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民主 “重搜廳 設置해 檢搜査權 完全 剝奪”… 國힘 “尹就任後 拒否權”|東亞日報

民主 “重搜廳 設置해 檢搜査權 完全 剝奪”… 國힘 “尹就任後 拒否權”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檢搜完剝 結局 强行]
司改特委 構成안도 本會議 通過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두번째 법안인 형사소송법 개정안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설치를 다루는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구성안이 통과 된 후 본회의가 산회하자 의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2.5.3 사진공동취재단
朴洪根 더불어民主黨 院內代表가 3日 午前 國會 本會議에서 檢搜完剝(檢察 搜査權 完全 剝奪) 두番째 法案인 刑事訴訟法 改正案과 ‘重大犯罪搜査廳(重搜廳)’ 設置를 다루는 國會 司法改革特別委員會 構成案이 通過 된 後 本會議가 散會하자 議員들과 人事를 나누고 있다. 2022.5.3 寫眞共同取材團
더불어民主黨은 이른바 ‘檢搜完剝’(檢察 搜査權 完全 剝奪)의 마지막 段階인 ‘重大犯罪搜査廳’(重搜廳·假稱)을 設置하기 위한 國會 司法改革特別委員會 構成도 밀어붙인다는 計劃이다. 이에 맞서 國民의힘은 새 政府 出帆 後 ‘大統領 拒否權 行使’를 武器 삼아 버티기에 들어갔다.

民主黨 박홍근 院內代表는 3日 院內對策會議에서 “韓國型 FBI인 重搜廳을 設置하고 檢察에 남은 直接 搜査權을 廢止하는 일을 司改特委를 통해 반드시 매듭짓겠다”고 했다. 文在寅 大統領이 이날 마지막 國務會議에서 檢察廳法·刑事訴訟法 改正案을 公包含에 따라 4個月 뒤부터 檢察은 腐敗·經濟 犯罪에 對해서만 直接 搜査할 수 있다. 이마저도 重搜廳이 設置되면 모두 重搜廳으로 移管된다.

民主黨은 司改特委 構成 名分으로 當初 與野 院內代表가 合意했던 朴炳錫 國會議長의 仲裁案을 내세우고 있다. 민주당 이수진 院內代辯人은 이날 記者들과 만나 “司改特委는 未備點과 誤解가 있는 것들을 拂拭하고 國民 눈높이에 맞게 論議하자는 테이블로 (國民의힘이) 合意案을 만들 때 要求한 것”이라고 했다.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사법개혁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이 가결되고 있다. 2022.5.3 사진공동취재
3日 午前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本會議에서 司法改革 特別委員會 構成決議案이 可決되고 있다. 2022.5.3 寫眞共同取材
反面 國民의힘은 司改特委에 參與하지 않겠다는 立場을 分明히 했다. 宋彦錫 院內首席副代表는 東亞日報와의 通話에서 “仲裁案 自體가 無效가 됐기 때문에 司改特委 構成에 不參하겠다는 黨의 立場에는 變함이 없다”고 했다. 國民의힘 議員들은 이날 本會議에 上程된 司改特委 構成 決議案에 對해서도 票決을 拒否하고 退場했다.

민주당은 國民의힘이 繼續 反對하더라도 司改特委 亦是 數的 優勢를 바탕으로 單獨으로 結果物을 내놓겠다는 計劃이다. 이날 本會議에서 通過된 司改特委 構成 決議案에 따르면 司改特委는 民主黨 7名, 國民의힘 5名, 非交涉團體 1名으로 構成된다. 앞으로 이어질 國會 法査委 段階에서도 민주당의 獨走가 反復될 可能性이 큰 狀況이지만, ‘野黨 몫’인 法司委員長 자리를 민주당이 維持할지는 變數다. 與野는 지난해 常任委 再配分 協商에서 下半期 院 構成 時 法司委員長職을 國民의힘에 넘기기로 合意했다.

國民의힘은 민주당이 單獨으로 司改特委 構成과 重搜廳 設置 立法을 强行할 境遇 尹 當選人이 就任 後 大統領으로서 法案 拒否權을 行使해 沮止해야 한다는 雰圍氣다. 國會가 大統領이 拒否權을 行使한 法案을 再議(再議)할 境遇 國會 在籍 議員 過半數 出席에 出席 議員 3分의 2 以上이 贊成해야 法律로 確定된다. 國民의힘에선 171席의 민주당이 强行 處理를 위한 定足數를 確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보고 있다.


허동준 記者 hungry@donga.com
이윤태 記者 oldsport@donga.com
#檢搜完剝 强行 #重大犯罪搜査廳 設置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