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國民의힘 李俊錫 衝擊…“旣存 大選構圖 무너질 地圖”|新東亞

國民의힘 李俊錫 衝擊…“旣存 大選構圖 무너질 地圖”

42%로 黨代表 選出…“中壯年 黨員도 李 찍은 듯”

  • reporterImage

    고재석 記者

    jayko@donga.com

    入力 2021-06-11 11:39: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 당선자들과 함께 꽃다발을 들고 인사하고 있다. 이 대표는 헌정 사상 최초로 30대 원내 교섭단체 정당 대표가 됐다. [뉴스1]

    李俊錫 國民의힘 新任 代表가 11日 午前 서울 永登浦區 國民의힘 黨舍에서 열린 全黨大會에서 最高委員 當選者들과 함께 꽃다발을 들고 人事하고 있다. 李 代表는 憲政 史上 最初로 30代 院內 交涉團體 政黨 代表가 됐다. [뉴스1]

    國民의힘 새 黨代表로 李俊錫(36) 候補가 11日 選出됐다. 李 代表는 金起炫(62) 院內代表와 함께 第1野黨의 來年 大選管理를 책임지게 됐다. 任期는 2年이다. 憲政 史上 最初로 30代 院內 交涉團體 政黨 代表가 誕生하면서 政治權에도 巨大한 波長이 몰아칠 것으로 보인다. 次期 大選에 미칠 波長도 注目된다.

    이날 온라인으로 進行된 國民의힘 全黨大會에서 李 代表는 最終 得票率 42%를 記錄해 羅卿瑗(31%), 朱豪英(14%), 조경태(6%), 洪文杓(5%)를 따돌렸다. 이는 黨員 選擧人團(70%) 投票·國民(30%) 輿論調査를 合算한 結果다. 選擧人團은 全黨大會 代議員, 責任黨員, 一般黨員 等 32萬8893名으로 이뤄져 있다.

    國民의힘 最高委員으로는 조수진(初選)·裵賢鎭(初選) 議員, 金在原·鄭美京 前 議員 等 4名이, 靑年 最高委員으로는 金鎔泰 光明을 黨協委員長이 選出됐다.

    1985年 서울에서 태어난 이 代表는 서울과학고를 卒業하고 美國 하버드대에서 經濟學·컴퓨터科學 專攻으로 學士學位를 取得했다. 歸國 後 無料 課外 奉仕團體와 벤처企業을 經營하다 2011年 朴槿惠 前 大統領에 依해 새누리당 非常對策委員에 拔擢돼 政界에 入門했다. 2016年 總選, 2018年 再·補闕選擧, 2020年 總選에서 서울 怒怨丙에 出馬했으나 落選했다.



    李 代表는 當選 受諾 演說에서 “우리의 至上課題는 大選의 勝利다. 多樣한 大選走者 및 그 支持者들과 共存할 수 있는 政黨을 만들겠다”면서 “2021年과 2022年은 우리가 民主主義를 多數에 依한 獨裁, 견제받지 않는 僞善이라는 野蠻으로 변질시킨 사람들을 審判한 해로 記憶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갈라치기와 獨走로 國民에게 많은 눈물을 흘리게 했던 文在寅 政府의 지난 4年을 딛고 다시 한 番 民主主義의 純粹함과 强力함을 확인시켜줄 것”이라고 했다.

    黨員投票率, 2011年 以後 歷代 最高値

    이番 國民의힘 全黨大會는 類例없는 興行을 記錄하며 關心을 모았다. 國民의힘 全黨大會 選擧管理委員會에 따르면 모바일投票와 ARS投票를 합친 黨員投票率은 45.36%로 集計됐다. 지난 2011年 現在와 같은 選擧人團 體制로 全黨大會를 치른 以後 歷代 最高 投票率이다.

    높은 投票率은 李 代表에게 好材로 作用한 것으로 풀이된다. 安定과 經綸을 重視하는 黨員 中에도 民心의 움직임을 보면서 이 代表에게 票를 던졌다는 게 衆論이다. 張性哲 共感課論爭 政策센터 所長은 “周圍에 있는 國民의힘의 中壯年層 黨員 中에도 黨이 바뀌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이 代表를 찍었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았다”고 말했다.

    30代 野黨 黨首의 登場이 來年 大選에 미칠 波長에도 關心이 쏠린다. 이른바 ‘李俊錫 突風’을 통해 變化를 바라는 輿論의 흐름이 確認된 만큼 李在明 京畿知事와 尹錫悅 前 檢察總長 간 兩强 構圖로 짜인 大權 地形에도 變化가 있을 것이라는 解釋도 나온다.

    金炳玟 경희대 行政學科 客員敎授(國民의힘 非常對策委員)는 “政黨史(史)에서 찾기 어려울 程度의 異例的 現象이 나타났기 때문에 旣存 大選 構圖가 다 무너질 수 있다”면서 “(李 代表처럼) 自己 言語와 自己 생각으로 大選판을 휘저을 수 있는 사람이 나타나면 짧은 時間 안에 大權構圖의 틀을 바꿀 것”이라고 밝혔다.

    #李俊錫 #國民의힘 #全黨大會 #黨代表 #新東亞



    고재석 기자

    고재석 記者

    1986年 濟州 出生. 學部에서 歷史學, 政治學을 工夫했고 大學院에서 映像커뮤니케이션을 專攻해 碩士學位를 받았습니다. 2015年 下半期에 象牙塔 바깥으로 나와 記者生活을 始作했습니다. 流通, 電子, 미디어業界와 財界를 取材하며 經濟記者의 文法을 익혔습니다. 2018年 6月 동아일보에 入社해 新東亞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建設業 不況에도 注目받는 大宇建設, 왜?

    [22代 國會 注目 初選 22人] 汝矣島 入城한 前職 앵커 이정헌 서울 廣津 ...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