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카르투슈 로 둘러싸인 이집트 象形文字 王族 이름을 뜻한다.

이름 ( 英語 : name )은 物件 , 사람 , 場所, 생각 , 槪念 等을 다른 것과 區別하기 위해 부르는 말이다. 이름은 物件/槪念의 集合을 통틀어 나타내거나, 特定한 文脈 안에서 唯一하거나 完全히 唯一한 하나의 物件/槪念을 나타낼 수 있다. 1447年에 쓰여진 《 龍飛御天歌 》에 '일훔'의 形態로 처음 登場한다.

사람이 아닌 生物體에는 普通 包括的인 이름(例를 들어 와 같은 宗名)을 使用하지만, 愛玩動物 과 같은 境遇 아닐 수도 있다. 各各의 個體를 부르기 위해 서로 다른 휘파람을 使用하는 펭귄 같이 人間이 아닌 生物體 사이에 이름이 存在하는 境遇도 있다. 生物體가 아닌 團體에도 이름을 使用한다. 例를 들어 會社에 붙이는 이름은 使命 (社名), 學校에 붙이는 이름은 校名 (校名)이라고 부른다.

技術的으로 使用되는 이름, 特히 定해진 基準에 따라 언제나 固有한 이름을 識別子 라 한다.

사람의 이름 [ 編輯 ]

韓國 等의 國家에서는 사람의 이름은 姓과 이름으로 區分된다. 姓과 이름을 함께 부를 수도 있으며, 日本 처럼 誠意 種類가 다양한 國家에서는 性으로 사람을 부르기도 한다. 이름으로 사람을 부를 때에는 性을 除外하고 "~아(~야)"를 뒤에 붙여 使用하는 것이 普通이다. 이를테면 "洪吉童"이라는 사람이 있으면 親한 사람끼리는 "길東亞"라고 부를 수 있다. "洪吉童!"과 같이 姓과 이름을 같이 말하여 사람을 부를 수도 있지만 이 때는 "아(야)"를 뒤에 붙이지 않는다. 또한 죽은 사람의 이름을 높이어 휘字(諱字)라 하며(죽은 사람의 이름을 부를 때에는 이름 앞에 '高(故)'를 붙여 말한다. 예)고 洪吉童, 이름을 글字로 쓸 때에는 붉은 色으로 쓰기도 한다.), 산 사람의 이름을 높이어 함자(銜字), 通稱 성함 (姓銜)이라고 한다. 韓國 에선 姓氏를 包含하여 總 7자까지 지을 수 있다.

反面 美國이나 英國 사람의 이름은 John Fitzgerald Kennedy처럼 大槪 세 部分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 番째 이름(First name)은 洗禮名(Christian name), 주어진 이름(Given name)이라고도 한다. 가운데 이름(Middle name)은 이니셜(Initial)로만 表記할 때도 있다. 마지막 이름(Last name)은 家族 이름(Family name), 性(Surname)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이름 體系는 오스트레일리아 南아메리카 等 유럽의 植民地였던 地域에까지 傳播되었고, 表記할 때에는 普通 First name과 Middle name을 줄여 J.F. Kennedy와 같이 나타내기도 한다.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