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희진, 持分價値 補償 ‘13倍→30倍’ 要求… 하이브 “過하다” 拒否|東亞日報

민희진, 持分價値 補償 ‘13倍→30倍’ 要求… 하이브 “過하다” 拒否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兩側 葛藤의 裏面엔 ‘金錢 補償’
契約 當時엔 1000億 評價되던 持分… 하이브에 되팔려 2700億 策定 要求
민, 解任 豫想 魚道語 理事會 拒否… 하이브, 經營陣 交替 臨時株總 申請

민희진 어도어 대표
민희진 魚道語 代表
하이브와 子會社 魚道語의 민희진 代表 間 葛藤이 法廷 攻防으로까지 치달으면서 世間의 關心이 集中되고 있다. 兩側 間에 ‘奴隸 契約’ ‘經營權 簒奪’ ‘剽竊 是非’ 等 刺戟的인 單語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最近까지 이어진 葛藤 過程을 꼼꼼히 살펴보면 結局 ‘돈’, 補償 問題가 問題의 씨앗이 된 것으로 보인다.

● 하이브-민희진 葛藤 原因은 ‘補償 問題’

29日 엔터테인먼트와 法曹界에 따르면 하이브와 민 代表는 지난달까지 代理人을 통해 株主 간 再契約 協商을 進行해온 것으로 把握된다. 하이브는 金앤張, 민 代表는 世宗乙 選任해 協商을 펼쳐왔다. 이 過程에서 魚道語의 持分 價値 算定을 두고 兩側에서 팽팽하게 對立했던 것으로 傳해진다.

하이브는 지난해 3月 魚道語 持分 20%를 約 35億 원에 민 代表 側에 讓渡하는 株主 間 契約을 締結했다. 민 代表는 2% 持分을 魚道語 職員들에게 配分하면서 持分이 18%로 줄었다. 賣買 契約 때만 해도 榜示革 하이브 議長이 민 代表에게 資金을 빌려주는 等 協力 關係가 維持됐다.

방시혁 하이브 의장
榜示革 하이브 議長
하지만 閔 代表가 지난해 12月 魚道語 持分 處分과 關聯한 株主 間 契約 改正을 要求하면서 兩側의 葛藤이 始作됐다. 契約書上 민 代表는 自身이 保有한 持分 13.5%를 풋옵션을 통해 하이브에 넘길 수 있었는데, 이때 魚道語 企業 價値를 策定하는 基準을 上向해줄 것을 要請했다. 最初 契約은 營業利益의 13倍가 企業 價値 策定 基準이었지만, 이를 營業利益의 30倍로 바꿔 달라고 한 것이다. 이 같은 要求대로 改正될 境遇 1000億 원 안팎이던 민 代表의 持分 價値는 2700億 원假量으로 불어나게 된다.

민 代表는 또 남은 4.5% 持分을 第3者에게 賣却할 때 반드시 하이브의 同意를 받아야 한다는 內容도 修正해달라고 要請했다. 魚道語 持分을 保有하고 있는 狀態에서 競爭社로 移職하거나 創業할 수 없는 ‘경업(競業) 禁止’ 條項을 根據로 奴隸契約과 다름없다고 主張한 것이다.

이에 對해 하이브 側은 4.5% 持分 處分에 對해서는 풋옵션 行使가 可能하도록 改正하겠다는 뜻을 傳했지만 企業 價値 策定 基準 上向에 對한 要求를 拒否하면서 兩側의 協商은 膠着 狀態에 빠졌다.

● 민희진, 魚道語 理事會 召集 不應

이달 初 민 代表가 하이브 傘下 레이블 사이의 剽竊 疑惑을 提起하면서 內部 告發에 나섰고, 以後 兩側의 紛爭이 水面으로 떠올랐다. 하이브는 22日 민 代表가 經營權 簒奪을 計劃하고, 實行에 옮긴 情況을 確保했다면서 自體 監査에 突入하는 等 反擊에 나섰다. 이에 민 代表는 卽刻 公式 記者會見을 열고 反駁에 나서는 等 兩側 葛藤의 골이 깊어졌다.

이날 하이브에서 要請한 魚道語의 理事會 開催가 霧散되면서 兩側의 攻防은 法廷 紛爭으로까지 번지게 됐다. 하이브는 민 代表 側에 30日 理事會 召集을 要求했지만, 민 代表는 拒絶했다. 理事會를 통해 민 代表 解任案을 통과시키려고 하자 反撥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이브는 25日 魚道語 理事會 召集 霧散에 對備해 臨時 株主總會 召集 許可 申請을 法院에 接受시킨 狀態다. 하이브는 민 代表를 背任 嫌疑로 告發하기도 했다.

이르면 6月 末 臨時 株總이 열릴 것으로 豫想되는 가운데 두 달間 兩側의 攻防은 더 熾烈해질 것으로 豫想된다. 민 代表 側도 하이브와 關聯한 暴露를 準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番 紛爭을 통해 하이브의 株價가 暴落하면서 株主들의 被害도 커지고 있다. 兩側 葛藤이 本格化하면서 하이브의 株價는 10% 넘게 빠졌다. 다만 29日 하이브의 株價는 前 去來日 對備 1.74% 오른 20萬5000원에 去來를 마쳤다.

株主 間 契約
株主들 사이에 締結하는 契約으로 株式 賣買 條件, 價格, 向後 處分 等에 對한 內容을 담고 있다.


풋옵션
株式 等 資産을 市場 價格에 相關없이 特定 時期에 특정한 條件에서 팔 수 있는 權利.

이동훈 記者 dhlee@donga.com
김민 記者 kimmin@donga.com


#민희진 #持分價値 補償 #하이브 #魚道語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