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持株社 體制 잘 갖추고, 企業規模 작을수록 ‘줄訴訟 威脅’ 露出|東亞日報

[單獨]持株社 體制 잘 갖추고, 企業規模 작을수록 ‘줄訴訟 威脅’ 露出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9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財界 ‘多重代表訴訟制’ 反撥
持株社 持分 0.01% 챙긴 投機資本, 訴訟 빌미로 子會社 흔들 可能性
政府가 持株社 勸誘… 되레 打擊, 資産 5兆 未滿 中小-中堅 持株社
60곳中 58곳 ‘1億 持分’으로 訴訟… 14곳은 1000萬원으로도 可能

韓國 代表 食品會社인 풀무원은 지난해 先進國型 持株社 體制를 確立한다고 밝히며 子會社 支配力을 높였다. ㈜풀무원이 풀무원식품(94.75%), 풀무원多論(69.33%) 等을 두는 體制다. 하지만 商法 改正案의 多重代表訴訟制가 導入되면 持株社인 풀무원 株式 約 4200萬 원어치(2019年 終價 基準)만 사도 풀무원食品 等의 經營陣에 損害賠償을 請求할 수 있다.

27日 東亞日報와 全國經濟人聯合會가 資産 5兆 원 未滿 上場 中小·中堅 持株會社 60個를 調査한 結果, 商法 改正案의 多重代表訴訟制는 企業 規模가 작을수록, 持株社 體制를 確固히 갖출수록 訴訟 威脅에 露出될 可能性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持株社 時價總額이 낮으면 少額으로 訴訟에 必要한 最小 持分인 0.01%를 確保하기 쉽고, 地主楂柯 持分 50% 以上을 갖고 있는 子會社가 많을수록 訴訟 對象 子會社가 늘어나는 셈이기 때문이다.

實際로 調査한 60個 持株會社 中 한미사이언스㈜와 ㈜오리온홀딩스를 除外한 58곳이 1億 원 未滿으로 多重代表訴訟 最少 必要 持分인 0.01%를 確保할 수 있었다. 1000萬 원 未滿으로 持分 0.01%를 살 수 있는 곳도 14곳이나 됐다.

한 經濟團體 關係者는 “政府가 循環出資 等을 整理하고 持株社 體制로 轉換하길 勸해 왔기 때문에 費用을 들여 持株會社 體制를 갖췄더니 더욱 打擊을 받게 되는 制度”라며 “業種을 網羅하고 特히 經濟의 ‘주춧돌’ 役割을 하는 中小·中堅企業들이 各種 勢力에 휘둘릴 수 있다”고 反撥했다.

多重代表訴訟制의 趣旨는 大株主가 子會社를 통해 일감 몰아주기에 나서는 行爲 等을 少數 株主가 막을 수 있도록 이들에게 經營監督權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앞서 法務部는 6月 立法豫告를 하면서 損害賠償 請求 金額이 訴訟을 提起한 當事者가 아니라 子會社에 歸屬되기 때문에 多重代表訴訟이 濫發될 憂慮가 없다고도 했다.

하지만 中小·中堅企業의 境遇 少額 持分만으로도 子會社에 對한 訴訟이 可能해 濫發될 수 있다는 게 財界의 分析이다. 한 中小企業 關係者는 “訴訟이 들어가면 株價가 下落하기 때문에 株式 時勢差益을 노린 個人投資者들도 얼마든지 多重代表訴訟을 提起할 수 있다”고 말했다.

資産 10兆 원 以上 大企業集團의 持株社도 株主 聯合이나 機關投資家의 多重代表訴訟에 脆弱할 수 있다. SK그룹 持株社인 ㈜SK 株式 約 13億7000萬 원어치를 保有한 株主는 子會社인 SK E&S, SK바이오팜, SK실트론 等에 訴訟을 걸 수 있다. LG그룹 持株社인 ㈜LG 株主도 約 12億7200萬 원의 株式을 保有하면 LG CNS 等에 訴訟이 可能하다.

財界 關係者는 “엘리엇 等 行動主義 펀드는 可能한 限 적은 資金으로 그룹 全體를 흔들 수 있는 系列社에 投資한다”며 “子會社에 對한 訴訟을 빌미로 먼저 各種 要求事案을 내놓고 協商을 試圖할 수 있다”고 憂慮했다.

美國에서는 帽子會社가 100% 支配關係이거나 經營陣이 같아 事實上 하나의 會社인 境遇에만 多重代表訴訟을 認定하고 있다. 韓國이 屬한 大陸法系에서는 唯一하게 日本이 多重代表訴訟을 明文化하고 있는데, 100% 支配關係에 있는 母會社 株主가 6個月 以上 株式을 繼續 保有했을 때만 請求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최준선 성균관대 法學專門大學院 名譽敎授는 “多重代表訴訟制를 導入한다면 日本처럼 子會社 株主가 없는 完全帽子會社인 境遇에만 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財界 關係者는 “多重代表訴訟制뿐 아니라 이른바 公正經濟 關聯 法案들은 企業에 訴訟을 提起하거나 檢察에 告發하기 쉽게 만들고 있다”며 “司法 리스크가 커질 것”이라고 憂慮했다.

허동준 hungry@donga.com·서동일 記者
#持株社 #줄訴訟 威脅 #投機資本 #企業規制法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