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强 體制 目標’ 安哲秀, 複雜해지는 野圈 單一化 方程式[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週刊東亞

週刊東亞 1323

..

‘3强 體制 目標’ 安哲秀, 複雜해지는 野圈 單一化 方程式[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

合當·國民參與競選 等 單一化 시나리오 提起

  • 고성호 동아일보 記者

    sungho@donga.com

    入力 2022-01-13 10:04:47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1월 7일 경기 남양주시 동물보호단체 위액트 남양주 대피소에서 구조견 봉사활동을 하기에 앞서 설명을 듣고 있다. [동아DB]

    國民의黨 安哲秀 大選 候補가 1月 7日 京畿 南楊州市 動物保護團體 位액트 南楊州 待避所에서 救助犬 奉仕活動을 하기에 앞서 說明을 듣고 있다. [東亞DB]

    國民의黨 安哲秀 大選 候補 支持率이 上昇하면서 野圈 候補 單一化 이슈가 徐徐히 浮刻되고 있다. 國民의힘 尹錫悅 大選 候補와 安 候補 모두 一旦 線을 긋고 있지만 如前히 政權交替 輿論이 높은 만큼 單一化 壓迫은 時間이 갈수록 거세질 것으로 展望된다.

    政治權에선 더불어民主黨(民主黨) 李在明 大選 候補에 맞서기 위해 두 候補가 어떤 單一化 方法을 選擇할지에 벌써부터 關心이 모아진다.

    于先 國民의힘과 國民의黨 合黨을 통해 單一化를 推進하는 시나리오가 있을 수 있다. 이 境遇 尹 候補는 中道層으로 外延을 擴張할 수 있고, 安 候補도 제1야당에서 政治的 基盤을 다질 수 있다는 長點이 있다.

    하지만 安 候補가 合黨을 決定할 境遇 中道層 一部가 安 候補 支持를 撤回할 可能性이 있고, 大選을 50餘 日 앞둔 狀況에서 國民宜當 黨員들을 說得하기가 現實的으로 어려울 수도 있다는 觀測도 적잖다. 國民의힘과 국민의당은 지난해 4月 再補闕選擧 以後 合黨 協商을 進行했지만 黨名 變更 等을 놓고 難航을 겪다 決裂된 經驗이 있다.

    全體 支持率에서는 尹 候補가 安 候補를 앞서지만 一部 候補 單一化 適合度 調査에서 다른 樣相이 나타나면서 安 候補 存在感이 커지고 있다. 安 候補도 “설 連休를 전후해 (李 候補, 尹 候補와 함께) ‘3强 트로이카 體制’를 만들겠다”며 自信感을 드러내고 있다. 尹 候補는 單一化 局面에 앞서 協商 主導權을 잡기 爲한 努力에 集中할 것으로 보인다.



    單一化 論議 늦춰지면 不正 輿論↑

    野圈 안팎에선 合當하지 않는 代身 一般 國民이 參與하는 國民參與競選 方式으로 單一化가 進行될 수 있다는 分析도 나온다. 지난해 4月 서울市長 補闕選擧 當時 國民의힘 오세훈 候補와 국민의당 安 候補는 서울 市民을 對象으로 野圈 候補 適合度 및 競爭力을 調査해 合算하는 方法으로 單一化를 이뤘다.

    單一化 時期는 候補者 登錄日인 2月 13~14日 以前이 될 것이라는 展望이 나오는 가운데 單一化 方式 論議가 遲延될 境遇 單一化가 막판까지 늦춰질 수 있다는 視角도 있다.

    ‘共同政府’ 構想도 本格的으로 論議될 수 있다. 單一化 競爭에서 敗北한 候補가 勝者를 積極的으로 돕지 않을 境遇에 對備해 次期 政府 持分을 保障하는 方案이 必要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單一化 論議가 늦어질 境遇 有權者 사이에서 單一化 自體가 權力 ‘나눠 먹기’라는 否定的 輿論이 形成되면서 單一化 시너지 效果가 떨어질 수 있다는 意見도 나온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