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트남서 뭔 航空 엔진?’ 憂慮 씻고 140種 部品 生産-年18% 成長|東亞日報

‘베트남서 뭔 航空 엔진?’ 憂慮 씻고 140種 部品 生産-年18% 成長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新成長엔진 아시아 뉴7] 〈5〉 베트남 ‘航空엔진基地’ 構築한 韓華
部品當 20~100個 超微細 工程… 最小 6個月 敎育後 라인 投入
코로나때 셧다운없이 部品 供給… GE-P&W ‘優秀 協力社’로 選定

베트남 하노이 호아락 하이테크 단지에 위치한 한화에어로엔진 공장 전경.
베트남 하노이 好阿落 하이테크 團地에 位置한 韓華에어로엔진 工場 前景.
“베트남에서 무슨 航空 엔진이냐고들 했죠.”

1日 베트남 하노이 好阿落 하이테크 團地의 韓華에어로엔진(韓華에어로스페이스 베트남 法人) 工場에서 만난 남형욱 法人長은 韓華가 베트남에 航空機 엔진 部品 工場을 짓겠다고 밝혔을 當時 엔진 業界 反應에 對해 이같이 記憶했다. 베트남의 航空엔진 産業은 大部分 3次 供給社로 이뤄져 있다. 尖端 工場도 거의 없었다.

‘할 수 있겠냐’는 懷疑論에도 한화는 2017年 9月 好阿落 하이테크 團地에 韓華에어로엔진 1工場을 짓기 始作했다. 韓華에어로스페이스의 첫 海外 엔진 生産基地다. 中國 對比 折半 水準 人件費로 採用할 수 있는 良質의 人力과 美國, 中國 等 主要國과 貿易이 자유롭다는 點 等 베트남이 가진 强點이 컸다. 美中 葛藤이 深化되는 狀況에서도 베트남의 3大 貿易國은 中國, 美國, 韓國이며 이들 3國이 全體 貿易에서 차지하는 比重이 折半이 넘는다.

韓華에어로엔진의 첫 製品 出荷는 2018年 11月 이뤄졌다. 南 法人長은 “工場을 짓고 난 뒤 施設을 둘러본 顧客社들의 視線은 처음과 달라졌다”며 “製品을 하나둘 生産할 때마다 ‘생각보다 잘하네’ 같은 反應을 보이며 새로운 注文이 늘었다”고 말했다.

● 部品當 100個에 達하는 超微細 工程

1日 찾은 韓華에어로엔진 1工場에선 航空機 엔진에 들어갈 터보팬의 回轉體 生産이 한창이었다. 美國에서 供給된 거친 表面의 40cm 높이의 原形 니켈·티타늄 原資材를 微細하게 가는 作業부터 始作된다. 航空機 엔진은 1500度 以上의 高溫을 견뎌야 하기 때문에 特殊合金을 使用해야 하고 그만큼 加工이 어렵다. 微細한 溫度 車에도 膨脹이나 收縮이 일어날 수 있어 作業場 溫度도 20度로 일정하게 維持된다. 部品 하나에 20∼100個의 밀링·鎔接·稅政 等의 工程을 거친다. 各 工程은 머리카락 굵기의 10分의 1에서 100分의 1 單位의 作業으로 이뤄진다.

微細한 作業을 위해 베트남 現地 職員들은 最小 6個月의 敎育을 받은 뒤 라인에 投入된다. 베트남 職員들은 타고난 손재주가 좋은 데다 새로운 技術을 배우려는 意欲도 强하다. 베트남에서 보기 드문 尖端 製造業에 從事한다는 自負心도 크다.

實際로 航空機 엔진은 아무나 生産할 수 없다. 獨自的인 戰鬪機 엔진 開發 技術은 全 世界에서 單 6個國(美國, 英國, 프랑스, 러시아, 우크라이나, 中國)만이 가지고 있다. 民航機龍 엔진은 美國 GE에어로스페이스, 프랫앤드휘트니(P&W), 英國 롤스로이스, 프랑스 社프랑 等만 生産할 수 있다.

航空機 엔진 部品도 마찬가지다. 엔진에는 1萬5000∼2萬 個(볼트나 너트 等을 除外한 主要 部品은 500餘 個)假量의 部品이 使用된다. 엔진 製作社들은 部品 供給社에 注文할 때 所在 供給社를 指定하고 各 生産 段階마다 品質 테스트를 進行할 程度로 깐깐하다. 工程이 바뀔 때마다 許可를 받아야 하고, 素材 切斷 斷面의 狀態까지 報告해야 하는 式이다.

1979年 航空機 엔진 事業에 뛰어든 韓華에어로스페이스는 2015年 P&W의 持分參與型 開發 過程에 參與하는 國際共同開發事業(RSP)까지 따내며 글로벌 航空엔진 部品 1次 供給社 가운데 最上位 企業으로 인정받았다.

● 팬데믹에도 멈추지 않은 出荷

韓華에어로엔진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危機 狀況에서 오히려 빛을 發했다. 各國의 封鎖 政策으로 글로벌 供給網이 攪亂된 狀況에서 한화에어로엔진은 單 한 番의 셧다운(工場 閉鎖) 없이 注文받은 部品을 生産해 供給했다. 當時 駐在員과 現地 職員들이 會社 建物 한篇에 텐트를 치고 먹고 자며 工場을 稼動한 德分이다.

팬데믹을 契機로 기초적인 部品 供給에 滿足한 엔진 製作社들은 더 높은 次元의 技術이 必要한 高附加價値 部品을 注文하기 始作했다. 셧다운 없이 工場을 稼動하며 經驗을 쌓은 人力을 고스란히 保有하고 있다는 點도 顧客社의 注文을 消化하는 데 도움이 됐다. 팬데믹 當時 需要가 急減하자 連鎖的으로 職員을 내보냈던 航空業界가 엔데믹 以後 後暴風을 겪고 있는 것과 對照的이다.

韓華에어로엔진 賣出은 2021年 575億 원에서 2022年 1157億 원, 지난해 1773億 원으로 빠른 速度로 늘고 있다. 2030年까지 年平均 18%의 成長이 豫想된다. 2025年 3工場이 完工될 豫定이다. 生産할 수 있는 航空機 엔진 部品도 數十 個 水準에서 漸次 늘어 現在 140餘 種에 達한다. 南 法人長은 “베트남에서 生産할 수 있는 部品이 漸次 늘어날 것”이라고 說明했다.


하노이=홍석호 記者 will@donga.com
#베트남 #航空 엔진 #140種 #部品 生産 #韓華에어로스페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