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修能, 學院問題 비슷하기만해도 異議申請 許容… “申請暴注 憂慮”|東亞日報

修能, 學院問題 비슷하기만해도 異議申請 許容… “申請暴注 憂慮”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私敎育 聯關性’도 異議審査 하기로
業體問題 워낙 많아 ‘類似 基準’ 論難
修能前 學院問題집 받아 事前 檢證
學院 “만든 問題 提出하라니” 反撥

實際 修能처럼…학력평가시험 보는 受驗生들 28日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女高에서 學生들이 2025學年度 大學修學能力試驗(修能) 對比 3月 全國聯合學力評價 試驗紙를 받아 들고 있다. 이날 敎育部는 向後 出題되는 修能, 模擬評價에서 私敎育 業體 問項과의 類似性에 對해서도 異議申請을 받고 審査하겠다고 밝혔다. 寫眞共同取材團
올해 大學修學能力試驗(修能)에선 出題 問項이 私敎育 業體의 問題집, 模擬考査와 비슷할 境遇 受驗生이 異議를 申請할 수 있다. 只今까진 敎育當局이 問項 誤謬에 對해서만 이의 審査를 進行했지만 앞으로는 ‘私敎育 聯關性’도 審査하기로 한 것이다. 2023學年度 修能 英語 領域 指紋이 現職 敎師로부터 一타講師에게 流出돼 模擬考査에 包含됐다는 監査院 調査 結果에 對한 後續 措置인데 벌써부터 異議 申請이 暴注할 것’이란 憂慮가 나온다.

● 學院 問題集과 비슷하면 이의 審査

27日 敎育部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修能 公正性 强化 方案’을 發表했다.

敎育當局은 먼저 社敎育 業體에 公式 要請해 市中에 파는 問題紙와 模擬考査를 提出받고, 向後 發刊 計劃도 받을 方針이다. 全國 모든 學院의 資料를 받을 순 없지만 大型 入試學院과 私設 模擬考査 業體의 資料와 問題紙 等을 可能한 限 모두 入手하겠다는 뜻이다. 敎育部 關係者는 “只今까지 評價院 擔當者가 問題集을 任意로 購買해 比較하다 보니 類似性 檢證에서 漏落되는 資料가 있었다”며 “購買와 提出 要請 方式을 竝行해 類似한 問題가 出題될 可能性을 最大限 낮추겠다”고 말했다.

修能 出題陣이 出題本部에 入所한 뒤에 發刊된 私敎育 業體 資料도 確保해 類似性 與否를 檢證하기로 했다. 只今까지는 出題陣 合宿이 始作된 後 市中에 풀린 私敎育 業體 問題紙들에 對해선 敎育當局이 따로 入手해 比較하지 않았다.

모니터링을 强化해 修能 出題 參與 經歷을 弘報한 것으로 밝혀진 境遇 卽時 修能 出題陣 人力풀에서 除外하기로 했다. 그리고 出題陣은 只今까지 評價院에서 5倍數를 推薦하고 그中에서 無作爲로 選定했던 方式을 바꿔 첫 5倍數 選定도 無作爲로 進行하기로 했다. 出題 段階에서 修能 問項과 私敎育 業體 問題의 類似性은 現職 敎師로 構成된 修能 出題點檢委員會가 檢證한다.

올해 修能에서도 킬러(超高難度) 問項은 排除된다. 오승걸 評價院長은 이날 브리핑에서 “지난해 一部 科目이 어려웠다는 評價를 받았는데 綿密히 分析해 適正 難易度를 確保하겠다”고 밝혔다.

● 學院들 “무슨 權利로” 反撥

政府의 ‘私敎育 聯關性’ 審査 方針을 두고 入試業體가 만드는 問題가 워낙 많기 때문에 異議 申請이 暴注할 것이란 憂慮가 나온다. 出題委員들이 私敎育 業體와 비슷한 問題 내는 것을 避하려다가 매우 枝葉的인 問項 爲主로 出題할 수 있다는 憂慮도 나온다. 올해와 같은 ‘불修能’ 事態가 發生할 수 있다는 것이다.

學院들도 反撥했다. 民間企業人 私敎育 業體에 敎育當局이 “問題를 다 提出하라”고 命令할 法的 權限이 없다는 主張도 나온다. 한 入試學院 關係者는 “入試 傾向을 硏究해 模擬考査 問題를 만들고 受講生에게 提供하는 過程에서 講師의 努力이 들어가는데 그걸 無條件 提出하라는 건 理解하기 어렵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敎育部 關係者는 “法的 根據 與否는 檢討가 必要하다”고 했다.

‘私敎育 類似性’을 어느 基準으로 判斷할지를 두고도 論難이 豫想된다. 敎育部 關係者는 “私敎育 類似性을 어느 部分까지 問題 삼을지는 實際 修能 問項 問題풀이에 얼마나 影響을 줬는지 等을 綜合的으로 考慮해 判斷해야 한다”고 말했다. 限 私敎育 業體 關係者는 “數學은 數字만 다른 類似 問題가 워낙 많고 國語나 英語는 地文이 類似할 수 있다”며 “줄訴訟이 提起될 수 있다”고 했다. 올해 修能은 11月 14日 實施된다. 修能 模擬評價는 6月 4日과 9月 4日 치러진다.


최예나 記者 yena@donga.com



#修能 #出題 問項 #私敎育 聯關性 #異議申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