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괴롭히고 따돌리고… 어느 組織에나 ‘成功한 사이코패스’가 있다? [最高야의 深深(心深)토크]|東亞日報

괴롭히고 따돌리고… 어느 組織에나 ‘成功한 사이코패스’가 있다? [最高야의 深深(心深)토크]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2日 14時 00分


코멘트
교묘하게 업무 성과를 가로채고, 폭언이나 따돌림 문제로 불쾌하게 구는 직장 동료나 상사가 있다면 그들의 성격을 잘 관찰해보자. 일상에 성공적으로 적응해 우리 곁에서 잘 살아가고 있는 사이코패스 ‘성향’을 가진 사람일지 모른다. 게티이미지뱅크
巧妙하게 業務 成果를 가로채고, 暴言이나 따돌림 問題로 不快하게 구는 職場 同僚나 上司가 있다면 그들의 性格을 잘 觀察해보자. 日常에 成功的으로 適應해 우리 곁에서 잘 살아가고 있는 사이코패스 ‘性向’을 가진 사람일지 모른다. 게티이미지뱅크
8年 次 職場人 김나라 氏(假名)는 最近 健康 惡化로 休職했다. 같은 部署 A 上司가 自身이 不誠實하다며 謀陷하고, 些少한 일로 是非를 걸어 深刻한 스트레스에 시달린 탓이다. 退勤 10分 前 業務 指示로 夜勤하는 날도 많았다. A 上司의 괴롭힘은 몇 個月 前 自己 業務를 억지로 맡기려다 나라 氏가 異議를 提起하자 本格的으로 始作됐다. 그는 웃는 얼굴로 윗線에 脾胃 맞추다가도 돌아서면 部下職員에게 固城을 지르는 等 종잡을 수 없는 性格이다. 休職 뒤에도 A 上司는 “不誠實한 職員 뒤치다꺼리하는 내가 被害者”라고 다른 職員들에게 主張하고, 나라 氏에게 “뭘 잘했다고 休職하느냐”는 메시지를 보내는 等 如前히 나라 氏를 괴롭히고 있다.

一般的으로 ‘사이코패스’라고 하면 끔찍한 連鎖殺人魔를 떠올린다. 2008年 開封한 映畫 ‘追擊者’의 지영민(河正宇) 같은 殘虐無道한 이미지가 먼저 생각나기 마련이다. 그런데 모든 사이코패스가 犯罪者란 생각은 完全 誤解다. A 上司처럼 平凡한 얼굴로 우리 곁에 살아가는 사이코패스 ‘性向’의 사람들도 있다. 이들은 前科者도 아니고, 殺人을 즐기지도 않는다. 다만 이런 性向으로 인해, 周邊 사람들을 不快하고 不便하게 만든다. 사이코패스 性向이란 매우 낮은 水準부터 重症까지 스펙트럼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놀라운 건 社會에 잘 適應한 ‘成功的 사이코패스’ 性向인 이들은 組織에서 높은 자리에 있을 可能性이 크다는 點이다. 한 硏究에 따르면 一般人 全體에서 사이코패스 比率은 1% 未滿이지만, 企業 經營陣에서는 4%로 크게 增加한다. 確率的으로 任員 25名 가운데 1名은 周邊 사람에게 至毒하게 구는 性向이라는 뜻이다. 이들은 目標를 위해 사람을 道具처럼 쓰며, 거짓말을 밥 먹듯 하거나 執拗하게 누군가를 괴롭힌다. 苦痛은 그를 商社로 둔 平凡한 사람들의 몫이다. 이들을 어떻게 區分할 수 있으며, 適當히 距離를 두고 살 方法은 없을까.

우리 곁에 살아가는 ‘사이코패스 性格’의 사람들
事實 사이코패스는 正式 診斷名이 아니다. 精神疾患 診斷 및 統計便覽(DSM-5)에 따르면, 사이코패스는 ‘反社會性 人格障礙’에 屬한다. 反社會性 人格障礙는 △反復的 犯法 行爲 △衝動性 △欺瞞(거짓말, 假名 使用) △憤怒·攻擊性 △無責任 △罪責感 缺如 等이 特徵이다.

사이코패스와 類似한 ‘소시오패스’도 反社會性 人格障礙에 屬한다. 소시오패스는 사이코패스와 性格이 相當히 비슷해 明確한 區分이 어렵다. 사이코패스는 腦 缺陷 等 先天的으로 決定될 可能性이 크고, 소시오패스는 養育 環境 等 後天的 影響이 크다. 一部 學者들은 이 둘을 區分하는 것은 큰 意味가 없다고 보고, ‘사이코패스的 性格’으로 統稱하기도 한다. 본 記事에서도 이들 特性을 아울러 사이코패스로 稱하기로 한다.

사이코패스 성향이란 일종의 스펙트럼과 같아서 ‘O,X’처럼 명료하게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일반인 중에도 다양한 수준으로 사이코패스적 성격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사이코패스 性向이란 一種의 스펙트럼과 같아서 ‘O,X’처럼 明瞭하게 決定되는 것이 아니다. 一般人 中에도 다양한 水準으로 사이코패스的 性格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다만 具體的으로 들여다보면 若干의 差異點은 있다. 이 둘은 ‘사이코牌시 체크리스트(Psychopathy Checklist-Revised·PCL-R)’ 檢査를 통해 가려낼 수 있다. 警察廳 프로파일러 出身인 서종한 영남대 心理學科 敎授는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를 二分法으로 나누기는 어려우나, 어떤 傾向이 더 두드러지느냐의 差異로 볼 수 있다”고 했다. 檢査 項目 中 衝動性이나 反社會性(暴力性) 項目이 두드러지면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犯罪型 사이코패스 性向으로 分類된다. 反面 反社會性은 낮으면서 人間關係나 感情 項目에서 사이코패스 點數가 두드러지면 ‘企業型’ 사이코패스라고 부르기도 한다. 後者가 소시오패스에 가깝다. 이런 基準으로 볼 때 소시오패스는 사이코패스에 비해 暴力性이 덜 해, 一般人 中에 소시오패스 性向이 더 많을 것으로 推定된다.

職場으로 出勤하는 ‘正裝 입은 뱀’
로버트 헤어 교수와 폴 바비악 박사의 공저 ‘정장을 입은 뱀(Snakes in suits)’의 표지. 뱀을 목에 두른 직장인 표지 삽화가 상당히 직관적이다. 하퍼콜린스
로버트 헤어 敎授와 폴 바비惡 博士의 共著 ‘正裝을 입은 뱀(Snakes in suits)’의 表紙. 뱀을 목에 두른 職場人 表紙 揷畵가 相當히 直觀的이다. 하퍼콜린스
世界的으로 쓰이는 사이코패스 檢事인 ‘PCL-R’을 開發해 權威者로 꼽히는 로버트 헤어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大 心理學科 敎授는 職場에서 成功한 사이코패스를 ‘正裝을 입은 뱀(snakes in suits)’이라고 稱한다. 차가운 뱀처럼 冷淡한 마음으로 사람들을 利用하는 特徵을 表現한 것이다. 어쨌거나 이들은 犯罪의 길로 빠지지 않고 어엿한 職場을 가진 ‘成功한 사이코패스’들이다. 이윤호 동국대 警察行政學部 名譽敎授는 “國內 사이코패스 硏究는 犯罪者에 局限돼 사이코패스는 全部 犯罪者인 것처럼 알려져 있다”며 “實際로 社會에 適應해 잘 사는 ‘成功的 사이코패스’가 적지 않다”고 했다.

●사이코패스 人格의 特性(PCL-R)
人間關係
達辯家이며, 겉으로 봤을 땐 魅力的
過大한 自己 價値觀
病的인 虛言
남을 속이고 操縱함
感情
良心의 呵責이나 罪責感 缺如
얄팍한 感情
冷淡하고 共感 能力 缺如
自己 行動에 책임지지 않음
生活方式
刺戟 追求
寄生的 生活方式
現實的, 長期的 目標 缺如
衝動的
放漫한 性行動
反社會性
自己 行動 統制 못 函
柳少年期 問題行動
다양한 犯罪力
多數 婚姻 關係

겉보기엔 멀쩡해 보이지만, 그들이 職場 同僚라면 特別히 警戒해야 하는 理由가 많다. 헤어 敎授가 組織心理學 專門家인 폴 바비惡 博士와 함께 쓴 著書 ‘職場으로 간 사이코패스’에 따르면, 이들은 共感 能力이 不足하고 虎視眈眈 他人을 利用해 먹으려고 한다. 만만한 對象을 擇해 弱點을 빠르게 把握해서 가스라이팅하고 搾取한다. 기껏 남이 作成한 計劃案에 自己 이름을 슬쩍 바꿔치기하는 境遇도 있다. 또 共感할 能力도 意志도 없기에, 暴言과 따돌림, 性戱弄 加害者가 되는 境遇도 많다.

罪責感 없이 거짓말을 잘하고, 自己中心的인 性格은 周邊 사람에게 큰 被害를 준다. 能力을 實際보다 誇張하기 위해 經歷이나 實績을 大膽하게 造作하는 境遇도 있다. 크고 작은 公金橫領 問題도 불거진다. 損害 보는 것에 宏壯히 銳敏해 누군가가 損害를 입혔다고 생각하면 아주 執拗하게 復讐한다.

問題는 이들의 特性 가운데 一部는 企業에서 選好하는 리더십으로 비칠 수 있다는 點이다. 이들의 冷淡함은 壓迫的 狀況에서 不安이나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아 大膽하고 强靭해 보인다. 여러 硏究에 따르면 이들은 緊張 狀況에서 심박수가 變하지 않고, 情緖的으로 覺醒하지도 않는다. 重要한 프레젠테이션이나 挑戰的인 業務 앞에서 떨지 않고 沈着하게 해낼 수 있다. 또 自我陶醉的이고 華麗한 言辯은 確信에 찬 리더처럼 보이게 한다. 實際 準備된 게 아무것도 없더라도 抽象的 未來 비전을 그럴듯하게 說明할 수도 있다. 共感 能力의 缺如는 感情에 휘둘리지 않는 決斷力으로 評價받기도 한다.

내 周圍엔 몇 名이나 있을까?
일반인 가운데 사이코패스 비율은 1% 정도지만, 기업 임원에는 이보다 훨씬 많은 4%의 비율로 존재한다. 게티이미지뱅크
一般人 가운데 사이코패스 比率은 1% 程度지만, 企業 任員에는 이보다 훨씬 많은 4%의 比率로 存在한다. 게티이미지뱅크
職場人 온라인 커뮤니티에 上司나 同僚가 “사이코 같다”는 險談을 찾아보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우리를 그토록 괴롭히는 그가 正말로 사이코패스日 可能性은 얼마나 될까? 企業 내 사이코패스를 硏究하는 것은 協助를 얻기 쉽지 않아 全 世界的으로 硏究가 많지 않은데, 그 가운데 一部를 紹介한다.

헤어 敎授, 바비惡 博士와 크레이그 노이만 美 노스텍사스대 心理學科 敎授는 美國 企業 7곳의 任員 203名을 對象으로 사이코패스 檢査를 實施했다. 交叉 評價를 위해 이들에 對한 同僚 評價 3600餘 件도 함께 進行했다.

그 結果 任員 203名 中 사이코패스 檢事(40點 滿點)에서 8名이 ‘確實한’ 사이코패스 點數(30點 以上)를 받았다. 이는 全體의 約 4%로, 任員 25名 中 1名꼴로 眞짜 사이코패스라는 意味다. 一般人 사이코패스 比率(1%)에 비해 훨씬 높다. 參考로 監獄에 있는 美國 犯罪者의 사이코패스 點數 評點은 男性 22點, 女性 19點이다. 同僚 評價와 함께 따져봤더니, 이들은 責任感 없고, 成果가 不振하며, 팀워크가 안 좋았고, 組織 管理 能力도 떨어진다는 酷評을 받았다.

또 사이먼 크룸 美 샌디에이고臺 經營大學院 敎授 硏究에 依하면, 企業 高位 經營陣의 12%가 사이코패스的 特徵을 보인다는 硏究 結果도 있다. 앞선 硏究와 偏差가 크지만 적게는 25名 中 1名, 많게는 10名 中 1名일 수 있다고 推定해 볼 수 있다.

그러나 硏究팀은 “안타깝게도 企業의 意思 決定權者가 ‘未來의 리더’라고 누군가를 한 番 점찍으면, 아무리 同僚 評價가 안 좋아도 決定을 흔들기 어려워 보인다”는 結論을 내린다. 그 理由로는 “사이코패스的 性格 特性을 리더십 特性으로 錯覺하기 쉽기 때문”이라고 敷衍 說明했다. 윗線에 引上 管理를 잘하고, 프레젠테이션을 잘하는 것이 그들이 組織에 害를 끼치는 것보다 더 많은 利益을 준다고 判斷하는 것일 수 있다.

“挑發하지 말고 避하는 게 解決策”
거짓말로 남을 조종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가진 이들은 어쩌면 인간관계의 ‘포식자’라고도 볼 수 있다. 이들과 정면으로 맞서는 것은 그다지 좋은 대처법이 아니다. 전문가들은 “피할 수 있다면 피하는 게 가장 좋은 대처”라고 말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거짓말로 남을 操縱하는데 卓越한 能力을 가진 이들은 어쩌면 人間關係의 ‘捕食者’라고도 볼 수 있다. 이들과 正面으로 맞서는 것은 그다지 좋은 對處法이 아니다. 專門家들은 “避할 수 있다면 避하는 게 가장 좋은 對處”라고 말한다. 게티이미지뱅크
사이코패스가 반드시 리더 자리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또 다른 硏究에서는 職場 內 괴롭힘이나 따돌림 30~40% 程度가 리더가 아닌 一般 職級에 屬한 사이코패스에 依한 것이라는 結果도 있다. 自身의 目的을 이루기 위해서나, 威脅이 되는 사람을 깎아내리기 위해 罪意識 없이 거짓말하고, 사람들을 調整하려는 特性 때문이다.

專門家들은 職場이나 어디서든 이런 사이코패스 性向의 사람을 만났다면 그들과 最大限 葛藤에 휘말리지 말라고 助言한다. 狡猾한 이들과 싸우려다가는 오히려 큰 代價를 치를 수 있다. 特히 이들은 競爭者라고 認識하거나, 自身에게 反旗를 들었다고 判斷하면 누구든 찍어서 괴롭힐 수 있다. 이들에게 業務 成果를 빼앗기고 一方的으로 業務 評判을 毁損당하지 않으려면 다음과 같은 팁을 參考해 보자.

于先 이런 同僚들과 일할 땐, 業務 日程이나 指示 事項 等 記錄을 꼼꼼하게 남기고 證據를 確保해야 한다. 이들에게 威脅的인 言行을 當했을 때도 마찬가지다. 나중에 거짓말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또 業務 評價에 이를 活用해 熱心히 防禦해야 한다.

火가 난다고 公開的인 자리에서 이들과 ‘한판’ 뜨는 것은 좋지 않다. 이들을 挑發하는 건 一種의 미끼를 무는 것과 마찬가지다. 폴 바비惡 博士는 “不當하게 攻擊을 받는다 하더라도 恒常 沈着하고 冷靜해야 한다”며 “이들과 直面해야 할 땐 攻擊性이 아닌 斷乎함을 武器로 삼아야 한다”고 助言한다.

不平不滿 하며 일을 손에서 놓아도 안 된다. 不誠實한 職員이라는 評判을 퍼트릴 좋은 빌미를 주는 꼴이다. 華麗한 言辭에 휘말려 들지 않기 爲해 對面이 아닌, 온라인으로 疏通하는 것도 方法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가장 좋은 對處法은 部署를 옮기거나 會社를 떠나는 것이라고 한다. 이 亦是도 評判 照會를 위해 끝까지 좋은 印象을 남겨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서종한 敎授는 “내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그들에게 利用當해 被害者가 될 수 있기에 接觸 自體를 끊는 게 最善”이라며 “사이코패스 性向의 사람들은 結局 自己 貪慾을 채우기 위해 사람은 勿論 橫領 等 組織에도 害를 입힐 수 있기에 組織에도 危險하다”고 했다.

最高야 記者 bes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