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포동 (釜山)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남포동
南浦洞

로마字 表記 Nampo-dong
行政
國家 大韓民國
地域 釜山廣域市   中區
行政 區域 11個 , 45個
法定洞 남포동1街, 남포동2街, 남포동3街, 남포동4街, 남포동5街, 남포동6街
官廳 所在地 釜山廣域市 中區 자갈치로 68-1
지리
面積 0.23km 2
人文
人口 899名(2022年 3月)
世代 827世代
人口 密度 3,900名/km 2
地域 富豪
웹사이트 남포동 住民센터
남포동 前景

남포동 (南浦洞)은 釜山廣域市 中區 에 位置한 釜山의 求道心으로 市場, 百貨店, 映畫館 等이 密集해 있는 商業 中心地域이다. 現在도 부산진구 부전동(書面) 다음가는 釜山의 主要 都心 地域으로 評價받고 있다.

歷史 [ 編輯 ]

  • 日帝强占期 때 초량倭館이 日本專管居留地로 바뀌게 되자 日本人들은 용두산을 中心으로 그 勢力을 넓히기 위해 자갈치 周邊 바닷가에 남빈埋築工事를 實施 南港一帶를 完全한 港灣으로 만들었다.
  • 釜山南港 一帶의 바닷가에 자갈이 많아 '자갈치'로 불리어 왔으며 옛날 남빈海水浴場으로 利用되기도 하였던 곳으로, 日帝時代 때 남빈정이라 부르다가 解放後 우리式 漢字 地名인 남포동으로 바뀌었다.
  • 過去에는 釜山의 代表的인 都心이었으나, 都市 擴張과 都市鐵道 換乘驛(書面役) 開通 等의 影響으로 商圈이 書面 으로 많이 移轉하게 되고, 釜山市淸道 연산동으로 移轉하면서 商圈이 漸次 弱해지다가, 2千年代 後半 以後 거리 整備 事業과 롯데百貨店 光復店 開場 等의 影響으로 다시 商圈이 復活했다는 評을 받고 있다.

領域 [ 編輯 ]

흔히 부르는 남포동의 都心地域은 中區 남포동, 중앙동 , 광복동 이다. 남포동은 釜山國際映畫祭의 發祥地로 부산극장, 대영시네마, 아카데미劇場, 국도극장, 夫日劇場 等 多數의 劇場들이 모여서 劇場街를 形成했으나 現在는 부산극장(시너스)과 대영시네마만 남아서 그 命脈을 維持하고 있다. 特히 釜山國際映畫祭의 主舞臺度 海雲臺로 옮겨가고, 롯데百貨店 光復店內에는 멀티플렉스 上映館인 롯데시네마도 들어서면서 남포동 거리는 劇場街로서의 機能은 예전에 비해 많이 萎縮되었다.

광복동은 光復路로 指稱되는 패션距離가 있는 곳으로 釜山 最大의 로드샾을 形成하고 있다. 한때 釜山에서 가장 地價가 높았던 地域으로 現在도 부산진구 서면 一帶 다음가는 地價를 形成하고 있다. 시티스팟이 있는 창선 三거리를 基準으로 北쪽으로는 舊 유나百貨店까지, 東쪽으로는 롯데百貨店 光復店까지, 西쪽으로는 國際市場까지가 직접的인 광복동이며 隣近에는 富平市場, 깡筒市場, 國際地下道商家 等이 이어져있다.

중앙동은 釜山의 代表的인 業務地區로서 釜山港, 부산역이 位置한 옆洞네 초량동과 함께 釜山地域 重要 業務地區를 形成하고 있다. 參考로 2030年 釜山市 都市基本計劃에 依하면 釜山은 4都心(書面-光復-海雲臺-江西), 6副都心(下端-思想-新空港-德川-東萊-기장), 5地域特化(嘉德-녹산-금정-定款-長安) 體制로 計劃되어있다.

地域 特性 [ 編輯 ]

2003年 남포동 먹자골목

자갈치文化觀光祝祭 等이 열리는 全國的 名所로 釜山文化觀光의 中心地이기도 하다. 자갈치시장, 乾魚物市場 等 韓國 最大 規模의 水産物 集散 市場을 形成하고 있으며, 遊興業所, 劇場街, 地下商街 等이 形成되어 있어 流動人口가 많다.

周邊에는 용두산公園 영도大橋 , 釜山 氣象廳 等 日帝時代 近代 建築物들이 保存되고 있다.

連繫 交通 [ 編輯 ]

釜山 都市鐵道 1號線 남포역 , 자갈치驛 , 중앙역 이 位置하고 있으며 南浦地下商街를 통해 남포역 자갈치驛 이 地下로 連結되어 있으며, 光復地下商街를 통해 롯데百貨店 光復店 , 중앙역 과 地下로 連結되어 있다.

道路·鐵道網
구덕로 釜山 都市鐵道 1號線 ( 남포역 , 자갈치驛 )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