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松坡乙 헬리오시티가 키를 쥐고 있다|주간동아

特輯 4·15 總選

서울 松坡乙 헬리오시티가 키를 쥐고 있다

政權 實勢 崔宰誠 vs 政權審判의 아이콘 裵賢鎭 리턴매치

  • 박세준 記者

    sejoonkr@donga.com

    入力 2020-04-14 15:03:3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동아일보]

    [東亞日報]

    2年 만에 狀況이 完全히 달라졌다. 2年 前 再補闕選擧(再補選)에서는 崔宰誠 候補의 不計勝이었으나, 이제는 그 누구도 勝負를 쉽게 점칠 수 없는 狀況이 됐다. 

    21代 總選에서 서울地域 激戰地로 꼽히는 松坡乙. 薄氷人 支持率만큼이나 關心을 끄는 것은 兩大 政黨 候補의 리턴매치라는 點이다. 2018年 再補選에서는 더불어民主黨(民主黨)의 壓勝이었다. 當時 崔宰誠 민주당 候補는 折半이 넘는 票(54.41%)를 獲得하며 當選했다. 競爭 候補였던 裵賢鎭(自由韓國黨·縣 未來統合黨) 候補는 29.64% 得票率을 記錄해 큰 票差로 落選했다. 

    하지만 只今은 狀況이 다르다. 지난해 入住한 헬리오시티 아파트 團地 때문이다. 1萬餘 家口에 이르는 헬리오시티 入住 以後 가락1棟 18歲 以上 人口는 2年 前 補闕選擧 때보다 有權者 數가 2萬名 가까이 늘었다. 때문에 헬리오시티 住民들이 松坡乙 總選 勝敗의 키를 쥐고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松坡乙 輿論調査는 두 候補의 優劣이 엎치락뒤치락 하는 가운데 支持率에서도 큰 差異가 나지 않는다. 韓國리서치가 KBS의 依賴로 4月 2~4日 松坡乙 地域區에 居住하는 18歲 以上 男女 500名을 對象으로 電話面接調査를 한 結果 崔 候補 支持率은 43%, 倍 候補 支持率은 41%로 誤差範圍 內(標本誤差는 95% 信賴水準에 ±4.4%p) 薄氷이었다(이하 輿論調査와 關聯한 仔細한 內容은 中央選擧輿論調査審議委員會 인터넷 홈페이지 參照).

    松坡乙, 元來 保守가 琉璃

    서울 지하철 잠실새내역에서 선거유세를 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최재성 후보. [동아일보]

    서울 地下鐵 蠶室새內譯에서 選擧遊說를 하고 있는 더불어民主黨 崔宰誠 候補. [東亞日報]

    두 候補의 遊說 現場은 같은 듯 달랐다. 遊說 現場마다 兩側 候補 모두 今方 支持者들이 몰려들었다. 다만 支持者들이 외치는 單語가 달랐다. 崔 候補 支持者들은 候補 이름을 連呼하는 境遇가 많았으나, 裵 候補 支持者들은 ‘政權審判’이라는 單語를 가장 많이 외쳤다. 



    松坡乙 地域區에서 進步系列 政黨이 勝利한 歷史는 길지 않다. 16代 總選에서는 김성순 새千年民主黨 候補가 當選했지만 以後 選擧區 改編으로 거여동, 마천동, 오금동, 張之洞이 송파병으로 옮겨갔다. 17代 總選부터 蠶室 1·2·3·5·7棟이 送波乙에 編入되면서 20代 總選 前까지 全部 保守 候補가 當選했다. 2012年 18代 大選에서도 朴槿惠 前 大統領을 支持하는 사람이 더 많았다(득표율 53.65%), 박근혜 候補의 總 得票率이 51.6%였던 點을 勘案하면 保守性向이 多少 剛했던 地域區인 셈. 

    이를 뒤집은 것이 20代 總選 當時 崔鳴吉 前 議員이었다. 金鍾仁 未來統合黨 總括選擧對策委員長의 最側近으로 꼽히는 人物로, 現在 金 委員長의 祕書室長으로 일하고 있다. 20代 總選 때는 金 委員長이 민주당 選擧對策委員會 委員長을 맡고 있어 민주당 候補로 當選했다. 하지만 애初에 崔 前 議員은 汎保守派로 分類되는 人物이었다. 記者 在職 時節에는 朴槿惠 政府의 弘報首席 候補로 擧論될 만큼 親朴(親朴槿惠) 性向이라는 評價도 있었다. 

    民主黨의 完璧한 勝利는 2018年 再補選 때였다. 崔 前 議員은 2017年 12月 選擧法 違反으로 法院에서 罰金 200萬 原形을 宣告받아 議員職을 喪失했다. 選擧事務員이 아닌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專門家를 통해 온라인 選擧運動을 해왔다는 嫌疑였다. 이에 2018年 再補選이 實施됐고, 민주당 최재성 議員이 뽑혔다. 崔 議員의 活動 地域區는 元來 京畿 南楊州甲으로, 이곳에서 17代부터 19代 總選까지 3番 連달아 當選했다. 

    崔 議員이 生硬한 地域區에서 큰 票差로 이길 수 있었던 理由는 現 政府와의 關係 때문이었다. 再補選 直前인 2018年 5月 文在寅 政府의 支持率은 70%(2018年 5月 4週 次 基準. 韓國갤럽 75%, 리얼미터 71.4%)를 上廻하고 있었다. 게다가 崔 議員은 大統領 側近으로 불리는 人物이다. 

    잠실동에서 不動産公認仲介士事務室을 運營하는 李某(54) 氏는 “元來 (送波乙은) 保守 支持者가 많았던 洞네다. 지난 選擧 結果는 민주당이 前 政權보다 잘하고 있다는 認識이 있어서 생긴 一種의 異變”이라고 말했다.

    최재성은 좋지만, 민주당은 싫다?

    4월 5일, 서울시 지하철 2호선 잠실새내역 인근에서 유권자들을 만나는 미래통합당 배현진 후보. [동아일보]

    4月 5日, 서울市 地下鐵 2號線 蠶室새內譯 隣近에서 有權者들을 만나는 未來統合黨 裵賢鎭 候補. [東亞日報]

    與黨이나 現 政府에 對한 評價와 無關하게 地域에서 오래 살아온 사람들은 崔 候補에게 好意的이었다. 가락동과 蠶室本洞, 석촌동에 오래 居住한 住民들은 崔 候補가 地域區에서 살림을 잘해왔다고 評價했다. 가락동에서 10年間 美容室을 運營했다는 金某(54·女) 氏는 “(崔 議員이) 코로나19 事態 發生 以後 一週日에 한 番씩 地域區 住民들에게 議政報告 文字메시지를 보냈다. 政治人들이 國家 災難狀況에 한두 番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일이야 種種 있었지만, 3個月 넘게 每週 連絡을 돌리는 모습을 보고 이番에도 崔 候補를 支持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오히려 낮은 政府 支持率이 崔 候補의 발목을 잡는 것처럼 보였다. 4月 13日 가락동 헬리오시티 앞에서 만난 林某(48·女) 氏는 “現 地域區 議員에게는 不滿이 없다. 하지만 與黨 獨走를 막기 위해서라도 이番 選擧에서는 野黨 候補에게 票를 줄 것”이라고 밝혔다. 隣近에서 不動産公認仲介士事務所를 運營하는 李某(52) 氏도 “이 洞네 사람들은 全部 綜合不動産稅(綜不稅)를 내야 하는 狀況이라, (與圈에 對한) 認識이 좋을 理 없다”고 말했다. 

    崔 候補도 이를 알고 있는지 遊說 내내 自身이 黨의 政策을 바꾸겠다는 意思를 내비쳤다. 4月 10日 거리 遊說에서 崔 候補는 “單純히 5選 議員이 되겠다는 것이 아니다. 송파구의 최재성이 執權黨인 민주당을 이끄는 黨代表가 돼 새로운 礎石을 놓겠다”고 밝혔다. 同時에 1住宅者에 한해서는 綜不稅를 免除해주겠다는 公約도 들고 나왔다. 그는 “野黨을 찍어서 綜不稅 問題를 抛棄하지 말고, 최재성을 찍어서 이 問題를 마무리 짓게 해달라”고 呼訴했다. 

    한便 배 候補는 ‘政權交替’와 ‘政治 新人’을 키워드로 遊說에 臨했다. 4月 13日 遊說 現場에서 倍 候補는 “文在寅 政權의 政策 때문에 庶民들의 내 집 마련은 먼 꿈이 돼버렸다. 그런데 이 같은 狀況을 謝過하기보다 執權 與黨 重鎭이라는 사람들이 政治 新人 ‘裵賢鎭’을 잡기 위해 送波乙에 모였다”고 말했다. 前날(4月 12日) 서울地下鐵 2號線 蠶室새內譯에 민주당 이낙연 共同常任選對委員長, 李仁榮 院內代表, 尹昊重 事務總長이 支援 遊說를 온 것을 批判한 것. 

    支持者들은 ‘政權交替’ ‘政權審判’ 等의 單語를 외치며 候補의 遊說에 和答했다. 하지만 오히려 演說을 듣고 배 候補에 對한 支持를 苦悶해봐야겠다는 이들도 있었다. 職場人 尹某(35) 氏는 “當初 執權 與黨의 不動産 失策으로 野黨 候補를 支持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막상 (街頭 演說을) 듣고 나니까 倍 候補가 어떤 政治를 하고 싶다는 건지 잘 모르겠다. 當場 이곳(헬리오시티)만 해도 아파트 한 채가 最小 17億 원이 넘는 富村이다. 여기서 내 집 마련의 어려움을 呼訴하는 것이 意味가 있나 싶다. 차라리 相對 候補처럼 不動産 政策의 問題를 解決하겠다는 計劃이 서 있었으면 좋았을 것 같다”고 말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