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廣場/박상준]日本 株式 烈風, 注意해야 할 點은?|동아일보

[동아廣場/박상준]日本 株式 烈風, 注意해야 할 點은?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6月 23日 23時 36分


코멘트

日 證市 最高點에 韓 投資者 關心 늘었지만
엔貨 價値 變化에 따른 여러 投資 리스크도
長短期 投資 配分하며 緊張 늦추지 말아야

박상준 객원논설위원·와세다대 국제학술원 교수
박상준 客員論說委員·와세다대 國際學術원 敎授
最近 日本 株價가 버블 崩壞 後 最高點을 連거푸 更新했다. 昨年과 올해 日本 市場에 流入된 外國人 資金의 規模는 2013年 以後 最高値를 記錄하고 있다. 2013年은 大規模 量的緩和가 始作된 해다. 엔貨 切下에 더하여 日本 企業의 實績 改善에 對한 期待感으로 外國人 投資家 물밀듯 밀려들던 때다. 最近 日本 證市 烈風이 그때를 닮았다. 韓國에서도 日本 株式을 사는 投資家들이 急增하고 있다고 한다.

지난 數年間 一部 韓國 媒體는 先進國에서 탈락하는 日本 經濟를 嘲弄하는 記事를 數없이 쏟아냈다. 그런데 갑작스러운 日本 株式 烈風이라니, 疑訝한 사람도 많을 것이다. 그러나 巨視經濟指標와 別個로 지난 2年間 日本 企業의 實績은 改善되고 있었다. 도요타와 소니는 最近 몇 年間 史上 最高 實績을 報告했다. 昨年 決算에서 日本의 5代 上士는 合計 純利益이 4兆 엔을 넘었는데, 이 亦是 思想 最高 實績이다. 2年 前에 日本 商社에 投資한 워런 버핏은 現在 100% 以上의 收益을 올리는 中이다.

그러나 엔貨가 싸다고 해서, 버핏이 日本에 投資했다고 해서 무턱대고 日本 證市에 들어갔다가는 狼狽를 볼 수도 있다. 日本 證市에 投資했다면 留意해야 할 事項이 몇 가지 있다. 첫째, 엔貨의 暴落 可能性이다. 엔貨 價値는 美日 金利差에 敏感하다. 全 世界가 金利를 올리는 渦中에 日本銀行은 量的緩和를 維持했고, 이러한 政策이 엔貨 弱勢를 誘導했다. 萬一 日本銀行度 金利를 올린다면 이는 엔貨 强勢의 原因이 된다. 그리고 엔貨가 强勢를 보이면 弱勢 때 엔貨 資産을 取得한 投資家에게 利得이다. 그러나 金利 引上은 過度한 國家 부채를 가지고 있는 日本 財政의 負擔을 加重시킨다. 그리고 金利 引上은 國債 價格의 下落을 의미한다. 日本 財政에 對한 疑懼心과 國債 價格 下落에 對한 걱정으로 投資家들이 日本 國債를 外面하면, 國債 價格이 더욱 下落하면서 金利는 더 引上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狀況에서의 金利 引上은 엔貨 强勢로 이어지지 않고, 엔貨 資産에 對한 忌避로 오히려 엔貨 弱勢로 이어질 수 있다. 지난해 10月과 11月 엔貨 價値가 暴落할 때 日本銀行은 莫大한 外換保有額을 퍼부어 가까스로 엔貨 價値를 防禦했다. 엔貨가 暴落할 確率은 中國이 臺灣을 侵攻할 確率만큼 낮지만, 決코 不可能한 시나리오가 아니다.

둘째, 엔貨가 절상되면 外國人 投資家들이 日本 證市에서 발을 뺄 危險이 있다. 日本 金利의 引上이 順調롭게 엔貨의 切上으로 이어지면, 엔貨 弱勢 때 日本 株式에 投資한 外國人 投資家들은 株價 上昇으로 인한 利益에 더하여 換差益까지 얻게 된다. 2013∼2015年에 日本 株式市場에 들어온 外國人 投資家들은 株價가 오르고 엔貨가 切上되자 收益을 實現하고 資金을 回收했다. 같은 現象이 또 發生할 수 있다.

셋째, 엔貨가 절상되면 日本 企業의 利益이 毁損된다. 日本 大部分의 大企業은 海外 市場이 國內 市場보다 重要하다. 엔貨가 절상되면 海外에서 發生하는 利益의 엔貨 價値가 減少하고 日本 企業의 價格 競爭力도 떨어진다. 이 境遇 企業의 實績 惡化를 念慮한 投資家들이 投資를 縮小할 危險이 있다.

넷째, 日本 企業들의 實績이 不振해질 可能性이 있다. 原資材 價格의 急騰으로 재미를 본 商社들은 올해 實績이 昨年만 못할 것으로 展望된다. 原資材 價格이 安定되고 있기 때문이다. 도요타를 비롯한 日本 企業들은 그동안 쌓은 莫大한 收益을 바탕으로 새로운 領域에 挑戰하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挑戰이 收益을 創出하기까지는 時間이 걸리고 投資家들은 그사이 다른 投資處를 찾아 移動할 수 있다.

日本 市場의 可能性과 潛在的 危險을 모두 考慮한다면, 外國人 投資家들이 발을 빼기 前에 一部 投資에 對해서는 먼저 收益을 實現하는 것도 좋은 戰略이다. 萬一 長期投資에 關心이 있다면 長期 成長 可能性이 가장 높은 分野를 눈여겨봐야 한다. 日本을 디지털 後進國이라 하는데,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데이터센터나 디지털 轉換과 關聯된 企業들에 成長 可能性이 있다. 全 世界 半導體 企業이 日本에 進出하는 것도 日本의 素材·裝備 企業을 더욱 魅力的으로 만든다. 親環境과 宇宙 開發에서도 눈여겨볼 만한 企業들이 있다. 將棋와 短期 投資를 適切히 配分하면서 或是 모를 危險에 對한 緊張感을 늦추지 않아야 日本 株式 投資에서 狼狽를 면할 수 있다.



박상준 客員論說委員·와세다대 國際學術원 敎授


#日本 株式 #엔貨 價値 變化 #長短期 投資 配分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