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努力하는 天才가 된 류현진[現場에서/황규인]|동아일보

努力하는 天才가 된 류현진[現場에서/황규인]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1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토론토 구단에서 사이영상 투표 결과 발표에 맞춰 마련한 류현진의 활약상. 사진 출처 토론토 인스타그램
토론토 球團에서 사이영賞 投票 結果 發表에 맞춰 마련한 류현진의 活躍像. 寫眞 出處 토론토 인스타그램
황규인 스포츠부 기자
황규인 스포츠부 記者
‘블루 몬스터’ 류현진(33·토론토)李 메이저리그 아메리칸리그 사이영賞 投票에서 3位에 이름을 올렸다.

美國野球記者協會에서 12日 公開한 投票 結果를 보면 류현진은 總點 51點으로 셰인 비버(25·클리블랜드·210點), 마에다 겐타(32·미네소타·92點) 다음으로 높은 點數를 받았다. 비버와 마에다 모두 오른손 投手니까 류현진은 아메리칸리그에서 最高의 왼손 投手라는 評價를 받은 셈이다.

류현진은 LA 다저스에서 뛰던 지난해에도 오른손 投手 제이컵 디그롬(32·뉴욕 메츠·207點)에 이어 내셔널리그 사이영賞 投票 2位(88點)를 차지했다. 지난해에도 내셔널리그에서 第一 뛰어난 왼손 投手였던 것이다.

그런데 류현진이 元來 오른손잡이라는 건 널리 알려진 이야기. 류현진은 다저스에 처음 入團한 2013年 “밥을 먹는 건 勿論 卓球를 칠 때도 오른손을 쓴다”고 公開했다. 공을 던질 때만 왼손을 쓰는 건 野球를 처음 始作할 때 왼손으로 던지지 않으면 아버지가 하도 魂을 내서 어쩔 수 없었다고 한다.

魂이 났다고 해서 던지는 손을 바꿀 수 있는 건 ‘天才’나 可能한 일이다. 事實 KBO리그 한화 時節만 해도 류현진은 努力型보다 천재형에 가까웠다. 訪問競技 때 김태균(185cm·110kg)과 같은 房을 쓰던 2008, 2009年에는 2006年 入團 當時 98kg이던 몸무게가 120kg 가까이로 늘어나 팬들로부터 “제발 夜食 좀 그만 먹으라”는 이야기를 듣기도 했다.

그랬으니 메이저리그에서 처음 맞이한 2013年 스프링캠프 때 팀 團體 러닝 訓鍊에서 혼자만 落伍했던 것도 異常한 일은 아니었다. 그러나 류현진은 “다른 選手들이 코치 말을 잘 안 듣는 것 같다. 35秒 안으로 들어오라고 했는데 26秒에 들어가더라”고 너스레를 떨었다.

이렇게 樂天的인 性格이 아니었다면 류현진이 2015年 어깨, 2016年 팔꿈치 手術을 연달아 받고도 메이저리그에 成功的으로 復歸하기는 어려웠을 거다. 特히 류현진이 2015年에 받은 어깨 關節와順 手術은 메이저리그 復歸 成功率이 7%밖에 되지 않는 어려운 手術이었다.

訓鍊을 對하는 態度도 바뀌었다. 올해 메이저리그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擴散 餘波로 開幕이 無期限 延期됐다. 류현진은 開幕 때까지 스프링캠프地였던 플로리다州 더니든에서 隔離 生活을 해야 했다. 류현진의 個人 專擔 트레이닝 코치로 活動한 김병곤 博士는 “더니든에서 류현진이 訓鍊을 걸렀던 건 토네이도가 밤새 불었던 날 딱 하루뿐이었다”고 말했다.

그렇게 류현진은 나이가 드는 동안 즐기면서 努力하는 天才로 進化했다. 來年이면 韓國 나이로 서른다섯. 野球 選手로서는 還甲에 가까운 나이다. 류현진이 이番 겨울에는 어떤 變化로 歲月을 이겨내는 方法을 찾아낼지 궁금하다.

황규인 스포츠부 記者 kini@donga.com
#블루 몬스터 #류현진 #天才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