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幕 오른 AI 時代, 그리고 威脅받는 民主主義 [金度演 칼럼]|東亞日報

幕 오른 AI 時代, 그리고 威脅받는 民主主義 [金度演 칼럼]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29日 23時 45分


코멘트

AI, 知的 革命 契機지만 ‘兩날의 劍’이기도 해
造作된 情報로 公明正大한 選擧 威脅할 수도
與野, AI 통한 選擧 惡用 制御 方法 마련해야

김도연 객원논설위원·태재미래전략연구원 이사장
김도연 客員論說委員·太宰未來戰略硏究院 理事長
AI, 卽 人工知能을 처음으로 槪念化한 사람은 컴퓨터科學의 아버지라 불리는 앨런 튜링이다. 그는 1950年에 ‘생각하는 機械’도 可能한가라는 質問을 던지며 이를 人間과의 對話 能力으로 測定하자는 所謂 튜링 테스트를 提案했다. 卽, 주어진 質問에 對해 機械와 人間의 答辯을 區別할 수 없으면 그것이 바로 人工知能이라는 것이다. 機械가 어떻게 答辯을 만드는지는 重要하지 않으며 이는 實際 人間關係에서도 마찬가지라고 指摘했다. 實際로 對話는 知能을 지닌 人間만의 能力이다.

專門家들이 이렇게 AI에 關心을 갖기 始作한 것은 이미 오래前이다. 그러나 AI가 一般人들에게 다가온 것은 李世乭 프로 바둑 技士가 AI에 完敗한 2016年이었다. 西洋將棋에서는 벌써 오래前 컴퓨터가 人間을 밀어냈지만, 無限에 가까운 바둑의 數를 헤아리는 것은 不可能하다고 믿었는데 AI가 이를 突破한 것이다. AI는 그 後에도 繼續 빠르게 發展해서 昨年 末에는 드디어 우리가 쓰는 日常 言語로 쉽게 疏通하면서 有用한 知識과 情報를 提供하는 生成型 챗GPT가 삶에 들어왔다.

챗GPT에 스스로는 튜링 테스트를 通過한 것이냐고 물었더니 다음과 같은 答辯이 돌아왔다. “저는 通過 與否를 判別할 수 없습니다. 튜링 테스트는 機械와 人間을 區別하기 위해 人間이 遂行하는 主觀的 評價입니다. 제가 튜링 테스트를 通過했는지에 對해서는 사람마다 다른 意見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저는 人間과 類似한 應答을 生成하지만, 意識이 있는 存在가 아니며 自覺이나 眞正한 理解力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 答辯이라면 튜링 테스트 通過일까? 튜링 本人이 살아 있다면 果然 어떻게 評價했을까? 如何튼 器械의 對話 能力은 벌써 대단한 境地다. 人工知能 時代의 幕이 활짝 열린 것이다.

500餘 年 前 發明된 金屬活字를 利用하는 印刷 技術은 指摘(知的) 革命을 가져왔다. 極少數 上流層만 所有할 수 있었던 冊이 쉽게 만들어지면서, 知識의 擴散과 蓄積이 加速되었다. 그리고 活字가 있는 곳에는 삶의 큰 變化, 卽 革命이 일어났다. 印刷 技術은 宗敎改革을 觸發했고 프랑스 大革命이나 英國 産業革命의 씨앗이 되었다. 그 結果로 오늘의 우리는 豐足한 産業文明時代를 살고 있다. 그런데 AI는 人類의 産業文明을 디지털 時代로 轉換시키는 또 다른 知的 革命의 契機가 될 것으로 믿어지고 있다. AI 技術 發展은 이제 겨우 始作點에 있으니, 우리 社會는 政治, 經濟, 國防 그리고 敎育 等 모든 側面에서 엄청난 變化를 맞게 될 것이다.

여기에서 各別히 留念해야 할 點은 AI가 祝福과 災殃을 함께 지닌 兩날의 劍이라는 事實이다. 災殃을 막지 못한다면 祝福은 아무 意味도 없을 것이다. 最近에는 世界 28個國이 AI 安全頂上會議에 모여 그 危險 防止策을 論議하고 첫 共同宣言을 낸 바 있다. 그리고 英國과 美國 政府가 AI 安全 專擔 部處를 新設한 것은 他山之石이다. AI로 인해 없어질 일자리, 그리고 機械的 判斷에 依해 자칫하면 勃發할 核戰爭 等 여러 가지 危險이 있지만 그와 더불어 憂慮되는 일 中의 하나는 AI에 依해 民主主義가 破壞될 수도 있다는 點이다.

特히 우리 社會는 總選을 앞두고 있다. 유튜브 等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이미 우리는 極端的인 政治的 偏向에 빠져 있는데 여기에 AI가 惡用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한 토막의 목소리와 몇 張의 寫眞만으로도 演說 映像을 맘대로 꾸밀 수 있는 世上인데, AI를 利用한 假짜 콘텐츠로 選擧판을 흔들고 有權者를 混亂에 빠뜨리면 어떻게 될까? 數年 前 金慶洙 前 知事가 處罰받았던 드루킹 댓글 造作 事件과는 比較도 할 수 없는 選擧 秩序 破壞가 豫測되는 일이다. 民主主義의 基本 中 基本인 公明正大한 選擧를 威脅하는 일이다.

이런 이슈야말로 政治人들, 特히 國會議員들이 對處해야 할 일인데 우리 汝矣島는 總選에서 票를 더 얻기 위한 포퓰리즘 競爭에만 빠져 있다. 오로지 個人의 榮達과 所屬 集團의 權力 强化만을 생각하는 國民의 代表들이 매우 아쉽다. 답답한 마음에 챗GPT에 來年 4月의 大韓民國 選擧에서 惡意的인 AI 使用을 어떻게 막을 수 있겠냐고 물었더니, 사이버 保安 强化, 關聯 法律 制定 그리고 內部 告發者 保護 等 10가지 方案을 細細히 提示했다. AI는 이렇게 有用하지만 그 惡用은 모두에게 커다란 危險이다. 이를 制御하는 일은 決코 政爭의 對象이 아니다. 늦었지만 이제라도 大韓民國의 民主主義를 위해 與野가 智慧를 모아주길 바란다.


김도연 客員論說委員·太宰未來戰略硏究院 理事長
#ai #人工知能 #知的 革命 #兩날의 劍 #威脅받는 民主主義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