使嗾 (地形)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白沙場 에서 넘어옴)

使嗾

使嗾 (砂洲, 英語 : shoal )는 波濤 鳥類 , 바람 等에 依해 모래 자갈 海岸 에서 바다로 부리처럼 길게 뻗어나간 詐取 (砂嘴, 모래부리)가 자라서 陸地 陸地 , 陸地 을 連結한 모래톱 을 말한다.

(灣)의 入口에 四柱가 생기면 만은 潟湖 가 되고, 時間이 지나 堆積物로 메워지면 濕地 가 된다. 陸地 에서 뻗은 四柱가 과 連結된 것을 陸繫沙洲 (陸繫砂洲)라 하고, 使嗾에 依해 陸地와 連結된 섬을 陸繫島 (陸繫島)라고 한다.

形態 [ 編輯 ]

沿岸沙洲 [ 編輯 ]

沿岸沙洲는 길고 좁은 모래톱이 海岸에서 數百 m 或은 數 km 떨어진 水深이 얕은 곳에서 海岸과 거의 平行하게 만들어진다. 沿岸沙洲는 큰 파랑이 부서지기 始作하는 水深이 얕은 大陸棚에 癌설이 쌓여 形成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大規模의 沿岸沙洲와 陸地 사이는 潟湖 에 依해 分離되어 있으며, 석호는 濃度가 낮은 鹽水 或은 기수역 을 形成한다. 萬若 潟湖가 바다와 連結되어 있다면 時間이 지날 수록 沿岸의 河川에서 流水에 依해 移動되어 오는 堆積物, 沿岸沙洲에서 바람에 依해 날려 오는 모래, 潮汐이 運搬하는 堆積物에 依해 석호는 急速하게 메워지게 된다. 이 세 가지 類型의 堆積物 모두는 석호의 가장자리에서 干潟地 를 形成하는 데 一助한다. 沿岸沙洲에 形成되어 있는 河口를 통해 석호의 巖屑 들을 바다 쪽으로 移動시키는 剛한 潮汐이나 潮流가 流入, 流出되지 않는다면, 大部分 석호의 最終 運命은 于先 干潟地로 變했다가 結局 沿岸濕地 로 變하게 된다. [1]

같이 보기 [ 編輯 ]

脚註 및 參考 文獻 [ 編輯 ]

  1. Darrel Hess (2011). 《McKnight의 自然地理學》. 시그마프레스. 593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