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7萬 원에 산 비트코인 20個, 10億 찍고 파이어族 宣言|週刊東亞

週刊東亞 1323

..

57萬 원에 산 비트코인 20個, 10億 찍고 파이어族 宣言

최성락 前 東洋未來大 敎授 “每年 賣出 오르는 企業에 投資하라”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2-01-15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餘裕돈이 얼마나 있어야 會社를 그만둘 수 있을까. “3億 程度면 되지” 하는 사람이 있을 테고, “못해도 20億은 있어야지” 하는 이도 있을 것이다. 지난해 停年이 保障된 ‘停年트랙 敎授職’을 내던지고 파이어族(經濟的 自立을 통해 빠른 時期에 隱退하려는 사람들)이 된 최성락(53) 前 東洋未來大 經營學科 敎授는 會社를 떠날 수 있는 金額을 “現在 年俸×65歲 停年까지 남은 햇數”라고 말한다.

    崔 前 敎授는 2018年 純資産이 20億 원을 넘었지만 이 中 15億 원 以上이 不動産이었다. 남들 눈에는 投資에 成功한 것처럼 보였지만 當場 쓸 수 있는 돈은 많지 않았다. 이때부터 그는 파이어族을 目標로 ‘金融資産 만들기’에 突入했다. 當時 年平均 勤勞所得이 1億 원假量이었기에 50歲엔 15億 원, 55歲엔 10億 원 程度 現金이 있으면 隱退하기로 決心했다. 그로부터 3年餘 뒤인 지난해 8月 31日 그는 滿 52歲 나이에 드디어 自由의 몸이 됐다. 最近에는 自身의 投資 스토리를 記錄한 冊 ‘50億 벌어 敎授職도 던진 최성락 投資法’을 펴냈다. 崔 前 敎授는 “비트코인에 對한 確信이 있었고, 美國 株式投資에도 成功한 德分에 早期 隱退가 可能했다”고 말한다.

    비트코인 투자와 해외 주식투자에 성공해 지난해 파이어족이 된 최성락 전 동양미래대 교수. [홍중식 기자]

    비트코인 投資와 海外 株式投資에 成功해 지난해 파이어族이 된 최성락 前 東洋未來大 敎授. [홍중식 記者]

    2014年 비트코인 20個 購入

    비트코인에는 언제부터 投資하기 始作했나.

    “韓國에 暗號貨幣 去來所가 처음 생긴 2014年 初다. 當時 비트코인 20個를 評壇가 57萬 원에 購入했다. 全體 投資金 7000萬 원 中 1000萬 원 넘는 돈을 비트코인에 넣었다.”



    崔 前 敎授가 辭表를 낸 지난해 8月 31日 비트코인 宗家는 5523萬 원이었다. 收益率은 9589%, 總收益金은 10億9320萬 원이다. 1月 12日 現在 비트코인은 5100萬 원臺를 橫步하고 있다(그래프1 參照).

    무슨 確信으로 비트코인을 購入했나.

    “비트코인은 2100萬 個까지 採掘할 수 있다. 金, 다이아몬드, 石油 等도 供給이 固定돼 있지 않은데 비트코인은 固定돼 있다. 이 境遇 價格은 需要에 따라 決定 날 수밖에 없다. 需要가 많으면 價格이 오르고 需要가 없으면 價格이 떨어진다. 비트코인을 1個라도 갖고 싶어 하는 사람이 全 世界에 2100萬 名이 넘으면 價格은 오른다.”

    비트코인 需要가 採掘 數를 超過하면 價格이 오른다는 얘긴데.

    “美術品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美術品은 모든 사람이 願하지 않아도 ‘꼭 갖고 싶다’ 하는 사람이 2名만 있으면 價格이 오른다. 2名 다 資金力까지 豐富하다면 價格은 더 많이 오른다. 全 世界的으로 비트코인을 願하는 사람 數가 2100萬 名은 分明히 넘을 것이다.”

    2014年부터 只今까지 비트코인 賣買 回數는?

    “2017年에 한 番 罵倒했다. 2017年 1月 100萬 원이던 비트코인이 年末 2000萬 원臺까지 올라갔다. 하루에 500萬 원씩 急騰落하는데, 保有한 비트코인이 20個라 하루에 1億 원이 왔다 갔다 했다. 1年 年俸이 눈앞에서 없어지는데 堪當할 수 없었다. 앞으로 더 오를 것이라고 確信했지만, 恐怖感에 비트코인 10個를 팔았다. 그리고 1年 뒤 다시 10個를 買收했다. 最近에는 美國 株式投資에 쓰려고 몇 個를 팔았다. 나머지는 如前히 保有 中이다.”

    알트코인에도 投資하고 있나.

    “2017年쯤 이더리움과 알트코인에 投資했다. 비트코인은 分明히 오를 거라는 確信이 있어 價格이 떨어져도 繼續 가져갈 수 있었는데, 알트코인은 믿음이 없었다. 結局 다 罵倒했다.”

    비트코인 億臺로 上昇할 것

    2014年 비트코인을 購入하면서 얼마까지 오를 거라고 생각했나.

    “2013年 韓國 GDP(國內總生産) 1兆370億 달러를 基準으로 생각해봤다. 비트코인이 國內에서 使用된다면 最小限 GDP를 비트코인으로 標示할 수 있어야 한다. GDP 1兆370億 달러를 비트코인 2100萬 個로 나누면 비트코인 1個가 5萬 달러(藥5954萬 원)를 넘어야 한다. 基本所得뿐 아니라 不動産 같은 資産까지 비트코인으로 標示하려면 비트코인 1個가 10億 원假量은 돼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萬若 全 世界的으로 비트코인이 使用된다면? 當時 周邊 사람들한테는 ‘비트코인이 最下 1000萬 원에서 1億 원까지 갈 것’이라고 말했다.”

    只今도 같은 생각인가.

    “全 世界的으로 비트코인을 찾는 사람이 얼마나 增加했고, 어느 線까지 올라갈지는 가늠하기 어렵다. 몇億이 될 수도 있고, 몇十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언제까지 비트코인을 保有할 豫定인가.

    “처음 購入할 때는 10年을 생각했다. 그다음부터는 苦悶해봐야겠다.”

    10年 뒤면 2024年으로 비트코인 半減期(藥 4年 週期로 비트코인 採掘 補償이 折半으로 줄어드는 것)와 겹치는데.

    “비트코인은 半減期마다 오른다. 實際로 100萬 원臺에서 2000萬 원까지 急騰한 2017年 말과 8000萬 원까지 오른 지난해도 半減期 前後였다. 2024年은 다음 半減期다. 그러니 그때까지는 비트코인을 保有해야 한다.”

    株式 大家들은 비트코인에 否定的인 便인데.

    “株式投資 方法은 크게 價値投資와 趨勢投資로 나뉜다. 企業價値와 株式 價格을 比較해 去來하는 것이 價値投資高, 그래프, 卽 趨勢를 分析해 投資하는 것이 趨勢投資다. 有名 經濟學者는 大部分 價値投資를 主張한다. 價値投資에서 基本은 企業의 收益인데 비트코인은 收益이 없지 않나. 그럼에도 個人的으로 비트코인에 對한 믿음이 큰 理由는 앞서 말했듯 供給이 定해져 있기 때문이다.”

    如前히 비트코인 投資를 投機로 보는 視線이 많다.

    “投資는 未來에 對한 確信을 갖고 長期間 保有하는 것이고, 投機는 短期的으로 오를 듯하면 事故 내릴 듯하면 파는 것이다. 株式도 1分 或은 1時間 사이에 사고팔기度 한다. 그렇다면 株式이 投機일까 投資일까. 單純히 株式은 投資이고 暗號貨幣는 投機라고 斷定해선 안 된다.”

    넷플릭스 텐배거 되다

    美國 株式投資는 언제 始作했나.

    “2014年쯤이다. 當時 國內 規制가 풀리면서 海外 株式 去來가 便해졌다. 海外 株式 關聯 冊도 많이 나왔는데, 美國株式과 中國株式을 사두면 몇 年 뒤 크게 오를 거라는 內容들이었다. 海外 株式投資書를 읽고 3000萬 원을 美國株式과 中國株式에 投資했다. 種目은 여러 冊에서 共通으로 推薦하는 企業으로 選擇했다. 그리고 3年假量 지나니 正말로 엄청나게 올랐다.”

    어느 程度 올랐나.

    “몇 倍가 오른 種目도 있고 半토막 난 種目도 있지만, 全體 收益率이 宏壯히 좋았다.”

    2014年 投資해 퀀텀 점프한 種目은?

    “美國 넷플릭스(그래프2 參照)와 中國 鬼誅모태주(구이저우마오타이·以下 마오타이)다. 두 種目 모두 最近까지 10倍 以上 넘는 收益을 냈다.”

    텐배거(ten bagger: 10倍 收益率을 낸 株式 種目)를 經驗한 뒤 種目 選定 方式에 變化가 생겼나.

    “넷플릭스와 마오타이의 共通點을 찾아보니 3年 連續 賣出 및 利益이 增加하고 있었다. 賣出과 利益이 繼續 오르는 種目은 株價가 오르겠다는 確信이 생겼다. 이때부터는 每年 賣出과 利益이 20%假量 오른 種目으로 포트폴리오를 다시 짰다.”

    또 다른 投資 基準이 있다면?

    “一般的으로 利益이 增加하는 企業의 約 70%는 株價가 오르고, 나머지 30%는 株價 變動이 없다. 株價가 3~5年 右上向하는지도 꼭 봐야 한다. 아무리 좋은 企業이라도 投資者로부터 關心을 받지 못하면 收益을 期待하기 어렵다. 日本株式 가운데 이런 種目이 많다.”

    賣出과 利益이 每年 20%씩 오르고 株價가 右上向하는 種目은 成長週日 蓋然性이 높다. 成長株 投資는 危險性도 높지 않나.

    “成長株는 賣出과 利益이 꺾이면 暴落한다. 그래서 1個 種目이 아니라 10個 種目에 投資하는 것이다. 實際로 1~2個 種目은 暴落해 半토막이 된다. 그건 覺悟해야 한다. 그런데 繼續 上昇하는 種目은 2倍 以上 오른다. 全體로 보면 結局 收益이 난다.”

    種目 選定이 쉽지 않을 것 같은데.

    “美國株式이 워낙 많다 보니 처음 種目을 選定할 때 時間이 相當히 많이 걸렸다. 하지만 한 番 種目을 定하면 새로운 情報를 繼續 찾을 必要가 없다. 몇 年 사이 賣出과 利益이 繼續 增加하는 企業이 새로 나타나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섹터를 分散해 投資하나.

    “아니다. 賣出과 利益, 右上向하는 趨勢만 본다. 그런데 이 基準에 맞는 企業은 有望한 섹터에 屬한 境遇가 많았다. 産業이 發展할 可能性이 높아야 企業도 5年 以上 成長할 수 있지 않겠나.”

    目標 收益率은 每年 20%

    種目當 投資金을 均等 分割해 買收했나.

    “처음에는 投資金 3000萬 원을 6個 種目에 500萬 원씩 投資했다. 以後 收益이 난 種目의 比重이 繼續 커졌다. 投資書에서는 大部分 이럴 境遇 收益 一部를 다른 資産에 넣으라고 한다. 비트코인도 처음에는 投資金 7000萬 원 中 1000萬 원으로 投資했으나 5倍, 10倍가 되면서 比重이 가장 커졌다. 定石대로 投資했다면 中間에 비트코인을 많이 팔았어야 하는데, 그랬다면 收益이 크게 안 났을 것이다. 只今까지 오른 種目은 앞으로 잘나갈 種目이다. 오른 種目은 繼續 두고, 下落 種目을 整理했다. 그래서 큰 收益이 날 수 있었다. 現在는 收益이 많은 種目 比重이 相當히 높다. 總投資額이 커지다 보니 포트폴리오 調整에 對한 苦悶이 있긴 하다.”

    韓國株式에 投資하지 않는 理由는?

    “韓國에는 3~5年 동안 每年 賣出과 利益이 20%씩 오르는 企業이 거의 없다. 길어야 1~2年이다. 2014年 當時 찾아보니 7~5個 種目이 나왔다. 그런데 이 企業들이 앞으로도 賣出과 利益이 繼續 增加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았다.”

    現在 몇 個 種目에 投資하고 있나.

    “10個 種目 程度다. 넷플릭스와 마오타이는 如前히 保有 中이다. 最近 關心이 생긴 種目은 只今은 赤字지만 每年 賣出이 오르는 企業이다. 이런 企業이 黑字로 돌아서면 暴騰한다. 아마존도 같은 事例다. 初期 成長主義 境遇 이런 模樣새가 많다. 이런 企業들에도 조금씩 投資하고 있다.”

    赤字일 때 投資해 成功한 種目은?

    “스퀘어다. 스퀘어는 2~3年 前 賣出이 繼續 增加하고 있었지만 赤字였다. 하지만 赤字幅이 漸漸 줄어들어서 投資했다. 지난해 스퀘어가 黑字로 턴어라운드하면서 株價도 急騰했다.”

    株式 總收益率은?

    “現在 株式計座에 들어 있는 金額은 10億 원假量이다. 投資金은 最初 種子돈 3000萬 원에서 追加로 좀 들어갔다.”

    目標 收益率은?

    “4年間 2倍 程度로 잡고 있다. 1年 收益率은 20% 程度다.”

    지난해 8月 파이어族이 된 後 나스닥 變動이 甚한데.

    “비트코인으로 워낙 鍛鍊돼 이 程度 下落은 別로 神經 안 쓴다. 비트코인은 2年에 한 番 程度 半토막이 나고 한 달에 한 番은 10%假量 暴落한다(웃음). 最近 나스닥은 5% 程度 下落했다. 株式市場 騰落은 그렇게 힘들지 않다.”

    投資에서 重要한 것은?

    “株式投資를 한다고 하면 “어떤 種目이 좋냐”고 百이면 百 다 물어본다. 重要한 것은 種目이 아니라 暴騰과 暴落 時期에 어떻게 對處하느냐다. 個人的으로 投資하면서 가장 힘든 部分이기도 하다. 特히 暴騰 때가 힘들다. 나는 長期投資를 하기 때문에 暴落해도 ‘長期的으로 回復하겠지’라고 생각한다. 暴騰할 때는 ‘只今 팔아서 떨어질 때 다시 사면 收益을 더 높일 수 있는데’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賣渡 後 뜻대로 다시 買收하지 못하면 앞으로 10倍 오를 種目을 팔아버린 꼴이 된다. 이런 생각들로 暴騰機가 가장 힘들다.”

    不動産 資産도 꽤 많은 것으로 안다. 株式과 不動産 中 收益率이 더 좋은 資産은?

    “現在 不動産과 株式, 비트코인 收益金은 10億 원假量으로 비슷하다. 株式은 몇千萬 원이 10億 원이 된 거고, 不動産은 10億 원 넘는 돈을 投資해 收益金이 10億 원이 됐다. 不動産에 投資했을 當時로 돌아갈 수 있다면 그 돈으로 株式에 投資하고 싶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三星電子 株價, 上昇 餘力의 50% 못 미쳐”

    AI 革命의 또 다른 受惠 ‘前線株’가 뜬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