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社說]學院 問題紙 提出받아 類似性 檢證… 山으로 가는 修能 對策|東亞日報

[社說]學院 問題紙 提出받아 類似性 檢證… 山으로 가는 修能 對策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8日 23時 57分


코멘트
실제 수능처럼…학력평가시험 보는 수험생들 28일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여고에서 학생들이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대비 3월 전국연합학력평가 시험지를 받아 들고 
있다. 이날 교육부는 향후 출제되는 수능, 모의평가에서 사교육 업체 문항과의 유사성에 대해서도 이의신청을 받고 심사하겠다고 
밝혔다. 사진공동취재단
實際 修能처럼…학력평가시험 보는 受驗生들 28日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女高에서 學生들이 2025學年度 大學修學能力試驗(修能) 對比 3月 全國聯合學力評價 試驗紙를 받아 들고 있다. 이날 敎育部는 向後 出題되는 修能, 模擬評價에서 私敎育 業體 問項과의 類似性에 對해서도 異議申請을 받고 審査하겠다고 밝혔다. 寫眞共同取材團
敎育部가 大學修學能力試驗에 私敎育業體 模擬考査와 類似한 問項이 出題되는 것을 막기 위한 修能 公正性 强化 方案을 어제 發表했다. 私敎育業體로부터 問題紙를 一括 提出받아 事前 檢證하고, 問項 誤謬에만 받던 修能 異議 申請을 學院 問題와 비슷하게 出題돼도 받기로 했다. 2023學年度 修能 英語 23番 指紋이 一打 講師 模擬考査 指紋과 같았다는 監査院의 指摘을 反映해 再發 防止 措置를 내놓은 것이다. 實效性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受驗生 混亂만 부추길 수 있다는 憂慮가 나온다.

敎育 當局은 當場 6月 修能 模擬考査부터 大型 入試學院 等 私敎育業體로부터 市中에 發刊한 模擬考査 等 問題紙뿐만 아니라 向後 發刊 計劃까지 提出받겠다고 한다. 그 內容과 範圍가 워낙 넓어 檢證이 까다로운 것도 問題지만 社說 模擬考査와의 類似性을 避하려다 難度가 높아질 可能性이 있다. 敎育部는 올해 修能도 敎科 過程 안에서 出題하고 킬러 問項을 排除하겠다고 밝혔다. 社說 模擬考査와의 類似性을 避하면서도, 킬러 問項 없이 辨別力을 갖춰야 하는 修能 出題야말로 ‘超高難度’ 問題 아닌가. 더욱이 私敎育業體에서는 自體 開發한 問題紙를 强制的으로 提出하도록 할 法的 根據가 없다고 反撥하고 있다.

修能 以後 類似性 論難이 커질 公算도 크다. 敎科 過程 안에서 다루는 槪念은 定해져 있고, 이를 學習했는지 確認하는 問題들은 結局 難易度의 差異일 뿐이다. 受驗生이 納得할 만한 基準을 定하지 않으면 異議 申請이 暴增할 것이다. 萬若 異議를 받아들여 問項을 無效 處理한다면 한두 問題로 當落이 左右되는 大入 特性上 訴訟이 濫發될 수 있다는 憂慮도 나온다.

最近 監査院이 指摘한 2023學年度 修能 英語 問項은 이미 修能 두 달 前에 一打 講師 模擬考査에 실린 問題였다. 監査院은 韓國敎育課程評價院이 修能 出題 過程에서 當然히 걸러냈어야 했으나 이를 漏落한 經緯가 明確하지 않다고 指摘했다. 그런데 敎育部는 該當 問題가 出題된 警衛는 덮어둔 채 監査院 發表 17日 만에 現實性 떨어지는 對策만 搖亂하게 내놓았다. 修能 不實 管理에 對한 敎育 當局의 自省 없는 이런 免避性 對策으로 修能 公正性을 確保할 수 있을지 疑問이다.
#學院 #問題紙 #修能 對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