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워인터뷰]“大學 危機, 現實 멀어진 結果… 社會難題 解法 찾는 高麗大 될 것”|東亞日報

[파워인터뷰]“大學 危機, 現實 멀어진 結果… 社會難題 解法 찾는 高麗大 될 것”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2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김동원 고려대 新任 總長… 現場 專門家 敎授陣 擴充
學問-現實問題 間 乖離 좁히고, 融合과 通涉 學問으로 解答 提示
登錄金, 先進國 10分의 1 水準… 大學 競爭力 順位 下落 當然
社會 變化와 創意人材 育成 위해 學生 選拔 自律性 保障 切實

김동원 신임 고려대 총장은 13일 서울 성북구 고려대 SK미래관에서 진행된 동아일보와의 인터뷰 내내 ‘대학의 변화’를 강조했다. 김 신임 총장은 “사회 당면 문제를 해결하는 대학이 돼야 대학이 궁극적으로 생존하고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김동원 信任 고려대 總長은 13日 서울 城北區 高麗大 SK未來觀에서 進行된 東亞日報와의 인터뷰 내내 ‘大學의 變化’를 强調했다. 金 新任 總長은 “社會 當面 問題를 解決하는 大學이 돼야 大學이 窮極的으로 生存하고 發展할 수 있다”고 强調했다. 전영한 記者 scoopjyh@donga.com
모두가 ‘大學의 危機’를 警告하는 時代다. 學齡人口 減少, 15年째 登錄金 凍結 等 大學의 生存을 威脅하는 外生 變數도 많지만 大學 스스로 象牙塔에 갇혀 危機를 自招한 側面도 적지 않다. 낡은 規制로 大學의 발목을 잡아 온 政府도 그 責任에서 자유롭지 않다.

勞使關係 專門家로서 平生 組織과 葛藤 管理를 硏究해온 김동원 信任 고려대 總長은 “大學의 敎育 對象(學生)과 主體(敎授), 內容이 모두 變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政府에는 大學이 社會 變化에 柔軟하게 對處할 수 있도록 果敢한 規制 撤廢를 要求했다. 28日 第21代 總長으로 就任한 金 新任 總長을 13日 서울 城北區 고려대에서 만났다.》







―大學의 危機를 불러온 根本 原因은 무엇인가.

“未來學者들이 보는 大學의 未來는 暗鬱하다. 美國의 經營學者 피터 드러커는 ‘30年 後 巨大한 綜合大學들이 모두 遺跡地로 남을 것’이라고 했다. 大學이 ‘學問을 위한 學問’만 追求하면서 現實과 멀어진 結果다. 이젠 大學이 社會의 當面 問題를 解決하기 위해 積極的으로 나서야 한다. 大學과 敎授들을 政策 決定에 大擧 참여시킨 美國의 ‘위스콘신 아이디어’도 그런 問題 意識에서 出發했다. 大學도 社會와 더 密着된, 社會를 위한 大學이 돼야 한다.”

―하지만 정작 優秀한 頭腦들이 醫大와 法大 等 特定 職種을 위한 學問으로 쏠리는 現象이 持續되고 있다.

“時代에 따라 特定 分野에 優秀 人材가 몰리는 現象은 늘 있어 왔다. 다만 最近엔 學問을 出世 手段으로 보는 物質主義의 影響이 커졌다. 當場은 學生들이 醫大, 法大를 좇지만 삶의 價値를 더 생각하는 時代가 오면 그런 傾向도 바뀔 것으로 본다. 醫大에 갔다가 基礎 學問을 工夫하러 떠나는 境遇도 있다.”

―未來의 大學은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敎育 對象을 30∼70代까지 넓혀야 한다. 한 해 出生兒 數가 20萬 名臺로 떨어진 狀況에서 더 以上 20代 初盤 學生들로 學部 定員을 채우는 것은 不可能하다. 이젠 70歲가 넘어도 工夫해야 하는 世上이다. 敎育 主體인 大學 스스로도 變해야 한다. 過去엔 象牙塔에 갇힌 敎授들이 主로 講義를 해 왔다면, 앞으론 現場 經驗이 豐富한 專門家들이 大學으로 와 學問과 現實의 乖離를 좁혀야 한다. 가르치는 方法도 달라져야 한다. 社會 問題가 學問 分野別로 發生하는 건 아니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大流行은 醫學 分野뿐 아니라 勞動, 國際政治 等 많은 學問이 複合的으로 들여다볼 問題였다. 融合과 通涉을 바탕으로 ‘깊고 넓은’ 學問을 志向해야 한다.”

―大學이 마주한 變化 中에 對話型 人工知能(AI)인 챗GPT도 빼놓을 수 없다.

“예전에 計算器가 나왔을 때 敎授들이 쓰지 말라고 했다면 學習이나 學問 發展에 도움이 됐을까. 人類가 技術 發展을 막으려고 해서 막았던 적이 없다. 새로운 技術에 適應하고, 또 先導해야 한다. 챗GPT도 마찬가지다. 잘 活用할 方法을 苦悶해야 한다. 챗GPT를 活用할 수 있는 課題를 내는 것이 大學이 할 일이다.”

―大學의 變化가 時急하지만, 財政 側面에서 敎育 投資에 限界가 많다는 指摘이 나온다.

“登錄金 問題부터 들여다볼 必要가 있다. 우리 學校의 年間 平均 登錄金이 約 800萬 원인데, 美國 私立大는 5萬∼7萬 달러, 約 8000萬 원에 達한다. 韓國의 10倍 水準이다. 日本과 싱가포르도 私立大는 數千萬 원씩의 登錄金을 받는다. 大學 登錄金이 15年째 凍結되다 보니, 物價 上昇率을 反映한 實質 登錄金은 23% 下落했다. 最近 國內 大學들의 世界 大學 競爭力 順位 下落은 全혀 理解 못 할 現象이 아니다. 登錄金을 10倍 더 받는 大學과 같은 競爭力을 維持하는 것이 오히려 異常한 일이다.”

―大學 스스로 改善할 部分도 있을 것 같다.

“勿論 財政을 지나치게 登錄金에만 依存하는 等 大學 스스로 努力을 덜 한 部分도 있다. 創業이나 技術 移轉을 活性化해 收益을 多邊化해야 한다. 總長 選擧에서도 10가지 財政 擴充 課題를 公約으로 내세웠다. 生涯週期型 敎育 시스템을 構築하고, 메타버스를 活用한 온라인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 等이다. 最高財務責任者(CFO)를 選任해 透明하고 效率的인 會計 및 豫算 시스템을 構築할 計劃이다. 年間 豫算의 3分의 2를 負債 蕩減에 쓸 程度로 財政이 어려웠던 日本의 와세다大는 外部 CFO를 데려와 이를 克服하기도 했다.”

―政府의 敎育 改革 推進 意志가 剛하다. 大學에는 어떤 影響이 있을까.

“政府가 大學 財政 支援 權限의 折半 以上을 各 地方自治團體로 移讓한다고 發表했다. 肯定的인 方向이다. 現場과 멀리 있을수록 現實을 反映하지 못한 政策이 나온다. 各 地自體가 大學과 地域을 살릴 方案을 더 잘 찾을 것으로 期待한다. 다만 이제 始作일 뿐이다. 大學 關聯 規制는 더 많이 없애야 한다. 美國 高等敎育 政策의 特徵이 ‘支援은 하되, 規制는 거의 없애는 것’이다. 美國 大學이 世界 最高의 競爭力을 갖추게 된 背景이다. 社會가 變하는 걸 大學이 빨리 따라가도록 도와줘야 한다. 韓國이 經濟 規模는 世界 10位圈이지만, 大學 順位 100位圈 學校는 손에 꼽을 程度다. 國家 競爭力보다 大學 競爭力이 떨어지는데 一流가 되긴 어렵다.”

―政府가 規制 緩和를 强調하지만 如前히 아쉬운 部分이 있다면….

“代表的인 것이 大學의 學生 選拔 自律權이다. 公正性 이슈가 浮刻되면서 서울 主要 大學은 大學修學能力試驗 中心의 定試 典型으로 40% 以上을 뽑아야 한다. 고려대는 元來 隨時로 80%를 뽑는 것이 原則이었지만, 큰 틀을 바꿀 수밖에 없다. 學校는 敎育 哲學에 가장 맞는 學生을 뽑아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는 게 아쉽다.”

―고려대가 願하는 人材賞은 무엇인가.

“고려대는 機能的인 知識人보다는 선 굵은 리더들을 많이 輩出해 왔다. 入試 段階부터 國語 英語 數學을 잘하는 사람을 뽑기보단 그 學生의 潛在力을 본 結果다. 자라온 背景에 따라 個人의 潛在力이 덜 開發된 學生도 있을 수 있다. 個人 能力을 볼 때 現在의 知識과 技術로 評價할 수도 있지만, 앞으로의 潛在力이 더 重要하다. 問題 解決 能力이나 創意力, 自己 主導性이 뛰어난 學生을 뽑으려고 한다.”

―初中高校에서 아이들의 潛在力을 끌어올리려면 어떤 敎育이 이뤄져야 할까.

“學生이 글을 쓰는 能力이 重要하다. 스스로 글을 쓰려면 問題를 解決해가는 方式의 授業이 이뤄져야 한다. 구글에서 職員을 뽑을 때 ‘왜 맨홀 뚜껑이 둥그냐’는 問題를 낸다고 한다. 定해진 答을 願하는 것이 아니라, 答을 찾아가는 過程의 創意力과 推論 能力을 보는 거다. 公式이나 答을 외우는 方式의 敎育에서 벗어나야 한다.”

―最近 醫大에 對한 關心이 커지고 있다. 醫大 發展 方向을 提示한다면….

“國內外 醫大와 大學病院들을 봐도 病院 規模와 醫大 競爭力(順位)은 無關하다. 美國 하버드대, 예일大, 존스홉킨스大 等도 病院 規模로는 上位圈이 아니다. 高麗大도 無理해서 病院 規模를 늘릴 必要는 없다고 본다. 다만 醫大 順位는 1位까지 끌어올리고 싶다. 硏究 投資를 늘려 ‘高難度 治療는 고려대가 第一 잘한다’ ‘硏究 成果는 가장 뛰어나다’는 評價를 받고 싶다.”

―公約으로 ‘글로벌化’를 强調했다.


“最近 10年 동안 國內 大學들의 國際化 水準이 下落했다. 코로나19 影響도 있지만 外國人 敎授와 學生 比率도 많이 줄었다. 이들이 다시 돌아오게 만들어 글로벌化된 캠퍼스를 만들려고 한다. 特히 海外에선 寒流에 對한 關心이 뜨겁다. 韓國에서 高等敎育을 받으려는 需要도 많이 생겼다. 高麗大가 內國人만을 위한 大學이 돼선 안 된다. 世界를 舞臺로 하는, 全 世界人을 위한 大學이 돼야 한다.”

―雇傭과 勞使關係 專門家라는 點이 大學 總長으로선 어떤 長點이 될까.

“大學은 다양한 集團의 利害關係가 衝突하는 곳이다. 그런 葛藤을 안고 組織을 앞으로 끌고 가야 한다. 勞使關係와 닮은 點이 많다. 大部分 葛藤은 否定的인 것으로 보지만, 勞使關係에선 葛藤은 當然한 것이고, 그걸 解消하는 것이 平生 工夫했던 分野다. 大學도 變하지 않으면 안 되는데, 自身이 屬한 位置에 따라 變化를 願치 않는 境遇도 있다. 그런 葛藤을 最少化하면서 變化를 이끌어 내는 게 내 役割이다.”

김동원 고려대 總長
△大邱(63)
△경북대師範大附設고
△고려대 經營學科
△美國 위스콘신대 經營學 博士
△고려대 企劃豫算處長, 勞動大學院腸 兼 勞動問題硏究所腸, 經營大學長 兼 經營專門大學院長
△國際雇傭勞動關係學會(ILERA) 會長,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腸

인터뷰=김윤종 政策社會部長 zozo@donga.com
整理=朴聖敏 記者 min@donga.com
이은택 記者 nabi@donga.com


#김동원 #고려대 總長 #글로벌化 #大學 危機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