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는 왜 不安에 떨고 있나|주간동아

週刊東亞 563

..

우리는 왜 不安에 떨고 있나

不安障礙 自家診斷 & 克服 가이드|內 안의 怪物 ‘不安’을 날려라!

  • 김정범 誡命醫大 동산醫療院 精神科 敎授

    入力 2006-12-04 11:11: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우리는 왜 불안에 떨고 있나

    複雜多端하고 不確實한 現代社會에서 不安으로부터 完全히 자유롭기란 決코 쉽지 않은 일이다.

    우리는 不安하기 짝이 없는 不確實性의 時代를 살아간다. 등골을 오싹하게 한 北核 事態는 아직도 解決되지 않았고, 여기에 間諜團으로 疑心되는 一心會 事件까지 터져 國民의 72%가 現 安保狀況을 不安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輿論調査(BNF 리서치) 結果 나타났다.

    ‘二太白’ ‘사오정’ 等의 新造語마저 登場했을 만큼 일자리 얻기는 힘들고, 設令 職場에 다닌다고 해도 언제 쫓겨날지 몰라 戰戰兢兢하는 것이 事實이다. 그뿐인가. 每日같이 接하는 交通事故 消息, 잊어버릴 만하면 터지는 有害食品 事故, 江이나 河川 汚染 等으로 우리는 生命과 健康, 安全 等을 威脅받으며 하루하루를 살아간다.

    靑少年은 靑少年臺로 자주 바뀌는 大入制度 때문에 어떻게 工夫해야 할지 몰라 不安에 시달린다. 熱心히 工夫해서 大學에 入學해도 卒業 後 일자리가 保障되지 않으니 마음 便히 工夫에만 沒頭할 수 있는 處地도 못 된다. 近來엔 中·高等學校에서 벌어지던 學校 暴力이 初等學校까지 내려가 父母들은 子女를 學校 보내기조차 두렵다.

    狀況이 이렇다 보니 우리는 어쩌면 不安에 너무 익숙해져 自身이 不安한지 아닌지도 깨닫지 못하는 듯하다.

    무엇이 不安인가



    不安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經驗하는 자연스러운 感情 狀態이며, 感情 反應이라 할 수 있다. 不安은 우리가 좋지 않은 일이나 威脅的인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고 생각할 때 생긴다. 威脅的인 일이란 疾病·事故·죽음 같은 身體的 威脅과 猖披, 拒絶, 조롱당할 可能性 같은 社會的 威脅, 精神異常, 統制力 喪失, 精神的 機能의 喪失 같은 精神的 威脅을 두루 包含한다. 이러한 威脅은 그 程度가 작은 것에서부터 큰 것까지 다양하다. 例를 들어 約束 場所에 늦게 到着할 可能性이 있을 때는 威脅을 적게 느끼는 境遇이고, 生命을 잃을 수 있을 때는 威脅을 크게 느끼는 境遇다.

    不安은 또한 우리가 친숙하지 않은 環境에 適應하려 할 때 나타나는 反應 樣相이기도 하다. 卽 危險이나 苦痛이 豫見될 때, 豫期치 못한 狀況에 直面했을 때 經驗한다.

    이 같은 正常的인 不安은 어린아이가 어머니와 처음으로 떨어져 學校에 入學할 때, 異性과 처음으로 데이트할 때, 나이가 들면서 차츰 젊음을 잃어갈 때, 重病에 걸려 죽음을 앞두고 있을 때 等에 나타난다. 이런 不安을 통해 사람은 成長하고 變化하며, 正體性을 確立하고 人生의 意味를 깨닫는다.

    身體·생각·行動의 삼중주

    不安 現象은 身體的 感覺, 생각, 行動의 세 가지로 나누어 說明할 수 있다. 먼저 身體的 感覺을 살펴보자. 사람의 몸은 感情에 銳敏하기 때문에 不安에 該當되는 反應을 하게 된다. 火가 나면 숨을 씩씩거리고 몸을 부르르 떠는 것과 마찬가지로, 不安하면 숨이 가빠지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땀이 나고 몸이 후끈거린다. 消化가 잘 되지 않아 속이 더부룩하는 等의 身體的 反應도 同伴된다. 이는 조용한 밤, 혼자 집을 볼 때 갑자기 부스럭거리는 소리가 나면 ‘或是 도둑이 들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들면서 머리가 주뼛 서고 몸이 緊張되는 現象과 類似하므로, 不安에 따른 身體 反應이 어떤 것인지 쉽게 理解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왜 불안에 떨고 있나
    그러나 그 程度가 심해지면 쓰러지거나 죽을 것 같고 미칠 것 같은 생각이 드는 極度의 不安을 느끼게 되는데 이런 症狀을 ‘恐慌發作’이라고 한다. 一般的으로 不安과 混同되는 것이 恐怖인데, 恐怖는 쏜살같이 달리는 車, 무서운 개 等 어떤 對象이 있을 때 일어나는 두려운 感情으로 그 身體的 反應은 不安의 境遇와 비슷하다. 하지만 不安은 特定 對象이 없이 廣範圍하고 漠然하게 느껴지는 感情이라는 點에서 恐怖와 區別된다.

    不安의 身體的 反應은 우리 몸의 自律神經系 中 交感神經系의 機能이 亢進되어 일어난다. 이런 反應을 통해 우리 身體는 外部의 危險에 對한 防禦 準備를 하여 우리 自身을 保護한다.

    不安의 두 番째 要素는 생각의 變化다. 不安할 때는 앞날에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날 것으로 생각한다. 病이 생기거나, 하는 일이 잘못되거나, 職場을 잃거나, 사람들 앞에서 失手를 할지 모른다는 等의 생각이 들 수 있다.

    세 番째 不安 要素는 行動이다. 不安한 사람은 손을 만지작거리고 가만히 있질 못하며, 발을 동동 구르거나 안절부절못한다. 또한 安全한 곳으로 避하려고 한다.

    위의 세 가지 要素, 卽 身體的 感覺, 생각, 行動은 相互作用하여 서로에게 影響을 줌으로써 惡循環을 招來할 수 있다. 例를 들어 가슴이 두근거릴 때(身體的 感覺) 心臟에 問題가 있는 건 아닐까 苦悶하면(생각) 가슴이 더 두근거리고 心臟 뛰는 소리가 들려서(신체적 感覺), 처음엔 가만히 앉아 있을 수 있었는데 不安한 생각으로 인해 나중엔 안절부절못하게 된다(행동). 이러한 세 要素의 相互作用과 關聯해, 不安해하는 사람에게 그냥 ‘不安해하지 말라’고 慰勞하면 선뜻 받아들이지 못하지만 不安의 생각으로 接近하면(예컨대, 너무 深刻하게 생각하지 않도록 助言) 쉽게 首肯하고 생각을 바꾸어 便安해질 수 있다. 이렇듯 自身에게 일어나는 現象이나 狀況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는 것이 感情이나 느낌에 重要한 影響을 미치는데, 이 같은 理論에 根據해서 나온 治療法이 認知行動治療이며, 오늘날 不安障礙 治療에 優秀한 效果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不安할 때 생기는 身體 症狀/font>
    ·腦 : 不眠症, 어지럼症

    ·筋肉 緊張 : 頭痛, 가슴 壓迫感, 떨림, 목의 異物感

    ·心臟 : 빨리 뛴다

    ·魏 : 消化不良, 胃炎

    ·裝 : 便祕, 泄瀉

    ·末梢血管 收縮 : 손발이 차거나 저리다

    ·침샘 : 입이 마른다

    ·號홉 : 빨라진다


    우리는 왜 불안에 떨고 있나


    우리는 왜 불안에 떨고 있나
    不安障礙로 죽지는 않는다

    精神分析理論에 따르면, 不安이란 內的인 葛藤이 自我의 心理的 平衡 狀態를 威脅하는 것에 對한 危險信號를 말한다. 따라서 自我가 葛藤을 제대로 統制하지 못하면 不安을 經驗하게 된다. 한便 實存主義 哲學은 不安을 個人의 價値體系에 對한 威脅 또는 非存在에 對한 危險 때문에 招來된 人間 固有의 條件으로 규정짓고 있다.

    不安障礙 患者의 共通點은 이들이 한결같이 죽음에 對한 不安과 恐怖를 呼訴한다는 點이다. 이들에겐 모든 不安이 죽음과 自己喪失로 直結된다. 그러나 ‘죽음’이란 것은 虛妄한 想像이며, 그런 意味에서 그에 對한 不安은 非本質的인 것이다. 不安障礙로 사람이 죽지는 않는다.

    不安은 本質的으로 나쁜 것은 아니며, 오히려 그것은 生産的이고 推進力을 주는 힘이다. 不安은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것에 集中하게 하여 危險에 事前 對處하게 함으로써 그것을 豫防하고 감소시키는 機能이 있다. 다시 말하면 適當한 不安은 사람을 活性化하고 困難을 克服해 適應할 수 있도록 도와주므로 더욱 높은 水準으로 成熟하게 한다. 卽 個體의 適應과 生存, 成熟과 發展을 위해서는 適正 水準의 不安이 必要하다는 뜻이다.

    數年 間의 硏究結果들은 어느 程度의 不安이 일이나 業務 遂行에 오히려 도움이 된다는 事實을 證明한다. 適當히 不安을 느낄 때 工夫나 業務, 스포츠 競技 等을 더 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萬若 어떤 사람이 面接試驗을 보는데 全혀 不安感을 느끼지 않는다면 職場을 얻기 위해 最善을 다하려는 마음이 생기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反對로 너무 不安해하여 集中이 되지 않고 말을 分明히 할 수 없다면 不安 程度가 甚하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不安은 若干 不便한 程度에서부터 매우 甚한 程度까지 그 差異가 크다.

    앞 쪽의 그림을 보자. 이 그림을 통해 흥미로운 事實을 發見할 수 있는데, 우리가 어려운 일을 할 때는 쉬운 일을 할 때보다 相對的으로 緊張을 적게 하고, 지나치게 神經을 쓰지 말아야 한다는 事實을 알 수 있다.

    不安과 不確實은 人生의 一部

    앞에서도 言及했듯이 누구나 威脅이나 危險, 豫期치 못한 일이 닥쳤을 때는 不安을 느낄 수 있다. 이는 正常的인 反應이다. 하지만 그 回數가 너무 잦거나 程度가 甚해 職場生活이나 學校生活 같은 日常生活에 큰 支障을 받거나, 主觀的인 不安으로 苦痛을 크게 느낀다면 病的인 不安이라고 할 수 있다. 病的인 不安은 不安障礙 疾患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지만 憂鬱症, 精神病, 人格障礙, 氣質的 身體疾患이 있을 때도 나타난다.

    不安을 쉽게 느끼는 사람들의 認知的 特性은 다음과 같다. 첫째, 事件이나 狀況을 다른 사람들보다 더 危險하고 威脅的인 것으로 받아들인다. 둘째, 그런 威脅的인 일을 堪當할 수 있는 能力이 自身에게 不足하다고 여긴다. 셋째, 어려움이 있을 때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請하는 것이 別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等 解決策을 찾으려는 努力이 不足하다. 한마디로 積極的인 對處 方式을 活用하지 않는다.

    이 같은 傾向을 考慮해볼 때 不安을 덜 느끼며 여유로운 마음으로 살기 위해서는 自身이 부딪히는 일들에 對해 어렵고 힘들다고만 생각지 말고 正말로 헤쳐나갈 수 없는 것인지 冷靜히 評價하는 態度가 必要하다. 이를 위해서는 꾸준히 健康을 管理하고, 健全하고 肯定的으로 생각하며, 좋은 人間關係를 맺으며 信仰生活 等을 하는 것이 必須的이다.

    不安을 덜 느끼면서 살기 위한 또 한 가지 方法은 어떤 어려움이나 危險에 處해도 움츠리지 말고 그것을 克服하기 위해 積極的인 對處法을 試圖하는 것이다. 오늘날과 같은 混沌의 時代를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不安과 不確實性을 人生의 一部로 받아들이는 智慧가 必要하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