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리 필딩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헨리 필딩

헨리 필딩 (Henry Fielding, 1707年 4月 22日 ~ 1754年 10月 8日 )은 英國 小說家 이다.

名門 집안에서 出生하여 學識도 豐富하였고 古典에도 精通했다는 點에서, 作品에서와 같이 電氣面에서도 리처드슨 과 對照的인 小說家였다. 처음에 法律을 배웠으나 한때 戱曲 에 뜻을 두어 20篇 以上의 諷刺的인 戱曲을 썼다. 그러나 때마침 政府의 劇場 彈壓 때문에 辯護士 로 轉業하는 한便 新聞 編輯에도 從事했다. 그가 小說로 轉換한 契機가 된 것은 리처드슨의 《파멜라》의 成功이었다. 이 當時 評判이 높은 이 小說의 道德的·宗敎的인 主張에서 僞善的인 것을 感知(感知)韓 때문에 그는 곧 그 패러디 를 써서 내놓았고 다음해에 最初의 重要한 小說 《조셉 앤드루스의 冒險》(1742)을 쓰고 그 序文에서 小說을 "山門에 依한 喜劇的 敍事詩"라 定義하여 처음으로 從來의 文學 形式 속에 小說의 位置를 定하려는 重要한 見解를 發表하였다. 따라서 그의 小說은 리처드슨의 作品과 對照的으로 複雜한 줄거리의 展開와 다양한 人生의 생생한 描寫, 그리고 明朗한 웃음을 特徵으로 한다. 이 傾向이 가장 잘 結實된 것이 다음 作品 《 톰 존스 》이며 英國 小說 史上 最大 傑作의 하나가 되었다. 또한 그의 諷刺的인 一面은 當時의 大盜賊(大盜賊)에서 素材를 빌어온 《조나단 와일드展(傳)》(1743)에 더욱 잘 表現되어 있다. 晩年에 런던 治安 判事 로 任命되어 公的으로 바쁜 生活을 보냈으나, 小說의 第3作人 《아밀리아》(1751)를 그間에 執筆하여 社會惡에 對한 그의 憂慮를 作品 속에 담아 宗敎와 道德을 强調하였다. 필딩은 리처드슨과 더불어 18世紀의 가장 重要한 小說家이며 英國 小說의 傳統에 하나의 흐름을 創始한 偉大한 作家였다.

外部 링크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