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經濟成長 鈍化하고 資産 價格 下落, 저가 買收 機會 잡아라”|주간동아

週刊東亞 1323

..

“經濟成長 鈍化하고 資産 價格 下落, 저가 買收 機會 잡아라”

김영익 西江大 經濟大學院 敎授, 2022年 經濟 및 投資 展望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2-01-16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김영익 서강대 경제대학원 교수. [조영철 기자]

    김영익 西江大 經濟大學院 敎授. [조영철 記者]

    “새해가 밝았지만 올해 經濟 展望은 그리 밝지 않습니다. 지난해부터 豫見된 經濟成長 鈍化 兆朕들이 具體的인 數値로 나타나고 있거든요. 經濟指標 가운데 앞으로 景氣를 豫測하는 先行指數가 있습니다. 經濟協力開發機構(OECD)가 發表한 各國 先行指數가 지난해 7月을 頂點으로 11月까지 떨어졌어요. 우리나라 統計廳이 發表한 ‘先行指數 循環變動値’도 지난해 6月을 頂點으로 11月까지 5個月 連續 떨어졌습니다. 先行指數 下落은 앞으로 經濟가 나빠질 것이라는 뜻입니다.”

    實質金利 歷史上 最低値

    韓國銀行은 올해 韓國 經濟成長率을 3.0%로 展望하지만 김영익 西江大 經濟大學院 敎授는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未來 經濟成長率을 反映한 實質金利가 마이너스이기 때문이다. 金 敎授는 1月 6日 ‘週刊東亞’와 인터뷰에서 “實質金利는 美國 10年 滿期 國債收益率에서 物價上昇率을 뺀 것인데, 實質金利가 마이너스라는 것은 物價가 金利보다 높다는 意味”라며 “이는 앞으로 景氣沈滯가 온다는 信號”라고 말했다.

    金 敎授는 證券街 스타 애널리스트 出身이다. 2001年 美國 9·11 테러 直前 株價 暴落과 反騰, 2008年 글로벌 金融危機를 豫測해 이름을 알렸다. 1988年 大信證券에 入社하며 金融業界에 발을 디딘 그는 代身經濟硏究所 代表理事, 하나대투증권(現 하나金融投資) 副社長, 韓國創意投資諮問 代表 等을 지냈다.

    오미크론 變異 擴散, 金利引上, 인플레이션 等 憂慮되는 消息이 끊이지 않는다. 올해 經濟를 어떻게 展望하는가.

    “올해 經濟成長은 鈍化하고 資産 價格은 많이 떨어질 수 있다. 어제(1月 5日) 美國 株價가 暴落하지 않았나. 지난해 12月 美國 聯邦公開市場委員會(FOMC) 定例會議 議事錄이 公開된 影響인데, 市場 豫想을 뛰어넘는 빠른 金利引上과 테이퍼링(양적완화 縮小)을 넘어서는 早期 量的 緊縮(Quantitative Tightening)李 示唆됐기 때문이다. 美國 中央銀行인 聯邦準備制度는 코로나19 發生 以後 前例 없는 危機 克服을 위해 資産을 買入하는 方法으로 市中에 엄청난 돈을 풀어 景氣를 扶養하다 지난해 11月 量的緩和에 따른 副作用을 遮斷하고자 올해 3月까지 量的緩和를 縮小하고 段階的으로 金利를 올리겠다고 發表했다. 그런데 갑자기 이 時計가 빨라진 것이다. 只今 美國 조 바이든 政府 支持率이 많이 떨어졌다. 인플레이션이 豫想보다 높기 때문이다. 지난해 11月 6.8%를 記錄했는데 올해 上半期 좀 낮아진다고 해도 5~6%를 維持할 可能性이 높으니 ‘緊縮을 더 빨리 해야겠다’로 意見이 모아진 듯하다. 株價를 決定하는 가장 重要한 要素는 金利와 競技다. 그中 金利가 올라도 景氣가 좋아지면 상관없는데, 只今 競技가 나빠질 兆朕이 나타나서 問題다. 先行指數 下落은 그 始作이다.”

    實質金利가 마이너스인 것이 왜 問題가 되나.

    “只今 實質金利가 美國도 史上 最低値, 韓國도 史上 最低値다. 美國의 境遇 過去 實質金利가 마이너스가 되면 2分期에서 7分期 後 經濟가 沈滯에 빠졌다. 韓國은 實質金利가 經濟成長率에 1分期假量 先行한다. 元來 金利는 物價보다 높아야 한다. 우리가 貯蓄한다는 것은 未來를 위해 現在 消費를 抛棄한다는 意味인데, 金利가 物價보다 낮으면 誘引 要因이 없어진다. 이런 狀況들을 綜合할 때 個人的으로는 올해 經濟成長率이 잘해야 2.5% 程度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디플레이션 憂慮와 企業 破産

    解法은 없나.

    “物價를 안정시켜야 한다. 只今 韓國을 비롯해 全 世界가 金利引上을 하는 것도 物價를 잡기 爲해서다. 問題는 經濟가 좋아져야 金利를 繼續 올릴 수 있는데 앞으로 나빠질 것으로 豫想돼 많이 올리지 못할 거 같다는 點이다. 英國 經濟日刊紙 ‘파이낸셜 타임스’ 1月 4日子에 ‘올해 나타날 10가지 現象’에 關한 記事가 실렸는데, 그中 눈에 띄는 內容이 ‘只今은 인플레이션(物價上昇)이지만 年末쯤 되면 디플레이션(物價下落) 이야기가 나올 수 있다’는 것과 ‘資産 價格에 껴 있는 거품이 崩壞되면서 많은 會社가 없어지고 살아남는 企業만 잘 된다’는 것이었다. 只今은 物價上昇을 憂慮하지만 實質金利가 마이너스면 時差를 두고 需要가 萎縮돼 物價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 또 앞으로 많이 오르지는 못한다 해도 어느 程度 金利가 오르고 競技가 鈍化되면 資産 價格은 暴落하고, 消費는 萎縮되며, 營業利益으로 利子도 못 갚는 企業은 破産할 수밖에 없다. 韓國銀行이 韓國 企業 2500곳을 對象으로 調査한 結果 그런 企業이 40%에 近接하는 것으로 나왔는데, 앞으로 元利金 償還 猶豫가 되지 않는 狀況에서 競技까지 나빠지면 利子도 못 갚는 企業은 더 늘어날 수밖에 없다. 이것은 非但 韓國뿐 아니라 全 世界的 問題다.”

    올해 韓國 株式市場을 어떻게 展望하나. 지난해 인터뷰 때 2200 線을 얘기했는데.

    “韓國 株價가 지난해 6月 3300을 넘었다 只今 10% 以上 떨어졌는데 亦是 問題는 이게 끝이 아니라는 點이다. 올해 證券社들의 株價 展望値가 2800, 3300, 3500까지 多樣한데 나는 그보다 훨씬 아래라고 생각한다. 내 모델上으로는 올해 3分期에 그 程度 갈 수 있다고 생각하며, 빠르면 2分期에 올 수도 있다고 본다. 株價 暴落은 逆으로 말하면 株式을 싸게 살 機會라는 意味다. 그때 買收를 잘하면 富者가 될 機會를 잡을 수 있다.”

    지난해 美國 證市로 向한 投資者도 많다. 테슬라 投資額만 17兆 원에 이른다. 危險하다고 보나.

    “그렇다. 美國 株價 거품은 正말 深刻한 水準이다. 버핏 指數(國內總生産(GDP) 對比 時價總額 比率)가 330%로 歷史上 最高値다. 또 로버트 실러 예일대 敎授가 만든 株價收益比率(PER)은 現在 40倍다. 過去 平均은 17倍였다. 美國 家計資産 가운데 金融資産 株式 比重도 53%에 이르는데 이것도 歷史上 最高値다. 며칠 前 애플 時價總額이 3兆 달러(藥 3570兆 원)를 넘었다는 報道가 있었다. 韓國 코스피 時價總額이 2200兆 원인데, 美國 한 個 企業의 時價總額이 한 나라 時價總額의 1.5倍라는 것은 말이 안 된다. 그만큼 엄청난 거품이 發生했다는 意味다. 只今 다우존스 指數는 그래도 견디고 있지만 나스닥 指數는 많이 떨어지지 않았나. 個人的으로 美國 株價 거품 崩壞가 徐徐히 始作되고 있다고 본다. 우리가 그러하듯 美國引渡 證券社에서 돈을 빌려 株式을 샀는데, 最近 들어 그런 現象이 조금 줄고 있다. 期待收益率이 너무 올랐다는 事實을 스스로 깨닫고 있는 것이다. 이것 또한 高點에서 일어나는 現象이다. 最近 株式投資에 參與한 사람은 株價가 오르는 모습만 봤는데 美國 株價도 2000年 IT(情報技術) 거품이 꺼지면서 10年 동안 제자리걸음을 했다. S&P500, 마이크로소프트도 2000年 水準을 넘어서는 데 10年이 걸렸다. 只今 거품은 그때보다 深刻하다.”

    歷史는 反復될 可能性이 높다고 보는 건가.

    “그렇다. 사람들이 株價가 올라갈 때는 펀더멘털(成長率, 物價上昇率, 失業率 等 巨視經濟 指標)을 過大評價하고, 떨어질 때는 過小評價한다. 株式投資를 하는 한 사람으로서 나는 그 過小評價 局面을 기다리고 있다. 그때는 株式投資를 果敢히 늘려도 되는데, 自己가 잘 아는 分野에 한해 10個 種目 以內로 投資할 것을 勸한다. 株式投資에 成功하려면 最小限 財務諸表는 볼 줄 알아야 한다. 그래서 只今은 株式投資에 나설 때를 기다리며 工夫해야 하는 時期다. 가장 重要한 部分은 時代 흐름을 읽는 건데, 그런 能力은 少數 사람만이 가질 수 있다. 普通 사람은 期待收益率을 낮춰야 한다. 韓國 名目成長率이 3%라고 하면 코스피는 4~5%밖에 成長을 못 한다. 株式投資 期待收益率을 4~5%로 잡아야 하는 理由다.”

    株式市場, 過小評價 局面이 온다

    不動産市場은 어떻게 보나. 아직도 上昇論이 大勢이지만 市場 雰圍氣가 冷却되면서 停滯, 變曲點 같은 表現도 登場하고 있다.

    “變曲點인 것 같다. 다양한 機關에서 不動産 關聯 資料를 내놓는데, 나는 歷史가 가장 오래된 KB國民銀行 資料를 土臺로 分析한다. 現在 大邱地域 上昇勢가 꺾였고, 서울은 江北이 꺾였다. 早晩間 全國 모든 地域이 꺾일 거라고 본다. 只今 서울 집값은 過去 平均보다 2倍 程度 높다. PIR(家口 所得 對比 住宅 價格 比率)의 境遇 過去 서울이 9倍였는데 只今은 18倍다. 不動産도 資産의 한 種類이다 보니 오를 때는 過大評價되고 떨어질 때는 過小評價된다. 下落期 경착륙이 憂慮되는 理由다. 2010年 서울 汝矣島에 傳貰로 居住했는데, 그때 내 걱정은 或是 傳貰資金을 돌려받지 못할까 하는 것이었다. 當時에는 하우스푸어, 逆傳貰가 問題였다. 이제 變曲點으로 접어든 만큼 이런 사이클이 머지않아 오리라 본다.”

    똑같은 狀況에서 不動産 價格 上昇을 豫測하는 이들이 있다. 무엇이 그런 差異를 만드나.

    “같은 資料를 보고도 다른 解釋을 내놓을 수 있는 學問이 社會科學, 經濟學이다. 내게는 現 데이터뿐 아니라, 各種 거의 모든 經濟變數를 豫測하는 모델이 있는데 그 모델로 豫測하면 狀況이 안 좋다.”

    不動産 價格 下落은 언제 始作되나.

    “只今 不動産 價格 上昇率이 頂點인데 上昇幅이 鈍化되는 時間이 있으니, 下落은 올해 下半期 以後 始作될 것으로 본다. 그리고 最小限 4年 程度에 걸쳐 조금씩 내려갈 것이다.”

    서울 아파트 價格이 지난 4年間 2倍, 지난 한 해 20% 올랐다고 한다. 不動産 專門家 모두 1986~1988年에 比肩할 만한 ‘불場’이었다고 하는데, 집값이 原點으로 돌아갈 수도 있나.

    “只今까지 집값은 長期的으로 右上向했으니 原點으로 돌아가지는 않는다. 다만 長期的으로 右上向하다 1990年 頂點을 찍고 下向으로 돌아선 日本 事例가 있으니, 그런 狀況도 한 番 생각해볼 必要는 있다. 日本과 韓國 社會는 여러 面에서 닮은꼴이고, 特히 人口 高齡化 速度는 韓國이 日本보다 빠르다. 內 推定値이기는 하나 지난해 우리나라 實質 潛在成長率이 2% 以下로 떨어졌다. 10年 後에는 1%, 20年 後에는 0%臺에 接近할 것으로 보이는데, 그 말은 곧 經濟成長이 停滯되는 時期가 到來할 거라는 意味다. 成長이 停滯되면 일자리가 늘지 않아 賃金이 오를 수 없으니 ‘不動産 價格이 長期的으로 禹下向할 수 있다’는 생각도 한 番 해봐야 하는 時期다.”

    코로나19 팬데믹 以後 資産 價格 暴騰으로 富의 兩極化가 深化됐다. 이런 時期가 또 있었나.

    “이 程度로 所得 不均衡이 深化된 것은 1930年代 大恐慌 以後 처음이다. 오늘 아침 레이 달리오(세계 最大 헤지펀드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 最高經營者)의 글을 읽었는데 美國 上位 1%가 美國 資産의 20%를 갖고 있고 이런 일은 大恐慌 以後 처음이라고 한다. 또 所得 基準으로 보면 上位 20%가 美國 資産의 45%를 所有하고 있다고 한다. 그 程度로 所得 不均衡이 深化됐다는 말이다. 그래서 이 時代가 直面한 가장 큰 問題는 所得 不均衡 解消다.”

    所得 不均衡 解消는 時代的 課題

    앞으로 世上은 어떻게 變해갈까.

    “코로나19 發生 後 美國은 現在(1月 6日)까지 確診者가 5500萬 名, 死亡者가 82萬 名이 넘는다. 第2次 世界大戰으로 죽은 美國人이 40萬 名을 조금 넘는데 코로나19 事態로 그 2倍 以上이 死亡한 것이다. 反面 中國은 데이터를 透明하게 公開하지 않는다는 疑惑을 받기는 하지만 死亡者가 5000名 未滿이다. 美國은 自由의 女神像이 말해주듯 自由의 象徵이고, 中國은 萬里長城이 보여주듯 安定의 象徵이다. 只今 全 世界에서 自由는 市場, 安定은 政府를 意味한다. 코로나19 事態로 그 두 價値가 衝突했고 成績表가 나온 셈이다. 앞으로 政府의 힘이 宏壯히 剛해지는 時代가 올 것이다.”

    그러면 美國이 追求하는 價値에도 變化가 생기나.

    “自由와 安定이라는 側面에서 보면 共和黨은 自由, 民主黨은 安定을 象徵한다. 現在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追求하는 政策을 한마디로 要約하면 ‘中産層 回復을 위한 安定 成長’이다. 中産層을 회복시키려면 企業과 父子로부터 稅金을 많이 걷어야 한다. 또 여러 企業이 골고루 成長하도록 規制해야 한다. 그래서 巨大 IT企業과 金融會社들을 分割하겠다고 하는 것이다. 中國도 變化가 있다. 그동안 ‘백묘흑묘론’(흰 고양이든 검은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을 앞세워 資本主義든, 共産主義든 中國 人民을 잘살게 하면 된다고 했던 中國이 最近에는 시진핑 主席의 ‘共同富有론’을 내세우지 않나. 所得 不均衡이 深化되니 ‘少數의 사람이 아닌 모든 사람이 富를 共有하자’로 路線을 바꾼 것이다. 只今은 全 世界가 所得 不均衡을 解消하기 위해 나서고 있고, 그것이 時代的 課題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二次電池 質的 成長 이끌 실리콘 陰極材 企業 注目할 만”

    4月부터 終身保險料 내리고 健康保險料 올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