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英國의 未來, ‘숲 學校’에서 자란다|동아일보

英國의 未來, ‘숲 學校’에서 자란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그린스완’ 時代, 숲이 競爭力이다〈4〉숲, 想像力 펼치는 治癒의 캔버스

9일(현지 시간) 영국 링컨시 한 ‘숲 학교’의 신체활동 수업 모습. 링컨=김소민 기자 somin@donga.com
9日(現地 時間) 英國 링컨市 한 ‘숲 學校’의 身體活動 授業 모습. 링컨=김소민 記者 somin@donga.com
“安全을 위한 規則만 잘 지키면 아이들은 이곳에서 모든 걸 마음대로 할 수 있어요.”

9日(現地 時間) 英國 중동부 링컨셔州 링컨時에 있는 한 숲속. 아들을 이곳에 있는 ‘숲 學校’에 6年째 보내고 있는 타미 돌링 氏는 “숲 學校의 長點은 자유로운 敎育”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돌링 氏의 아들 이든 軍(12)은 다람쥐처럼 재빠르게 나무를 타고 있었다. 敎師 캣 수터 氏가 “나무를 오를 때 어떻게 해야 安全하다고 했는지 記憶하느냐”고 묻자, 이든은 “나뭇가지가 팔목보다 굵은지 確認하면 된다”며 “兩손과 兩발 4個 中 3個는 나무에 딛고 있으면 安全하다”고 答했다.

아이들이 자유롭게 나무를 타고 얼굴엔 진흙을 묻히며 노는 이곳은 英國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숲 學校 風景이다. 1950年代 北유럽 等에서 始作된 숲 學校는 自然에서 直接 體驗하면서 배우는 데 傍點을 두고 있는 敎育 方式이다. 英國에선 幼稚園生이나 初等學生이 主로 參與했지만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擴散 以後엔 16歲 學生까지 對象이 擴大됐다. 런던에서 숲 學校를 運營하는 엘라나 노세다 氏는 “숲 敎育은 健康뿐 아니라 感情 表現과 疏通 能力, 나아가 想像力을 길러준다”고 했다.

나무-흙과 交感하며 ADHD 떨쳐… 英 ‘숲學校’서 삶의 智慧 배워


‘그린스완’ 時代, 숲이 競爭力이다〈4〉숲, 想像力 펼치는 治癒의 캔버스
어린이 敎育 目的으로 1994年 始作
放課後 授業 形式, 英全域에 數百곳
長斫으로 樂器 만들고 진흙 부엌도… “自然과 校監속 共同體 意識 키워”

9일(현지 시간) 영국 링컨셔주 링컨시 인근 숲 학교에서 학생들이 자유롭게 놀고 있는 모습. 링컨=김소민 기자 somin@donga.com
9日(現地 時間) 英國 링컨셔州 링컨時 隣近 숲 學校에서 學生들이 자유롭게 놀고 있는 모습. 링컨=김소민 記者 somin@donga.com
英國 링컨셔州 링컨時에서 車輛으로 10餘 分 距離에 있는 ‘올드 우드 오가닉’ 숲. 9日(現地 時間) 찾은 이곳에서는 蹴球場 2個 크기만 한 約 1萬2140m²에 達하는 敷地 곳곳에 숲 學校 ‘랜드 앤드 리프 컬렉티브’ 學生들이 만들어 놓은 놀이器具가 눈에 띄었다.

숲 學校 敎師 캣 수터 氏가 나무 長斫으로 만든 樂器를 손으로 가리키며 말했다. “도끼로 나무 자르는 法을 學生들에게 가르쳤을 뿐인데 이런 樂器가 만들어질 거라곤 아무도 想像을 못했어요.” 나무와 나무 사이에 가로로 줄을 걸어 길이와 두께가 다른 長斫 7個를 매달아 놓은 이 ‘天然 長斫 樂器’를 나무 막대기로 두드리니 마치 실로폰 소리와 같은 나무音이 울려퍼졌다. 수터 氏는 “한 學生이 長斫을 패서 바구니에 던져넣다가 서로 다른 소리가 난다는 事實에 着眼해 만든 樂器”라며 “學生의 關心을 따라갔을 뿐인데 생각지도 못한 結果物이 나왔다”고 말했다. 숲 學校 곳곳에는 ‘진흙 부엌’ ‘나뭇가지 洞窟’ ‘물길’ 等 學生들의 想像力이 만들어 낸 놀잇감이 자리잡고 있었다.

● 對人忌避症 떨쳐낸 숲 學校 아이들

零上 10度의 숲속은 韓國의 初겨울 날씨처럼 쌀쌀했다. 前날 비가 내려 진흙탕이 된 바닥은 갯벌처럼 발이 푹푹 빠졌지만 아이들은 介意치 않고 놀았다. 한 아이는 얼굴에 숯검정을 漆하고 모닥불 위에서 빵을 굽는 데 한창이었다. 또 다른 아이는 大型 고무 타이어 위를 깡충깡충 뛰어다니며 均衡잡기 놀이를 하고 있었다.

英國 內 첫 番째 숲 學校는 1994年 브리지워터臺에 設立됐다. 敎育 專攻者들이 自然과의 交感, 親舊 間 疏通, 想像力 增大 等을 통해 어린이 敎育을 强化하기 위해서 始作했다. 2000年代부터는 英國 地方自治團體들이 地域大學과 連繫해 管轄 내 숲 學校를 積極 導入했다. 現在 英國 내 숲 學校는 種類와 方式이 다양하지만 主로 放課後 授業 같은 槪念으로, 一週日에 週期的으로 參與하는 補助 授業 形態가 많다. 英國에서 가장 큰 숲 學校 敎師 民間團體인 숲學校協會(FSA)가 公認한 숲 敎育 提供機關은 66곳이다. 登錄된 敎師 數만 지난해 基準 1400餘 名에 達한다. 숲 學校 關係者들은 部分的으로 숲 敎育을 提供하는 곳까지 包含하면 英國 全域에 숲 學校가 數百 곳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숲 學校에서 만난 英國 學父母들은 아이들이 旣存 學校에서 배울 수 없는 ‘살아가는 智慧’를 배우고 있다고 强調했다. 3年 前 숲 學校에 처음 온 덩컨 레이시 軍(16)은 對人忌避가 甚해 후드티 帽子를 뒤집어쓰고 마스크와 掌匣을 낀 채 누구와도 對話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런데 숲 學校에 온 뒤로 달라졌다. 그는 各種 道具에 關心을 가지더니 나무로 作品을 만들기 始作했다. 닭 횃대, 새 모이函, 椅子까지. 스스로 만든 作品이 쌓일수록 成就感과 自信感을 얻었다. 只今은 숲 學校의 모든 構成員과 對話하고 다른 아이들을 도울 程度로 成長했다. 農夫가 되겠다는 將來 希望도 생겼다. 덩컨의 어머니 멜리사 레이시 氏는 “숲 學校에서 배운 德分”이라고 말했다. 이곳 學生 中에는 注意力缺乏過剩行動障礙(ADHD)를 治療한 事例도 적지 않다고 한다.

● 英國에 녹아든 숲의 ‘소프트웨어’

숲 學校의 效能은 都心 地域에서 더 注目받고 있다. 最近 런던에선 5歲 以下 아이들에게 前일 野外 敎育을 實施하는 숲 學校도 생기기 始作했다. 런던에서 週 5日, 풀타임으로 숲 學校 ‘포리스트 그로브 해크니’를 運營하는 理智 해歲이 氏는 “아이들이 自然과 交感하고 自然을 理解하길 願하는 父母가 늘고 있어 都市에서 人氣를 끌고 있다”고 傳했다. 숲 學校 ‘킨다 에듀케이션’을 運營하는 멜 해리슨 氏는 “숲 學校의 窮極的인 目標는 地域社會와 自然과의 再連結”이라며 “所屬感과 共同體 意識을 키우는 出發點이 숲에서 始作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英國 山林委員會 傘下 포리스트 리서치의 設問調査(2023年)에 따르면 英國人의 74%가 “最近 몇 年間 숲을 訪問한 적이 있다”고 應答했다. 그中 51%는 “숲에 있을 때 느끼는 幸福感이 코로나19 팬데믹 以前보다 늘었다”고 答辯했다. 應答者의 22%는 지난 1年 새 숲 訪問 頻度가 더 늘었다고 答했다.

英國健康保險(NHS)은 精神的, 肉體的 處方의 하나로 숲 敎育, 園藝 等을 包含한 各種 綠色活動을 奬勵하고 있다. 綠色活動의 經濟的 惠澤을 分析한 結果 參加者 82名이 1年 동안 醫療費用을 3萬8646파운드(藥 6673萬 원) 切感했다는 硏究 結果도 나왔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 報告書에 따르면 造景 園藝 等 綠色産業이 英國 國內總生産(GDP)에서 차지하는 比重은 2030年 418億 파운드(藥 71兆5820億 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展望된다. 關聯된 일자리 數는 76萬3400個에 이를 것으로 推算하고 있다.


特別取材팀
▽팀長 강경석 社會部 次長 coolup@donga.com
▽이상훈 조은아 特派員(以上 國際部)
김태영 김소민 名민준 記者(以上 社會部)
#英國 #숲 學校 #治癒의 캔버스 #英國 山林委員會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