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기홍 칼럼]尹의 ‘理念 드라이브’, 右傾化 아닌 ‘正常化’가 目的地다|동아일보

[이기홍 칼럼]尹의 ‘理念 드라이브’, 右傾化 아닌 ‘正常化’가 目的地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14日 23時 51分


코멘트

知人들 “鮮明한 外交 方向 設定과 理念 强調는
政治的 布石 아닌 尹 個人 使命感의 발로”라 說明
目標대로 ‘左派政權 非正常의 正常化’ 이루려면
벼랑길 運轉하듯 細密하고 均衡感 잃지 말아야

이기홍 대기자
이기홍 待機者
最近 연이어 理念을 强調하는 尹錫悅 大統領의 行步에 對해 사람들이 갖는 궁금症을 要約하면 ①大統領의 政治的 意圖는 무엇인가 ②‘理念 드라이브’로 中道層이 멀어지는 것 아닌가…등이다.

①番 궁금症과 關聯해 여러 言論이나 專門家들은 “保守陣營 大株主로서 그립을 꽉 쥐기 위해” “總選 支持層 結集을 위해” 等의 政治的 布石이라는 解釋을 主로 내놓는다.

하지만 筆者가 接觸해 본 尹 大統領에 對해 잘 아는 人士들의 解釋은 달랐다. 이 時代에 반드시 해야 하는 一種의 使命이라고 여긴다는 것이다. 어떻게 保守의 입맛을 맞출지 籌板알을 굴려 選擇한 結果物이 아니라는 說明이다.

特히 韓美日 共助體制를 核心으로 하는 外交安保 路線은 大韓民國이 살기 위해 가야만 하는 길이라는 確信을 갖고 있다고 한다. 이런 判斷에는 서강대 이상우 名譽敎授를 비롯해 國際政治의 嚴酷한 現實을 强調하는 學者들의 理論이 相當한 影響을 미쳤다는 分析이다.

‘共産全體主義’ 批判 等 理念 强調도 文在寅 政權 5年間 離脫한 大韓民國의 軌道를 되돌려 놓아야 한다는 使命感 次元이라는 說明이다. 尹 大統領의 그런 判斷과 信念이 옳든 틀리든, 이를 支持하든 憎惡하든 그의 이런 特性을 모른 채 對應하면 誤判이 될 것이라는게 知人들의 說明이다.

그러면 궁금症 ②番, 理念 드라이브는 中道層에 어떤 影響을 미칠까. 保守 內部에서도 이념적 立地를 좁히면 中道層을 잃게 된다는 憂慮가 나온다.

하지만 이 問題는 보다 精巧하게 接近해야 한다. 이념적 스탠스라는 廣義의 槪念 속에서 政治·歷史·體制의 正體性을 意味하는 理念과 그밖의 人物, 地域 支持 基盤, 經濟社會 政策 等의 主題들은 區分해서 分析해야 한다.

選擧가 다가오면 人物은 더 包容하고, 地域 基盤도 넓히고, 經濟社會 政策도 中間으로 가는게 유리한 건 맞다.

하지만 國家 正體性, 外交安保, 歷史 觀點 같은 政治的 이데올로기 事案에 對해 분명한 方向性을 提示하는 것이 選擧에 不利하게 作用한다는 論理는 成立하지 않는다. 有不利의 觀點 自體가 無意味하다. 理念·方向性 强化는 中道層 包攝과 層位가 다른 事案인 것이다.

尹 大統領 就任 直後 中道層이 大幅 離脫한 주된 理由는 保守 理念이 싫어서가 아니다. 自營業者와 庶民들은 經濟 狀況이 繼續 안 좋은데 이걸 헤쳐나갈 리더십에 對한 信賴와 비전이 안 보여 支持를 撤回했다.

文在寅 政權은 이런 難題가 닥치면 當場의 痲藥 같은 돈 풀기 處方을 내려 保守政權이 쌓아놓은 金庫를 蕩盡했지만 尹 大統領은 그런 誘惑을 이겨내고 있다. 選擧 有不利를 떠나 緊縮財政을 維持하겠다는 尹 大統領의 意志가 끝까지 지켜진다면 後날 높게 評價받을 것이다.

支持率이 떨어진 또 하나 큰 要素는 2030世代의 離脫인데, 이 亦是 이념적 스탠스 때문이 아니다. 大選 때는 世代聯合으로 재미를 봐놓고 選擧가 끝나자 마자 2030을 後順位로 밀어낸 탓이 크다.

中道層과 無黨層, 特히 2030이 敏感하게 反應하는 것은 理念의 內容보다 具現 過程의 公正性이다.

그런 點에서 尹 大統領의 理念 드라이브는 文 政權의 大韓民國 갈아엎기와 根本的으로 달라야 한다.

歷史 바로 잡기에서도 左派와의 質的 差異를 보여줘야 한다. 左派權力의 歷史 掌握은 二重잣대, 均衡 喪失로 要約된다.

最近 洪範圖 將軍 胸像 移轉을 놓고 左派에서 ‘剖棺斬屍’ 운운하지만 事實 現代史 剖棺斬屍는 左派의 專有物이다.

平生을 獨立運動 支援과 民族自强에 獻身했던 民族指導者들이 그 時代를 살아보지도 않은 數十 年 後 左派 人士들에 依해 ‘親日派’로 낙인찍혔다. 日帝 强占期 末 不可抗力으로 생긴 한두 가지 欠집을 파헤쳐 平生 쌓아온 功績을 싸그리 뒤집어버리는 手法이었다. 解放 直後 反民特委는 勿論 同時代인 누구도 問題 삼지 않고 尊敬했던 指導者들을 느닷없이 親日派로 몰아붙여 現代史의 正統性을 소매치기했다. 그러면서 같은 欠집이 있어도 左派系列 指導者라면 免罪符를 주는 二重잣대를 들이댔다.

右派는 理性과 合理性을 바탕으로 한다. 歷史的 人物의 評價는 綜合的으로 判斷하고 陣營에 關係없이 同一하고 공정한 잣대를 들이대야 한다.

洪範圖 將軍이 自由詩慘變, 蘇聯 共産黨 入黨 等의 欠缺이 있다고 해도 뚜렷한 獨立運動 足跡은 그것대로 尊敬받고 기려져야 한다.

胸像 以前은 陸士의 正體性과는 맞지 않으므로 獨立記念館이라는 명예롭고 더 適切한 場所로 鄭重히 옮기는 次元 以上도 以下도 아니어야 한다.

左派 一角에서는 執權勢力 내 누군가가 洪範圖 將軍을 아예 獨立運動史에서 退出시키고 胸像을 破棄해버리자는 過激 言行을 해주기를 鶴首苦待하고 있을 것이다. 歷史바로잡기를 親日로 몰아가기 위해서다.

族譜를 멋대로 바꾸듯 國軍 創設의 歷史와 精神마저 粉漆하려고 陸士 內 胸像을 固執한 文 前 大統領의 이념적 我執이 結果的으로 洪範圖 將軍을 욕보인 것이다.

最近 朴敏植 報勳副長官과 文 前 大統領 間의 訴訟戰으로 飛火된 文在寅 父親 論難도 마찬가지다. 朴 長官의 趣旨는 門 前 大統領 父親이든 백선엽 將軍이든 누구든 日帝下에서 태어나 그 體制를 絶對的 宿命的 條件으로 여기며 자란 20代 初盤 靑年들이 그 體制에서 公務員이나 軍人의 進路를 擇한 것을 無條件 親日行爲로 罵倒해선 안된다는 것이었음을 初等學生도 理解할 수 있을 것이다.

萬若 尹 大統領 父親이 日帝時代 公務員 試驗에 合格했다면 左派陣營은 親日派 是非를 걸었을 것이다. 하지만 右派는 그래선 안된다. ‘너희가 그러니 우리도 그런다’가 아니라. ‘너희가 權力을 쥐었을 때 恣行한 그런 行態를 바로 잡겠다’가 되어야 한다.

歷史뿐만 아니라 社會의 거의 모든 分野에 文 政權이 내지른 排泄物이 놓여 있다. ‘非正常의 正常化’라는 目的地를 向한 길은 平坦大路가 아니다. 벼랑길을 運轉하는 신중함과 細密함, 均衡感覺을 大統領室과 內閣, 與黨 모두 갖춰야 한다.

尹 大統領은 옳다고 생각하면 밀어붙이는 直進型이라고 한다. 使命感과 뚜렷한 方向性도 重視한다. 그런 確信 使命感은 자칫 不通을 낳을 수도 있다.

요즘 尹 大統領이 私席에서 자주 引用하는 골프 用語로 比喩하면, 文在寅 政權이 내지른 惡性 훅 OB(功이 왼쪽으로 甚하게 휘어 競技場 밖으로 나가버리는 것)를 고치려다 너무 힘을 주면 슬라이스(오른쪽으로 甚하게 휘는 것)가 난다. 悠然함과 均衡感을 잃지 않아야 공이 곧게 간다. 指導者의 柔軟함은 허리나 關節이 아닌 귀에 달려 있다.



이기홍 待機者 sechepa@donga.com


#理念 드라이브 #外交 方向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