海雲臺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2008年 海雲臺 마린시티 의 夜景
海雲臺 地域의 藥도

海雲臺 (海雲臺, Haeundae)는 大韓民國 釜山廣域市 海雲臺區 一帶를 가리키는 地名이다. 釜山廣域市 副都心의 하나로 海雲臺海水浴場 광안리海水浴場 을 비롯하여 동백섬 , 映畫의전당 , 달맞이고개 , 海雲臺溫泉 , 五六島 , UN記念公園 , 水營史跡公園 , 光眼大橋 等의 釜山의 象徵들과 有名 觀光地가 있고 호텔, 食堂街, 映畫館 및 쇼핑몰 等 慰樂 施設이 많으며 海雲臺 新市街地와 마린시티 에는 大規模 住居團地가 있다. 海雲臺海水浴場 , 광안리海水浴場 , 벡스코 (BEXCO), 누리마루 等이 있어서 國內外 많은 觀光客이 찾고 있다.

觀光地 [ 編輯 ]

海雲臺海水浴場 [ 編輯 ]

海雲臺 海水浴場 夜景

海雲臺海水浴場은 海雲臺 中心에 있는 大韓民國 의 代表的인 海水浴場 으로, 釜山廣域市 海雲臺區 禹1洞과 中1洞에 걸쳐 있다. 고운 모래로 이루어진 海邊의 總 面積은 58,400㎡이며 길이는 1.5km, 幅은 30m ~ 50m이다. 가까운 地域에는 조선비치호텔 等 300餘個의 便宜  · 宿泊 施設이 있다. 2011年 부터 開場 期間은 6月 初부터 9月 末까지다.

1994年 여름 期間에는 海雲臺 리베라 百貨店에서 釜山을 代表하여 高句麗 古墳壁畫 特別展을 열기도 하였다,

광안리海水浴場 [ 編輯 ]

광안리海水浴場(廣安里海水浴場, Gwangalli Beach)은 釜山廣域市 수영구 光眼 2洞에 位置한 海水浴場이다. 모래沙場 의 總面積은 82,000㎡, 길이는 1.4km, 幅은 25m ~ 110m이다. 이 곳에는 300餘個의 高級 레스토랑, 카페, 膾집 等이 있고 활魚市場과 水邊公園이 海水浴場 바로 옆(민락동 方面)에 있다. 海水浴場 海岸에는 光眼大橋가 建設되어 있어 밤에는 LED 照明 이 形形色色으로 비춰지는 곳이며, 釜山世界불꽃祝祭 가 開催되면 100萬名 以上의 엄청난 人波가 몰리는 곳이기도 하다. 또한 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 의 決勝戰이 一 年에 한 次例씩 열리는 까닭에 ‘E-스포츠의 聖地’라는 別稱도 가지고 있다.

동백섬 [ 編輯 ]

동백섬 海邊 散策路

섬 全體를 붉게 물들이는 冬柏나무 가 섬의 이름이 된 冬柏섬은 海雲臺海水浴場에서 바다 方向을 向해 서서 오른쪽을 볼 때, 白沙場 끝에서 連結된 陸繫島 다. [1] 卽, 元來는 섬이었는데 바로 옆으로 흐르는 春川千 의 影響으로 堆積作用 을 하여 陸地와 連結되었지만, 只今도 옛날 名稱으로 불리고 있다.

동백섬 周圍로 散策路가 造成되어 있어서 그 길을 따라 바다와 숲이 만드는 絶景과 함께 멀리 光眼大橋 , 五六島 , 달맞이 고개 等을 보면서 同時에 섬 곳곳에 있는 최치원 海雲臺石刻 , 黃玉公州 傳說이 깃든 人魚像, 누리마루 APEC 하우스 等도 볼 수 있다. [2]

누리마루 [ 編輯 ]

동백섬 끝자락에 位置한 옛 2005 APEC 頂上會議 場所로, 한때 出入이 統制되었으나 只今은 市民에게 開放되어 있다. 海雲臺 海水浴場 과 함께 海雲臺의 名所이다.

UN記念公園 [ 編輯 ]

釜山廣域市 南區 文書 參照.

五六島 [ 編輯 ]

文書 參照.

光眼大橋 [ 編輯 ]

光眼大橋(廣安大橋, 英語: Gwangan Bridge) 또는 다이아몬드 브릿지(英語: Diamond Bridge)는 釜山廣域市에 位置한 다리이며 釜山廣域市度 第77號線의 一部이다. 이 다리는 수영구 남천동 49號 廣場과 해운대구 우동 센텀시티를 連結하는 大韓民國 最大의 海上 複層 橋梁이다.

映畫의전당 [ 編輯 ]

映畫의전당(映畵의殿堂, Busan Cinema Center)은 釜山廣域市 海雲臺區 센텀시티에 位置한 釜山國際映畫祭 專用館으로 아시아 最高의 映畫祭 나아가 世界的인 映畫祭로 成長한 釜山國際映畫祭의 專用館 建立을 渴求한 映畫人들의 熱望과 아시아의 代表的인 映畫·映像 都市를 志向하는 釜山市의 强力한 意志가 뒷받침되어 2011年 9月 29日에 誕生하였다. 2005年 國際 指名 懸賞 設計 公募에 쿱 힘멜브라우, 버나드 츄美, MVRDV, 스티븐 홀, 에릭 半 에게라트, 하이키넨-코모넨, 텐 亞키텍토스가 參與하였으며, 그中에서 오스트리아 쿱 힘멜브라우의 디자인이 選定되었다. 쿱 힘멜브라우가 基本 設計를, 희림建築이 實施 設計를 하였고 한진중공업이 施工했다. 愛稱으로 두레(함께 모여)와 라움(즐거움)을 組合한 "함께 모여 映畫를 즐기는 자리"라는 意味인 두레라움(Dureraum)이라고도 불린다.

달맞이고개 [ 編輯 ]

文書 參照.

海雲臺溫泉 [ 編輯 ]

文書 參照.

水營史跡公園 [ 編輯 ]

水營史跡公園은 釜山廣域市 수영구 수영동에 있는 歷史 公園으로, 輕傷左水營聖地에 마련되어 있다. 水營史跡公園은 朝鮮時代 東南海岸을 管轄했던 水軍 軍營인 경상좌도수군절도사영이 있던 자리로 現在는 수영동 水營交叉路에서 北쪽으로 200m 距離에 있다.

海雲臺 新市街地 [ 編輯 ]

海雲臺 新市街地 海雲臺海水浴場 의 東北쪽, 萇山 의 南쪽에 있는 新市街地로 많은 아파트와 商街들이 密集한 地域이다. 釜山廣域市 最初의 計劃都市이며 萇山驛 을 中心으로 原形으로 동그란 形態로 市街地가 늘어서 있다.

初期에는 大規模 住居團地이나 釜山廣域市 의 旣存 都心과 떨어져 있어 交通 側面의 問題가 있었다. 都市鐵道 2號線 이 完工되기 前에는 釜山廣域市 各地에 臨時乘降場을 짓고 月內譯 부터 동래역 , 釜田驛 , 사상역 , 龜浦驛 , 釜山驛 等을 지나는 東海南部線   · 京釜線 通勤列車 를 運行하여 都心으로의 移動을 빠르게 하였다. 現在는 都市鐵道 2號線 萇山驛 중동역 , 東海線 新海雲臺驛 의 驛勢圈이기도 하다.

이 地域에는 많은 映畫館이 몰려 있어서 釜山國際映畫祭 의 一部 上映館이 들어서 있다. 또한 예전에는 이곳이 軍部隊 地域이었는데, 最近에도 一部 地域은 軍事 地域으로 남아 있다.

센텀시티(센텀革新都市) [ 編輯 ]

마린시티 [ 編輯 ]

마린시티 (Marine City)는 過去 수영만 埋立地였던 곳에 造成된 超高層 住商複合建物 團地로서 釜山의 新興 富村이다. 海雲臺區 우동에 있으며 釜山 都市鐵道 2號線 冬柏役 벡스코驛 의 驛勢圈이다. 周邊 景致가 좋으나 大衆交通 接近性이 매우 떨어진다. [ 讀者硏究? ] 便宜 施設이 잘 갖추어져 새로운 名所가 되었다. [3]

또한 동백섬 光眼大橋 에서 마린시티를 바라볼 때 形成되는 스카이라인 李 壯觀이어서 많은 寫眞 愛好家들이 찾아오는 撮影 名所이기도 하다.

海雲臺 엘시티 더샵 [ 編輯 ]

地名의 由來 [ 編輯 ]

海雲臺는 고운 최치원 의 自認 海運(海雲)에서 비롯된 地名이다. 고운 崔致遠이 落鄕하여 절로 들어가는 길에 偶然히 海雲臺에 들렀는데, 周邊이 무척 아름다워 동백섬에 海雲臺 (海雲臺)라는 글을 陰刻으로 새겼다고 한다. 여기서 海雲臺의 이름이 由來되었다.

海雲臺 冬柏섬에는 統一新羅時代 儒學者인 崔致遠의 銅像과 是非가 있다. 統一新羅時代 진성여왕 在位때 崔致遠은 '學問을 쓸 곳이 없음'을 恨歎하면서 流浪길에 올랐다고 한다.

槪念 [ 編輯 ]

海雲臺區 , 水營區 , 南區 를 아울러 이르는 말 [ 編輯 ]

흔히 海雲臺 3球라 불리는 이 地域은 主로 海岸가 라인 近處에 密集되어 있는 高級 住居地를 뜻하는 말이기도 하지만 여름 休養文化가 發達하고 五六島, 경성대, 二妓臺, 광안리 海水浴場, 海雲臺 海水浴場, 달맞이 고개 等 觀光地와 繁華街가 位置해 있으며 傳統的으로 釜山의 中産層 以上의 階層들이 많이 모여 사는 富村인 地域이다. 特히 新興 富村으로 떠오른 地域인 海雲臺區 우동 센텀시티 마린시티 等이 있으며, 水營區 남천동 은 只今은 비록 낡았지만 過去 釜山 最高의 富村으로 이름을 날렸었던 남천 三益비치 아파트가 있는 地域이며, 再建築이 進行 中이다. 南區 龍湖洞 亦是 中大型 坪型臺 爲主의 高級 아파트가 많이 있는 富村이다. 서울에서 最高의 富村인 江南3區가 서초구, 강남구, 송파구를 일컫는다면 釜山의 江南은 한마디로 南區, 水營區, 海雲臺區人 海雲臺3具를 일컫는다.

實際로 2018年 9月 釜山廣域市에서 낸 統計에 따르면 釜山의 平均 所得水準 上位 5個 地域은 모두 海雲臺區 , 水營區 , 南區 였다. 1位는 마린시티 , 待遇마리나, 엑소디움 等이 位置한 海雲臺區 禹3棟 , 2位는 센텀시티 一部가 屬해있는 海雲臺區 禹2棟 , 3位는 센텀시티 一部 地域인 더샵 센텀파크 더샵 센텀스타 가 屬한 海雲臺區 재송1洞 , 4位는 LG메트로시티 , GS하이츠자이 , W 等 高級 아파트 團地가 密集한 南區 용호1洞 , 5位는 코오롱하늘채, 三益비치 等이 位次韓 水營區 남천2洞 이었다.

위 地域에서 南區를 除外한 地域 [ 編輯 ]

南區를 除外한 뒤 海雲臺라 한다면 흔히 海雲臺海水浴場 一帶에서 광안리海水浴場 一帶를 일컫는 말로 이 地域은 海水浴場 周邊으로 호텔 및 飮食店이 發達해 있으며 特히 海雲臺海水浴場 周邊 海雲臺거리는 布帳馬車 文化가 發達했고 수영구 민락동은 膾집이 櫛比해 있다.

海雲臺區만을 일컫는 境遇 [ 編輯 ]

水營區度 除外한 뒤 海雲臺라 한다면 海雲臺區 그 自體를 말하는 것이다.

더 좁혀서 海雲臺海水浴場 및 그 一帶만을 일컫는 境遇 [ 編輯 ]

事實 釜山 地域을 除外한 他 地域 사람들이 海雲臺라 한다면 가장 많이 일컫는 地域이 이곳이 될 것이다, "우리 이番 여름에 海雲臺 가자." "海雲臺에서 신나게 놀다 왔어."라고 한다면 이 境遇를 얘기하는 것이다.

寫眞 [ 編輯 ]

各州 [ 編輯 ]

  1. 海雲臺동백섬 , 文化財廳.
  2. 觀光名所 海雲臺동백섬 , 海雲臺區廳.
  3. 釜山의 또다른 名所 `마린시티`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 매일경제신문 , 2011年 10月 20日 確認.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