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리없이 다가와 신장-心臟 健康 앗아간다[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東亞日報

소리없이 다가와 신장-心臟 健康 앗아간다[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慢性콩팥病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콩팥은 10㎝ 남짓 크기로 腹膜 뒤에 位置한다. 兩側 등 쪽에 1個씩 總 2個가 있다. 콩팥은 小便을 만들어서 老廢物을 排泄하는 機能 外에도 몸을 恒常 일정한 狀態로 維持하고 몸에 必要한 여러 호르몬과 酵素를 生産하고 分泌하는 機能을 한다.

世界新奬學會와 國際新章財團聯盟은 콩팥의 重要性에 對한 認識을 높이기 위해 2006年부터 每年 3月 둘째 週 木曜日을 ‘世界 콩팥의 날’로 定하고 캠페인을 進行하고 있다. 올해는 3月 14日이 世界 콩팥의 날이다.

伸張은 老化가 빠른 機關 中 하나다. 腎臟疾患 與否와 關係없이 나이가 들수록 機能은 떨어진다. 慢性콩팥病은 持續的으로 小便에서 蛋白質이 나오거나 콩팥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는 慢性疾患이다. 疾病管理廳에 따르면 2021年 基準 우리나라 人口의 7名當 1名(藥 12%)이 慢性콩팥病을 앓고 있을 것으로 推定된다.

慢性콩팥病 有病率은 年齡이 增加할수록 높아져 2021年 基準 60代는 12.0%, 70代 以上은 26.5%였다. 우리나라가 超高齡社會로 進入하면 慢性콩팥病 患者는 只今보다 더 빠른 速度로 늘어날 것으로 豫想된다.

콩팥病은 相當히 進行될 때까지 症狀이 없는 境遇가 大部分이다. 나이와 基底疾患 有無에 關係없이 콩팥病이 發生할 수 있기 때문에 糖尿病 等 慢性疾患이 있거나 家族歷이 있을 境遇 定期的인 檢診이 必要하다.

慢性콩팥病 患者는 心血管疾患의 發病 危險이 높아지는 것을 注意해야 한다. 糖尿病이나 以上脂質血症 等 두 將棋의 疾患이 同伴되는 境遇에 豫後가 더욱 나빠지기 때문이다. 血糖, 地質 數値를 積極的으로 管理하고 心臟과 腎臟 機能이 더 惡化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

慢性콩팥病의 重要한 原因 中 하나는 糖尿病이다. 糖尿病은 그 自體로도 다양한 血管 合倂症으로 인해 死亡率과 心血管疾患 危險度가 높은 慢性疾患이다. 糖尿病은 血糖이 높아 몸의 여러 臟器, 特히 콩팥과 心臟, 血管, 神經, 눈에 損傷을 招來한다. 實際로 國內 30歲 以上 糖尿病 患者 4名 中 1名(25.4%)은 腎臟疾患 有病者다.

慢性콩팥病 患者에서 異常지질혈증은 흔하게 同伴되는 疾患이다. 이는 全身的 죽相硬化症을 促進할 뿐만 아니라 四丘體 損傷의 進行도 加速化한다. 硏究에 따르면 腎臟 機能이 떨어진 患者의 血中 脂質 成分 構成은 一般 人口와 比較해 特徵的인 所見을 보인다.

慢性콩팥病을 同伴한 糖尿病 患者의 異常脂質血症 治療에 使用할 수 있는 藥劑는 매우 다양하다. 國內에서 異常脂質血症 治療에서 가장 優先的으로 考慮되는 것은 스타틴 系列의 藥물이다.

糖尿病 患者는 一般人보다 慢性콩팥病으로 이환될 可能性이 높다. 이를 考慮해 大寒신장學會 ‘2023 糖尿病콩팥病 診療指針’은 透析 前 糖尿病콩팥病으로 診斷된 患者에서 스타틴 單獨 또는 스타틴+에제티미브 竝用 療法을 勸告하고 있다. 韓國地質動脈硬化學會도 ‘2022 異常脂質血症 診療指針 第5板’에서 慢性콩팥病 患者를 心血管疾患 高危險群으로 分類하고 低密度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을 治療 目標로 勸告하고 있다.

異常지질혈증은 慢性疾患으로 持續的으로 藥물治療를 이어가야 하는 疾患이다. 藥劑 選擇 時에도 患者의 腎臟 機能에 對한 影響이 신중하게 考慮돼야 한다. 特히 慢性콩팥病 患者의 境遇에는 腎臟 機能 保護를 위한 治療 戰略이 重要하다. 이를 考慮한 慢性콩팥病 患者의 異常脂質血症 治療劑로는 伸張이 아닌 肝으로 排泄되는 棋戰의 亞토르바스타틴이 代表的이다. 亞토르바스타틴은 신장 排泄 比率이 2% 未滿에 不過해 腎臟 障礙 患者에게 別途로 容量을 調節할 必要가 없어 便宜性이 높다.

서울大病院 腎臟內科 박세훈 敎授는 “超高齡社會에서 젊은 時期에 高血糖과 高콜레스테롤에 오래 露出되면 合倂症으로 인해 死亡 危險度가 높아진다”라며 “糖尿病 患者에게 콩팥과 異常脂質血症 官吏는 現在 삶의 質뿐만 아니라 長期的인 合倂症 豫防과 管理에 있어서 매우 重要하다”고 말했다. 朴 敎授는 “糖尿病 患者라면 콩팥 機能의 低下와 異常脂質血症 同伴 與否를 確認하고 醫療陣과 相談을 통해 血糖, 血壓, 地質, 生活 習慣 等을 統合的으로 管理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신장 #心臟 #慢性콩팥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