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난 無能하다”는 强迫, ‘不幸한 完璧主義者’ 만든다 [最高야의 深深(心深)토크]|東亞日報

“난 無能하다”는 强迫, ‘不幸한 完璧主義者’ 만든다 [最高야의 深深(心深)토크]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16日 14時 00分


코멘트

憂鬱한 完璧主義(1)

마음(心)속 깊은(深) 것에 關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살면서 ‘都大體 이건 왜 이러지?’ ‘왜 마음이 마음대로 안 될까?’ 하고 생겨난 궁금症들을 메일(best@donga.com)로 알려주세요. 함께 苦悶해 보겠습니다.
마음에 들지 않아 고치고 또 고치다 보면 어느새 시간이 훌쩍…. 완벽주의 성향인 사람들은 같은 일을 해도 남들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쏟다가 지쳐버리는 경우가 많다. 잘하고 싶은 강박에 시달리며 우울증이나 번 아웃을 겪기도 한다. 이들은 왜 이렇게 피곤하게 사는 걸까. 게티이미지뱅크
마음에 들지 않아 고치고 또 고치다 보면 어느새 時間이 훌쩍…. 完璧主義 性向인 사람들은 같은 일을 해도 남들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쏟다가 지쳐버리는 境遇가 많다. 잘하고 싶은 强迫에 시달리며 憂鬱症이나 번 아웃을 겪기도 한다. 이들은 왜 이렇게 疲困하게 사는 걸까. 게티이미지뱅크
모든 일을 完璧하게 하는 것은 내게 매우 重要하다.
어떤 일을 始作하고 나면, 끝마칠 때까지는 쉬지 않는다.
내가 일을 훌륭히 못 해내면 사람들은 나를 형편없다고 볼 것이다.
스스로 더 나아지려 努力하지 않는 사람들을 보면 火가 난다.
(‘多次元的 完璧主義’ 質問紙의 一部)

‘이거 다 내 얘긴데?’란 생각이 든다면, 平素 남들과 같은 일을 해도 唯獨 疲困하고 에너지 消耗가 많진 않았는지 돌아보자. 이런 性向을 가진 사람들은 些少한 일에도 完璧함을 追求하는 사람들이다. “失敗하면 어떡하지?” “이것도 제대로 못 하다니 난 無能해” “잘해서 인정받아야만 해” 같은 생각이 따라다녀서 그럴 可能性이 크다. 心理學에선 이를 ‘不適應的 完璧主義’라고 부른다.

事實 完璧主義는 나쁜 게 아니다. 完璧해지기 위해 쏟는 努力은 成就와 成功의 큰 動力이 된다. 다만 失敗를 지나치게 두려워하고, 못난 自身을 剛하게 叱責하며, 成功하더라도 滿喫하지 못하고, 評價가 두려워할 일을 미루는 等 여러 副作用이 따를 때 問題가 된다. 모든 일을 잘하려고 하니 頭痛이나 筋肉 緊張 等은 日常이다. 不安이나 强迫, 憂鬱症, 번아웃 等의 症狀도 完璧主義者에게 흔히 나타난다. 舞臺 恐怖症이나 恐慌障礙를 겪기도 한다. 어떻게 해야 不幸한 完璧主義를 내려놓고, 幸福한 完璧主義者로 거듭날 수 있을까.

“1等만 記憶하는 더러운 世上!”
10餘 年 前 放映된 한 KBS ‘개그 콘서트’에서 우리 社會를 諷刺하며 나온 流行語다. 1等이 아니면 記憶되지 못하고, 그저 그런 人生으로 여겨진다고 해서 該當 코너의 이름도 ‘나를 술 푸게 하는 世上’이었다. 全校 1等과 名門大 醫大 進學에 執着하다 破局으로 치닫는 이야기를 다룬 2019年 jtbc 드라마 ‘스카이캐슬’에서도 成功에 執着하는 韓國의 能力主義 文化를 꼬집기도 했다.

드라마 ‘스카이캐슬’에서 명문대 의대 입시에 집착하던 강예서(김혜윤 분)는 과도한 스트레스와 강박에 시달린다. jtbc
드라마 ‘스카이캐슬’에서 名門大 醫大 入試에 執着하던 강예서(김혜윤 分)는 過度한 스트레스와 强迫에 시달린다. jtbc
잘해야만 認定받는 强迫的 社會 雰圍氣에서 完璧主義者가 많은 것은 어쩌면 當然해 보인다. 延世大 相談心理 硏究室에서 成人 511名을 對象으로 完璧主義 檢査를 實施한 結果 無慮 53.6%가 完璧主義 性向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名 中 1名은 完璧主義者란 얘기다. 한 就業포털 사이트에서 進行한 또 다른 設問調査에서는 스스로 完璧主義者라고 생각하는 職場人이 70% 가까이 된다는 結果도 있었다.

그런데 이들 中 相當數가 앞서 말한 不適應的 完璧主義, 卽 ‘不幸한 完璧主義者’라는 것이 問題다. ‘네 名의 完璧主義者’와 ‘나는 왜 꾸물거릴까?’를 執筆한 이동귀 연세대 心理學科 敎授는 “完璧主義 性向의 사람들 가운데 憂鬱과 不安 等을 呼訴하는 不幸한 完璧主義者는 約 70% 程度”라며 “나머지 30%만이 失敗하더라도 否定的인 感情을 잘 調節하고, 失敗를 배움 삼아 더 나은 모습으로 發展하는 ‘幸福한 完璧主義者’가 된다”고 말했다.

●完璧主義者의 잘못된 事故
·目標 達成 條件에 ‘반드시’ ‘期必코’ ‘絶對’ 등이 붙는다.
·하려면 제대로 해야 하고, 아니면 안 하는 게 낫다.
·完璧하지 않은 結果는 全部 失敗한 것이다.
·한 番 失手하면, 앞으로도 繼續 안 좋은 評價를 받을 것이다.
·努力했는데도 失敗하면 나라는 사람 自體가 失敗한 것이다.
不幸한 完璧主義者들은 非現實的으로 높은 目標를 이루기 위해 熱心히 努力한다. ‘1等 해야만 한다’ ‘모두에게 인정받아야만 한다’ ‘언제나 잘 해내야만 한다’ 等 强迫的인 目標가 大部分이다. 애初부터 目標 自體가 非現實的이었기에 失敗로 이어지기 쉽다.

그런데 不幸한 完璧主義者들은 自身이 못나고 寒心해서 그렇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나라는 사람 自體, 人生 全體의 失敗로 擴大 解釋하며 괴로워한다. 그리고 앞선 失敗를 挽回하기 위해 더 堅固하고 높은 目標를 세우고, 寒心한 自身을 더욱 强하게 채찍질한다. 언뜻 보기에도 宏壯히 非合理的이고 억지스럽게 느껴지지만, 完璧主義者들에게는 이런 생각이 宏壯히 自動的이고 빠르게 일어난다.

父母의 成功 强要…不幸한 子女 만든다
부모에게 인정받으려다 완벽주의 성향이 생겼다면, 실패를 과도하게 두려워하며 자기 비난을 하기도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父母에게 인정받으려다 完璧主義 性向이 생겼다면, 失敗를 過度하게 두려워하며 自己 非難을 하기도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成績 올려야 해” “좋은 大學 가야 해” “좋은 會社 就業해야 해” 等 他人에게서 强壓的으로 完璧을 要求받으며 자랐다면 不幸한 完璧主義者가 되기 쉽다. 心理學에서는 이를 ‘社會部과 完璧主義’라고 한다. 用語가 生疏하지만, 말 그대로 父母나 敎師 等 社會的 對象으로부터 强要當한 完璧主義라는 意味다.

●完璧主義의 여러 가지 特徵들

社會部과 完璧主義
·내가 失手했을 때 사람들은 겉으로 드러내지는 않지만 매우 失望할 것이다.
·우리 家族은 내가 完璧하기를 期待한다.

自己志向 完璧主義
·나는 나 自身에게 높은 基準을 세운다.
·나는 學業이나 그 밖의 일에서나 恒常 成功해야만 한다.

他人志向 完璧主義
·나와 가까운 사람들이 失手하는 것을 보면 참을 수가 없다.
·내가 누군가에게 무엇을 付託한 境遇, 그 일이 完璧하게 되어있기를 期待한다.

出處: ‘多次元的 完璧主義’ 尺度 中 一部
特히 學究熱이 剛한 우리나라에서는 完璧主義를 강요받은 學生들의 不安感이나 번아웃 等과 關聯한 硏究가 많이 이뤄지고 있다. 李尙玟 고려대 敎育學科 敎授 硏究팀이 서울 所在 大學生 326名을 對象으로 完璧主義 性向이 學業에 어떤 影響을 미치는지 調査했다. 그 結果 社會賦課 完璧主義 性向을 가진 學生들은 試驗 보기 前에 크게 不安해했고, 工夫 領域에서 번아웃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周邊에서 工夫하라고 壓迫할수록 不安感은 더 커졌다.

안타까운 點은 그렇다고 이들의 成績이 좋지도 않다는 것이다. 또 다른 國內 硏究에 따르면, 父母를 失望하게 할까 봐 걱정이 많은 學生들은 試驗 前後에 느끼는 不安感 程度가 매우 높았고, 實際 試驗 成跡도 좋지 않았다.

興味·熱情 잃고 번아웃 겪기도
다른 사람의 높은 기준에 맞추려는 노력이 번아웃을 부르는 것은 학업뿐 아니라 스포츠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다. 운동선수들도 이 때문에 운동에 흥미를 잃고 슬럼프를 겪는다. 게티이미지뱅크
다른 사람의 높은 基準에 맞추려는 努力이 번아웃을 부르는 것은 學業뿐 아니라 스포츠 分野에서도 마찬가지다. 運動選手들도 이 때문에 運動에 興味를 잃고 슬럼프를 겪는다. 게티이미지뱅크

이런 影響은 工夫에만 局限되는 게 아니다. 每日每日 記錄으로 評價받는 스포츠 領域에서도 심심치 않게 나타난다. 남이 억지로 注入한 完璧主義는 그나마 있던 興味도 떨어트리고, 才能을 虛費하게 만들기도 한다. 父母나 코치 等 다른 사람에 인정받으려고 하면서 結果的으로 잘하고 싶다는 內的 動機는 사라지고 熱情을 잃게 되는 것이다.

英國 베드퍼드셔臺 硏究팀은 蹴球, 테니스 等 種目에서 優秀 人材로 評價받는 11~21歲 男性 運動選手 201名을 對象으로 完璧主義 性向을 調査했다. 이들 가운데 社會賦課 完璧主義 性向이 있는 選手들은 運動에 興味를 잃고, 번아웃을 겪을 確率이 높았다. 硏究팀은 “運動選手의 特性上 每日 身體的인 限界에 到達할 때까지 고된 訓鍊을 하는데, 좋은 結果를 내야만 인정받을 수 있다는 心理的 壓迫感이 더해지면서 번아웃을 겪는 것”이라고 解釋했다.

“評價가 무서워” 도망치고 미루기
다른 사람의 評價에 銳敏한 特性은 일을 미루고 꾸물거리는 習慣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 亦是 社會賦課 完璧主義 性向의 影響을 크게 받는다. 다른 사람의 評價에 銳敏하기에 失敗할까 봐 큰 두려움을 느끼게 되고, 일을 始作할 엄두를 못 내는 것이다.

그러면서 始作도 못 하는 自身을 멍청하고 寒心하다고 아주 甚하게 自責한다. 안 그래도 스스로를 혼쭐내고 있는데, 옆에서 “빨리 좀 하라”고 쪼아대기라도 하면 더 크게 落心한다. 이동귀 敎授는 “本人은 別로 完璧하고 싶은 마음이 없었는데, 다른 사람들의 基準에 맞추며 살다 보니 뼛속까지 完璧主義 基準이 扶餘 된 境遇 미루는 習慣이 생길 수 있다”며 “失敗에 對한 두려움이 統制할 수 없이 커지면 憂鬱, 無氣力함으로 이어진다”고 했다.

●꾸물거림의 發端이 되는 個人 特性

·꾸물거리는 自身의 모습이 실망스러워 스스로를 甚하게 責望하곤 한다.
·“나는 잘 해내지 못하는 사람이야. 난 쓸모가 없어” 같은 생각을 자주 한다.
·憂鬱해져서 또 일을 미루게 된다.
·“뛰어나게 잘하고 싶다”와 “失敗하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이 늘 共存한다.
·直接 統制할 수 없는 部分(예: 同僚의 行動, 狀況的 偶然)까지 統制하려다가 스트레스를 받는다.
·他人의 否定的인 評價에 對한 걱정 때文義 일의 進行이 느려진다.

出處: 冊 ‘나는 왜 꾸물거릴까?’(21세기북스)
안타까운 事實은 이들이 深刻한 惡循環에 갇히게 된다는 것이다. 잘해야만 한다는 생각 때문에 일을 始作할 엄두를 못 내고, 그러면 自身을 寒心하다고 非難하고, 憂鬱하고 無氣力해져서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또 그런 自身을 叱責하며 아무것도 못 하는 狀況이 無限 反復된다.

누구에게 인정받고 싶은가?
惡循環을 끊기 위해서는 “잘해야만 한다”는 목소리가 어디서부터 始作됐는지 알아야 한다. 지나치게 失敗를 두려워하는 性向이 누군가를 실망시키고 싶지 않은 마음에서 비롯된 건 아닌지 돌아보는 것이다. 이때 인정받고 싶은 사람은 父母, 先生님, 上司, 配偶者 等 다양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認定을 渴望하며 사는 사람은 그 過程에서 아무리 努力을 많이 했더라도, 他人에게 좋은 評價를 받지 못하면 滿足感을 느낄 수 없다.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삶을 살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正말 나 自身을 위해 잘하려고 努力하는 것인가?’라고 自問해야 한다. 누군가에게 歡迎받고, 사랑받지 못하는 存在가 될까 봐 두려운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자. 李 敎授는 “그렇다고 完璧主義 性向을 100% 다 버리라는 것이 아니다. 그동안 完璧主義 性向이 分明히 삶에 도움이 되는 部分이 있었을 것”라며 “적어도 나를 힘들게 만드는 他人의 목소리를 區分해 낼 줄 아는 게 重要하다”고 强調했다.

다음 週 記事에서는 △代물림 되는 完璧主義 性向 △幸福한 完璧主義者로 키우는 稱讚法 △完璧主義를 삶의 武器로 活用하기 等에 對해 다룰 豫定입니다.?

最高야 記者 bes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