長 選擧에 出馬한 더불어民主黨 송영길 前 代表가 지난해 6月 1日 서울 中區 選擧캠프 事務室에서 出口調査 結果를 기다리고 있다. 뉴시스
이런 가운데 宋 前 代表의 早期 歸國 與否에 關心이 쏠린다.

一旦 宋 前 代表는 22日 프랑스에서 記者會見 日程을 잡는 等 當場은 歸國하지 않을 態勢다. 그는 프랑스 파리經營大學院(ESCP)에 房門 硏究敎授로 滯留 中이다. 宋 前 代表는 돈封套 疑惑과 關聯해 “只今 나오는 問題는 내가 모르는 事案”이라고 線을 긋고 있다.

앞서 宋 前 代表는 2021年 全黨大會 勝利 以後 進行된 大選 候補 選出 過程에서 이 代表를 間接的으로 支援한 것이 아니냐는 ‘이심송審(李心宋心)’ 論難에 휩싸였다.

아울러 이 代表가 지난해 大選 敗北 後 서울市長 選擧 出馬를 위해 辭退한 宋 前 代表의 地域區였던 仁川 桂陽乙 國會議員 補闕選擧에 出馬해 當選되면서 蜜月關係가 아니냐는 疑惑이 나왔다.

黨 안팎에선 李 代表가 宋 前 代表 歸國 要請 等을 통해 正面 突破 意志를 밝혔지만 오히려 司法리스크가 더욱 커질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裁判을 받고 있는 이 代表가 돈封套 疑惑이 事實로 確認될 境遇 當事者들을 現實的으로 一罰百戒할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또한 이 代表가 公式 謝過를 하며 積極的인 對應에 나섰지만 事態 鎭火는 쉽지 않을 것이란 展望이 나온다. 민주당이 ‘局面 轉換用 企劃搜査’라는 立場에서 한 발 물러섰지만 檢察 搜査 過程에서도 黨 이미지에 打擊이 豫想된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이番 事態가 長期化될 境遇 ‘腐敗 政黨’ 프레임에 갇히면서 來年 4月 總選에 惡材로 作用할 수 있다는 憂慮가 나온다. 李 代表가 고개를 숙였지만 민주당이 李 代表에 더해 議員들의 司法리스크度 떠안게 되면서 黨 雰圍氣는 이番 波長이 어디까지 갈지 戰戰兢兢하는 모습이다.

檢察은 18日 “迅速하고 공정하게 搜査를 進行할 것”이라며 “事案의 實體를 糾明하기 위해 민주당에서도 搜査에 積極 協助해줄 것을 要請한다”고 밝혔다.

政治權 안팎에선 이番 疑惑이 민주당의 貸與 攻勢를 무디게 할 수 있다는 觀測도 나온다. 黨 道德性이 打擊을 받으면서 尹錫悅 政府의 國政運營에 對한 批判 목소리를 내더라도 檢察 搜査에 묻힐 수 있다는 것이다.

國民의힘도 민주당을 向해 이 代表를 言及하며 連日 總攻勢를 펼치고 있다.

金起炫 代表는 17日 “宋 前 代表의 地域區를 물려받아 國會議員 배지를 얻은 이 代表이지만 宋 前 代表를 卽刻 歸國 措置시켜야 한다. 關聯 民主黨 議員 等이 國會議員 不逮捕特權을 濫用하지 않고 搜査 機關에 出席하도록 措置하는 等으로 嚴重한 指示를 해야 마땅하다”고 “萬若 그러지 않으면 李在明을 大選 候補로 選出했던 민주당 全黨大會에서도 亦是 돈封套가 오갔다는 世間의 所聞이 事實이라고 自認하는 結果를 낳을 것”이라고 말했다.

國民의힘 議員들은 18日 大檢察廳을 訪問해 돈封套 疑惑에 對한 徹底한 搜査를 促求했다. 또한 國民의힘은 돈封套 提報센터를 통해 提報를 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운데)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기 위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가운데)가 19日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最高委員會議를 열기 위해 議事棒을 두드리고 있다. 뉴시스
政治權 안팎에선 結局 黨 次元에서 對應에 나설 수밖에 없을 것이란 觀測이 나온다. 이番 事態가 持續되면서 黨에 이미지 打擊을 주고 있는데 黨 指導部가 檢察 搜査를 지켜보겠다는 立場을 維持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觀測이다.

아울러 黨 指導部가 自體 自淨 機能을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關聯者들에게 黜黨 또는 脫黨 勸誘 等의 行動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을 것이란 展望이 나온다.

金鍾民 議員은 18日 “黨의 倫理 感覺이 엄청 退化되어 있다. 普通 이런 問題가 생기면 一旦 當直에서 빼는 境遇가 있고, 脫黨을 하거나 自進 脫黨을 勸誘하는 境遇가 있다”며 “黨 次元에서 最善을 다해 이 事態의 眞相을 把握하고 措置나 對應을 하는 姿勢를 갖춰야한다. 黨의 存立을 左右하는 問題로 생각하고 正말 斷乎하게 對處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성호 記者 sung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