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키마우스 著作權이 사라지자 美國에서 나온 感歎詞[鄭美京의 이런英語 저런美國]|東亞日報

미키마우스 著作權이 사라지자 美國에서 나온 感歎詞[鄭美京의 이런英語 저런美國]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10日 14時 00分


코멘트

當身이 꿈꾸는 ‘second act’
大統領이 알려주는 隱退 後 人生 設計法


美國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궁금하십니까. 英語를 잘 하고 싶으십니까. 그렇다면 ‘鄭美京의 이런 英語 저런 美國’으로 모이십시오. 여러분의 關心事인 示唆 뉴스와 英語 工夫를 다양한 코너를 통해 同時에 충족시킬 수 있는 空間입니다. 아래 링크로 購讀 申請을 해주시면 記事보다 한 株 빠른 月曜日 아침 7時에 뉴스레터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 申請
https://www.donga.com/news/Newsletter
버락 오바마 前 美國 大統領이 크리스마스를 맞아 시카고 어린이집을 찾은 모습. 오바마 財團 홈페이지


Life’s Second Act.”
(人生 2幕)
얼마 前 크리스마스에 버락 오바마 前 美國 大統領이 산타클로스로 變身했습니다. 산타 帽子를 쓰고 어린이집을 찾아 膳物을 나눠주고 童話冊을 읽어줬습니다. 아이들은 大統領을 보자 歡呼聲을 지르며 손을 잡아보려고 亂離였습니다.

이 어린이집은 시카고의 落後된 地域에 있는 곳입니다. 主로 黑人, 히스패닉 아이들이 많습니다. 오바마 大統領의 젊은 時節 꿈은 疏外된 地域 住民을 위한 活動家였습니다. 退任 後 그 꿈을 實踐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바마 산타에 感動한 어린이집 先生님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For him to take the time to come here out of his busy schedule to read a book just shows that he is still a leader.”(바쁜 日程 中에 이곳에 와서 冊을 읽어준다는 것은 그가 아직 리더라는 것을 보여준다)

大統領은 世上의 모든 注目을 받는 자리입니다. 그런 大統領職에서 내려온 뒤의 삶은 虛無할 수 있습니다. 6代 大統領 존 퀸시 애덤스가 한 말입니다. “There is nothing more pathetic in life than a former president”(前任 大統領의 삶보다 더 凄凉한 것은 없다). 하지만 隱退 後의 삶은 計劃하기 나름입니다. 56歲라는 比較的 젊은 나이에 隱退한 오바마 大統領은 ‘하이어 그라운즈’라는 콘텐츠 會社를 만들어 良質의 다큐멘터리 映畫를 製作하고 있습니다. 그가 製作한 映畫들을 넷플릭스 等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산타 副캐로 變身합니다. 虛無할 틈이 없습니다.

요즘 많은 사람의 關心事인 隱退 後의 삶, 또는 삶의 方向 轉換을 ‘life’s second act’ ‘second act in life’라고 합니다. ‘act’는 ‘行動’이라는 뜻도 있고, 演劇에서 ‘幕’을 말하기도 합니다. 隱退 後 人生이라는 演劇에서 第2幕이 열린다는 意味입니다. 새해를 맞아 人生 2幕을 眞摯하게 苦悶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大統領이라는 華麗한 자리에서 내려온 뒤 어떻게 삶을 開拓하는지는 國民에게 산교육이 될 수 있습니다. 大統領의 ‘세컨드 액트’를 알아봤습니다.

自身의 農場에서 앵거스 소를 쓰다듬고 있는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大統領, 美國 國立公園靑(NPS) 홈페이지


I tell all the same thing ? I just want to be a one mule farmer in Virginia or Georgia or Tennessee.”
(똑같은 얘기를 每番 한다 ? 나는 버지니아든, 조지아든, 테네시든 노새가 끄는 農夫가 되고 싶다)
美國 大統領 中에는 農村 出身이 많습니다. 하지만 一旦 政治에 발을 들여놓으면 農村으로 돌아가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退任 後 손에 흙을 묻히는 農村 라이프로 돌아간 大統領이 있습니다. 第2次 世界大戰의 英雄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大統領입니다.

펜실베이니아 農村 出身인 그는 집에서 키운 菜蔬를 市場에서 팔아 學費를 마련했습니다. 聯合軍 總司令官 時節 자주 했던 말입니다. ‘mule’(뮬)은 노새를 말합니다. 農事를 지을 때 많이 活用합니다. ‘one-mule farmer’는 노새 한 마리로 땅을 일구는 農夫를 말합니다. 素朴하지만 正直한 땀의 代價를 얻는 農夫의 삶이 그리웠던 것입니다. 戰爭이 끝나자 歸村 프로젝트를 稼動했습니다. 夫人과 함께 農場을 보러 다녔습니다. 定着한 곳은 펜실베이니아 게티스버그. 故鄕 附近이자 그가 尊敬하는 에이브러햄 링컨 大統領의 演說 場所로 有名한 곳입니다.

이곳에 23萬 坪의 用紙를 사들였습니다. 赴任地마다 옮겨 다니며 살았던 그가 最初로 所有한 집입니다. 그런데 歸村 計劃에 蹉跌이 생겼습니다. 農場 契約을 마치고 며칠 後 해리 트루먼 大統領으로부터 北大西洋條約機構(NATO) 總長을 맡아달라는 要請을 받은 것입니다. NATO 總長에 이어 大統領에 當選됐습니다. 白堊館에 들어갔지만, 마음속에는 게티스버그 農場이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休暇 때마다 農場을 찾았습니다. 윈스턴 처칠 英國 總理, 니키타 흐루쇼프 蘇聯 共産黨 書記長 等을 이곳으로 招請해 會談을 열었습니다.

退任 後 마침내 農場으로 돌아갔습니다. 種目은 소 牧畜. 韓國에도 잘 알려진 앵거스 品種을 키웠습니다. 人生 2幕에 ‘Angus Cattle Breeder’(앵거스 牧畜業者)로 불렸습니다. 健康 惡化로 歸村 6年만인 1966年 9萬 달러에 家畜을 모두 處分했습니다. 3年 뒤 世上을 떠나면서 熱誠을 다해 가꾼 農場을 國家에 獻納했습니다. 農場은 國家歷史施設(National Historic Site)로 指定됐습니다. 아이젠하워 農場은 링컨 演說 場所와 함께 게티스버그 觀光 名所로 통합니다.

버지니아주 마운트버넌 농장에 보존된 조지 워싱턴 대통령의 위스키 양조장 시설. 마운트버넌 홈페이지
버지니아州 마운트버넌 農場에 保存된 조지 워싱턴 大統領의 위스키 釀造場 施設. 마운트버넌 홈페이지


Two hundred gallons of Whiskey will be ready this day for your call, and the sooner it is taken the better, as the demand for this article is brisk.”
(200갤런의 위스키가 오늘 너의 注文에 맞춰 準備될 것이다. 빨리 가져갈수록 좋다. 商品 需要가 많기 때문이다)
지난 回에 紹介했듯이 조지 워싱턴 初代 大統領은 4年 重任, 8年 任期의 傳統을 세우고 未練 없이 물러났습니다. 退任 後 人生 2幕은 어땠을까요. 事業家로 變身했습니다. 그다지 이미지가 좋다고 할 수 없는 술 事業을 벌였습니다. 위스키 釀造場을 運營했습니다.

워싱턴 大統領은 위스키와 惡緣이 깊었습니다. 當時 政治人들은 위스키를 有權者들에게 돌려 票를 얻는 傳統이 있었습니다. 워싱턴은 新人 政治人 時節 위스키 돌리기를 拒否하다가 選擧에서 떨어진 前歷이 있습니다. 獨立戰爭 總司令官 時節에는 위스키를 마시는 軍人들 때문에 勤務 紀綱이 解弛해져 골머리를 앓았습니다. 當時 日記에 이렇게 적었습니다. “Troops are incessantly drunk, and unfit for service”(軍人들이 繼續 마셔대서 勤務할 수 없는 狀態다). 大統領 時節에는 ‘위스키 叛亂’(Whisky Rebellion)을 겪었습니다. 農民들이 위스키에 賦課된 稅金에 反撥해 暴動을 일으킨 事件입니다. 워싱턴은 大統領의 身分으로 軍隊를 統率해 위스키 叛亂軍을 强勁 鎭壓했습니다. 美國 歷史上 唯一하게 大統領이 直接 出征한 事件입니다.

이렇게 惡緣이 깊은데도 위스키 事業에 뛰어든 것은 돈에 쪼들렸기 때문입니다. 워싱턴 大統領은 隱退 後 버지니아 近郊 마운트버넌 農場으로 돌아갔습니다. 900萬 坪의 廣闊한 面積에 奴隸가 數千 名에 達하는 곳입니다. 엄청난 農場 運營費用을 대려면 收益性 좋은 事業이 必要했습니다. 當時 위스키 製造는 有望 事業이었습니다. 위스키를 물처럼 마셔 需要가 많았습니다. 마운트버넌 農場 管理人은 위스키의 本고장 스코틀랜드 出身으로 위스키 製造 經歷이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管理人의 도움을 받아 워싱턴 大統領은 釀造場을 버지니아에서 가장 큰 規模로 성장시켰습니다. 當時 記錄에 따르면 事業 始作 2年 만에 1萬1000갤런의 위스키를 販賣해 연 7500달러의 收入을 올렸습니다. 오늘날로 치면 15萬 달러(2億 원)입니다.

國政 運營이건 企業 運營이건 한番 始作하면 全力을 다하는 것이 워싱턴 大統領의 性格입니다. 事業 始作 2年 後 위스키 販賣業을 하는 조카에게 보낸 便紙에서 政治人이 아닌 事業家 雰圍氣가 물씬 풍깁니다. 여기서 ‘article’은 ‘技士’라는 뜻이 아니고 ‘物件’이라는 뜻입니다. ‘brisk’는 ‘바람이 불다’라는 뜻입니다. 順風에 돛단 듯 需要가 늘어나는 것을 ‘brisk demand’라고 합니다. 워싱턴 大統領이 運營했던 마운트버넌 釀造場은 오늘날까지 保存돼 觀光客들이 위스키를 試飮하고 購入할 수 있습니다.

1986년 카터 센터 완공식에서 지미 카터 전임 대통령 부부와 로널드 레이건 현직 대통령 부부. 카터 센터 홈페이지
1986年 카터 센터 完工式에서 지미 카터 前任 大統領 夫婦와 로널드 레이건 現職 大統領 夫婦. 카터 센터 홈페이지


If I had to choose between four more years and the Carter Center, I think I would choose the Carter Center.”
(萬若 再選과 카터 센터 中에서 하나를 擇하라면 카터 센터를 擇하겠다)
大統領學 硏究機關인 버지니아大 밀러 센터는 在任 때보다 退任 後에 더 빛난 大統領으로 지미 카터 大統領을 꼽았습니다. 카터 大統領 때문에 새로운 名稱까지 생겨났습니다. ‘great ex-president’(偉大한 前任 大統領). 隱退 計劃을 徹底히 세운 德分일까요. 그건 아닙니다. 별다른 對策을 세우지 못하고 隱退를 맞았습니다. 2015年 自敍傳에서 물러날 때의 氣分을 이렇게 말했습니다. “When we came home, I had no idea what I would do with the rest of my life.”(退任 後 집에 돌아왔을 때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아무런 생각이 없었다).

모든 大統領은 隱退 라이프를 自敍傳 執筆과 大統領 圖書館 建立 計劃으로 始作합니다. 카터 大統領은 이 過程을 單純한 業績 誇示가 아닌 冷徹한 長短點 分析의 機會로 삼았습니다. 어느 날 밤 몇 時間을 자고 난 뒤 이런 생각이 번뜩 떠올랐다고 합니다. “I would not just build a presidential library, but would set myself up as a freelance global mediator, statesman and global health advocate.”(大統領 圖書館을 짓는데 그치지 않고 프리랜서 글로벌 仲裁者, 元老, 保健 活動家가 되겠다)

自身의 强點인 人權政策, 中東協商 仲裁 經驗 等을 바탕으로 第2의 人生을 設計하겠다는 計劃입니다. 그렇게 해서 故鄕 조지아州에 非政府機構 카터 센터가 誕生했습니다. 退任 1年 뒤인 1982年 着工해 1986年 門을 열었습니다. 이곳을 背景으로 수많은 內戰을 仲裁하고 獨裁 國家들을 訪問해 談判을 벌였습니다. 2015年 自敍傳 出刊 記者會見에서 한 말입니다. 카터 센터가 4年 單任 大統領으로 끝난 아쉬움을 相殺하고도 남을 程度라는 것입니다.

名言의 品格
아마존 탐사 여행을 하는 시어도어 루즈벨트 대통령(왼쪽)과 칸디두 론돈 대령. 시어도어 루즈벨트 대통령 도서관 홈페이지
아마존 探査 旅行을 하는 시어도어 루즈벨트 大統領(왼쪽)과 칸디두 론돈 大領. 시어도어 루즈벨트 大統領 圖書館 홈페이지
單調로운 業務 反復이 많은 現代人들은 隱退 後 興味津津한 일을 願합니다. 全 世界를 누비는 꿈을 꿉니다. 하지만 現實的으로 쉽지 않습니다. 이런 꿈을 現實로 옮긴 大統領이 있습니다. 시어도어(테디) 루즈벨트 大統領입니다. 映畫 ‘博物館이 살아있다’에서 로빈 윌리엄스가 맡은 役割입니다. 그는 大統領 任期가 끝나자마자 探險家가 變身했습니다.

美國 歷史에는 2名의 有名한 루즈벨트가 있습니다. 시어도어 루즈벨트와 프랭클린 루즈벨트입니다. 시어도어가 프랭클린의 12寸 型입니다. 루즈벨트 家門은 權力 欲心이 많은지 2名의 루즈벨트 모두 8年 大統領 任期가 끝나자 3選에 挑戰했습니다. 프랭클린은 成功했고 시어도어는 失敗했습니다. 55歲에 隱退 生活을 始作한 시어도어 大統領은 답답했습니다. 마침 아르헨티나로부터 講演 要請이 들어왔습니다. 아르헨티나에 가는 김에 브라질 아마존 旅行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시어도어 大統領은 브라질의 有名 探險家 칸디두 론돈 將軍을 가이드로 雇用했습니다. 이들의 아마존 旅行을 ‘루즈벨트-론돈 科學 探査’(Roosevelt?Rondon Scientific Expedition)라고 부릅니다. 周邊에서 뜯어말렸습니다. 探査하려는 아마존 多우트江 一帶는 鰐魚와 피라냐가 우글거리고, 原住民이 威脅하는 곳이었습니다. 固執不通 大統領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It is my last chance to be a boy.”
(내가 少年일 수 있는 마지막 機會다)
少年의 冒險心을 펼칠 수 있는 마지막 機會라는 것입니다. ‘My Last Chance to Be a Boy’ 句節은 나중에 시어도어 大統領의 아마존 探査를 記錄한 冊의 題目이 됐습니다. 3個月間의 아마존 探査는 興味津津함을 넘어 목숨을 건 旅行이었습니다. 말라리아에 걸려 苦生하고, 昏睡狀態에 빠지기도 했습니다. 旅行이 끝났을 때 몸무게의 4分의 1(23kg)李 줄었습니다.

그래도 一生의 業績으로 探査를 자랑스러워했습니다. 브라질 政府에 보낸 便紙에서 이렇게 적었습니다. “It was a hard and somewhat dangerous, but very successful trip”(힘들고 若干 危險했지만, 매우 成功的인 旅行이었다). 브라질 政府는 多우트講義 이름을 루즈벨트江으로 바꿨습니다. 大部分 大統領은 退任 後 政治 講演을 하러 다니지만, 시어도어 루즈벨트 大統領은 탐사기 講演을 하러 다녔습니다.

實戰 보케 360
2024年부터 著作權이 解除된 오리지널 버전 미키마우스. 위키피디아
實生活에서 많이 쓰는 쉬운 單語를 活用해 英語를 익히는 코너입니다. 디즈니 人氣 캐릭터 미키마우스가 올해 1月 1日부터 著作權이 풀렸습니다. 95年만입니다. 이제 누구나 걱정 없이 自身의 創作物에 미키마우스를 가져다 쓸 수 있습니다. 이番에 著作權이 解除된 미키마우스는 오리지널 버전입니다. 1928年 디즈니 映畫 ‘Steamboat Willie’(蒸氣船 윌리)에 나온 좀 더 쥐 같이 생겼고 홀쭉한 미키마우스를 말합니다. ‘young Mickey’(젊은 미키)라고 불리는 버전입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통통하고 귀여운 미키마우스는 1940年代 만들어진 버전으로 아직 著作權이 살아 있습니다.

美國은 著作權 保護가 徹底한 것으로 有名합니다. 創作者의 權利를 保護하기 위한 것이지만 미키마우스 같은 國民 캐릭터는 모든 사람이 즐길 수 있도록 著作權 保護 期間을 줄여야 한다는 主張이 많습니다. 그렇게 主張하는 著作權 自由化 運動家 코리 닥터로우 氏는 미키마우스 著作權 解除 消息이 傳해지자 이렇게 기뻐했습니다.

Now, the audience is going to set the terms.”
(이제부터는 觀客이 條件을 定한다)
‘term’(텀)은 ‘基幹’ ‘學期’ ‘用語’ 等 뜻이 다양합니다. 凍死로도 씁니다. ‘be termed’는 ‘불리다’라는 뜻입니다. “He has been termed the father of modern science”는 “그는 現代科學의 아버지로 불린다”라는 뜻입니다. 닥터로우 氏는 ‘terms’(텀즈)라는 複數型을 썼습니다. ‘條件’이라는 뜻이 됩니다. 契約이 成事되는 條件을 말합니다. 美國에서 物件을 사면 使用說明書나 領收證 아래쪽에 ‘Terms and Conditions’라는 題目으로 깨알같이 적힌 內容이 나옵니다. 購買에 따른 條件들을 明示한 것입니다.

‘set the terms’는 ‘條件을 定하다’라는 뜻입니다. 只今까지는 디즈니가 미키마우스 使用 條件을 定했다면 只今부터는 觀客이 定한다는 것입니다, ‘觀客이 主導權을 쥔다’ ‘觀客 마음이다’라는 意味입니다. ‘set the terms’와 비슷한 ‘come to terms’도 美國人들이 즐겨 씁니다. ‘條件으로 오다’ ‘받아들이다’라는 뜻입니다. 뒤에는 悲劇을 의미하는 單語들이 와서 ‘come to terms with death’(죽음을 받아들이다) ‘come to terms with loss’(喪失을 받아들이다) 等이 있습니다.

이런 저런 리와인드
동아일보 紙面을 통해 長期 連載된 ‘鄭美京 記者의 이런 英語 저런 美國’ 칼럼 中에서 核心 아이템을 選定해 그 內容 그대로 傳해드리는 코너입니다. 오늘은 2018年 11月 20日 紹介된 미셸 오바마 女史의 自敍傳에 關한 內容입니다, 隱退 後의 삶에 對備해야 하는 것은 大統領뿐만이 아닙니다. 퍼스트레이디度 該當합니다. 白堊館 生活 隱退 後 自身의 삶을 찾아 알차게 꾸려나가는 퍼스트레이디가 있습니다. 힐러리 클린턴과 미셸 오바마 女史가 代表的입니다. 힐러리 女史는 能力 있는 政治人이 됐고, 미셸 女史는 著述家, 講演가로 活動하고 있습니다. 自敍傳 ‘Becoming’(비커밍)은 미셸 女史의 人生 2幕을 알리는 作品이었습니다.

▶2018年 11月 20日子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181120/92939589/9

自敍傳 ‘비커밍’ 出版 사인會에서 미셸 오바마 女史. 오바마 財團 홈페이지
버락 오바마 前 大統領의 夫人 미셸 女史의 自敍傳이 連日 美國에서 話題가 되고 있습니다. 內容은 딱딱하지 않고 재미있습니다. 興味로운 文章들이 많이 나와 있어 英語 工夫에도 좋습니다.

Inequality seems as American as apple pie.”
(不平等은 애플파이만큼 美國的이다)
미셸 女史는 美國의 人種葛藤을 얘기하면서 애플파이에 比喩했습니다. 美國人들은 自己 나라를 애플파이에 比較하기를 좋아합니다. 유럽은 파이 材料로 고기를 넣는 反面 初期 美國人들은 沙果를 넣은 데서 비롯됐습니다. 謝過는 美國 어느 地域에서나 栽培되는 흔한 과일입니다. 유럽에 對抗해 堂堂한 獨立國으로 만들었다는 自尊心의 象徵이 바로 애플파이입니다. 애플파이가 자랑스러운 傳統이라면 羞恥스러운 傳統으로 人種的 不平等이 存在한다는 것을 認定해야 한다는 意味입니다.

I think I have as much of a chance of dancing in the Bolshoi Ballet in 2020 as the likelihood of her running for office.”
(그女의 公職 出馬는 2020年 내가 볼쇼이 발레團에서 춤을 추고 있을 可能性과 비슷하다)
미셸 女史는 自敍傳에서 “公職(大統領職)에 出馬할 意圖가 없다. 全혀”라고 딱 잘라 말했습니다. 미셸 女史와 親한 데이비드 액설로드 前 白堊館 首席 拷問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女의 大選 出馬가 自身의 볼쇼이 발레團 出演만큼 可能性이 없다는 것입니다.

You may live in the world as it is, but you can still work to create the world as it should be.”
(우리는 있는 그대로의 世上에서 살아가야 할지 모른다. 하지만 더 나은 世上을 만들기 위해 努力할 수는 있다)
오바마 大統領은 하버드대 法大 卒業 後 시카고 貧民街로 돌아와 地域 住民들을 위한 活動을 始作했습니다. 當時 오바마 大統領과 사귀고 있던 미셸 女史는 “大型 로펌에 就職할 수 있는데 왜 이런 希望 없는 곳으로 돌아왔느냐”라고 물었습니다. 오바마 大統領의 對答입니다. 미셸 女史는 이 말을 듣고 男便을 尊敬하게 됐다고 합니다.


鄭美京 記者 micke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