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이슈/박민우]北韓 勞動者가 부른 ‘白頭와 한나는 내 祖國’|東亞日報

[글로벌 이슈/박민우]北韓 勞動者가 부른 ‘白頭와 한나는 내 祖國’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3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12일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의 북한 식당 ‘옥류관’에서 북한 여종업원이 손님들을 바라보며 ‘백두와 한나(한라)는 내 조국’을 부르고 있다.
아부다비=박민우 기자 minwoo@donga.com
12日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의 北韓 食堂 ‘옥류관’에서 北韓 女從業員이 손님들을 바라보며 ‘白頭와 한나(한라)는 내 祖國’을 부르고 있다. 아부다비=박민우 記者 minwoo@donga.com

박민우 카이로 특파원
박민우 카이로 特派員
“해 솟는 白頭山은 내 祖國입니다. 濟州島 한나(한라)酸度 내 祖國입니다. 白頭와 한나가 서로 손을 잡으면 三千里가 하나 되는 統一이어라.”

平昌 겨울올림픽이 한창이던 지난달 11日 玄松月 三池淵管絃樂團腸이 서울 國立劇場 舞臺에 올라 불렀던 이 노래를 記憶한다. 韓半島 統一을 念願하는 ‘白頭와 한나는 내 祖國’이라는 曲으로 當時 조명균 統一部 長官은 노래가 끝나자 ‘앙코르’를 세 番이나 외쳤다고 했다.

이 노래를 韓半島에서 異域萬里 떨어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의 北韓 冷麵집 ‘옥류관’에서 다시 들었다. 노래를 부르던 北韓 女從業員은 中國 團體 觀光客들이 櫛比한 곳에서 唯一한 ‘南朝鮮 테이블’에 繼續 눈을 맞췄다. 손에 땀이 나기 始作했다. 무슨 일이 벌어질 것만 같았다. 노래가 絶頂에 다다를 때 舞臺 위에 있던 女從業員이 꽃다발을 들고 우리에게 다가와 건넸다. 異常하게 마음 한便이 저릿했다. 돌아가신 아버지가 失鄕民이라던 同僚는 어느새 눈시울이 불거졌다.

서울에서 平壤冷麵집을 數없이 다녀봤지만 眞짜 北韓 冷麵집 門턱을 넘으려니 語塞하고 不便한 마음이 앞섰다. UAE에는 옥류관 3곳이 營業 中인데 모두 北韓 外交部가 運營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 妙한 緊張感 속에도 “白頭와 한나는 내 祖國”이라던 北韓 女從業員의 眞心은 느낄 수 있었다. 그는 “北朝鮮과 南朝鮮이 (南北 會談 等에서) 좋은 結果를 얻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UAE 옥류관의 北韓 勞動者들이 來年에도 繼續 일할 수 있을지는 不透明하다. 지난해 10月 UAE 政府가 北韓 勞動者들에 對한 新規 就業비자를 發給하지 않기로 했기 때문이다. 旣存 北韓 勞動者의 비자와 北韓 企業의 事業 許可를 更新할 것인지는 따로 言及하지 않았다.

北韓은 UAE를 包含해 쿠웨이트, 카타르 等에 勞動者 1萬 名 以上을 派遣해 外貨벌이를 해왔다. 하지만 지난해 9月 北韓의 6次 核實驗 以後 國際社會가 對北制裁를 强化하면서 北韓 勞動者들은 本國으로 잇따라 送還돼 왔다. 美國 自由아시아放送(RFA)에 따르면 現在 中東 地域에 남아 있는 北韓 勞動者 數는 數百 名에 不過하다.

北韓에서 海外로 派遣하는 勞動者들은 主로 北韓 內 中産層이다. 北韓 當局은 主體思想이 透徹하고 北韓에 남아 있는 家族이 2名 以上이어야 派遣 勞動者로 選拔한다. 最近에는 北韓 勞動者들의 離脫 事例가 늘면서 平壤 出身만 募集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들은 海外에서 奴隸와 같은 生活을 하고 있다. KOTRA에 따르면 中東 地域에 派遣된 北韓 勞動者의 平均 勞動時間은 하루 12∼16時間. 休暇는 꿈도 꿀 수 없고 休務는 月 1, 2日 程度다. 北韓 勞動者들은 派遣된 國家의 勤勞基準法이나 傷害保險 惠澤도 받지 못한다. 이들은 共同宿所에서 生活하며 北韓 國家保衛省 所屬 監視員으로부터 徹底한 監視를 받는다. 1人當 給與는 月 1000달러(藥 107萬 원) 水準이지만 折半을 忠誠資金 名目으로 北韓에 送金하고 保衛性 所屬 監視員과 建設社 브로커 等의 몫까지 떼고 나면 고작 200달러 程度가 남는다. 家族에게 送金하긴커녕 本人 生活費를 堪當하기도 힘든 水準이다.

남의 나라에서 죽도록 일만 했던 北韓 勞動者들은 賃金까지 떼인 것으로 把握된다. 쿠웨이트와 카타르의 北韓 勞動者들은 追加로 돈을 벌기 위해 中國 브로커 會社를 통해 副業을 해왔다. 그러나 北韓 勞動者들에 對한 送還 壓迫이 커지면서 브로커 會社들은 意圖的으로 8個月에서 1年 가까이 賃金을 滯拂했고, 北韓 勞動者들은 울면서 中東을 떠났다.

北韓 當局은 中東에 派遣된 勞動者들을 러시아로 이동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러시아도 事情은 碌碌지 않다. 알렉산드르 馬體고라 北韓 駐在 러시아 大使는 지난달 “러시아는 유엔 安全保障理事會 對北制裁 決議를 徹底히 履行한다. 많은 地域에서 이미 北韓 勞動者의 撤收가 始作됐다”고 말했다. 러시아 內 北韓 勞動者는 3萬5000名에 達한다. 지난달 末에는 러시아 우랄山脈 隣近 都市의 建設 現場에서 일하던 北韓 勞動者 5名이 零下 20度 以下의 酷寒에 宿所 暖房施設이 故障 나 洋동이에 石炭불을 피워 놓고 자다가 가스에 窒息해 숨졌다.

世界 곳곳에서 外貨벌이에 犧牲되는 北韓 勞動者들을 위해서라도 이番 南北 頂上會談을 반드시 성공시켜야 한다. 韓半島 非核化를 위한 機會의 4月 봄바람이 白頭에서 한라까지, 한라에서 白頭까지 퍼져 나가길 祈願한다.
 
박민우 카이로 特派員 minwoo@donga.com
#玄松月 三池淵管絃樂團腸 #白頭와 한나는 내 祖國 #아부다비 #옥류관 #北韓 勞動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