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기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올림픽기

올림픽기 ( 英語 : Olympic flag ) 또는 五輪旗 (五輪旗)는 올림픽 을 象徵하는 旗발 이다. 하얀 바탕에 五輪 (파랑, 노랑, 검정, 草綠, 빨강)李 새겨져 있다.

意味 [ 編輯 ]

1912年 피에르 드 쿠베르탱 에 依해 製作되었으며, 1914年 國際 올림픽 委員會 (IOC) 總會에서 五輪旗를 承認받고자 하였다. 그러나 그해 第1次 世界 大戰 의 勃發로 延期되어, 終戰 以後 承認을 받고 1920年 夏季 올림픽 부터 正式 導入되었다. 1912年 8月 作成한 〈Revue Olympique〉에는 이 같은 內容이 仔細히 記錄되어 있다.

엠블럼은 1914年 에 있을 國際 올림픽 委員會(IOC) 總會에서 決定된다. 5個의 얽힌 고리는 파랑, 노랑, 검정, 草綠, 빨강으로 構成되며 바탕은 흰色이다. 이 5個의 고리는 올림픽 理念을 따르고 健全한 競爭을 기꺼이 받아들여 全 世界人의 和合을 象徵한다.

5個의 고리는 유럽(파랑), 아프리카(검정), 아시아(노랑), 오세아니아(草綠), 아메리카(빨강) 5個 大陸을 가리킨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IOC는 1951年 總會에서 "쿠베르탱이 意圖했다는 證據가 없다"라는 理由로 고리와 大陸 間의 相關 關係에 對한 說明을 公式的으로 削除하였다. 따라서 이 같은 說明은 公式的인 것이 아니다. 現在 國際 올림픽 委員會 에서는 五倫의 意味에 對해 "올림픽을 國際的 大會이자 모든 國家를 歡迎하는 大會라는 것을 뒷받침하고 있다"고만 밝히고 있다. [1]

올림픽 開幕式, 閉幕式과의 關係 [ 編輯 ]

1996年 애틀랜타 夏季 올림픽 期間 동안에 競技場에 揭揚된 올림픽기

올림픽氣는 올림픽 開幕式에서 올림픽 讚歌 演奏와 함께 揭揚되며 올림픽 閉幕式에서는 올림픽 讚歌 演奏와 함께 下降한다. 다음 올림픽을 開催할 都市의 首長에게 올림픽기를 傳達하는 특별한 方法이 있다. 傳統的으로 閉幕하고 있는 올림픽 大會의 開催 都市의 首長에게서 앞으로 開催될 올림픽 大會의 開催 都市의 首長에게로 旗발을 傳達하며 後에 旗발은 開催될 都市의 廳舍에 展示된다.

歷代 올림픽기 [ 編輯 ]

앤트워프機 [ 編輯 ]

첫 番째 올림픽氣는 벨기에 앤트워프 에서 열린 1920年 夏季 올림픽 부터 쓰였는데, 閉幕할 때 그 旗발을 찾을 수가 없었다. 結局 다음 大會부터는 새로운 올림픽기를 만들어야 했다. 1977年에 美國 올림픽 委員會 主催로 이루어진 파티에서 한 記者가 1920年 올림픽 때 플랫폼 다이빙 競技에서 銅메달을 딴 海里 프리스트(Haig ("Harry", "Hal") Prieste) 選手와 인터뷰를 했다. 記者는 元來 있던 올림픽기에 對해 IOC는 갈피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자 프리스트가 "제가 도울 수 있어요."라고 말했다. "그거 제 짐가방에 있거든요." 大會가 끝날 무렵 親舊인 듀크 카하나某쿠(Duke Kahanamoku)에게 刺戟을 받은 프리스트는 올림픽기가 펄럭이는 곳까지 올라와서 그것을 몰래 떼내왔던 것이다. 그 後 57年間 旗발이 짐가방 속에 있었다. 그 後 프리스트는 IOC에게 旗발을 돌려주었으며 2000年 夏季 올림픽 때 이에 對한 특별한 行事를 했다. 이 旗발은 現在 스위스 로잔 에 位置한 올림픽 博物館 에 展示되어 있다.

파리기와 오슬로機, 平昌機 [ 編輯 ]

앤트워프機가 사라지면서 1924年 夏季 올림픽 프랑스 파리 에서 열릴 當時 새로운 올림픽기가 製作되었는데 이를 '파리機'라고 부르게 되었다. 파리氣는 以後 다음 下溪/冬季 올림픽 開催地마다 傳達되기 始作했다.

冬季 올림픽 亦是 1928年부터 파리氣를 兼用하다가, 노르웨이 오슬로 에서 열린 1952年 冬季 올림픽 에서 當時 오슬로 市場이 올림픽기를 새로 製作, IOC 側에 傳達하면서 다른 旗발을 使用하게 되었다. 이른바 '오슬로機'로 불리게 된 이 旗발은 파리기와 마찬가지로 以後 冬季 올림픽 開催 都市로 傳達되기 始作하였다. 現在는 特需 保管되고 있으며 每 大會 閉幕式에서 오슬로期의 複製品이 代身하여 使用하다가 大韓民國 平昌 에서 開催된 2018年 冬季 올림픽 부터 오슬로期의 뒤를 잇는 '平昌機'가 製作되어 使用 中이다. [2]

서울기와 리우機, 싱가포르機 [ 編輯 ]

1988年 夏季 올림픽 大韓民國 서울 에서 열릴 當時 서울特別市는 國際올림픽委員會 側에 旣存의 파리氣를 繼承하는 새로운 올림픽기를 製作하였으며, 이때의 旗발은 慣例에 따라 '서울機'로 命名되었다. 서울祈禱 마찬가지로 매 夏季올림픽 大會 閉幕式 때마다 次期 開催都市에 傳達되었다. 現在는 파리市廳 에 展示되어 있다.

2016年 夏季 올림픽 부터는 서울氣를 繼承하여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市價 올림픽기를 새로 製作하였고, '리우機'(Rio flag)로 명명해 IOC 側에 傳達하였다. 2016年 올림픽 閉幕式에서 次期 大會인 2020年 夏季 올림픽 의 開催地 日本 도쿄 에 傳達된 것을 始作으로 每 大會마다 次期 開催都市로 傳達될 豫定이다. 現在는 서울기와 더불어 파리市廳에 展示되어 있다.

한便 2010年부터 靑少年 올림픽 大會가 新設되자 이 大會를 위한 올림픽祈禱 새로 製作되었다. 一般的인 올림픽기와 恰似한 模樣이지만 旗발에 開催地와 羨道가 새겨져 있다. 자크 로게 IOC 委員長이 2010年 下溪 靑少年 올림픽 의 開催地인 싱가포르 側에 傳達하였으며 [3] [4] 같은 大會 閉幕式에서 싱가포르 任員團이 次期 2014年 下溪 靑少年 올림픽 開催地인 난징 側에 싱가포르氣를 傳達하였고, [5] 只今까지 이어지고 있다.

기타 [ 編輯 ]

올림픽氣는 올림픽이나 올림픽과 關聯된 大會 途中 個人 資格으로 參加하거나 臨時로 構成된 選手團을 象徵하는 旗발로도 使用하기도 한다. 올림픽기가 旗발로 쓰인 事例는 다음과 같다.

各州 [ 編輯 ]

  1. “Decision adopted by the Executive Committee” (PDF) . 《Bulletin du Comite International Olympique ( Olympic Review )》 (Lausanne: IOC) (25): 32. January 1951. 2012年 7月 15日에 原本 文書 (PDF)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1月 5日에 確認함 .  
  2. “Vancouver 2010: The Olympic Flags and Emblem” . 2010年 2月 2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3月 1日에 確認함 . Because it is so precious, and must be preserved for years to come, the Oslo flag is not used during the actual Closing Ceremony. Instead, a replica flag is traditionally used.  
  3. “Singapore 2010 Presented With Special Olympic Flag” . Gamebids.com. 2010年 8月 13日 . 2015年 12月 29日에 確認함 .  
  4. “S'pore presented with special Olympic flag” . Channel NewsAsia . 2010年 8月 13日. 2012年 7月 2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5. “Olympic flag handed to mayor of Nanjing” . Sina Corp . 2010年 8月 27日.