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C 웨스트미들랜즈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BBC 미들랜즈 (BBC Midlands)는 헤리퍼드셔 , 슈롭셔 , 스태퍼드셔 , 워릭셔 , 웨스트미들랜즈 , 우스터셔 一帶의 地域 라디오 放送과 홈페이지를 運營하는 BBC 잉글랜드 地域放送 이다. 텔레비전 地域放送 亦是 製作하고 있으며 이쪽은 글로스터셔 北部와 옥스퍼드셔 北部의 一部 地域까지 市廳圈域에 包含하고 있다.

1927年 個國 當時 BBC 미들랜드 리전 (BBC Midland Region)이란 이름이었다가 1970年代 들어서 '미들랜즈'로 바뀌었다. 以後 1991年 BBC 이스트미들랜즈 가 分離 開國하여 'BBC 웨스트미들랜즈'란 이름으로 불리나, 公式的으로는 'BBC 미들랜즈'라는 名稱을 固守하고 있다.

放送 [ 編輯 ]

텔레비전 [ 編輯 ]

BBC 미들랜즈는 現在 여러 가지 地域 프로그램을 編成하고 있다. 看板 뉴스프로그램인 < 미들랜즈 투데이 >를 비롯해 地域뉴스 單身, 週間 地域 매거진 프로그램 < 인사이드 아웃 >, 그리고 < 선데이 폴리틱스 > 放送 途中에 揷入 編成되는 20分 分量의 自體製作放送 等이 있다. 週間 蹴球消息 프로그램인 < 레이트 킥 오프 >는 BBC 미들랜즈와 BBC 이스트미들랜즈 가 共同 製作한다.

라디오 [ 編輯 ]

BBC 미들랜즈는 BBC WM , BBC 코번트리 워윅셔 , BBC 헤리퍼드 우스터 , BBC 라디오 스토크 , BBC 라디오 슈롭셔 等의 地方 라디오放送을 總括한다.

BBC 미들랜즈 傘下 放送局의 프로그램 中에는 미들랜즈 地域 內 다른 라디오 放送局과의 同時放送 으로 進行되는 것도 있으며, 夜間에 編成되는 BBC 라디오 5 라이브 亦是 同時放送이다.

온라인과 相互 放送 [ 編輯 ]

BBC 웨스트미들랜즈는 BBC 레드 버튼 과 BBC 로컬 홈페이지에 地域別 뉴스와 로컬 라디오 페이지를 各各 提供하고 있다.

歷史 [ 編輯 ]

草創期 [ 編輯 ]

BBC 미들랜즈는 BBC 잉글랜드 地域放送 中에서도 가장 오래된 地域局으로, 1927年 BBC 미들랜드 리전이라는 이름으로 開局하였다. 當時 대번트리 步로힐 에 高性能 라디오 送信所가 建設되어, 旣存에 있던 버밍엄 5IT 送信所 같은 都市 내 位置한 低性能 라디오 放送局을 처음으로 代替하게 되었고 地域放送과 全國放送을 技術的으로 構築하는 데 한몫하게 되었다.

대번트리 送信所는 두 個의 채널을 내보냈다. 以後 1929年 런던 의 브루크맨스파크 送信所 個所를 始作으로 들어선 各 地方 送信所 亦是 똑같이 두 個 채널을 내보내기 始作했고, 이 같은 過程이 戰爭 前까지 繼續 反復되었다. 채널로는 5XX와 5GB가 있었는데 5XX [1] 는 런던에서 送出되는 全國放送人 BBC 내셔널 프로그램 을 再送出하였다. 反面 5GB는 BBC 리저널 프로그램 을 送出하였는데 이쪽은 런던의 네트워크 프로그램과 버밍엄 基地局에서 製作한 地域 프로그램, 다른 地域에서 내보낸 프로그램을 알맞게 섞어 自由롭게 編成할 수 있는 地域放送 管制를 進行하였다.

이렇게 設立된 미들랜드 地域放送의 첫 地域局長은 퍼시 에드거 (Percy Edgar)란 人物로, 1922年 5IT 送信所 첫 送出 當時 아나운서이자 프로그램 責任者를 맡았으며 1945年까지 미들랜즈 地域 放送에 있어 獨步的인 放送人이었다. 에드거는 地域製作의 價値를 믿어 疑心치 않는 사람으로, 미들랜드 리전 放送局이 地域社會에 焦點을 맞춘 先導的 프로그램을 開拓해나가는 獨自的 普及員으로 자리매김하고자 努力하였다. 그 例로 <미들랜드 팔리아먼트> (Midland Parliament)란 프로그램을 들 수 있는데 市民 構成員들이 主要 對中人士들과 함께 論爭的 事案에 對해 討論하는 放送이었다.

1935年 BBC 미들랜드 리전은 더포터리스 에서 노퍽 에 이르는 地域까지 放送 圈域을 擴大하였고 全體 放送 中 40%를 自體製作 放送으로 編成하게 되었는데 이는 當時 BBC 스코틀랜드 보다 높은 數値였다. 뿐만 아니라 放送局 內 프로듀서만 14名을 두어 런던 外 라디오 地域局으로는 가장 큰 規模가 되었다.

텔레비전 時代 [ 編輯 ]

第2次 世界 大戰 이 터지면서 地域 라디오 放送은 全面 中斷되었으나, 유럽 內 終戰 後인 1945年 7月 旣存의 地域別 프로그램과 類似한 地域 基盤 放送人 BBC 홈 서비스 가 出帆하게 되었다. 미들랜즈 地域 放送은 새 디렉터로 데니스 모리스가 맡게 되었으나 에드가가 構築한 獨自的, 革新的 運營路線은 고스란히 維持하였다. 그런 德에 1946年 放送 聽取者의 意見을 듣는 프로그램인 <리스너스 앤서 백> (Listeners Answer Back)과 1951年 라디오 歷史上 가장 오랫동안 長壽한 프로그램이자 가장 人氣 있는 라디오劇人 < 디 아처스 > (The Archers)가 製作 放送될 수 있었다.

이 같은 成功에도 不拘하고 두가지 技術的인 發展으로 인해 旣存의 낡은 地域 放送網이 조금씩 限界에 父딫히機 始作했다. 于先 FM 라디오 의 開發은 훨씬 많은 數의 라디오 채널을 衝突이나 混線 없이 電波網에 受容할 수 있게 하였으며, 더 많은 마을과 都市에서 自體 라디오 基地局을 마련할 수 있는 時代가 열렸다. 1967年 미들랜즈 地域局은 BBC 最初의 로컬 라디오 基地局人 BBC 라디오 레스터 를 開國하였고 그 以後로도 小規模 地域 基地局의 個國 計劃이 잇따르면서, 只今의 미들랜즈 地域局이 웨일스 隣近에서 北海 에 이르는 넓은 地域을 包括할 當爲性이 있는지 疑懼心을 갖게 했다.

텔레비전 放送 亦是 機會보다는 危機에 가까웠다. 미들랜즈 地域局은 1949年 서튼 콜드필드 送信所를 完工하면서 런던 以外 地域에서의 첫 텔레비전 放送을 開始하게 되었지만, 反對로 텔레비전 放送의 製作費가 라디오 放送보다 컸기에 언제나 BBC 本部에서 製作되는 中央放送 爲主로 돌아갈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했다.

1950年에는 버밍엄 에 텔레비전 스튜디오가 門을 열었다. 草創期 人氣를 끌은 프로그램으로는, 地域局 製作 텔레비전 프로그램으로는 史上 最初로 全國 放送網 正規 編成이 이뤄진 <컴 댄싱> (Come Dancing, 1949)와 英國 最初의 一日 地域뉴스 프로그램인 < 미들랜즈 투데이 > (1964)가 있었다. 地域 自體放送은 1957年 저녁時間帶 單身 地域뉴스를 내보냄에 따라 確立됐다. 이 같은 行步의 BBC 미들랜즈는 苦戰하고 있던 BBC 노스 BBC 웨스트 (한때 미들랜즈 地域局에 倂合될 處地이기도 했다)에 비하면 더 나은 成果를 보이긴 했다. 그러나 라디오 市場 內에서 眞正한 地域放送을 하기에는 너무 덩치가 커서 問題였던 同時에, 텔레비전 放送 編成을 하는 데 있어서 前 時間帶 프로그램을 自給自足하기에는 너무 덩치가 작아 問題였다.

地域局 分離 [ 編輯 ]

이런 苦悶들은 1969年 <70年代의 放送> (Broadcasting in the Seventies)라는 사내 報告書가 發行되면서 根本的 大改編에 나서는 것으로 結果가 났다. 當時 BBC 미들랜즈의 東部 放送 圈域을 노리치 에 本部를 둔 BBC 이스트 로 分離시키고, BBC 이스트와 BBC 미들랜즈 모두 地域 텔레비전 放送 (特히 地域뉴스)와 로컬 라디오 放送에 集中하도록 하였다. 또 라디오 4 채널의 地域放送 (1980年 中斷)을 除外한 大部分의 地域別 라디오 放送을 中斷시켰고, 全國 放送網을 위한 모든 텔레비전 라디오 프로그램 製作은 別途의 機關인 BBC 버밍엄 네트워크 프로덕션 센터에서 맡게 되었다.

1980年代와 90年代를 지나며 텔레비전 放送 製作費가 줄어들면서 BBC의 미들랜즈 地域 放送에도 影響을 끼쳤다. 작게는 地域別 채널을 늘릴 수 잇는 機會가 열렸다. 그렇지 않아도 BBC의 미들랜즈 地域 放送은 지나치게 버밍엄 地域에만 偏重되어 있다는 非難에 시달려 왔기에, 1991年 月텀 送信所發 텔레비전 放送과 BBC 라디오 레스터 , BBC 라디오 노팅엄 , BBC 라디오 더비 傘下 라디오 放送은 노팅엄 基盤의 BBC 이스트미들랜즈 地域局을 新設해 그곳으로 묶이게 되었다.

이런 方向에서 훨씬 더 앞서나간 움직임이 있었으니, 바로 2006年 웨스트미들랜즈 地域局이 BBC 로컬 TV를 試驗 送出한 일이었다. 서비스를 통해 내보내는 텔레비전 뉴스 프로그램의 包括 地域이 總 여섯 地域이었는데, 하나같이 旣存의 TV 放送 圈域보다 훨씬 좁았다. 버밍엄 블랙컨트리 地域의 境遇에는 現地 라디오 基地局의 放送圈域보다 더 작을 程度였다. 디지털 텔레비전 으로 送出되고 인터넷 을 통해서만 視聽 可能했던 이 서비스는 2006年 9月 終了되었으며 只今까지도 그와 비슷한 試驗放送은 再開되지 않고 있다.

스튜디오 [ 編輯 ]

2004年賦로 BBC 웨스트미들랜즈 本部가 있는 '더 메일박스' 스튜디오

BBC 미들랜즈가 運營한 最初의 스튜디오는 버밍엄시 브로드 스트리트에 자리한 事務室과 小型 스튜디오였으나, 擴大되는 放送 地域에 비해 規模가 너무 작았다. 따라서 이곳의 小型 스튜디오는 單身 報道에 알맞춤인 곳으로 取扱되어 1971年까지 地域 뉴스 프로그램이 製作되었고, 나머지 프로그램은 高스타그린의 옛 映畫館과 에지바스턴 (Edgbaston)에 있는 攝政時代 지어진 高邸宅에서 製作하였다.

1971年 分散 運營되던 모든 放送 施設을 새로 지은 統合 스튜디오 團地인 페블 밀 스튜디오 (Pebble Mill Studios)로 移轉하였다. 페블 밀 스튜디오는 70年代 有名 프로그램에서 種種 登場하여 一種의 아이콘이 되었다. 페블 밀 스튜디오는 두 個의 스튜디오를 두고 있었는데 主要 프로그램 製作을 위한 스튜디오 A와 <미들랜즈 투데이> 및 餘他 地域 프로그램 製作을 위한 스튜디오 B로 나뉘었다. 스튜디오 團地 建設 當時 드라마 製作을 위한 스튜디오 C가 들어갈 空間도 念頭에 두었으나 實現되진 않았으며, 그 자리에는 갤러리와 各種 施設이 들어섰고, 빌딩 玄關이 附設 스튜디오로 活用됐다. 여기에 溫室 스튜디오까지 지어져 아침 프로그램인 <굿모닝 위드 앤 앤드 닉> (Good Morning with Anne and Nick)李 數年間 製作된 바 있었다. 新設 스튜디오는 네트워크 및 地域別 프로그램 製作, 라디오 放送에 BBC 잉글리시 리전스 本部의 機能까지 겸하였다.

90年代로 넘어오면서 생긴 여러 變化로 페블 밀 스튜디오의 未來가 不確實해졌다. 技術의 發達로 野外 放送 의 製作費가 節減되면서 製作 回數도 늘어난 反面,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讀者製作과 外注製作 費用은 늘어났다. 이런 環境變化를 綜合해 본다면 텔레비전 프로그램 製作에 있어 페블 밀 스튜디오와 같은 大型 統合 스튜디오 團地는 漸次 必要하지 않게 된다는 말이었다. 더욱이 스튜디오 建物 自體의 暖房費와 維持補修費度 늘어만 갔다. 2000年에는 使側의 豫算節減 方針에 따라 스튜디오 A가 閉鎖되었고 페블 밀 스튜디오를 處理할 計劃이 세워지게 되었다.

2004年 프로그램 製作 스튜디오가 두 곳으로 갈라졌다. BBC 웨스트미들랜즈, <미들랜즈 투데이>, BBC WM , BBC 잉글리시 리전스 , 네트워크 放送 製作 本部인 BBC 버밍엄 버밍엄 都心에 있는 더 메일박스 로 移轉하였다. 그리고 나머지 프로그램의 製作 本部는 BBC 드라마 빌리지 로 옮겨갔다. 더 메일박스에는 스튜디오와 뉴스룸, 라디오 放送施設을 갖추고 있으며 各 施設마다 낸 透明한 窓을 통해 訪問客들로 하여금 텔레비전과 라디오 放送 製作過程을 살펴볼 수 있게 意圖下였다.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文獻 [ 編輯 ]

  • Briggs, Asa (1961?1995). 《The History of Broadcasting in the United Kingdom (Volumes I-V)》. Oxford University Press.  

各州 [ 編輯 ]

  1. 後날 1934年 10月 7日附로 드로理致 送信所로 送信所를 옮겼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