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최동수]불확실성 커진 不動産 市場… 더 늦기 前 國會가 움직여야|동아일보

[光化門에서/최동수]불확실성 커진 不動産 市場… 더 늦기 前 國會가 움직여야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6日 23時 39分


코멘트
최동수 산업2부 기자
최동수 産業2部 記者
“竣工 30年이 넘으면 安全診斷 通過 前에 再建築을 推進할 수 있는 게 맞나요?”

10日 總選에서 野黨이 壓勝하자 서울 蘆原區 상계동과 江南圈 等 主要 再建築 團地 公認仲介事務所에는 이런 問議가 殺到했다고 한다. 總選을 석 달 앞둔 올해 1月 政府가 내놓은 安全診斷 規制 緩和 法案(都市 및 住居環境整備法 改正案)의 通過가 어려워지지 않겠냐는 것이다. 再建築 期待感으로 賣物을 거둬들인 집主人이나 買收를 考慮하던 需要者 모두 混亂에 빠졌다고 公認仲介士들은 傳한다.

‘與小野大 시즌2’가 열리면서 政府가 쏟아낸 主要 不動産 政策들이 空手票(空手票)가 될 狀況에 놓였다. 野黨 同意가 必要한 主要 立法 課題들의 國會 通過가 不透明해졌기 때문이다. 不動産 市場의 不確實性이 그만큼 커졌다는 意味다.

政府가 올해 24次例 民生討論會를 거치면서 發表한 不動産·交通 關聯 政策 課題는 總 179個다. 國土교통部에 따르면 法 改正이 必要한 課題는 17個다. 再建築 安全診斷 規制 緩和 外에도 再建築超過利益還收制 追加 緩和 및 廢止(再超還法), 不動産 公示價格 現實化 로드맵 廢棄(不動産 公示 價格法) 等이 代表的이다. 多住宅者 重課稅(所得稅法 等)나 賃貸借2法(契約更新要求權 및 專月貰 上限制) 廢止도 있다.

市場에서는 ‘與野 協議가 되겠느냐’는 冷笑的인 목소리가 나온다. 21代 國會에서도 與野 異見이 있는 不動産 政策은 法 通過가 안 돼 미뤄지는 境遇가 많았다. 政府가 지난해 1月 發表한 分讓價上限制 아파트 實居住 義務 廢止 論議는 올해 2月에야 ‘3年 猶豫’로 結論이 났다. 지난해 下半期부터 實居住 義務 適用 團地 入住가 始作되며 論難이 커지면서다. 再建築 負擔金을 緩和하는 再超還法 改正案도 2022年 11月 발의 뒤 지난해 12月 國會 門턱을 넘기까지 1年이 넘게 걸렸다.

不動産 市場에서 이런 不確實性은 致命的인 ‘독’이다. 지난해 6月 以後 43週(이달 11日 基準) 連續 首都圈 아파트 傳貰값 上昇이 이어지면서 갭投資 憂慮가 커지고 있다. 總選 이틀 前인 이달 8日 京畿 하남시에서 나온 아파트 團地의 契約取消物量 2채 請約에 無慮 57萬7500名이 몰렸다. 潛在 待機 需要는 많은데, 都心 供給 不足 問題는 如前하다.

不安 心理를 잠재우고 不動産 市場 軟着陸을 誘導하려면 政策의 豫測 可能性을 높여야 한다. 與野가 異見이 있을 순 있지만 對峙만 거듭하다 보면 不動産 市場의 不安과 混亂은 急激히 불어날 수밖에 없다. 特히 安全診斷 規制 緩和나 公示價格 現實化 로드맵 廢止는 論議를 미룰 수 없는 問題다. 前者는 中長期 住宅 供給 基盤 마련에, 後者는 不動産 租稅의 豫測 可能性을 擔保하기 위해 반드시 必要하기 때문이다.

不動産 市場이 相對的으로 潛潛한 只今이 與野가 제대로 協議할 수 있는 適期이기도 하다. 與黨은 野黨을 積極的으로 說得하고, 野黨도 反對를 위한 反對만 해서는 안 된다. 不動産 審理가 買收勢든 賣渡勢든 한쪽으로 쏠리기 始作하면 이미 늦다는 것을 우리 모두 經驗을 통해 알고 있다.

최동수 産業2部 記者 firefly@donga.com


#不動産 #市場 #國會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