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初期 症狀 없는 腎臟癌, 20代 發病率 58% 增加[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東亞日報

初期 症狀 없는 腎臟癌, 20代 發病率 58% 增加[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腎臟癌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홍은심 기자
홍은심 記者
腎臟癌 發病率이 꾸준히 增加하고 있다. 特히 20代 腎臟癌 患者 增加率은 2倍 以上 많아졌다. 健康保險審査評價院에 따르면 2022年 腎臟癌으로 來援한 患者는 3萬9165名으로 2018年(3萬563名) 對比 28% 많아졌으며 이 中 20代 患者는 58% 늘었다. 特히 女性에게서 많이 增加한 數値(72%)를 보였다.

江陵峨山病院 癌센터 泌尿器癌팀 박종연 敎授는 “20代 女性 患者가 增加한 理由에 對해 正確하게 分析된 資料는 없다”라며 “하지만 腎臟癌의 發病 原因을 생각해 보면 食生活 變化에 따른 肥滿이나 高血壓, 吸煙 等이 原因으로 作用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신장(콩팥)은 身體의 水分과 電解質 調節, 體內 大使로 生成되는 老廢物을 걸러주는 機關이다. 淨水器 役割을 한다고 볼 수 있다. 伸張은 두 個가 있다. 血液의 濾過 作用이 最初로 일어나는 機關인 絲球體는 200萬 個 程度다. 腎臟에 癌이 생기면 絲球體에 障礙가 發生해 身長의 淨水器 機能이 弱해진다. 이는 몸속 老廢物의 蓄積과 電解質의 平衡이 깨져 食慾 低下, 浮腫, 蛋白尿 等 多樣한 腎不全 症狀이 發生할 수 있다. 또한 腎臟은 프로스타글란딘 等 다양한 物質을 分泌하는데 癌이 생기면 이러한 것들의 分泌가 過多해져 高칼슘血症, 高血壓, 赤血球 過多症, 肝 機能 低下 等 다양한 症狀이 나타난다.

腎臟癌은 所謂 ‘착한 癌’으로 불린다. 다른 癌腫에 비해 生存率이 높고 發病 頻度가 낮기 때문이다. 하지만 腎臟은 腹膜 뒤쪽에 있어 初期에 症狀을 느끼기 쉽지 않다. 혹이 커진 後에야 側 腹部 從物이나 痛症, 血尿 等의 症狀이 나타난다.

腎臟癌은 初期에 發見 時 完治率이 98% 程度로 豫後가 좋다. 一定 크기 以上으로 커지기 前까지는 轉移가 매우 드물기 때문이다. 하지만 中·末期에 發見되면 다른 癌과 比較 時 豫後가 더 좋지 않고 轉移가 된 4期 腎臟癌은 完治率이 10%臺로 急激하게 떨어진다.

腎臟癌을 初期에 發見하려면 健康檢診이 重要하다. 症狀을 느낀 다음에는 이미 癌이 많이 進行된 境遇가 大部分이기 때문이다. 朴 敎授는 “腎臟癌은 過去 側 腹部 從物, 側 腹痛, 血尿 等 主로 症狀에 依해 發見돼 癌이 進行된 境遇가 많았다”라며 “하지만 最近에는 이런 境遇는 드물고 大部分 綜合檢診 超音波檢査나 다른 原因으로 施行한 腹部 컴퓨터 斷層撮影 寫眞(CT)에서 偶然히 發見되기 때문에 週期的인 健康檢診이 重要하다”라고 말했다.

腎臟癌은 局所的으로 存在할 境遇 4㎝ 未滿의 크기가 작은 腫瘍은 大部分 部分 切除를 한다. 그 以上의 크기는 신장 全體를 除去하는 根治的 腎臟 切除術을 施行한다. 다른 部位로 轉移된 境遇에는 全身 狀態가 좋고 完全히 節制가 可能하면 원발腫瘍과 轉移腫瘍 切除術을 施行한다. 그 以上인 境遇 組織檢査 後 腫瘍의 形態를 把握해 標的 治療劑나 免疫 治療劑를 使用한다.

局所 癌은 手術 後 全體 再發率이 約 25% 程度 된다. 多發性으로 생기는 境遇도 約 10% 程度다. 아주 작은 境遇는 映像 檢査에서 發見하기 어려울 수 있어 部分 切除術 後 局所 再發意 主原因이 될 수 있다. 進行된 腎臟癌은 診斷 當時 이미 映像 檢査에서 보이지 않는 다른 部位로의 微細 轉移가 돼 手術로 除去하기 어렵다. 放射線治療나 藥물治療에 抵抗을 보이는 境遇가 다른 癌에 비해 많으므로 遠隔 再發이 發生할 수 있다.

朴 敎授는 “腎臟癌을 豫防하기 위해서는 禁煙과 規則的인 運動으로 適正 體重을 維持하고 充分한 과일과 菜蔬 攝取가 必要하다”라며 “初期 症狀을 알아채기 어려워 週期的인 健康檢診이 絶對的으로 重要하다”라고 强調했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腎臟癌 #局所 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