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現場]專攻醫 葛藤 解決策, 이미 論議했던 修鍊시스템 改編案에 있다|동아일보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現場]專攻醫 葛藤 解決策, 이미 論議했던 修鍊시스템 改編案에 있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저酬價에 허덕이는 醫療 現場이 單純히 醫師 增員으로 改善될까
國家責任制로 專攻醫 育成하면 地方-必須 分野 配置할 수 있어

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 인근에서 열린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에 지역별, 전공별 의사회 깃발을 든 의사들이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을 규탄하고 있다. 이날 경찰 추산 약 1만2000명(주최 측 추산 약 4만 명)이 모였다.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3日 서울 永登浦區 汝矣島公園 隣近에서 열린 ‘全國 醫師 總蹶起大會’에 地域別, 專攻別 의사회 旗발을 든 醫師들이 政府의 醫大 增員 方針을 糾彈하고 있다. 이날 警察 推算 約 1萬2000名(主催 側 推算 約 4萬 名)이 모였다. 양회성 記者 yohan@donga.com
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의사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最近 美國의 한 前職 醫大 敎授가 約 1兆3000億 원을 美國의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醫大에 寄附해 모든 醫大生 學費가 免除됐다는 消息이 國內에 알려져 話題가 됐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醫大의 年間 學費는 韓國 돈으로 約 8000萬 원에 達한다.

李 敎授는 “비싼 學費와 經濟的 與件 때문에 醫師의 꿈을 抛棄하는 學生들을 보고 奬學金 寄附를 決定했다”고 밝혔다. 이렇게 惠澤을 받은 醫大生 中 相當數는 나중에 社會에 나가 寄附 隊列에 同參하면서 社會的 善循環 構造를 만들 것으로 期待된다.

또 醫師가 公務員인 英國의 境遇 國家가 醫大 登錄金, 卒業 後 專攻의 修鍊 費用 等을 支援한다. 甚至於 醫療 紛爭 詩에도 國家가 介入해서 調整한다. 그렇기 때문에 醫師들은 國家의 統制 시스템 속에서 默默히 本人 일을 充實히 遂行할 수 있다.

資本主義 最尖端을 달리는 美國의 境遇도 專攻의 修鍊 費用에 週 豫算 等이 投入된다. 病院 敎授들이 硏究와 診療 外에 專攻醫를 가르치는 것에 報償하는 것이다. 最近 病院을 離脫한 專攻醫(인턴, 레지던트)들을 보면서 筆者는 한便으론 이들이 불쌍하다는 생각도 했다.

筆者도 醫大生日 때 中高生 課外를 하거나 牛乳 配達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用돈과 學費를 마련했다. 그나마 國立大라 다른 醫大에 비해 登錄金이 折半 以上 低廉했기 때문에 可能했다.

專攻醫 때를 돌아보면 病院에 따라 年俸이 달랐는데 빅5 病院(서울牙山, 서울大, 三星서울, 세브란스, 서울聖母病院) 中 가장 많이 받는 곳이 A 病院이다 보니 일부러 그곳에 支援한 同僚도 있었다. 當時 專攻醫 年俸은 2000萬∼4000萬 원假量이었는데 實際 通帳에 들어오는 金額은 月 120萬∼150萬 원 程度였다. 勿論 20年 더 된 2000年度 基準이고 只今은 2倍 가까이로 늘었다고 들었다.

結局 專攻醫를 마칠 때까지 政府 支援은 거의 없는데 막상 開院하려 하면 政府가 當然指定制를 통해 健康保險으로 統制한다. 當然指定制는 健康保險에 加入한 모든 國民이 어떤 病醫院에서 診療를 받더라도 健康保險 惠澤을 누릴 수 있게 한 것이다.

그렇다 보니 醫師들은 健康保險의 저酬價로 患者들을 많이 봐야 病醫院을 運營할 수 있는 狀況이다. 그러지 않으면 非保險 診療 等에서 收益을 올리는 수밖에 없다. 大型 病院들이 葬禮式場, 駐車場 等에서 收益을 올리는 理由도 마찬가지다. 이처럼 醫療制度 矛盾의 大部分은 現在의 醫療酬價로 運營할 境遇 相當數가 赤字로 門을 닫을 수밖에 없다는 것에서 생긴다.

特히 最近에는 갈수록 深化되는 低出産과 民刑事 訴訟 危險 等으로 小兒靑少年科 및 産婦人科 醫師들이 皮膚 美容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또 실非保險으로 非給與 收益이 늘어나면서 必須醫療에 있던 많은 醫師들까지 開業에 나서는 狀況이다. 여기에 選擇診療費 廢止, 上級病室料 給與化라는 所謂 ‘文在寅 케어’는 地方에 있는 많은 患者들이 首都圈 病院으로 몰려오게 만들었다. 그렇다 보니 地方 病院들은 醫師 人力을 求하기 힘들게 됐고 地方 病院 運營은 더 어려운 狀況이 됐다.

單純히 醫師 數 2000名을 增員하고 5年 동안 10兆 원을 投入한다고 이런 우리나라의 現實이 解決될 거라고 생각하긴 힘들다는 뜻이다.

國民 中에는 2000名 增員을 包含한 政府 政策을 支持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이들 中 相當數는 낮은 醫療 서비스를 經驗하면서 醫師들에 對한 不滿이 增幅됐다고 본다. △病院에 入院해도 擔當 敎授 얼굴조차 못 보고 △病院에서 3時間 기다렸는데 醫師는 컴퓨터 畵面만 보면서 3分 診療로 마무리하고 △病院 醫療陣이 患者를 함부로 對하고 △應急室에 가도 제때 治療를 못 받은 經驗이 있는 것이다.

結局 醫師와 患者 關係를 葛藤 關係로 만들고 있는 건 只今의 醫療 시스템이다. 患者들의 不便을 줄이려면 現在의 貯水가 시스템을 고쳐야 한다. 例를 들어 充分한 酬價를 주면 病院에서 醫師가 患者들을 30分 以上 진료하게 만들 수 있다. 그런데 그렇게 하려면 國民들이 醫療費를 더 내야 한다. 또 地方에 있는 患者들이 首都圈에 몰리지 않도록 하려면 病院 選擇의 自由를 制限하거나 酬價를 統制해야 하는데 어느 것 하나 쉬운 일이 아니다.

政府에서 얘기하는 것처럼 醫大 入學 定員을 2000名 늘리면 10年 後 專門醫가 排出된다. 當場 現在의 醫療 시스템을 維持하면서 地域醫療와 必須醫療를 살리는 方案 中 하나로 筆者는 專攻醫가 修鍊하는 데 必要한 費用을 國家가 모두 支援하는 ‘國家責任制’를 提案하고 싶다. 政府가 3000餘 名의 專攻醫 人力을 直接 運營하자는 것이다. 다른 接近法에 비해 豫算 負擔도 덜하다.

이 制度를 통해 政府가 地方에 고루 專攻醫 人力을 派遣하면 地方의 不足한 醫師뿐 아니라 必須醫療 人力 不足 現象도 短期的으로 解決할 수 있다. 政府가 必須醫療 重點 敎育을 實施하면서 全般的인 修鍊의 水準도 높일 수 있다. 이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아니다. 지난해 政府와 醫療界가 專攻의 修鍊體系 改編 태스크포스(TF)에서도 7次例에 걸쳐 論議했던 政策 中 하나다. 지난해 本報 5月 19日子 筆者 칼럼에서도 指摘한 바 있다. 政府도 다시 한番 살펴봐 주길 바란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專攻醫 葛藤 #解決策 #修鍊시스템 改編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